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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인도 인터넷 광고시장, 초고속 성장세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최동석
  • 2010-03-26
  • 출처 : KOTRA

 

인도 인터넷 광고시장, 초고속 성장세

- 최근 5년간 연평균 40% 성장, 통신혁명으로 이용자 급증. X세대, 모바일인터넷 타깃-

- 중소기업 활용 관심, 자동차, 가전, PC, 일용소비재, 교육관광분야 인기 -

 

 

 

□ 인도의 인터넷 광고 성장성 및 주요 특징

 

 ○ 인터넷광고는 아직은 규모는 작지만 급성장하고 있어, 마케터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

  - 인터넷보급률 확대, 통신혁명으로 인터넷 모바일보급이 늘고 있어 향후 주요한 광고매체로 부상하는 것이 확실시 됨.

 

 ○ 온라인 시장성장은 X세대가 주도하고 있어, 이들은 마케터들의 주요 타깃이 되고 있음

 

 ○ 인터넷 광고패턴이 비디오 광고 쪽으로 변하고 있는데 2009년 하반기부터 이러한 움직임이 부쩍 늘어나고 있음.

  - 온라인 비디오광고를 통해 잠재고객들이 상품에 대한 상품지식을 복합적으로 제고해 매출과 연결되는 확률을 올리기 위함.

  - 또한 비디오 콘텐츠를 수반한 배너형태의 광고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중소기업들조차도 디지털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 인터넷이 관심을 끌고 있음.

 

 ○ 젊은 층을 상대로 한 온라인 게임이 확산되는 점도 인터넷 광고업체에 기회가 되고 있음.

  - 게이머들은 인도의 총 액티브 인터넷 사용자의 40% 이상을 차지하는데, 사용자수가 2007년 이래로 무려 89% 증가한 것임.

  - 온라인게임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광고업자들은 브랜드 판촉광고를 위한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하기 시작함.

 

 ○ 이밖에도 인터넷 포털들은 사업베이스를 확대하기 위해 모바일 플랫폼과 상호연계한 상품을 내놓고 있음.

  -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가입자수가 증가하고 있는 이동통신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함임.

  - Radiff.com은 최신 뉴스를 업데이트해 모바일 단말기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인도 2대 이동통신사인 보다폰은 Shaadi.com과 제휴해 모바일폰으로 매트로머니 카드게임이 가능하도록 했음.

 

 ○ 인도 산업계 전문가 의견

  - 구글 인디아 비즈니스 헤드(파르민더 싱)

   * 통신발전으로 모빌인터넷네트워크 전망이 밝다. 3G 스마트폰으로 정상적인 상태에 가까운 웹브라우징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Quasar Media 공동창업자(마니쉬 비제이)

   * 광고업자는 사용자가 광고유니트에 인테넥티브 때만 광고료를 지불하는 “인게이지먼트(광고와의 인터엑티브)당 코스트" 모델로 나가고 있음

  - Naukri.com 사장(산제브 비크찬다니)

   * 남성과 소년의 구별을 늦춰나가는 추세, 고객에게 실제 가치를 창출해주는 자가 다른 경쟁자를 이길 수 있다.

 

인도의 포털광고규모 증가추이(천만 루피)

 

 ○ 모든 광고 카테고리 분야에서 인터넷온라인 광고가 큰 증가세를 보임.

  - FMCG(일용생활용품), 자동차, 통신, 교육, 금융서비스 등이 온라인 광고를 주도함.

 

인터넷 사용자의 클릭수가 많은 온라인 광고 카테고리

카테고리

비중(%)

핸드폰/기구

58

은행대출상품/금융상품

50

엔터테인먼트 사이트

42

잡(일자리) 사이트

40

무추얼펀드등 투자옵션

39

교육/훈련관련

37

PC/랩톱/프린터/스캐너

38

티켓

35

개인용품

28

보험

28

호텔/휴일 관광 패키지상품

25

자동차

23

결혼관련

20

 

 ○ 광고매체별 광고수입을 보면 2009년 처음으로 TV가 인쇄매체를 추월해 최대 광고매체가 됐음. 그 뒤로 옥외광고, 라디오, 인터넷 순으로 나타남.

  - 2009년 총광고수입은 RS 1867억으로 2008년 RS 2972억에 비해 10% 감소했는데,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기업들이 광고지출을 줄였기 때문으로 분석

 

2009년 인도 매체별 광고수입 점유율

자료원 : Pitch-Madison Media

 

□ 시사점

 

 ○ 인도시장에서 마케팅과 판촉전략을 수립할 때, 이러한 인도 광고시장의 변화추이를 감안해 온라인 광고분야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함.

  - 젊은 층, X-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분야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심화될 것임.

 

 ○ 인도 내 주요 온라인 포털 및 포털 특성 등을 감안한 광고전략 수립이 필요

 

 인도의 톱 온라인 포털

     

총 유니크방문자수(천명)

 도달도 %

구글 사이트

31,166

85.3

야후 사이트

26,236

71.8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

13,856

37.9

페이스북

11,243

30.8

Rediff.com

9,917

27.1

Wikimedia Foundation 사이트

9,437

25.8

Times 인터넷

7,169

19.6

Ask 네트워크

7,053

19.3

Network 18

7,024

19.2

Indian Railways

6,466

17.7

토탈 인터넷 총 방문자수

36,535

100

주 : 유니크 방문자수란 일정기간 방문자 가운데 중복인원을 제외한 실질적 방문자 수. 같은 날 방문자가 두 번 들어왔더라도 같은 방문자는 두 번 카운트하지 않음.

            자료원 : comScore

 

 ○ 통신혁명으로 특히 농촌지역에서의 온라인 광고 전망이 밝음. 인구 70%를 차지하는 농촌시장 공략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음.

  - 농촌지역이 브로드밴드와 연결될 수 있도록 적합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기회가 아직도 많음.

  - 모바일 인터넷은 농촌시장을 개척하고 광고와 인터엑티브하는데 유용한 수단이 됨.

 

 ○ 향후 모바일 인터넷 광고시장 성장성에 주목

  - 인도 인터넷모바일협회(IAMAI) 및 인도마케터연구소(IMRB)에 따르면, 인도에 인터넷이 연결가능한 모바일기기를 보유한 이동통신 가입자수가 1억2700만 명에 달하는데, 이는 총가입자수 4억7000만 명의 27%에 해당

  - i폰, 블랙베리 등 대형 스크린을 갖춘 3G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모바일 사용자들이 거의 정상수준에 가깝게 웹브라우징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됨.

  - 모바일 인터넷이 광고산업에 혜택을 가져오기에는 앞으로도 수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됨. 모바일 인터넷을 실제로 사용하는 인구가 아직은 200만 명에 불과하지만, 이동통신 사업자 간에 통신비 인하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사용자 수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소매유통업, 전자, 자동차·모터사이클, 은행, 일용소비재, PC분야 대형업체들일수록 광고비 지출이 많으며, 이들 분야에서 브랜드인지도 및 신규 고객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함.

 

인도 광고주 순위(광고비 지출액 기준)

광고주

2008년 순위

 2009년 순위

Pantaloon Retail India

1

1

LG Electronic India

3

2

Tata Motors

6

3

State Bank of India

2

4

Planman Consultant India

4

5

Samsung India Electronics

5

6

General Motors India

7

7

Hindustan Unilever

13

8

Bharat Sanchar Nigam

17

9

Congress

9

10

Videocon Industries

45

11

Nokia Corporation

55

12

Dell Computer Corporation

8

13

Ministry of Health & Family Welfare

22

14

Hero Honda Motors

20

15

자료원 : Pitch-Madison Media

 

 

 자료원 : Pitch, 마케팅백서 2009-10, KOTRA 뭄바이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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