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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역시 iPod이 대세
2009-08-26 유하림 인도 뉴델리무역관

     

인도, 역시 iPod이 대세

- 저장용량과 가격대 다양화로 MP3 플레이어 수요 증가 -

 

 

 

유망사유 : 음악을 좋아하는 문화적 특징과 플래시 메모리 가격조정으로 MP3 플레이어 가격이 인하돼 MP3 플레이어의 소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 특징

 

 ○ 선천적으로 음악을 좋아하는 문화적 환경과 고소득 젊은층의 부상으로 인도 MP3 플레이어시장은 급격한 신장세를 보임.

     

 ○ 인도 MP3 플레이어시장은 2006~07년 들어 신규 사업자들의 시장진입과 가격인하로 소비가 증가함.

  

 ○ 플래시 메모리의 저렴해진 가격과 저장용량 증가는 MP3 성장세의 주요인임.

  - 2005년, MP3 용량은 128MB가 대부분이었으나 2006년에는 512MB와 1GB가 일반화됐음.

  - 최근에는 2GB나 4GB 용량의 MP3가 가장 많이 소비되며, 30~60GB의 대용량 하이엔드 MP3 구매도 늘고 있는 추세임.

     

 ○ 인도 소비자들은 MP3 플레이어 구입 시 브랜드, 디자인, 용량을 주 결정요인으로 여기며 그 외에 음질, 간편한 사용법, 합리적인 가격 등을 고려함.

 

 ○ 인도 MP3 플레이어 시장규모는 2009년 기준, 약 90만 대로 추정되며 2010년 말까지 1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및 경쟁 동향

     

 ○ 인도 MP3 플레이어시장은 애플(Apple)의 iPod과 소니(Sony)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뒤를 이어 트렌센드(Transcend), 크리에이티브(Creative), 삼성(Samsung), 샌디스크(SanDisk), 필립스(Philips), 아이리버(iriver), LG 등이 공격적인 마케팅전략과 함께 치열한 경쟁을 벌임.

 

 ○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애플의 iPod은 기본모델인 셔플(shuffle)부터 나노(Nano), 터치(Touch) 시리즈 등을 선보이며 인도 MP3 플레이어시장에서 약 5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저장용량과 기술사양에 따라 1만4000~2만 루피(약 290~410달러)의 가격대를 형성하는 터치시리즈는 고가임에도 실용성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음.

  - 인도시장에서 애플의 iPod은 현재까지 20억 루피(약 4100만 달러) 이상의 판매수입을 올림.

 

 ○ 인도 MP3 플레이어시장의 20%를 점유하는 소니는 워크맨(Walkman) 브랜드로 2008년, 약 8만5000대를 판매함.

  - 소니는 젊은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소니 브랜드매장을 비롯해 멀티브랜드 매장, 가전유통업체 등으로 판매망을 확장한 바 있음.

 

 ○ 인도 MP3 플레이어시장은 전자제품 판매점이나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유통되며, 글로벌기업들의 제품들과 중국산 저가제품, 인도 로컬기업들의 제품들이 다양한 가격군을 형성하며 경쟁하고 있음.

  - 인기있는 MP3 플레이어의 경우, 병행수입을 통해 유통되는 비중도 상당함.

     

인도 MP3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자료원 : dataquest

 

 ○ 수입동향

  - 인도의 MP3 플레이어(HS Code-85198940) 수입액은 2008년 기준, 3059만 달러로 주요 수입국은 중국, 싱가포르, 대만 등임.

 

2008년 주요 수입대상국

 (단위 :백만 달러, 대)

순위

국가

수입금액

수입량

1

중국

17.11

603,191

2

태국

5.54

21,892

3

홍콩

4.95

176,769

4

말레이시아

1.96

25,548

5

싱가포르

0.61

14,924

6

한국

0.14

3,465

합계

30.59

852,039

 

자료원 : DG CI&S, Ministry of Commerce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MP3 플레이어는 음악을 좋아하는 젊은 인도소비자들에게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저장용량과 가격대가 다양화되면서 수요가 더욱 확대되고 있음.

  

 ○ 인도 소비자들은 소득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보다는 인지도 높은 브랜드와 고품질을 중시하고 있음.

  - 그러나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들은 병행수입이나 밀수로 유통되는 경우가 많아 독점판매권을 가진 수입업체들에 악영향을 끼침.

 

 ○ 또한 인도 모바일 제조업체들은 MP3 플레이어 및 동영상 기능을 갖춘 모바일을 선보이고 있어 MP3 플레이어 제조업체들의 경쟁이 됨.

 

 ○ 현지 대형 전자제품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와 협력하거나 에이전트를 통한 판매망 구축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이 요구됨.

  - 현지 큰 비중을 차지하는 병행수입 제품과 차별화를 위해 자사 제품에 대한 확실한 AS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재고할 수 있음.

 

 ○ 또한 제품의 부분적 현지화와 기능 다양화, 주변기기의 품질향상과 액세서리 다양화, 다운로드 서비스 제공 등으로 인도 소비자들을 공략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 관세 및 비관세장벽

 

 ○ 인도는 MP3 플레이어(HS Code : 85198940)에 대해 기본관세 5%, 상계관세 4.12%, 특별 상계관세 4%, 교육세 3%로 구성된 총 관세율 13.99%를 부과함.

 

 

자료원 : Dataquest, 이코노믹타임즈, 인도상공부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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