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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PC시장, 노트북 판매로 급성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박민준
  • 2007-05-02
  • 출처 : KOTRA

인도 PC시장, 노트북판매에 힘입어 급성장

- 2006년 4/4분기 PC판매 전년비 28% 성장 -

- 노트북 동기간대비 56% 성장 -   

 

보고일자 : 2007.5.2 .

    박민준 뉴델리무역관

parshop1@gmail.com

 

 

□ 인도 PC시장 급성장

 

 ○ 2006년 4/4분기(10~12월) 인도의 PC시장은 전년대비 28% 성장했다고 IT제조업협회(MAIT ;  Manufacturers' Association for Information Technology)가 발표

  - 판매대수는 139만대이며, 이중 노트북 판매대수는 19만5000대임.

  - 노트북판매 급증의 원인은 가격인하와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에 기인함.

  - 소비자들은 노트북의 부피가 작고 이동성이 높은 점을 들어 점차 선호하고 있음.

 ○ 인도의 4/분기 PC판매는 3/분기보다는 20%가량 감소하기는 했으나 이는 계절적 요인이 원인이 된 것으로 PC수요 자체의 감소는 아닌 것으로 발표

  - 업계 전문가는 “1~3월 기간 판매가 가장 왕성하기 때문에 2007년 1/분기 판매량이 매우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도 2006-07회계연도(’06년 4월~’07년 3월) 전체 판매대수는 650만대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건실한 경제성장과 왕성한 수요증가에 기인한다.”고 언급함.


 

                  2005년과 2006년의 데스크톱 PC의 분기별 판매대수

                                                                                            (단위 : 백대)

   

 [자료원 : MAIT]


 

□ 2006년 4/4분기 (10~12월)판매동향

 

 ○ MAIT에 의하면 2006년 4분기에는 가정에서 PC수요가 많이 증가했고 통신, 은행, 금융, 제조, IT서비스 등의 산업분야에서도 지속적인 수요 증가를 보임.

  - 이러한 증가세는 2007년 1/4분기(1~3월)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 전통적으로 PC를 많이 사용해 오던 산업분야 이외에도 중소기업, 교육분야, 소매업분야, 소규모사업장 등에서 신규 PC수요가 많이 늘어나고 있고 PC제조사들의 공격적인 가격정책으로 인해 가정과 중소기업에서의 PC보급률은 급속히 높아지고 있음.

 ○ 조립형 PC의 시장점유율은 45%였으며 브랜드 PC의 경우는 55%임.

  - 다국적기업 브랜드PC의 시장점유율은 44%이고 인도 브랜드PC는 11%임.

 

□ 노트북 및 PC주변기기 시장의 성장

 

 ○ 30,000루피 이하(750불)의 저가 노트북이 등장하는 등 노트북 가격의 인하에 힘입어 노트북 시장의 성장은 지속되고 있으며 2006-07년의 판매대수는 100만대를 근접할 것으로 예상됨.

  - 한편 프린터 시장의 경우 레이져프린터는 전년 동기간 대비 45% 성장했으며 잉크젯은 30%성장했고 도트 프린터는 판매정체 현상을 보임.

  - UPS의 경우는 견조한 성장세를 보임.


 

                               각종 주변기기의 분기별 판매현황 (2005-06)

                                                                                                        (단위 : 대수)

 [자료원 : MAIT]

 * DMP : Dot Matrix Printer, LJP : Laser Jet Printer, IJP : Ink Jet Printer, UPS :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자료원 : Economic Times 5월 2일자, 유관기관자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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