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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의 청소기 시장 동향
2020-03-02 YuChingCathy Yau 홍콩 홍콩무역관

-홍콩 전체 청소기 시장 2024년까지 연평균 1%씩 감소가 예상되나, 스틱형 청소기는 꾸준한 수요 예상-

-홍콩의 좁은 주거환경에 따른 멀티 기능을 가진 청소기 선호-

 

 

 홍콩의 청소기 시장규모 동향

 

  홍콩의 청소기 시장규모 및 전망


자료: Euromonitor

                                                                   

    - 홍콩의 청소기 시장은 2018년까지 소폭 증가세를 유지해왔으나 2019년부터 하락세로 전환되었음. 2019년 청소기 판매량이 약 31.55만 대로 집계되었으며, 전년대비 0.2% 하락함.

    - 전체 판매량에서 70% 이상을 차지하는 봉투형 청소기의 판매량 감소로 인하여 2020년 전체 청소기의 판매량이 약 31.5만 개로 전년대비 0.1%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 향후 청소기의 판매량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일 것이며 2024년까지 약 1.8%가 감소되어 연평균 판매량이 약 30만 개로 예상됨.

   - 봉투형 청소기는 전체 판매량의 74% 차지하고 있으며 2019년 판매량이 전년 대비 2.3% 하락하여 23만 개를 기록함. 이는 2024년까지 연평균 3.4%씩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시장 점유율 2위인 스틱형 청소기는 2019년에 10.2%의 증가율로 각 종류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판매량이 3.8만개로 기록됨. 향후에도 홍콩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선호도로 2024년까지 연평균 8%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공간 활용도가 좋아 환영받는 스틱형 청소기

    - 홍콩의 습하고 더운 날씨로 주택 내 카펫 사용보다 원목마루가 설치되어 있음. 이에 홍콩 소비자들은 흡입력이 강한 봉투형 청소기보다 가볍고 공간 활용성이 좋은 스틱형 청소기를 선호함

 

  다양한 기능을 가진 핸디 스틱형 청소기

    - 홍콩 소비자들이 성능 좋은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뛰어난 품질과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찾음. 특히, 홍콩의 같은 경우, 주거 환경이 협소하여 대부분 가정에서 멀티 기능을 가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따라서 많은 브랜드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한 핸디 스틱 청소기를 출시하였음. 핸디 스틱 청소기는 스틱형과 핸디형을 투 인 원(2 in 1) 타입으로 설계하여 소비자들이 일반 바닥 청소 시는 스틱형을 사용하고, 소파, 의자 혹은 협소한 공간에는 핸디형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임

 

PowerPro Duo

充電式吸塵機 Flexxo Serie | 4 25.2V 藍色 BCH3P255 BCH3P255-3

핸디 스틱형 청소기

자료: Bosch, Philips 홈페이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로봇 청소기

    - 2019년 기준 로봇 청소기는 홍콩 전체 청소기 판매량의 6.7%를 차지하였으며, 연 매출량이 2만 개에 달했음. 2019년에 전년 대비 9.1%의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2024년까지 연평균 9.7%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최근에 로봇 청소기 연구개발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가격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로봇  청소기가 집안 내부 구석구석을 제대로 청소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으나, 제품 개발사 및 판매사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공지능과 같은 기능을 탑재하여 제품을 개선함

 

 

 홍콩에서 인기있는 청소기 브랜드

 

  각 브랜드의 홍콩 청소기 시장 점유율

 

2014-2019년 홍콩 청소기 시장 점유율

(단위: %)

순위

주요 브랜드

소재국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1

필립스 (Philips)

Koninklijke Philips NV的圖片搜尋結果

네덜란

34.1

33.6

33.6

33.9

34.2

34.2

2

일렉트로룩스 (Electrolux)

Electrolux AB的圖片搜尋結果

스웨

12.4

12.4

12.5

13.9

14.9

15.2

3

파나소닉 (Panasonic)

Panasonic Corp的圖片搜尋結果

일본

15.0

15.0

14.8

14.2

13.6

13.4

4

다이슨 (Dyson)

dyson logo的圖片搜尋結果

영국

-

9.4

9.4

9.5

9.7

9.9

5

로벤타  (Rowenta)

Rowenta brand logo的圖片搜尋結果

독일

6.6

6.5

6.9

7.1

6.9

6.6

6

에코백스 (Ecovacs)

Ecovacs logo的圖片搜尋結果

중국

0.5

0.8

1.0

1.0

1.1

1.2

7

샤오미 (Xiaomi Mi Robot)

Xiaomi logo的圖片搜尋結果

중국

-

-

0.5

0.7

0.9

1.0

8

아이로봇 룸바  (iRobot Roomba)

irobot logo的圖片搜尋結果

미국

0.9

0.9

0.9

0.9

0.9

0.9

9

기타

-

30.5

21.4

20.4

18.8

17.8

17.6

자료: Euromonitor, 각 브랜드 홈페이지

 

    - 홍콩 청소기 시장은 주로 필립스(Philips),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파나소닉(Panasonic) 등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점유하고 있으며, 점유율 TOP 3 기업들은 홍콩 시장에서 약 62.8%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와 다양한 종류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음

    - 필립스는 비싸지 않은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유명함. 또한, 필립스는 포트리스 (Fortress), 브로드웨이 (Broadway) 등의 주요 가전제품 체인점에서 강력한 시장 입지를 구축했으며 멀티 기능을 가진 제품도 적극적으로 출시하여 2위 브랜드와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 다이슨은 2015년 홍콩에 입성한 후, 혁신적인 디자인과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음. 다이슨 제품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지만, 타사보다 내구성이 좋은 배터리, 흡입력 등으로 성능과 품질에서 다른 브랜드에 우위를 가짐 

    - 중국 브랜드인 샤오미는 2016년 출시부터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뛰어난 성능을 강조하고 있음. 특히, 샤오미 제품은 전용 앱(app)과 연결하여 스마트폰으로도 컨트롤할 수 있어 스마트홈 시스템 (smart home ecosystem)을 구축할 수 있음

 

  ○ 5개 브랜드 청소기 비교

상품명

다이슨 (Dyson)

V11 Absolute

카처(Karcher)

VC5 Cordless Premium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Pure F9 PR91-6BWF

샤오미 (Xiaomi)

Mi Handheld Vacuum Cleaner

필립스 (Philips)

FC6813 SpeedPro Max

사진

https://s1.kaercher-media.com/products/13493500/main/1/d1.jpg

/remote.jpg.ashx?urlb64=aHR0cHM6Ly93d3cuZWxlY3Ryb2x1eC5pbS9wcm9kdWN0cy9YTUxMQVJHRVJJTUFHRS9QRjkxLTZCV0ZfSEtfNzAweDcwMC5wbmc&hmac=WVTdJr5nVOg

mi Handheld Vacuum Cleaner的圖片搜尋結果

最快速的無線清潔體驗*

가격 (HKD)

5,980

4,380

6,998

1,599

4,288

원산지

말레이시아

이탈리아

유럽

중국

중국

총 점수 (5점 만점)

4

3.5

3.5

3.5

3.5

흡입력 (5 만점)

4.5

3.5

3.5

3.5

3.5

대기전력과  흡입력 유지 (5 만점)

2.5

2.5

3.5

2.5

4

전력 절약력 (5 만점)

3

4

3

4.5

3.5

음량 조절 (5 만점)

2.5

4

3

3

1.5

사용 편리성 (5 만점)

3.5

3.5

3.5

3.5

3.5

실제 충전 시간 ()

3시간 13

3시간 2

5시간27

2시간56

4시간52

사용시간 ()

5-60

15-60

17-60

6-30

21-65

자료: 홍콩 소비자 위원회 보고, 각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홍콩 무역관 종합

 

    - 2020 1월에 홍콩 소비자 위원회 (Hong Kong Consumer Council)는 총 20개 스틱형 청소기의 성능을 테스트하여 비교하였음. 측정한 제품은 각 글로벌 브랜드사의 제품이지만, 그 중 15개사의 제품은 중국산이며 가격대는 홍콩 달러 1,398~ 6998 (약 미 달러 179~897)

    - 이번 테스트는 유럽의 EN 60312-1기준을 참고하여 제품의 흡입력, 대기전력과 흡입력 유지, 전력 절약력, 음량 조절, 사용 편리성과 같은 5가지의 기능을 검사하였음. 측정 결과에 따라  다이슨의 V11 Absolute 제품은 4점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흡입력에 장점을 보임. 단, 전력 소비효율은 비교적으로 약한 편이며 가격도 상위권에 속함

    - 소비자 위원회에 따르면, 일반 가정용으로는 출력 850와트 (Watt) 파워를 갖춘 청소기가 적합하며 구매 시 평소의 사용 습관, 제품 기능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함. 또한, 저가 샤오미 제품이 가장 고가인 일렉트로룩스 제품과 같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가격만 보고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음

 

 

 시사점

 

  멀티 기능을 가진 청소기 선호

    - 가전제품 B사 직원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은 주로 무선 청소기에 관심이 많음. 특히 현재 시중에 출시되어있는 스틱형 청소기는 핸디형으로 분리하여 사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헤드, 툴, 브러쉬 등의 부품과 자유롭게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한국 기업들은 이 트렌드에 맞춘 디자인과 진드기 제거 등의 새로운 기능 개발을 위한 노력도 필요한 것으로 보임

 

  스마트홈 생태계에 대한 인지도 증대

    - 최근 홍콩에서 스마트홈이라는 개념이 소개되고 있으며, 5G망 발전에 따라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인공지능 가구에 주목하고 있음. 한국 기업들은 제품 자체 외에도 스마트홈 시스템 구축에 대한 것을 고려하여, 스마트폰 앱(app) 관련 서비스도 같이 출시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위한 노력 필요

    - 홍콩 청소기 시장은 주로 글로벌 브랜드들이 장악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다양한 행사 및 홍보를 통해 적극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야 함. 또한, 홍콩에는 청소기에 대한 규정이 별도로 없지만,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청소기 필터들은 대부분 HEPA 인증*을 받았음. 이에 향후 홍콩 시장에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도 국제 인증을 받아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 HEPA 인증 (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 공기 필터의 일종으로 미세입자를 고효율로 여과함. HEPA 기준을 따라 공기 필터는 0.3 µm 이상의 크기의 입자 중 99.97%를 제거가능함


hepa 吸塵機的圖片搜尋結果

HEPA인증 획득한 청소기 필터

자료: ecHome, Electrolux 홈페이지

 

 

자료: Euromonitor, Statista, Hong Kong Consumer Council, ecHome, Electrolux, Yoho Shopping Guide,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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