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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홍콩 주얼리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홍콩
  • 홍콩무역관 김지승
  • 2023-05-24
  • 출처 : KOTRA

관광산업 및 전시회 정상화 등으로 최근 홍콩 주얼리 산업 반등

정부 재공업화 정책 지원 및 내수 회복 힘입어 향후 성장 전망

산업 현황

Euromonitor에 따르면, 2022년 홍콩 주얼리 산업 규모는 약 306억1700만 홍콩달러(39억2500만 미 달러)로, 2021년 284억8600만 홍콩달러(36억 5200만 미 달러) 대비 약 7.5% 성장했다. 주얼리 산업은 크게 주얼리 종류에 따라 ,     한 '파인 주얼리(Fine Jewelry)'  가 금속 또는 모조석 등을 사용한 '코스튬 주얼리(Costume Jewelry)' 으로 분류한다. 2022년 파인 주얼리가 전체 주얼리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97%로, 코스튬 주얼리 대비 압도적으로 그 비중이 높았다.


<홍콩 주얼리 산업 규모(매출액 기준)>

(단위: 백만 홍콩달러)

 

2019

2020

2021

2022

Fine Jewelry

44,602.2

23,000.7

27,560.4

29,638.4

Costume Jewelry

1,632.3

787.4

925.8

978.6

합계

46,234.5

23,788.0

28,486.2

30,617.0

[자료: Euromonitor]

 

홍콩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전체 GDP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1%이며, 제조업 내 주얼리 산업의 비중은 높은 편이다. 홍콩 무역발전국(HKTDC)에 따르면, 2021년 홍콩 주얼리 산업 내 기업 수(제조 및 수출입 포함)는 총 3430개사이고, 취업자 수는 1만3490명으로 확인됐다. 2019년 기업 수 3580개사, 취업자 수 1만4980명 대비 각각 약 4%, 10% 씩 감소했다. Italian Trade Agency에 따르면 디자인(Design), 세팅(Setting), 폴리싱(Polishing) 등 고부가가치 공정은 홍콩에서 유지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저부가가치 공정은 판위(番禺), 선전(深) 등 중국본토로 아웃소싱 또는 공장 건설을 통해 이전되고 있는데, 최근의 기업 수 및 취업자 수 감소는 이 같은 추세에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2019, 2021년 홍콩 주얼리 산업 개황>
(단위: 개사, 명)

 

2019

2021

제조업

수출입 무역

제조업

수출입 무역

기업 수

220

3,360

200

3,230

취업자 수

1,730

13,250

1,460

12,030

[자료: 홍콩 무역발전국(HKTDC)]

산업 정책 및 규제


1)
재공업화(Re-industrialization) 정책을 통한 주얼리 산업 등 제조업 첨단화 지원

홍콩 정부는 과거 별도의 주얼리 산업 지원 정책을 발표하지 않았으나, 2020년 홍콩 ‘재공업화(Re-industrialisation)’ 정책을 처음 발표한 이래 윈롱(元朗), 다푸(大
), 정관오(將軍澳) 3대 공업 단지를 중심으로 제조업 고부가가치화, 첨단화를 지원 중이다. 2022년 4월 완공된 정관오(將軍澳) 소재 혁신 제조업 센터(Advanced Manufacturing Centre, AMC)를 통해 제조분야 혁신 스타트업에 원스톱으로 초기 사업 운영자금을 지원, 첨단 생산 설비를 임대, 공동 물류를 제공해왔다. 최근 존 리(John Lee) 행정장관은 다푸(大) 지역 내 추가 혁신 제조업 센터 착공 계획을 밝히며 정부 차원의 제조업 고부가가치화, 첨단화 원을  강화하고 있다.


2) 주얼리 제조산업 공동 플랫폼을 통한 산업 생태계 시너지 조성

또한 홍콩주얼리제조업협회(Hong Kong Jewelry Manufacturers’ Association, HKJMA)는 
2020년 Hung Hom에 주얼리 제조산업 플랫폼 J-HUB(香港珠寶工坊)를 개소해 주얼리 제조업의 4 (, , , ) 제시하는 한편, 방향 별 세부 지원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홍콩 주얼리 산업 생태계 내 긍정적 시너지를 조성하고 있다.


<홍콩주얼리제조업협회(HKJMA) J-Hub 플랫폼 발전 방향 및 세부 사업>

발전 방향

세부내용

고급화

(J-Quality)

주얼리 테스트 및 인증 서비스를 도입, 주얼리 산업 표준을 설정하고 주얼리 산업 전반의 질을 제고

장인화

(J-Craft)

보석 세공 장인과 혁신 장비 공급업체 간 협업을 조성해 주얼리 산업 고급화 및 산업 혁신을 지원

스마트화

(J-Smart)

주얼리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직업 훈련을 제공해 주얼리 분야 전문 인력 육성

디자인화

(J-Design)

독립적 주얼리 디자이너의 독창적 브랜드 개발 및 홍보 및 비즈니스 기회 탐색을 통한 국제 보석시장 진출 지원

[자료: 홍콩주얼리제조업협회(HKJMA)]

 

3) 웨강아오 대만구(Great Bay Area, GBA) 인센티브

웨강아오 대만구* 인센티브 일환으로 홍콩
·마카오 소재 기업들이 주하이시(珠海市) 내에서 도시 개발에 참여하거나, 본사·개발 연구 센터·운영 센터·물류 센터 등을 설립 시 시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홍콩 주얼리 산업 전반에서 나타났던 중국본토로의 생산 공장 이전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주: 웨강오 대만구란, 홍콩과 마카오 및 중국 남부 광동성 내 9개 자치구(광저우, 선전, 주하이, 포산, 후이저우, 동관, 종샨, 장먼, 자오칭)를 의미하며, 중국 정부는 해당 지역 내 유기적 연결을 강화함으로써 비즈니스, 관광 등 여러 산업 분야에서 지역 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 중

 

주요 홍콩 기업 현황


1) Chow Tai Fook(
周大福)

1929년 설립돼 Euromonitor 통계 상 2020년 홍콩 주얼리 시장 점유율 18%를 차지하며 홍콩에서 가장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Chow Tai Fook은 2022년 상반기 기준 중국(홍콩, 마카오 포함) 내 총 6948개의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5.3% 상승한 465억 5350만 홍콩달러(약 60억 미 달러)의 매출 성과를 냈다. 2025년까지 총 7000개의 판매점 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는 Chow Tai Fook은 제품의 생산부터 배송, 인증까지 전 주기에서 RFID, AI, 로봇 등 최신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혁신 기업 중 하나이다. 특히 자체 개발 어플리케이션인 D-ONE을 통해 고객은 제품 디자인부터 맞춤형 세부 사항 적용, 배송까지 전체 생산 프로세스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 과정 전반에 자동화 장비, RFID 기술이 활용돼 생산부터 제품 발송까지의 과정이 24시간 내 모두 완료된다.

 

2) Chow Sang Sang(周生生)

1934년 중국 광저우에서 설립, 1973년 홍콩에서 최초로 상장한 주얼리 기업이다. 2022년 연말 기준으로 현재 총 977개의 판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기업의 매출액이 205억5700만 홍콩 달러(26억3551만 미 달러)를 돌파했다. 금 및 백금 제품에 품질 관리를 위한 연구소를 중국과 홍콩에 운영 중이며, 해당 연구소는 홍콩 실험실 인증 제도(Hong Kong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HOKLAS)*인증을 취득하였으며, Chow Sang Sang 업체의 금 및 백금 상품은 해당 연구소의 검증을 받는다.


*주: 홍콩 실험실 인증 제도(HOKLAS)란, 홍콩 혁신 기술 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인증 제도로서, 테스트를 수행하는 홍콩 내 모든 연구소의 시험 숙련도 및 연구자의 인증 숙련도를 확인하는 인증 제도

 

3) Luk Fook(六福)

1991Luk Fook은 홍콩 노스포인트에서 첫 매장을 설립하여 2022년 9월 30일 기준, 전세계 총 2966개의 판매점(직영점, 브랜드점, 자매브랜드 포함)을 운영하고 있다. 2022년 9개국 2966개 판매점의 매출액은 총 55억7300만 홍콩 달러 (약 7억1449만 미 달러)를 기록했으며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시장 점유율 6.1%로 홍콩 3대 주얼리 기업 중 하나이다.


최신 기술 동향 및 주요 이슈


1)
제품 전주기 로봇, AI, 블록체인 등 혁신 기술 접목

Chow Tai Fook
은 제품 생산부터 물류, 감정 등 제품 전주기에서 자동화 시스템, RFID, AI, 블록체인 등 혁신 기술들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먼저 공장 내 로봇 암(Robot Arm)과 자동 무게 측정장치를 통해 생산 자동화에 활용하며 제품마다 부착된 RFID 태그를 통해 실시간 생산 상황 및 재고 현황 파악에 활용한다. 또한 2021년 상반기부터 도입된 AI 감정서는 2000만 개의 다이아몬드 이미지를 사전 학습한 AI 딥러닝 엔진이 개별 다이아몬드의 색상, 투명도를 숫자로 나타내준다. 감정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저장되며 고객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 주: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란 사물에 고유코드가 기록된 전자 태그를 부착하고 무선신호를 이용해 해당 사물의 정보를 인식, 식별하는 기술로 스마트태그로 불리기도 함

 

2) 인공 다이아몬드, 탄소섬유 등 주얼리 소재의 다양화

Euromonitor에 따르면, 실험실에서 만들어진 인공 다이아몬드(Lab-Grown Diamond)는 코로나19 이후 홍콩 젊은 세대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육안을 통해 인공 다이아몬드와 천연 다이아몬드를 구분할 수 없다는 특징이 MZ세대에게는 큰 매력으로 다가오고 있다. Rockrush는 대표적인 인공 다이아몬드 주얼리 생산 및 판매하는 업체로, 홍콩에서 인공 다이아몬드 전문 온,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며, 기존 파인 주얼리 업체인 De beers는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폭 넓은 선택권을 제공하고자 최근 합성 다이아몬드 컬렉션을 출시했다.

이외에도 탄소섬유와 같이 기존 보석 소재가 아닌 소재를 활용한 주얼리도 각광을 받고 있는데, 3D 프린팅 주얼리 전문 판매업체인 LACE는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폴리우레탄, 탄소섬유 등 새로운 소재의 주얼리를 생산한다. MZ세대로 대표되는 젊은 소비자들은 기존 주얼리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 비용을 고려하기 때문에 이 같은 다양한 소재의 주얼리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Rockrush사 인공 다이아몬드>

[자료: Rockrush]

 

<3D 프린팅을 활용한 LACE 사 탄소 소재 주얼리>

[자료: LACE]


3)
주얼리 업계 내 콜라보 활성화

홍콩 내 주얼리 리테일러들은 최근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시도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스마트 주얼리 전문 제조업체 Oura는 이탈리아 패션브랜드인 구찌와 협업, 2022년 5월 ‘Gucci x Oura Ring’을 출시했다. 단순 콜라보를 넘어 해당 반지에는 수면 패턴과 심박수, 호흡수, 체온 그리고 움직임을 측정하는 최신 기술을 탑재해 현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Marketing Week에 따르면 업계 내 콜라보 활성화는 공동 브랜딩을 통해 타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새로운 컨셉과 가치를 빌려옴으로써 고객층을 더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향후에도 이와 같은 업계 간 콜라보는 산업 내 트렌드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Gucci x Oura Ring>


[자료: PCM]


홍콩 주얼리 산업 수급 현황

홍콩의 주얼리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파인 주얼리 수출액은 2022년 전년 대비 약 4% 감소한 713억 4800만 홍콩달러(약 91억 4700만 미 달러)를, 수입액은 전년 대비 8% 하락한 1,512억 7,000만 홍콩달러(약 193억9300만 미 달러)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수입과 수출이 각각 전년 대비 20%, 18% 하락한 이후 2021년 수출, 수입 모두 기저효과 및 홍콩 현지 소비자들의 고급 주얼리 수요 증가 등으로 수출(+47%)과 수입(+57%) 모두 큰 폭 반등하였으나, 2022년 코로나 규제로 홍콩-중국 본토 간 이동이 어려워지는 등의 여파로 다시 소폭 하락했다.

<2020-22년 홍콩 파인 주얼리 수출입 추이(SITC 897.3) 기준>

 

2020

2021

2022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수출

50,335

-20

74,016

+47

71,348

-4

수입

89,020

-18

140,086

+57

151,270

-8

[자료: 홍콩 통계청]

진출전략

<SWOT분석> 

Strength(장점)

Weakness(약점)

- 중국과 체결한 CEPA 협정에 따라 중국 시장 진출 시 홍콩산 주얼리 제품에 대한 관세 면제

- 숙련된 주얼리 생산 기술로 아시아 주얼리 제조산업에서 좋은 평가를 받음

- 자유 무역, 낮은 세율 등으로 비즈니스 운영 여건 양호

- 주얼리 산업 대상 맞춤형 지원 부족

- 인건비, 공장 임대료 등의 원가 상승으로 생산 과정이 중국으로 이전되는 추세

- 홍콩 내 주얼리 소매업은 과점(oligopoly)*시장 형태를 보이며 신규 업체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어려움

주: 특정 상품을 소수 기업이 공급하는 시장 형태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 높은 브랜드 신뢰도, 기술 수준을 갖춘 홍콩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신규 해외 진출 기회 발굴 가능성 

- 최근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으로 신규 유통 경로 활용

- 홍콩 정부의 소비 및 관광 활성화 정책으로 대내외 경제 활동이 늘면서 주얼리 업황 또한 긍정적

- 포스트코로나 이후의 산업 변화와 MZ 세대의 빠른 선호도를 기존 전통적 주얼리 시장이 따라가지 못함으로써 시장 전반이 오히려 위축될 가능성


유망분야 및 시사점

홍콩 주얼리 산업계는 AI, 블록체인, 로봇, 3D 프린터 등 다양한 혁신 신기술을 생산, 마케팅, 홍보, 감정 등 사업 전주기에 도입하며 혁신의 강도를 높여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탄소소재, 인공 다이아몬드 등을 활용하는 등 주얼리 소재가 다양해지고 업체들 간 콜라보레이션이 활성화 되는 등 산업계 내 변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말 방역 규제 완화 이후 홍콩 주요 산업 중 하나인 주얼리 관련 전시회가 다시 재개되고 있다. 지난 3월에 개최된 39회 HKTDC 주최 Hong Kong International Jewelry Show 는 전세계 최대 주얼리 전시회로, 올해는 130여 개국 6만 명의 바이어가 참가했다. 또한 아시아 최대 규모 주얼리 박람회 Jewelry & Gem Asia Hong Kong (6.22-25)와 전세계 최대 규모 주얼리 박람회 Jewelry & Gem World Hong Kong(9.18-24)가 개최를 앞두고 있다. 특히 Jewelry & Gem World Hong Kong 의 경우 2022년 코로나19로 싱가포르에서 개최되었으나 올해는 다시 홍콩 개최로 변경됐다. 우리 주얼리 기업들은 홍콩에서 마련되는 국제적인 주얼리 전시회 참여를 통해 홍콩, 중국본토, 인도를 포함한 제3국 신규 바이어를 유치하고 함께 진행되는 주얼리 산업 분야 세미나 및 보석 감정 워크숍(workshop) 등을 통해 업계 최신 기술과 동향을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Euromonitor, Frost & Sullivan, Italian trade agency, HKTDC, 홍콩 주얼리제조업협회, J-Hub, PCM, South China Morning Post, Rocklush, Lace, Marketing Week, 홍콩 특별행정구정부 홈페이지,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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