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인도, 주거 인테리어에 눈을 뜨다
2014-07-29 백승호 인도 뭄바이무역관

 

인도, 주거 인테리어에 눈을 뜨다

- 도시 주택 증가와 인도인의 인식 변화로 수요 증가 -

- 사무실, 상업 인테리어 등 사업 확장 가능성 높아 -

 

 

 

□ 인도 인테리어 산업 현황

 

 ○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는 인도 인테리어 산업

  - 2014년 인도 인테리어 산업 규모는 930억 달러의 규모이지만, 전문가는 인도 인테리어 산업이 연평균 성장률 20~30%를 기록하며 2015년에는 1116억 달러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인도 국내 인테리어 브랜드뿐만 아니라 글로벌 인테리어 브랜드도 인도 대기업과 협력해 인도 시장을 공략함에 따라 그 산업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

  - 인도 인테리어 산업의 주요 구성요소는 가구, 가구 및 실내 장식품, 화장실 인테리어, 바닥재 및 페인트 등

 

자료원: The Franchising world

 

 ○ 인도 인테리어 산업 성장 원인

  - 급속한 도시화로 도시인구를 수용하기 위한 아파트가 늘었으며, 인도 아파트는 기본 공간만 제공할 뿐 가구·구조·바닥재 등의 인테리어는 세입자가 직접 바꿔야 하기에 인테리어 관련 수요는 더욱 증가함.

  - 인도인의 연평균 가계소득이 증가했고 인테리어 관련 소비가 가능한 여유 소득 역시 2배 이상 증가함.

  - 또한, 과거 인테리어 산업이 불필요하다고 느꼈던 인도인은 더 나은 삶의 질과 쾌적한 거주 환경을 위해 인테리어의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함.

 

□ 주요 활동 기업의 특징

 

 ○ Godrej Interio

  - 인도 가구 브랜드로 가구의 디자인, 제조, 판매까지 겸하는 인도 인테리어 시장의 주요 활동기업

  - 올해 매출액의 25% 성장을 예상하며 오는 FY 2017에 500억 루피의 매출액을 목표로 사업활동을 이어감.

  - 인도 주요 도시 곳곳에 가구를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는 대리점을 개설해 소비자를 유치하며 향후 나그푸르, 첸나이, 하이데라바드 등 인도 주요 24개 도시에 대리점을 확장할 계획

 

 ○ Marshall wallpaper

  - 벽에 페인트를 바르는 기존 관습에서 탈피해 다양한 종류의 벽지를 선보임. 아이들, 신혼부부, 노인을 위한 차별화된 벽지를 제공함.

  - 현재 인도 전역에 40여 개의 판매 대리점이 있으며 600개가 넘는 거래처를 보유함. 향후 2016년까지 대리점 수를 100개까지 늘릴 계획

  - 가정 벽지뿐만 아니라 카페, 호텔 등으로 벽지사업을 확장함.

 

Godrej Interio사의 가죽 소파와 Marshall Wallpaper의 어린이를 위한 벽지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전망

 

 ○ 늘어나는 수요, 활용 가능성 높아

  - 인도 산업정책 진흥부서(Department of industrial policy and promotion)에 따르면 최근 건설분야에 FDI를 100% 허용해 제2의 부동산 붐이 나타나리라 전망함. 따라서 인테리어 산업에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

  - 가정뿐만 아니라 상업시설, 식당, 병원, 사무실 등에도 인테리어 산업이 적용되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

 

 ○ 매력적인 인도 인테리어 시장, 우리 기업 진출 고려해야

  - 인도 인테리어 시장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며, 저렴한 인건비와 구르가온지역에서 배출되는 풍부한 건축 디자이너 인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음.

  - 아직 초기 사업이라 강력한 경쟁자가 없는 상태라 우리 기업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도에 진출한다면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음.

  - Godrej Interio의 부사장인 Subodh Metha는 인도의 많은 소비자가 자신의 가정을 최고 상품으로 꾸미길 원하며, 그에 합당한 대가를 지급할 준비가 됐다고 밝힘.

 

 ○ 인도 인테리어 시장 공략 방안

  - 인도 유통망을 확보한 인도 대형기업과 제휴하면 안정적으로 물품을 공급·조달할 수 있으며, 인도 대형 기업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음.

  - 대리점 판매와 온라인 쇼핑몰 판매를 병행하고, ‘Inside Outside’와 같은 인도 전문 인테리어 잡지에 광고를 게재

  - 획일화된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개인 소비자에 맞춘 인테리어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음.

 

 

자료원: The Franchising world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인도, 주거 인테리어에 눈을 뜨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