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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스토어, 홍콩의 명소로 자리매김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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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스토어, 홍콩의 명소로 자리매김
- 테마별 디자인으로 소비자 사로잡는 복합 쇼핑공간 -
- 국내 Life Style Store이나 고유 디자인제품 진출 고려해볼 만 -
□ 라이프스타일 스토어(Life Style Store)
○ 복합형 쇼핑 공간
- 흔히 ‘인테리어 숍’으로도 불리며 가구, 의류, 식기, 사무용품, 장식품, 선물용품, 애완동물용품 등 생활의 전반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
- 매장에 따라 카페와 서점 등의 공간도 더불어 배치돼 한 번의 방문으로 이것저것 필요한 물품도 사고, 휴식도 즐길 수 있는 복합형 쇼핑 공간으로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는 인간지향적인 성격을 가짐.
- ‘IKEA’에서는 매장 내 아이스크림, 핫도그 등을 저렴하게 판매해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동시에 음식뿐만 아니라 ‘IKEA’ 제품의 가격 역시 합리적임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전략을 쓰고 있으며, 또한 건전지부터 큰 가구까지 납품 받는 제품에 ‘IKEA’의 브랜드를 부여해 소비자들이 품질을 신뢰하게 되는 등 부가가치를 높임.
○ 고객의 흥미를 자극하는 테마
- 대부분의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는 제품의 분류에 따라 공간을 분할하고 배치해 고객의 흥미를 자극함. 소비자들은 제시된 동선을 따라 자연스럽게 매장 내의 많은 제품들을 감상하고 구매할 수 있음.
-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들은 매장의 디스플레이와 아이템의 디자인을 통해 고유한 개성과 주제를 드러내며, 곳곳에 흥미를 자극하는 재미있는 아이템들이 가득함.
- 예를 들면, ‘G.O.D’는 홍콩 특유의 낡은 건물외벽이나 광동어 언어유희, 근․현대 중국 역사 등 홍콩의 색채가 강한 디자인의 제품을 판매하고, 일본계 브랜드 ‘Muji’는 포장과 무늬를 제거함으로써 자사의 브랜드가 자연친화적이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음을 강조함.
홍콩 특유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G.O.D'
자료원 : 홍콩KBC, G.O.D
○ 문화의 건널목, 홍콩
- 영국 식민지의 역사를 바탕으로 동․서양의 문화가 묘하게 어우러지고, 세련된 도시로서의 현재와 왁자지껄한 흑백의 과거가 여실히 남아있는 홍콩
- ‘G.O.D’, ‘Shanghai Tang’, ‘GP’, ‘Homeless’와 같이 현지에서 시작한 스토어뿐만 아니라 ‘Muji’, ‘IKEA’, ‘BMW Style Shop’ 등 세계적 브랜드도 많이 입점해 있어 다양한 스타일과 아이디어를 홍콩에서 만나볼 수 있음.
□ 홍콩의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 홍콩 내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현황
브랜드
심벌
개요
IKEA
- 심플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
- 세계 39개국에 진출, 스웨덴 브랜드
- 대표적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 홍콩 내 입점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중 가장 규모가 큼.
G.O.D
- 1996년 홍콩에서 시작한 브랜드로 ‘Good of Desire’의 줄임말
- 홍콩 특유의 서구적 하드웨어에 동양적 이미지를 부여하며 중국적 느낌의 엽서와 침구가 인기
Shanghai
Tang
- 1994년 오픈한 홍콩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 중국 고유의 문양과 복식을 현대적 일상용품에 접목해 독특한 복고풍을 표현함.
- 현재 세계 40개의 로컬매장을 소유하고 주로 의류 제품이 인기
Homeless
- ‘Homeless’는 ‘노숙자’라는 뜻으로 ‘집으로 데려가주세요’라는 독특한 발상으로 시작한 디자인 스토어
- 각종 장식용품에 주를 두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 디자인 회사들의 참여가 두드러짐.
Manks
- 스칸디나비아 양식의 가구와 장식품을 판매
- 독특하게도 중․고급형 주택도 엄선해 중개
DG Lifestyle
- 홍콩 지역 최고의 애플 Reseller
- 주로 각종 전자기기 및 액세서리를 취급
- 홍콩에 3개의 매장이 있고, 마카오, 싱가포르, 베이징에도 분점이 있음
○ 아웃 소싱(Outsourcing) 프로그램
- ‘DG’와 같이 특정기기를 주로 취급하는 매장을 제외한 대부분의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들은 일반 사무실이나 레스토랑에 필요한 물품들을 납품하고 배치해주는 아웃소싱 프로그램이 있음.
- ‘IKEA’와 같은 경우 홍콩 경마협회와 디즈니랜드를 비롯해 32개 이상의 업체 및 단체에 물품을 공급함.
- ‘G.O.D’에서는 센트럴 지역의 특정 ‘STARBUCKS’ 매장과 협력해, 매장의 인테리어를 홍콩 특유의 이미지가 물씬 풍기는 카페로 변신시킴.
‘G.O.D’가 디자인한 홍콩 분위기의 ‘STARBUCKS’(Central에 위치)
자료원 : 홍콩KBC, G.O.D
○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멀티 플레이(Multi Play)
- 홍콩 내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에서는 Co-brand(업체 간 협력)활동이 두드러짐.
- 'G.O.D'는 동물학대 예방센터(SPAC)를 지원해 동물 학대를 지양하는 디자인의 의류와 액세서리를 출시, 이 내용이 매체에 널리 알려지며 매출도 늘어나고 유기애완동물들의 입양도 크게 증가
- 'G.O.D'는 또한 중국인의 중추절 전통 음식인 월병을 제조하는 업체와 손을 잡고 엉덩이를 표현한 엉뚱한 모양의 월병을 출시해 예약이 조기 종료되는 성과를 거둠
- 기발한 디자인의 소품으로 유명한 'Homeless'에서는 무려 30개가 넘는 디자이너 단체와 연계해 제품을 디스플레이하며, 더불어 ‘Basement’라는 이름의 레스토랑을 운영해 자사의 제품을 홍보함.
- ‘Shanghai Tang’에서는 국제 브랜드 ‘Puma’와 함께 복고적 문양이 돋보이는 운동화를 출시한 바가 있으며, 또한 자사 브랜드의 이미지를 잘 표현한 카페 ‘Shanghai Tang'도 운영함.
G.O.D의 SPCA 홍보 티셔츠(좌), Shanghai Tang과 Puma의 공동 출시제품(우)
자료원 : 홍콩 KBC, G.O.D, Shanghai Tang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고객층 다양
-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모든 연령층이 다양하고 포괄적인 제품을 취급하는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고객
- 개성을 추구하고 개인의 만족감을 중시하는 홍콩의 젊은 비즈니스 계층이 특히 액세서리와 사무용품에 관심이 많음.
- 중국적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브랜드들이 관광객과 외국인 거주자들에게 선호되고, 홍콩을 방문했을 때 꼭 들러야 할 명소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음.
○ 홍콩, 국내 디자인 진출의 발판이 될 수도
- ‘Homeless’와 ‘G.O.D’ 등 홍콩의 많은 라이프스타일 스토어들은 여러 국가의 브랜드 및 디자이너와 교류하고, 세계 수많은 관광객들이 오고 가는 홍콩 시장은 더욱 넓은 곳으로 진출하기 위한 좋은 발판이 될 수 있음.
- 각종 전시회와 컨퍼런스가 개최돼 정보 공유와 홍보에는 최적의 장소이며 아울러 대륙과 대만시장 진출에도 용이
○ 한국 특유의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진출 가능할까
- 널리 알려진 사극 드라마 ‘대장금’을 통해 시민들의 한국의 문화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높은 편
- 현지에서는 피트니스 클럽, 도서관 등 공공장소에서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시민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어 한류를 실감할 수 있음.
- ‘중국’스러움을 브랜드의 바탕으로 삼아 성공한 ‘G.O.D’와 ‘Shanghai Tang’의 사례처럼 한국적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역시 신선한 주목을 받을 수 있을 듯
- 현지의 다양한 브랜드의 틈새에서 돋보이기 위해서는 현존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답습해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마케팅 및 홍보로 승부해야 하며 우리 문화의 대중화와 고급화를 적절하게 잘 표현해내는 작업이 필요
자료원 : 홍콩KBC, 현지언론종합, G.O.D, Shanghai Tang, IKEA 홈페이지, SP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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