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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마스크팩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
- 뉴델리무역관 박혜은
- 2018-11-30
- 출처 : KOTRA
-
- 한국 기업이 선도하는 인도 마스크팩시장 -
- 가처분 소득 증가 및 외모에 대한 관심 확대로 시장규모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마스크팩
◦ HS Code: 3304.9990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TMR 보고서는 2018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주요 화장품시장으로 중국, 인도, 일본를 꼽았음. 이들 지역에서 수량 기준 시장규모는 2018~2026년 연평균 5.9%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음.
- 인도의 생활수준 향상과 도시화로 인해 미용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인도 연합 상공회의소(Assocham) 및 연구기관 MRSS의 공동보고서에 의하면, 시장규모는 현재 65억 달러 수준에서 2035년 3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글로벌 기업의 인도 시장진출
- 인도 내 글로벌 기업들은 프리미엄 제품을 론칭해 고품질로 인도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음.
- 한국 기업인 Innisfree, The Face Shop 등이 성공적으로 인도 시장에 진출했으며, 특히 대도시인 뉴델리와 콜카타, 뱅갈루루와 같은 지역에서 선호도가 높게 형성돼 있음.
□ 수입동향
◦ Global Trade Atlas 통계에 의하면 2015~2017년 최대 수입 대상국인 미국은 2017년 기준 14.16%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같은 해 한국산 제품은 121%의 수입성장률을 기록함.
- 마스크팩이 포함된 HS 3304.99 품목과 관련된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단계에 접어든 상황임.
인도 마스크팩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
(단위: 백만 달러, %)
연번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전 세계
75.8
69.34
82.36
100.00
100.00
100.00
18.77
1
미국
11.4
11.24
11.66
15.09
16.22
14.16
3.74
2
중국
9.75
7.10
9.88
12.87
10.24
12.00
39.19
3
프랑스
9.05
10.62
9.73
11.95
15.31
11.82
-8.30
4
영국
4.58
5.84
6.82
6.05
8.43
8.28
16.73
5
태국
10.74
5.16
6.69
14.17
7.44
8.13
29.71
6
이탈리아
44.07
4.30
4.89
5.37
6.20
5.94
13.83
7
대한민국
3.06
2.11
4.67
4.04
3.05
5.68
120.74
8
독일
3.48
3.87
4.30
4.59
5.58
5.23
11.22
9
벨기에
2.31
2.42
3.65
3.05
3.50
4.43
50.50
10
스페인
2.30
2.42
3.28
3.04
3.50
3.99
35.3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 한국산 마스크팩은 혁신적인 성분과 개성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음.
ㅇ 온라인 유통망이 빠르게 확충되고 있는 인도의 특성을 반영해 온라인을 통한 현지 판로개척이 눈에 띄는 대목임.
기업명/원산국
이미지
가격
세부내용
Amore Pacific Corporation
(Innisfree)
대한민국
100~150루피
(1~2달러)
- 2012년부터 인도에 등록된 이니스프리는 델리, 뭄바이, 푸네, 첸나이, 뱅갈루루점을 통해 판매
-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으로 판매 중
The Face Shop Co., Ltd.
대한민국
100~150루피
(1~2달러)
- 아마존을 통해 인도 시장에 진입
- 현재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 중
Dear Packer
대한민국
100루피
(1.38달러)
- 온라인 플랫폼인 Nykaa와 인도 시장을 겨냥한 마스크팩만 출시
Inatur
인도
100루피
(1.38달러)
- 델리와 뭄바이점에서 판매
- 전용 플랫폼 및 기타 다양한 채널(www.inatur)을 통해 온라인으로 판매
It's skin Co. Ltd.
대한민국
100루피
(1.38달러)
- 다양한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직접 판매
자료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 유통구조
자료원: TMR 보고서
□ 관세율
ㅇ 기본관세 20%이나 한-인도 CEPA 적용 시 기본관세 0% 내국소비세 18%로 총 관세율은 18% 적용
HS Code
한-인도 CEPA 관세율
CEPA 미적용 관세율
3304.99.90
기본관세: 0.0%
총 관세: 18%
기본관세: 20%
사회복지세: 20%
수입부가가치세: 18%
총 관세: 43.96%
자료원: Custom Tariff book 2018-2019
□ 수입등록 및 허가
◦ 화장품 등록허가 신청
- 인도에 화장품 수출 시 당국 인증기관(CDSCO)* 내 Drugs & Cosmetics Rules, 1945법 21조에 의해 의무 등록해 유통허가를 받아야 함.
* CDSCO: 중앙 의약품 표준 통제기관으로 제약, 화장품 및 의료기기를 위한 국가규제기관
ㅇ 화장품 수입허가 신청자는 다음과 같음.
- 1) 인도에 등록 사무소가 있는 제조자 본인, 2) 제조자의 공인 대리인, 3) 제조업체의 자회사, 4) 기타 수입업체
- 등록신청서(Form-42)를 각 지역 CDSCO 사무소 내의 Drugs Controller General(I)부에 제출하고 품목별로 지정된 수수료를 납부하면, 신청 후 약 3개월 뒤에 승인을 받을 수 있으며 등록 유효기간은 3년임.
□ 시사점
◦ 인도 마스크팩시장 전망은 밝아
- 인도 마스크팩시장은 여전히 성장단계에 있으며, 많은 브랜드의 신규 진입으로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마스크팩시장은 현재까지 소수 브랜드의 독점 현상이 없어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임.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고 투자 잠재력이 있음.
- 현재까지 한국 기업의 미용제품 진출은 성공적이나 마스크팩 소재의 다양성 추구, 성분, 기능 및 포장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늘려야 함. 인도 내에서는 무화학 천연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므로 이에 맞는 제품으로 어필할 필요 있음.
- 현지 진출기업인 A사 관계자는 "인도 화장품시장이 유망한 것은 사실이고 유통망 또한 과거에 비해서 큰 혁신을 보이고 있다."면서, "올해 기본관세가 20%로 상향된 상황에서 CEPA 적용이 가격경쟁을 위해 필수적인데, 까다로운 원산지 인정 기준으로 인해 혜택을 보기가 만만치 않다. 부가가치 기준을 맞추기 위해 한국과 인도산 원료를 확대하는 등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음.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Grace Nathaniel Executive, 박혜은 대리
자료원: TMR 보고서, CDSCO 공시, Techsci 보고서,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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