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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영유아용품 시장 동향
  • 상품DB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공소연
  • 2019-12-20
  • 출처 : KOTRA


- 멕시코 평균 연령 28.6세로 젊은 나라, 한 가구당 평균 자녀수 2.4명-

- 중산층 확대에 의한 자녀당 지출 비용 증가-

- 양보다 질, 유아용 프리미엄 스킨 케어 제품 성장세-

 

HS Code 및 상품분류


 

 

유아용품 시장규모 및 트렌드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유아용품 시장

    - 멕시코 유아용품 시장은 지난 5년간 평균 약 5.3%씩 성장했음.

    - 2019년 기준, 향후 5년간 평균 5.7% 성장률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멕시코는 평균 28.6세의 젊은나라이며, 전체 인구중 영유아(0~ 9)의 비중이 가장 높음.

 

  중산층의 증가로 자녀당 지출 비용이 증가

    - 멕시코 GDP가 올라가고 가계소득이 올라가면서 부모들은 자녀를 위한 음식 및 용품에 있어서 가격보다 제품의 질에 집중하는 추세임

    - 2019년 기준 멕시코의 기저귀, 분유 시장에 중저가 브랜드(Kleen bebe, NAN)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고, 중고가 브랜드(Haggies, Enfamil)의 시장 점유율이 상승함

 

 

멕시코 기저귀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주 : 2019년 ~ 2023년 은 추정치

자료 : Euromonitor

 

  멕시코 기저귀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약 21억 3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5.4% 성장

    - 전체 기저귀 시장규모의 95.3%가량이 일반 기저귀, 4.6%가량이 입는 기저귀임.

 

멕시코 영유아 식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주 : 2020년 ~ 2023년 은 추정치

자료 : Euromonitor

 

  2019년 기준 멕시코 영유아 식품 시장 규모는 11억 7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6.7% 성장했으며, 매년 7% 가량씩 성장하여 2023년 까지15억 2천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 유아용 특수 분유의 시장 규모 성장률이 13%로 영유아 식품 부문 중 가장 높았음

    - 부문별로는 우유가공품(가루, 액상형태)이 전체의 8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그 뒤를 즉석식품(10%), 건식품(3%)이 따름

    - 멕시코의 법정 출산 휴가 기간은 산후42일로 비교적 짧아 직장인 여성이 모유수유를 지속하기가 쉽지 않음. 여성의 사회 진출이 많아 지면서 분유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

 

*특수 분유 : 젖당불내증, 설사, 젖소 알레르기 등을 가진 유아를 위해 만들어진 특수한 분유로, 락토프리, 염소우유, 콩으로 만든 분유 등이 있음. 치료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애초에 유아가 그런 병에 걸릴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소아과 의사들이 권장하고 있는 추세임.  

 

멕시코 영유아 용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주 : 2019년 ~ 2023년 은 추정치

자료 : Euromonitor

 

2018년 기준 멕시코 영유아 용품 부문별 점유율

자료 : Euromonitor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멕시코 영유아 제품 시장 규모는 4억 6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9% 성장했으며, 2023년 까지 매년 5% 가량씩 성장하며 5억 9천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 부문별로는 영유아용 물티슈가 전체의 4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모든 부문에서 성장이 예상되지만 특히 목욕용품, 스킨케어 제품이 연간 성장률 6.7%로 예측 기간 내 가장 많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유아용 스킨 케어 판매량은 전년도 대비 일반 공산품은 4.3% 상승, 프리미엄 제품은 6.3% 상승했음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멕시코 기저귀 총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5백56만 달러로 전년 대비 4.48% 증가

    - 2018년 기준 미국 수입 총액은 16%가량 감소하고 중국 수입 총액이 395% 증가하였음

 

멕시코 기저귀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 달러)

자료 : Global Trade Atlas

 

  멕시코 유아 분유 제품 총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8천8백81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33% 증가

멕시코 유아 분유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자료 : Global Trade Atlas

 

  멕시코 유아용 피부로션 제품 총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9천8백82만 달러로 전년 대비 3.46% 증가

    - 2018년 기준 미국 수입 총액이 18%가량 감소하고 중국 피부로션 수입 총액이 2018년 기준 지난 해 대비 594.66% 증가.

 

멕시코 유아용 피부 로션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Code 330499.01 기준)

(단위 : 천 달러)

  : HS Code별 수입금액은 유아용 피부 로션을 포함한 해당 세번의 전체 수입금액을 나타내므로 해당 수입 통계는 참고 자료로만 활용

자료 : Global Trade Atlas

 

  2018년 물티슈 총 수입액은 지난 해 대비 0.19% 감소한 1천7백만 달러 가량임.

 

멕시코 유아용 물티슈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 Code : 340119 기준)

(단위 : 천 달러)

 주 : HS Code별 수입금액은 물티슈를 포함한 해당 세번의 전체 수입금액을 나타내므로 해당 수입 통계는 참고 자료로만 활용

자료 : Global Trade Atlas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대한(對韓) 피부용 로션 수입 총액은2019년 1월부터 9월 누계 기준 28만달러로 전년 대비 140% 증가

對한국 피부용 로션 수입 총액 2019년 9월 기준 (HS Code 330499.01 기준)

(단위 : 달러)

자료 : Global Trade Altas

 

  대한(對韓) 물티슈 수입 총액은 2016년 5만달러에서 2017년 10만 달러로 약 두배 증가한 이후 2018년 기준 14만 달러로 전년 대비 41.12% 증가

 

對한국 물티슈 수입 총액 2018년 기준 (HS Code : 340119 기준)

(단위 : 달러)

자료 : Global Trade Atlas

 

경쟁동향 및 주요 관련기업

 

멕시코 기저귀 주요 브랜드 동향 (2018 기준)

순위

브랜드

제품 사진

점유율

%

개당 평균 가격 (MXN)

기업명

1

Kleen Bebé

 

44.5

4.4

( 264)

Kimberly-Clark de México SAB de CV

2

Huggies

25.2

5.5

( 330)

Kimberly-Clark de México SAB de CV

3

Chicolastic Classic

 

4.4

2.6

( 156)

Grupo PI Mabe SA de CV

 












자료 : 유로모니터 및 각 브랜드별 웹사이트

 

 

  멕시코 유아용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Kimberly-Clark

 

    - Kimberly-Clark사는 중저가 브랜드 Kleen bebé와 고가 브랜드 Huggies를 런칭, 같은 브랜드 내에서도 일반 기저귀와 프리미엄 기저귀를 나누어 판매해 여러 소득층의 고객을 타겟으로 함.

    - 각 브랜드가 44.5%, 25.2%의 점유율로 멕시코 기저귀 시장의 약70%를 장악하고 있음

    - 현지 시장 내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점유율로 인해 선두주자로서의 자리가 꾸준히 유지 될 것으로 예상

 

 

멕시코 분유 주요 브랜드 동향 (2019 기준)

 

순위

브랜드

사진

점유율

%

100g

(MXN)

기업명

1

Nan

 

25.0

31.3

( 1,878)

Nestlé México SA de CV

2

Nido

 

18.9

16.3

( 978)

Nestlé México SA de CV

3

Enfamil

 

7.9

41.6

( 2,496)

Mead Johnson Nutricionales de México S de RL de CV

4

Similac

      

7.0

49.6

( 2,976)

Abbott Laboratorios de México SA de CV

5

Enfagrow

      

5.6

31.8

( 1,908)

Mead Johnson Nutricionales de México S de RL de CV

자료 : 유로모니터 및 각 브랜드별 웹사이트

 

영아용 분유와 유아용 분유로 두개의 브랜드를 런칭

  • Nestlé México사는 영아용 분유 브랜드 Nan과 유아용 분유 브랜드 Nido를 런칭 각각 25%, 18.9%의 점유율로 전체 분유시장의 43.9%를 차지

  • 점유율 3위의 Mead Johhson Nutricionales사도 영아용, 유아용 두개의 브랜드 런칭하여 전체 분유 시장의 13.5%의 점유율을 차지


 

멕시코 유아용품 주요 브랜드 동향 (2018년 기준)

순위

브랜드

사진

점유율

%

취급 제품

기업명

1

Kleen Bebé

 

14.7

물티슈

Kimberly-Clark de México SAB de CV

2

Huggies

 


14.7

물티슈,
목욕용품

Kimberly-Clark de México SAB de CV

3

Suabebe

 

6.6

물티슈

Indelpa SA de CV

4

Grisi Ricitos de Oro

      

6.2

목욕용품,
스킨, 헤어케어 제품

Laboratorios Grisi Hermanos SA de CV

5

Johnson's Baby

 

4.8

목욕용품,
스킨, 헤어케어 제품

Johnson & Johnson de México SA de CV

6

Jafra

 

4.7

목욕용품,
스킨, 헤어, 선케어 제품

Dirsamex SA de CV

자료 : 유로모니터 및 각 브랜드별 웹사이트, 무역관 직접 촬영

 

  멕시코 기저귀 시장 70% 점유율의 Kimberly-Clark사의 Kleen bebe와 Huggies 가 각각 14.7%, 14.7%로 유아용품 부문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차지

  Laboratorios Grisi Hermanos사의 Grisi Ricitos de Oro가 6.2%로 목욕용품, 스킨, 헤어제품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 Johnson’s Baby가 4.8%, Jafra가 4.7.%로 뒤를 이음.

 

유통구조

 

  멕시코 기저귀, 유아식품의 경우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가 전체 매출의 99%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오프라인을 통한 판매가 일반적임.

    - 기저귀의 경우 20.4%, 유아식품의 경우 15.8%가 할인 상품을 구매함

    - 많은 양의 제품을 주기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제품 특성상 하이퍼 마켓 이용률이 각각 16.9%, 14.7%로높은 편임

    - 두 제품 인터넷 판매율이 0.3~7%대로 매우 낮은 편이지만 점차 상승하고 있는 추세

 

 

멕시코 기저귀 유통구조

자료 : Euromonitor

 

멕시코 유아 식품 유통구조


자료 : Euromonitor

 

물티슈, 목욕용품등을 포함하는 멕시코 유아용품은 기저귀, 분유에 비해 마트나 백화점등 가게를 거치지 않은 판매율이 11.2%로 높은 편.

    - 유통 시장의 10.1%가 직접판매이고 인터넷 판매는 0.9%로 낮은편이지만 상승세임.

    - 유아용품도 할인 상품 판매율(23.4%)과 하이퍼 마켓 판매율(29.1%)이 높은 편임.

 

멕시코 유아용품 (물티슈, 목욕용품 등) 유통구조

 

자료 : Euromonitor

 

□ 현지 영유아용품 소비자 인터뷰

 

  KOTRA멕시코시티 무역관에서는 멕시코 시티 거주 중인 멕시코인 Marijo Alonso씨와 코아우일라주 토레온 거주 중인 Cecilia Mijares 씨와 인터뷰를 실시하여 멕시코 유아 용품에 관한 현지 소비자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음

 

① 세실리아 미하레스 (Cecilia Mijares) / 코아우일라주 토레온 거주 / 자녀 : 남아(1), 여아(5)

Q1. 어떤 브랜드의 기저귀를 사용하는가?

일회용 기저귀Biobaby 기저귀 Pañales ecológicos Ninios 사용한다.

첫째딸은 하기스 수프레메(Huggies supreme) 사용했다. 다른 제품들은 피부에 자극을 줬는데, 제품은 피부 자극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 둘째 아들에게는  Biobaby 천기저귀 Pañales ecológicos Ninios 사용한다. 브랜드는 기저귀를 장시간 사용할 있는 기술 특허를 가진 제품이라서 하루에 기저귀 3개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두제품 모두 부피가 크지도 않고, 기저귀는 쉽게 있다. 그리고 제품은 환경친화적이고, 다른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하는 보다 경제적이다 

Q2. 어느 브랜드의 분유를 먹이는가?

Enfamil 먹인다. 소아과 의사가 분유를 처방해줬기 때문이다. 아이 모두 분유를 먹었을 복통이나 구토현상이 없었고 편안해 했다

Q3. 기저귀나 분유와 같은 필수 유아 용품을 구매할 가장 고려하는 점은?

아이에게 나쁜영향을 주지 않는 제품, 환경친화적인 제품 중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고른다.

Q4. 영유아 전용 목욕용품,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가 

그렇다. 피부 보습, 탄력 그리고 피부 발진을 막기 위해 영유아 전용 용품을 쓰고 있다.

아기 크림은 Mustela Aveno 제품을 쓰는데 제품은 즉각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주고, 천연 재료로 만들어졌다. 발진이나 땀띠가 났을 때는 Cetaphil비누를 사용하지만 평소에는 비누도  Aveno것을 사용한다.

 Q5.  이러한 선택적 영유아 제품을 구매할 가장 고려하는 점은 무엇인가? 

화학성분이 없는지, 인공향이 가미되어있는지 먼저 확인한다. 발진이 나거나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이런 제품들 중에는 어느 브랜드에서도 저렴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가격은 고려하지 않는다.

Q6. 멕시코내 자녀당 지출 비용이 증가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맞는 말이다. 특히 미국으로 부터 들어오는 수입품의 가격이 많이 올랐다. 부모들이 아이들을 위해 많은 지출을 하는 어쩔 없게 되었다.

 Q7. 요즘 부모들 사이에서 가장 유행하는 유아 용품은 무엇인가? 

친환경적인 용품이 선호되고 있는 추세다.

 Q8. 멕시코 내에 유통되고 있지 않은 외국 제품 멕시코 내에서 구매하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나는 멕시코의 북쪽에 살고 있어서 아마존(Amazon)이나 메르카도리브레(Mercado Libre)에서 많은 미국 제품들을 직접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딱히 그런 것은 없다.

 

② 마리호 알론소(Marijo Alonso) / 거주지 : 멕시코 시티 / 자녀 : 남아(2)

Q1. 어느 브랜드의 기저귀를 쓰는지?

A1. 평소에는 천 기저귀를 쓰고 밤 중에만 일회용 기저귀를 쓴다. 밤 중에 쓰는 일회용 기저귀 브랜드는 Biobaby이다.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쓰레기 배출을 줄이고 싶어서 이런 방법을 택하게 되었다. 내가 사용하는 일회용 기저귀 브랜드 Biobaby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이다. 또한 아이의 피부에 자극이 적다. 

Q2. 천 기저귀나 Biobaby기저귀는 시중에 판매되는 기저귀 보다 더 비쌀 것 같은데.  유아용품을 살 때 가격은 크게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A2. 그렇다. 이것은 꼭 내 아이의 용품을 살 때만 그런 것은 아니긴 하지만 내 구매의 가장 우선순위는 ‘책임감 있는 소비’에 있다. 내가 사용하는 일회용 기저귀 Biobaby 는 생분해성분으로 만들어졌다. 

Q3. 자녀를 위해 지출하는 비용이 늘고 있다.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A3. 실제로 그렇다. 요즘 부모들은 자녀를 위해 정말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  왜냐하면 지금은 옛날에 비해서 훨씬 더 많은 선택지가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들이 더 많은 혜택을 더 높은 가격에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부모들의 자녀 양육의 수고를 덜어주기 위한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고,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육아를 좀 더 효율적으로, 편하게 하고자’ 하는 부모들의 요구에 부합한다. 

Q4.요즘 부모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유아 용품은?

A4. 요즘  유행하는 제품으로는 Ingenuity swing과 Mama roo 두 가지 제품이 있는데 두 제품 모두 아이 몸 크기의 침대이다. Ingenuity swing 은 이름 그대로 그네 같은 원리인데 아이가 누워서 움직이는대로 침대가 움직여서 아기 혼자 놀때 지루해하지 않는다.  

Mama roo 는 전기로 움직이는 것으로 침대가 설정에 따라 원하는 방향으로 아래위로 움직여주는데 이는 아기를 안아서 흔들며 재우는 수고를 덜어준다.

Ingenuity swing의 가격은 1천5백 페소(약 77달러) 정도이고 Mamaroo의 가격은 약 5천 페소(약 256달러)에서 7천페소(약 359달러)정도이다.

 

시사점


부상하는 프리미엄 유아용 스킨케어

    - 유아용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하는데 비해 그에 부응할 브랜드는 충분하지 않고 타 유아용 제품에 비해 한 기업이 독점하고 있지 않아 새로운 브랜드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은편

    - 멕시코내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좋아 유아 로션, 크림 제품 시장에 진출해볼만 함.

 

기저귀 시장 가치는 꾸준히 상승할 것.

    - 멕시코 전체 기저귀 시장 점유율 70%의 Kimberly-Clark de México사의 기저귀 공장이 멕시코 내에 Cuautitlán, Ramos Arizpe, Tlaxcala 세 지역에 있음

    - 이미 한국이 기술 및 가격 경쟁력 가지고 있는 화학수지, 스판덱스 등 여러 원재료들을 멕시코 내에 설립된 기저귀 생산 공장에 공급하는 방법으로 진출해봄직 함

 

자료 : Euromonitor, Statista, EMIS, Global altas trade, Mi bolsillo경제 일간지, Perfil신문, La vanguardia신문, businessoffashion잡지, Kimberly-Clark de México사 등 유아용품 기업 홈페이지,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 작성자 :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 이채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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