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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어진 콜롬비아 차(茶)시장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Soojung Han
  • 2018-05-17
  • 출처 : KOTRA

- 꾸준히 증가하는 ()시장, 1인당연 평균 3L 섭취 -

- 블렌딩티, 레몬칩 등으로 젊은 층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차 문화 창출 필요 -

 

 


콜 롬비아차() 시장동향

 

  ㅇ 2017년차() 판매량 1%, 판매액 8% 증가

    - 2017기준 콜롬비아 인구 1인당 차(녹차, 홍차, 과일·허브)소비량은연평균 3L 섭취. 3년 전보다 평균 1.5리터를 더 마시며,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콜롬비아 1인당 차() 소비량은 낮지만 매년 증가 추세

    - 웰빙 라이프스타일의 현대인들이 증가하면서 건강과 맛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차 수요 증가

    - 특히 황산화 성분 포함,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된 차 등 체중관리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차 수요 증가

    - 차의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 차나 이색 차의 수요도 증가


  ㅇ 최근 3() 수입동향

    - 2017콜롬비아의 차 수입액은 약 180만 달러로 전년대비 4.92% 감소 폭을 보였으나, 일하는 여성 증가, 웰빙 트렌드에 맞물려 수요 증가 예상

    - 차보다 커피문화에 익숙한 콜롬비아 사람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이끌 차 시장은 블루오션으로 부상할 전망


콜롬비아 수입동향(HS Code 0902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점유율

-

전체국가

1,795

1,906

1,812

100

1

미국

500

349

347

19.1

2

중국

418

449

324

17.9

3

에콰도르

238

274

258

14.2

4

칠레

117

273

209

11.5

5

인도

150

139

187

10.3

6

폴란드

-

29

129

7.1

7

스페인

94

34

101

5.6

8

독일

77

41

58

3.2

9

일본

16

45

53

2.9

10

프랑스

67

105

44

2.4

자료원: GTA


  ㅇ () 종류별 점유율

    - 2017시장 총 판매액은 6500만 달러로 2012년 판매액 3600만 달러 대비 80% 이상 성장

    - 2017종류별 판매 성장률도 과일·허브차가 98.8%로 가장 크게 증가했으며, 홍차(71.4%), 녹차(66.2%)


 차() 종류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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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ㅇ 콜롬비아 내 () 인기제품

    - Agricola Himalaya 사의 Hindu 브랜드는 Lipton 및 기타 차 음료 브랜드를 제치고 2017년 과일·허브차 부문에서 인기 브랜드로 1위를 차지하며 입지를 굳힘. 현재 차시장의 45% 차지

    - 회사 자체적으로 Valle de cauca 지역에 녹차 재배지를 보유하고 있어 원자재 가격변동에 덜 취약하며,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상태(연간 150~160톤 생산량을 보장하고 있음)


  ㅇ 콜롬비아 (티백, 잎차 등) 제품은 대형마트(Jumbo, Carulla, Exito) 50%, 일반 소규모 슈퍼마켓 20%, 기타 30%를 통해 유통되고있음.


콜롬비아 차 인기제품

제품

용량

가격(달러)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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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 Hindu Original Tea

25개입

3.6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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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ibel Tea Several Flavor

20개입

1.25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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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mo Te Fitness

Tea treatment

30개입

39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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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quidea

25개입

1.2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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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sh Tea Co

18개입

7.3

1.5

자료원: 기업 공식 사이트


  ㅇ Congrupo 기업, 2017년 과일·허브차 선두주자 대표 브랜드 반열에 오름.

    - 대표 브랜드 Jeibel Tea기업인 Congrupo는 사탕수수의 영양분을 그대로 보존한 천연감미료 빠넬라(PANELA) 수입뿐만 아니라 건강한 라이프를 추구하는 소비층을 공략하기 위해 과일·허브차 혁신에 집중할 예정

 

콜롬비아 차() 소비성향

 

  ㅇ 콜롬비아 음료 트렌드

    - 콜롬비아 문화 특성상, 음료도 식사라는 인식으로 음식을 먹을 때 음료(탄산음료, 주스 등)를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있음. 최근에는 칼로리를 고려해 탄산음료나 설탕이 첨가된 주스대신 차가운 차 또는 탄산수 수요 증가

    - 물은 생존 및 양치질을 위한 용도로 생각하고 있음. 이에 따라, 생수만 마시기보다는 티백 또는 잎차를 함께 우려먹음.

 

  ㅇ 낮은 연령층의 차 수요 증가 

    - 주요 차 수요층이던 50~60대부터 최근에는10~30대까지 젊은 세대가 증가하고 있음. 또한 어린이들에게도 권장하면서 소비 연령층이 확대되고 있음.

    - 다이어트 건강에 관심이 높은 10~30대가 SNS를 통해 차를 접하게되면서 수요층이 많아진 것으로 파악


  ㅇ 건강까지 고려한 차가 뜬다

    - 해마다 콜롬비아 내 비만인구가 증가함과 동시에 비만이 불러오는 당뇨(14.8%), 고지혈증(17.2%) 질병을 동반한 환자 또한 많아지고 있음. 2017년에는당뇨로약 1만 명이 사망하면서 건강관리에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이에 따라, 일상적으로 마셔야하는 물을 조금 더 건강하고 색다르게 마실 수 있는 레몬칩* 또는 차를 통해 건강관리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음. 특히 레몬을 즐겨먹는 콜롬비아인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

    레몬을 9번 건조해 화학첨가물 없이 영양과 맛을 그대로 보존해 최대 4번까지 우려먹는 것이 특징


 제품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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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워터포미 공식 블로그

  ㅇ 콜롬비아 주요 ()업체현황

 

지역

업체명

내용

보고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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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ternoon Tea

- 아시아 문화를 테마로 운영 중이며, 100% 천연재료사용

- 버블티, 얼그레이, 재스민차, 우롱차만 전문적으로 판매. 기타 녹차롤, 케익 등 디저트도 준비돼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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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ime

- 세계적인 버블티 대표 브랜드 Chatime 2017 4, 보고타에 첫 오픈

- 대표메뉴인 레드빈펄, 타로펄, 차타임펄 밀크티 등 12가지 종류가 있음

- 음료부터 컵 사이즈, 토핑 등 기호에 맞게 주문이 가능

메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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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entina Bakery

- 전문점으로 커피위주의 음료만 판매하다가 차를 찾는 손님이 증가하면서 차이(Chai), 과일차, RTD 차음료까지 다양하게 판매 중

-  1.4~2달러 내외로 모든 차종류 주문가능

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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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ogy

- 녹차, 우롱차 및 차이 등 100가지 종류의 차를 판매 중이며, 기본 2달러 내외

- 당근케익, 견과류 롤 등 건강식 디저트도 준비돼 있음

 자료원: 각 기업 공식 사이트 


시사점 및 전망

 

  ㅇ 아직은 커피에 더 익숙한, 가깝고도 먼 차()

    - 커피의 나라인 만큼 커피로 대변되던 콜롬비아의 마시는 차() 문화가 녹차, 홍차 등 다양한 종류의 차를 선호하기 시작하면서 콜롬비아 음료시장에 새로운 활력을이끌 것으로 전망

    - 보고타에는 100% 천연재료를 사용하고 있는 ()라는 콘셉트의 차 전문점(Afternoon Tea)도 생기고 있으며, 블렌딩티(Blending Tea)처럼 두 종류 이상의 찻잎을 배합해 만든 차나 우유와 차를 섞은 밀크티 종류를 찾는 등 새로운 문화가 확산되고 있음.

    - 콜롬비아 경제인협회의 음료산업부 담당자 Santiago Lopez에 따르면, 콜롬비아 문화 특성상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반응이 있어서 커피처럼 차를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은 시간이 다소 걸릴 것이라고판 단하며, 소비층이 넓어진 만큼 연령대별로 맞춤전략이 필요하다고 언급

 

  ㅇ ()도 간편한 것이 대세, 틈새시장을 노려라

    - 차를 즐기는 소비층이 증가하면서 간단하게 음료수 형태로 마시는 차문화도 함께 확산. 이에 따라, 레몬칩처럼 간편하게 포장돼있거나 RTD(Ready To Drink)* 차 수요 또한 증가. 이에 따라, 우리기업은 새로운 맛과 형태의 차 문화 개발에 주력할 필요가 있음.

    * RTD(Ready To Drink)조제 과정 시 공장에서 병이나 캔, 파우치 등 용기에 포장돼 나오는 형태 

    - 2021 RTD 음료차 판매액 약 21억 달러 전망 2017년 대비 59.6% 증가한수치

    - Functional Beverage 담당자 Julián Oquendo에 따르면, 약 3000개 납품처가 2017 콜롬비아 대표 음료 기업인 Postobon과의 합병 이후 1만5000 납품처로 늘었으며, 매출 또한 82%증가. 이에 힘입어 앞으로는 편리한 액상차(차음료, 과일청 액상차)를 선호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다양한 맛으로 제품차별화를 구축하겠다고 언급


      RTD 차음료 기업별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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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자료원: Euromonitor, GTA, 워터포미공식블로그, 각 기업 공식 사이트, Andi, Connect, 각종 언론사(El tiempo, La republica),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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