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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력 높은 홍콩의 싱글족
  • 경제·무역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3-25
  • 출처 : KOTRA

 

소비력 높은 홍콩의 싱글족

- 소비력 갖춘 독신인구 증가 -

- 웰빙은 기본, 특이한 취미 추구-

     

     

     

□ 홍콩의 싱글족 증가

 

 ○ 부모에게서 독립 빨라져

  - 홍콩가정은 성인이 된 후 결혼을 할 때까지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전통이 있음. 그러나 최근 젊은 층의 사고가 서구화되고 독립심이 높아짐에 따라 성인이 돼 미혼이더라도 독립적으로 거주하는 경우가 증가함.

 

 ○ 결혼 늦어져 싱글족도 증가

  - 홍콩의 결혼연령이 점점 높아져 독신족 역시 증가함. 미혼인구가 늘어나는 것은 남녀 성비의 불균형,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독립심 증가 등 다양한 요소가 원인으로 작용

 

 ○ 파견 근무 중인 외국인 처녀 총각도 많아

  - 무역과 금융의 국제적 허브인 홍콩에는 각국에서 장단기(수개월-수년)로 파견되는 인구도 많음. 이들 외국인은 주로 독신이며 직장 근처에 거주하며 업무 위주의 바쁜 생활을 하고 있음.

 

□ 소비패턴

 

 ○ 소비력 높아

  - 홍콩의 자녀가 대부분 자기 집을 구매할 때까지 독립하지 않고 부모님과 거주하는 것과 달리 족들은 이미 주택을 구매했거나 회사에서 주거비 지원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임. 따라서 월세 등 주택비용에서 비교적 자유로우며 이는 소비력으로 연결됨.

 

 ○ 하이엔드 엔터테인먼트에 관심

  - 고소득의 전문직종사자가 많다 보니 하이엔드의 엔터테인먼트 소비가 많음.

  - 이들은 기본적 생계비용에 대한 지출은 걱정하지 않으며 주말을 즐겁고 알차게 보내기 위한 엔터테인먼트에 치중

 

 ○ 건강에 대한 관심 높아

  - 식단과 운동에 신경을 쓰며 주말에 등산을 하거나 레저활동(드래곤보트 젓기 팀 등)에 참여하고 스파를 애용하는 등 재미와 건강을 충족시키는 취미를 개발함.

 

□ 인기·특색상품 예

 

 ○ 비행기 조종 체험

  - 최근 런칭한 비행기 조종체험은 가상 비행기 조종 체험으로 30분에 1080~1200홍콩 달러의 고가이나 흥미있는 취미생활을 원하는 고소득 직장인 남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어가고 있음. 상품권을 발행해 선물로도 인기임.

 

Flight Experience 웹페이지 화면

 

 ○ 휘트니스 및 스파

  - 건강을 중시하는 하이엔드 소비자를 위한 스파, 헬스, 요가, 마사지 등 산업은 지속적으로 확장세임. 휘트니스 센터 사용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휘트니스 센터 역시  증가세

  - 호텔과 각종 뷰티브랜드의 스파패키지는 물론 집에서 즐기는 스파개념의 목욕 용품 역시 바쁜 일정에 지친 직장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음. 주요 바디제품 업체(Body Shop, L'occitane, Lush 등)들은 목욕의 즐거움을 더하는 새로운 입욕 제품라인을 확장하고 있음.

 

 ○ 댄스 클래스 및 여행

  - 댄스를 배우며 친교를 도모하는 각종 댄스클래스는 꾸준한 인기를 얻음. 홍콩에서는 주로 살사, 탱고 등 라틴계 댄스가 인기이며 이들 클래스는 주로 주중 저녁시간에 열림.

  - 홍콩은 항공편이 잘 발달해 전 세계에 최단시간에 갈 수 있는 노선이 있음. 이에 단기 휴가를 활용해 혼자 여행을 즐기는 이가 많으며 싱글만을 위한 투어 패키지도 심심치 않게 등장함.

 

□ 추가참고 사항 및 시사점

 

 ○ 바쁜 일상으로 주말에 집중되는 소비

  - 홍콩의 싱글족은 대부분 고소득 직장인으로 주중에는 바쁜 일상을 보내므로 주말에 소비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음. 이들은 주말을 이용해 파티, 여행, 쇼핑 등 여가를 즐기므로 소비 역시 주말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음.

 

 ○ 멤버십으로 소속감을

  - 나홀로족은 직장과 집만을 드나드는 것보다는 취미나 여가를 위한 일정을 갖고 싶어함.(예 - 화요일마다 발마사지, 목요일에는 댄스 클래스 등)

  - 이에 멤버십으로 소속감을 주고 단골도 잡을 수 있는 마케팅이 발달. 마사지샵의 경우 10회 단위로 정기권을 구매하고 회원 이름을 새긴 타월을 제공하고 카페의 경우 개인컵 보관 등으로 단골을 보유함. 싱글들이 친구를 사귀기 좋은 장소인 고급클럽에서는 연 단위 멤버 회원권을 판매함. 이에 가입비가 수만 홍콩 달러에 달함에도 멤버십을 구매하는 싱글이 많음.

 

 ○ 차별화된 마케팅 루트 활용 효과 높아

  - 자신에 대한 자기애가 높은 나홀로족들은 음식 및 생활용품에 대해 비교적 까다로운 기준을 가지고 있어 상품 구매시 성분이나 인증에 민감함.

  - 이들은 가족들이 자주 가는 서민형 대형 유통매장보다는 유럽제품 중심의 건강보조식품 전문점이나 유기농전문점 등을 애용함을 참고할 것

 

 

자료원 : 홍콩언론종합, KOTRA 홍콩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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