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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의 관광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평화
  • 2020-08-26
  • 출처 : KOTRA

- 카자흐스탄, 2017 아사타나 엑스포를 기점으로 외국인 입국 증가, 관광산업 발달 -

- 정부는 2019-2025 관광산업 발전 프로그램 추진 중 -



  

. 산업 특성

 

산업 개요

 

  ㅇ ’19, 카자흐스탄의 외국인 대상 관광산업 수출규모(Visitor Exports) 28$ 기록

    - ’15-’16년 관광산업 수출규모는 17$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17-’19년은 각각 20$, 23$, 28$*로 크게 증가

     * : 각각 당해 카자흐스탄 전체 수출액의 3.5%, 3%, 4.1% 수준

   - ’19년 기준, 관광산업의 총생산량은 88$로 당해 카자흐스탄 전체 GDP5.2% 차지

 

 ’19, 카자흐스탄 관광산업 고용인구, 전체 고용인구의 4.9%

   - ’18년 기준, 카자흐스탄에는 여행사, 숙박업, 교통업 등 약 12만개의 관광산업 관련 기업 등록

   - ’19년 기준, 관광산업을 통해 창출된 일자리는 약 43만개

 

’15-’19년 관광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현황

(단위 : 천명)

2015

2016

2017

2018

2019

459.5

(5.4%)

483.2

(5.7%)

478.1

(5.6%)

489.3

(5.7%)

429.8

(4.9%)

* : 괄호 안은 전체 고용인구에 대한 비율

자료 : knoema.com(’15-’18), world travel & tourism council(’19)

 

 2017 아스타나 엑스포 개최를 기점으로 외국인 입국자 증가

   - 아스타나 엑스포는 2백만명 이상의 관객을 유치하였고, 이 중 외국인은 40만명 이상

   - 엑스포 개최에 따른 관광 인프라 개선, 국가 이미지 홍보 등으로 행사 이후 외국인 입국자 큰 폭 증가

 

’14-’18년 카자흐스탄 외국인 입국자 수 증가 현황

(단위 : 백만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c8001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38pixel, 세로 569pixel

자료 : 카자흐스탄 통계청(stat.gov.kz)

 

 ’18년 기준, 외국인 입국자의 국가별 분포도는 CIS 국가가 90% 이상을 차지

   - 카자흐스탄을 방문한 전체 외국인 입국자 880만명 중 CIS 국가 출신 입국자가 820만 명

   - 전체 외국인 입국자의 절반(49.5%)은 우즈베키스탄 출신으로 ’18년 총 435만 명이 방문

   - 카자흐스탄 입국자 수 2위국은 러시아(174만 명), 3위국은 키르키즈스탄(133만 명)

   - 한국은 12위이나, 입국자 수는 3.5만명에 불과

 

’18년 카자흐스탄 입국자 수 상위 15개국

순위

국가

2018년 카자흐스탄 입국자 수

비율

1

우즈베키스탄

4,351,413

49.51%

2

러시아

1,737,667

19.77%

3

키르키즈스탄

1,327,877

15.11%

4

타지키스탄

443,266

5.04%

5

터키

99,351

1.13%

6

독일

99,083

1.13%

7

아제르바이잔

98,330

1.12%

8

벨라루스

76,031

0.87%

9

우크라이나

65,780

0.75%

10

중국

51,418

0.59%

11

투르크메니스탄

39,942

0.45%

12

한국

35,136

0.40%

13

인도

32,591

0.37%

14

미국

31,371

0.36%

15

아르메니아

24,166

0.27%

자료 : 카자흐스탄 통계청(stat.gov.kz)

 

 ’19년 글로벌 여행 및 관광 경쟁력 지수(Travel & Tourism Competitiveness Index) 평가 결과 카자흐스탄 140개국 중 80

   - TTCI2년 기간으로 발표되는 평가 지수로, 관광 환경, 국가 정책, 인프라, 자연 및 문화 자원을 근거로 각국의 관광 경쟁력 평가

   - 카자흐스탄은 종합순위 80위로 높은 편은 아니나, 201585, 201781위에서 꾸준히 순위 상승

     * : ’19년 기준 스페인 1, 대한민국 16, 러시아 39

 

정책 및 규제

    

2019-2025 관광산업 발전 프로그램

   - 20195, 카자흐스탄 정부는 관광 명소 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관광 서비스 및 상품의 품질·가능성 향상을 위해 2019-25년 관광산업 발전 프로그램 승인

   관광환경 개선 및 해외 및 국내 여행객 유치를 통해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와 국내외 시장에서 카자흐스탄 관광 잠재력을 촉진하고자 함.

   - 낙후된 관광 인프라, 복잡한 비자 제도, 미개발 도로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관광산업 관련 기준을 국제 표준에 맞추는 데 초점

   - 이를 위해 2.2조 텡게의 정부 예산 투입

   - 주요 달성 목표

   1) 관광산업의 전체 GDP 기여도 8% 달성 및 매력적인 관광국가 상위 50개국 진입

   2) 외국인 입국자 수 900만 명 및 이 중 관광 목적 입국자 300만 명 달성

   3) 자국민 국내 여행자 수 800만 명 달성(’18586만 명)

   4) 관광산업 관련 총 65만 개 일자리 창출

   5) TTCI 지표별 순위 향상 : marketing and branding effectiveness to attract tourists 80(99), development of air transport infrastructure 60(75), development of land and port infrastructure 80(87), development of tourist service infrastructure 70(90), international openness 70(113)

 

ㅇ 카자흐 투어리즘(Kazakh Tourism)의 설립

   - 카자흐스탄 문화체육부는 관광지로서의 국가 홍보를 목적으로 2017년 국영기관 카자흐 투어리즘을 설립

   - 동 기관은 관광산업 투자 유치, 관광 상품 홍보, 관광 활동 전문가 양성, 관광 지역 관리, 국제 여행 박람회 부스 운영, MICE 에이전시 대상 교육 프로그램 진행, 여행 포털사이트 운영 및 관리(kazakhstan.travel), 각종 SNS 계정을 통한 홍보 활동 등 관광산업 촉진을 위한 전 분야에서 활동 

 

주요 이슈

 

 ’20년 코로나로 인한 관광산업 타격 심각

   - 관광산업은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가장 큰 분야 중 하나로, 올해 카자흐스탄 관광업계 매출규모는 작년 대비 50-80% 감소 전망

   - 카자흐스탄 문화체육부는 올해 관광업계 손실규모가 1500-2400억 텡게(3.6$-5.8$) 수준에 달할 것으로 분석

   - 1월 중순 이후부터 코로나 확산과 함께 항공편 운항 중단, 국경 폐쇄 등의 조치가 취해지면서 관광업계 피해 시작

   - 두 차례의 락다운*으로 인한 입출국 금지, 도시간 이동제한, 행사개최 금지 등으로 피해 본격화

      * : (1) 3-5, (2) 7-8

   - 관광산업과 직결된 항공업계 상반기 매출액 대폭 감소(1차 락다운이 진행된 4월 전년대비 매출액 감소폭 96%)

 

1-5월 카자흐스탄 항공 승객량 변화 추이

(단위 : 천명)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7fc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9pixel, 세로 451pixel

자료 : lsm.kz

 

 ㅇ 카자흐스탄 관광 업계, 관광 수요 회복까지 최소 1년 이상 소요 전망

    - 여름이 되면 여행수요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으나, 6월 시작된 코로나 재확산으로 2차 락다운이 실시되면서 기대 무산

 ㅇ 락다운 종료 후에도 사회적거리두기 유지, 휴가 계획 연기 등으로 올해 관광산업의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분석됨.

 

주요기업 현황


기업명

업종

로고

홈페이지

기업설명

Kazakh Tourism

국영기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c8001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1pixel, 세로 62pixel

qaztourism.kz

관광산업 진흥 지원

ht.kz

여행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c8001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2pixel, 세로 95pixel

ht.kz

업력 12년 여행사로 전국 5개 도시에 10개 지점 보유

poedem

여행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c8001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8pixel, 세로 76pixel

poedem.kz

업력 9년 여행사로 3개 도시 지점 보유

aviata.kz

온라인 티켓 판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c8001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09pixel, 세로 70pixel

aviata.kz

항공 및 기차 티켓 판매 전문 온라인 기업

Chocotravel

온라인 티켓 판매 및 시설 예약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c8001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1pixel, 세로 53pixel

chocotravel.com

종합 여행포털로 항공·기차 티켓 판매, 호텔 예약, 차량 렌트, 비자발급 대행 등 제공

Air Astana

항공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c8001a.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5pixel, 세로 63pixel

airastana.com

카자흐스탄의 대표 국영 항공사

FlyArystan

항공사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2c8001b.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68pixel, 세로 53pixel

flyarystan.com

Air Astana의 자회사로서 카자흐스탄의 저가 항공사

 

 

. 산업의 수급 현황


항목

2014

2015

2016

2017

2018

입국자 수()

6,333,000

6,430,000

6,509,000

7,701,000

8,789,000

일자리 창출(천명)

411.1

459.5

483.2

478.1

489.3

관광산업 수출액

(Visitor Exports)

(십억$)

1.7

1.7

1.7

2.0

2.3

국가 전체 수출액 중 비율(%)

2.0

3.3

3.9

3.5

3.0

관광산업 GDP

(십억$)

10.6

10.1

7.9

9.1

9.3

국가 GDP 기여도(%)

4.9

5.6

5.9

5.7

5.7

자료 : knoema.com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ㅇ 안정된 정치 환경

ㅇ 관광에 대한 국가 지원

ㅇ 아시아와 유럽의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접근 용이성

ㅇ 관광지의 낮은 수준의 서비스

ㅇ 관광 인프라 개선을 위한 조직적 노력 부족

ㅇ 양질의 관광업 종사 인력 부족

Opportunities

Threats

ㅇ 정부의 관광산업 육성정책

ㅇ 국가 차원의 지역 관광지 개발 지원

ㅇ 자국민의 국내여행 수요 증가

ㅇ 주변국가 관광산업과의 유사성 (몽골, 키르기스스탄)

ㅇ 국가의 대표적 관광브랜드 부족

ㅇ 관광산업 관련 국제기업의 국내시장 진출

 

유망분야

 

ㅇ 에어비엔비 등의 단기 숙박 공유업체 성장

   - 단기 숙박 공유업체는 호텔보다 규모가 작지만 전체 숙박 시장의 성장 속도보다 빠르게 성장

   - 현재 카자흐스탄의 숙박 시설은 고가의 호텔이 중심이기 때문에 보다 대중적인 중저가 숙박 시설에 대한 수요가 높음.

   - 이로 인해 Airbnb과 같은 온라인 채널을 통한 저렴하고 양질의 숙박공유 업체 발달

   - 한편 소규모 호텔이 숙박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숙박공유 업체의 성장이 둔화될 가능성도 있음.

 

ㅇ 온라인 여행사의 발전

   - 인터넷이 편리하고 안정적인 결제를 제공하면서 여행의 온라인 예약이 증가함.

   - 특히 자유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여행사의 발전이 두드러짐.

   - 소비자는 특정 브랜드에 충성도를 갖기보다 온라인에서 상품을 비교하고 가장 매력적인 옵션을 선택하므로 항공 및 숙박 시설의 정보를 모아놓은 애그리게이터(aggregator) 기업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 카자흐스탄에서 여전히 패키지여행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온라인 서비스의 발달과 자유여행 수요 증가는 전통적 여행사에 도전이 되고 있음.

 

시사점

 

 ㅇ 단기 숙박 공유업체의 성장으로 신규 숙박시설에 대한 침구류, 객실 비치용 어메니티 등 수요 증가 전망

   -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위생방역 기준 엄격화로 숙박시설 내 방역용품 수요 지속 전망

 

 ㅇ 관광지 인프라 개선을 위한 정부주도의 프로젝트 사업 발생 가능

   - 카자흐스탄은 국가의 면적이 넓어 지역 간 이동에 장시간 소요

   - 이에 따라 도로 인프라 개선 및 도로 인근 휴게소 구축과 관련된 프로젝트 수요 발생 가능

   - 프로젝트 참여, 관련 장비·제품 등으로 시장 진출 가능



자료 : Euromonitor, knoema.com, lsm.kz, inform.kz, sputniknews.kz, reports.weforum.org, gov.kz, 카자흐스탄 통계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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