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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2009-05-28 정수연 카자흐스탄 알마티무역관

 

[카자흐스탄] 남성 뷰티시장이 뜬다

 

 

 

□ 시장동향

 

 ㅇ 카자흐스탄 남성들은 과거에 비해 점점 외모를 꾸미는 추세로 이는 TV, 영화, 인터넷 등의 영향에 기인한 것임. 그러나 아직까지 남성 뷰티시장은 의류나 액세서리보다는 스킨, 로션, 면도용품, 데오도란트와 같은 남성전용제품에 한정돼 있음.

     

 ㅇ 카자흐스탄 남성용 화장품의 정확한 수출·입 자료는 없으나 주로 러시아(35%), 폴란드(25%), 터키, UAE, 중국 등에서 저렴한 향수와 화장품이 수입되고 있음.

 

□ 마케팅 동향

     

 ㅇ 일부 화장품매장에서는 향수브랜드만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브랜드는 유명하지 않지만 저가인 UAE에서 수입된 향수제품만 판매하는 매장도 있음.

     

  카자흐스탄 경제상황의 악화는 화장품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구매 추세를 고가에서 저가로 변모시키고 있으며, 글로벌기업들도 시장추세에 발맞춰 저가전략을 내세움.

  - 'Beautyprof'의 구매담당자에 의하면 카자흐스탄 텡게화 평가절하 이후 수입화장품 평균가격이 15~20%가량 상승해 고가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30~40%가량 하락했다고 함.

     

□ 남성 뷰티시장 특성

     

 ㅇ 성형 추세

  - 성형외과 고객 중 남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10%에 불과하며, 이들은 주로 코가 부러졌거나 눈꺼풀이 처져서 방문함.

  - 연령에 따라 방문 목적이 다르지만 메트로섹슈얼이라 불리는 층은 바디케어수술을 선호하고 있음. 성형외과 의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남성성형 추세가 젊은 외모를 위한 주름제거술, 복부·가슴·엉덩이 지방제거수술로 변모할 것이라 함.

 

     

□ 주요 히트상품

     

 ㅇ 남성 뷰티시장은 경쟁 심화로 인해 마케팅이 다양해지고 있으나 Gillette, Head&Shoulders, Nivea for men 3가지 브랜드가 카자흐스탄 남성 뷰티시장을 이끌고 있음.

     

 ㅇ 히트상품 사례

 

제품

히트 요인

Gillette-면도기

- 면도제품을 일컫는 용어와 동일시될 정도이며, 카자흐스탄 남성의 90% 가량이 질레트를 사용

- 모든 매장에서 질레트 면도기, 쉐이빙 폼, 겔, 면도크림까지 판매함.

- 꾸준한 마케팅과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항상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점이 질레트가 인기있는 이유. 신규 면도기 및 면도용품을 모든 미디어를 통해 소개함과 동시에 제품, 포장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를 만족시키며 뛰어난 성능이 인기요인임.

Head&Shoulders

-샴푸

- 샴푸시장은 두피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나 카자흐스탄 남성샴푸의 대표 브랜드는 헤드 &숄더라고 할 수 있음.

- 헤드 &숄더는 카자흐스탄에서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본 경우임. 다양한 회사의 제품은 샴푸의 올바른 사용법, 모발 강화 또는 비듬제거 등과 같은 기능 위주의 광고로 소비자에게 어필을 시도했으나 헤드 &숄더는 유머스러운 광고로 남성 소비자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감. 소비자는 광고를 통해 두피문제 해결 기능을 간접적으로 인식하고 제품명 또한 쉽게 기억하게 됨.

- 헤드 &숄더는 여전히 마케팅 홍보를 벌이고 있으나 TV 광고보다 스폰서십의 비중을 높이고 있음.

- 샴푸통을 시원한 느낌이 나는 디자인으로 바꿨고 비싸지 않은 가격대가 소비자의 구매를 유인한 것으로 판단됨.

Nivea for men

-면도크림

- 니베아 제품은 남성용 데오도란트, 쉐이빙 겔, 면도크림 라인이 있으나 면도 후에 바르는 크림 및 바디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음.

- TV 광고, 잡지 등과 같은 여러 매체를 통한 홍보 및 소비자를 세분화해 마케팅 전략을 피고 있으며, 가격 대비 품질이 뛰어나 모든 층에서 구매함.

Rexona for men

-데오도란트

- 제품의 품질, 가격, 마케팅 삼박자를 두루 갖춘 레세나는 카자흐스탄 데오도란트 시장을 석권하고 있음.

- 인기요인은 끊임없는 신제품 출시, 땀억제 기능, 편리한 사용법, 좋은 향기임.

Ariflame-스킨, 로션

- 아리플레임은 화장품에서 목욕용품에 이르는 모든 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여성만을 위한 제품으로 시작했으나 점차 남성용 화장품으로 제품을 확장하고 있음.

- 일반 대형매장에서 구입하는 대신 전문 화장품매장에서만 판매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남성 기초화장품과 차별화를 두고 있음.

- 천연재료를 이용한 제품이 향이 강한 화장품을 싫어하는 남성들 사이에 인기를 끌고 있고 점차 미용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젊은 층 위주로 판매가 확대되고 있음.

Old Spice

-데오도란트

- 올드스파이스 제품은 바닷물과 빨간색으로 연결되는 독특한 브랜드 이미지로 유명한데 이는 선원이 대양을 항해하며, 자유와 상쾌함을 느끼는 광고효과에 잘 드러남. 튀는 색상은 포장에서도 동일하게 드러나 모든 매장에서 눈에 띄고 럭셔리한 제품으로 지각됨.

- 카자흐스탄 남성 뷰티시장에서 상위 남성층을 공략하는 가격정책에도 불구하고 모든 남성이 갖고 싶어하는 브랜드임. 다른 가격대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나 여전히 브랜드 이미지를 이유로 구매를 원하는 남성 소비자가 많음.

     

  서비스 사례 소개

  - 여성과 메트로섹슈얼 남성은 미(美)를 위해 뷰티살롱을 방문하며, 카자흐스탄의 뷰티살롱은 각각 다른 서비스를 제공함.

 

뷰티살롱

서비스

Eastern express

최초의 프리미엄 남성 뷰티살롱으로 개인별 맞춤 조건 서비스를 제공함. 살롱은 이탈리아산 비누, 무알칼리성 일회용 면도기를 사용함. 살롱의 가장 유명한 서비스 중 하나는 “Spry man"으로 100달러에 바디필링, 해초팩, 마사지를 제공. 일본식으로 두피케어를 해주는데 이 서비스는 이 살롱에서만 받을 수 있음.

Tiffany

두피 진단 및 치료 살롱. 두피를 위한 마사지는 30달러, 바이오 트리트먼트 비용은 53달러임. 모낭강화, 비듬제거, 두피 수분공급, 헤어 손상 회복 및 보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시사점

     

 ㅇ 카자흐스탄 남성뷰티시장을 차지하는 많은 제품들이 글로벌기업 제품으로 한국업체가 진출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 창출이 중요함.

     

 ㅇ 한류 열풍을 타고 점차 한국화장품에 대한 관심 및 소비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카자흐스탄 남성이 화장품 구매 시 우선시하는 기능과 가격을 타깃으로 한 프로모션 전략을 추천함.

     

 

자료원 : 알마티KBC 자료 종합, “Beautyprof” 구매담당자 인터뷰 등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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