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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유통산업 성장위한 구조조정 중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종섭
- 2007-04-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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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년 기점으로 새로운 도약위한 다각적 방안 모색 -
- 원가 및 경비절감을 위한 신규시스템 도입 등 -
보고일자 : 2007.4.20.
이종섭 암스테르담무역관
□ 세계최고 수준의 네덜란드 유통산업
Ο 세계적인 유통기업들의 유망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적 해외진출, 유통업의 글로벌화 심화, IT화 확산 등으로 21세기는 유통산업의 경제적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시되고 있음.
Ο 800억 유로 시장규모의 네덜란드의 유통산업은 분야별로 다양한 형태의 유통망을 구축, 용이한 소비자 접근 유도
Ο 네덜란드의 유통체인들은 지속적인 M&A를 통해 A-Hold, Maxeda 등 지주회사를 통한 중앙분권형 체인형태로 효율적 관리가 특징
- "A Hold는 식품분야 전문체인인 Albert Heijn, C-1000, 건강 및 화장용품 체인인 Etos, 와인전문체인인 Gall & Gall 등을 보유하고 있는 네덜란드 최대의 유통기업이며 “Maxeda”는 소비재 체인인 HEMA, DIY 체인인 Praxis, Formido, Brico, 의류패션분야의 M&S, Claudia Strater, Hunkemoller, 백화점 V&D, Biejnkorf 등을 운영(2006년 Vendex에서 Maxeda로 그룹명칭 변경)
- 이러한 네덜란드의 효율적인 유통체인 운영으로 인해 네덜란드는 월마트, 까르푸 등 세계적인 유통기업들의 체인을 볼 수 없는 국가 중 하나임.
네덜란드 분야별 주요 유통체인 현황
분야
체인
매장수(2006년 기준)
식품류
Albert Heijn, Super De Boer, C1000
3,689
건강 및 화장용품
ETOS
427
소비재전반
HEMA
355
DIY
Praxis, Formido, Brico
322
의류/패션
M&S, Hunkemoller, Claudia Strater
524
소비재전자
Dixons, Dynabyte, It's, Dodern Electronics, Prijstopper
318
문구
Office Centre
43
자료원 : Ahold, Maxeda 등
□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 오프라인 매장과 균형적 성장
Ο TV와 인터넷쇼핑 발달이 소비자를 보다 편한 쇼핑으로 유도
- 지난해 네덜란드 홈쇼핑 매출규모는 26억 유로로 2005년 대비 11% 증가했으며, 취급상품도 가전제품, 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의류, 문화상품 등 대부분의 소비재 취급
- 인터넷쇼핑 매출규모 역시 2005년 대비 33% 증가한 21억 유로를 기록,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매출을 크게 위협
Ο 홈쇼핑 및 인터넷쇼핑은 2000년대 이후 네덜란드 유통산업의 가장 큰 특징으로 대두
- 네덜란드 홈쇼핑 및 인터넷 쇼핑은 독립적인 운영보다는 대부분 오프라인 유통기업에서 운영, 상호보완 관계 속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 구축
- 네덜란드 최대의 유통기업인 Maxeda의 경우 2006년 의류분야의 마케팅 전략을 E-commerce로 설정 큰 성과 거양. 특히, 속옷분야의 유통브랜드인 "Hunkemoller"는 2006년 36개의 매장을 추가로 개장해 매장규모는 총 346개에 달하고 있으나 전략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균형적 성장을 통한 세계 톱브랜드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 구사
□ 경쟁력 확보를 위한 도약준비
Ο 자체상표(Private) 확대 등 브랜드 인지도 확보에 중점
- Albert Heijn, Office Center, HEMA, Praxis 등 유통체인들을 자체상표 개발확대를 통한 기업브랜드 인지도 확대 등 새로운 도약을 준비
- 'Albert Heijn'에서 2003년 개발, 판매하고 있는 자체상표브랜드인 'Perla'는 중고급커피의 대명사로 인지되며 2004년 히트상품으로 선정되는 등 가능성이 확인돼 대부분의 유통체인들이 자체브랜드 개발에 중점 투자
- Maxeda그룹 산하 DIY 유통체인들인 Formido, Praxis, Brico의 경우 2006년 Sencys, X-Kraft, Atlantic 등 총 5개의 새로운 자체상표를 개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 강화
Ο 공격적 마케팅 전략 구사
- 네덜란드 양대 유통그룹인 A-Hold와 Maxeda의 경우 200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유통체인수를 늘리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2000년대 이후 처음으로 두자리 수 이상의 체인을 확대함.
- A-Hold는 Albert Heijn 20개를 필두로 C-1000 등 총 32개의 매장을 신규 개장했으며 “AH to Go”라는 새로운 브랜드의 편의점 도입하는 등 2000년 이후 지속된 침체된 그룹의 도약을 위한 전기를 마련하고 있음.
- Maxeda는 2006년 하반기 그룹명칭 변경 후 2007년 77개의 매장을 신규 오픈했으며 다양한 분야의 신규사업 개발과 품질테스트를 강화하는 신규부서를 신설하는 등 본격성장을 위한 기반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Ο 경비 및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 강화
- 네덜란드가 자랑하는 세계적인 식품유통기업인 “로얄아홀드사(Royal A-Hold)와 소비재 유통 그룹인 “Maxeda”산하의 유통기업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우선적인 노력으로 경비 및 원가절감에 역량 집중
- Maxeda는 산하 모든 유통기업들이 그동안 자체적으로 제작하던 제품 카탈로그를 통합 관리하는 부서를 신설, 유럽 내의 모든 Maxeda 그룹 산하기업들의 프린터 물을 자체 제작함으로써 10% 이상의 경비를 절감. 또한 Maxeda 산하의 HEMA, V&D, Biejenkorf는 RFID 본격도입에 앞서 제품의 흐름을 단계별로 파악할 수 있는 “소리아프로젝트(Sophia Project)"를 2006년 중반 도입
□ 우리 제품 진출 여지 어느 때보다 높아
Ο 자체상표 확대로 한국제품의 진출기회 넓어져
- 최근 네덜란드 유통기업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유명브랜드에 대한 구매를 줄이고 자체상표에 대한 비중을 높이는 것을 들 수 있음. 이로 인해 그동안 네덜란드 대형유통기업에 대한 납품이 거의 전무했던 우리 기업들의 진출이 보다 낙관적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음.
- 네덜란드는 상기 언급한 대형식품 유통망 이외에도 DIY품목을 취급하는 'Praxis/Formido /Brico(322개 매장) 소형가전제품을 분야의 'Dixons(약 140개 매장)', 소비재 전반의 'HEMA(355개 매장)', 의류의 'M&S(407개 매장)' 등 분야별로 각각 수백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유통기업들이 자체상표 비중을 높이는 계획을 가짐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진출 여지는 더욱 커질 것으로 평가됨.
Ο PLMA 전문박람회 참가/참관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
- 네덜란드 대형유통기업에 자체상표(PB)로 납품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우선 매년 5월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되는 PLMA(World of Private Label International Show)에 참가 또는 참관함으로써 관련 바이어들과의 상담을 통해 진출을 가시화해야 할 것임.
Ο PLMA World of Private Label International Show, Amsterdam
- 개최일시 : 매년 5월 (2007년 5월 22-23일 ; 2일간)
- 개최장소 : Amsterdam RAI Exhibition Center
- 개최규모 : 90,000s/m
- 참가업체수 : 1,500개사 (55개국)
- 접촉처 :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Netherlands
· 담 당 자 : Mr. J. Van Lier
· 전화번호 : 31-20-575-3032
· 팩스번호 : 31-20-575-3093
· E-mail : info@plma.nl
· 홈페이지 : www.plmainternational.com
- 전시품목 : 식품, 전자제품, 문구, 사무기기 등 대형유통망에 공급 가능한 제품 전반
- 박람회 특징
·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s Association)가 개최하는 Private 브랜드 관련 시카고 PLMA박람회와 더불어 세계 2대 전문박람회로 세계 각국의 대형유통망 구매담당자, 상품제조업체 등 유력바이어들이 방문
자료원 : A-Hold, Maxeda Press Release, 무역관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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