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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디지털 TV 셋톱박스 수요 폭발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선석기
  • 2007-03-27
  • 출처 : KOTRA

덴마크 디지털 TV 셋톱박스 수요 폭발

- 작년 판매증가율 442% 기록 -

 

보고일자 : 2007.3.27

선석기 코펜하겐무역관

info@kotra.dk

 

 

□ 판매현황

 

 Ο 덴마크 Association of Consumer Electronics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안 디지털 방송 수신용 TV 셋톱박스가 32만 5000대가 판매돼 무려 4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Ο 덴마크의 디지털 방송 수신용 TV 셋톱박스 판매는 2002년에 9만 5000대로 정점에 달했다가 2003년부터는 매년 6만대에서 7만대 정도에서 정체됐으나 작년에 급증한 것이어서 주목됨.

 

덴마크 TV 방송 수신용 셋톱박스 판매현황

구분

2003

2004

2005

2006

판매대수

70,000

70,000

60,000

325,000

증가율(%)

-26.3

0

-14.3

441.7

              자료원 : Association of Consumer Electronics

 

 

□ 판매급증 원인 및 전망

 

 Ο 첫째, 2006년 3월부터 DR1, DR2, TV2가 Digital Terrestrial Broadcasting을 실시함에 따라 이 방송 수신을 위한 셋톱박스(DVB-T) 수요가 새로 나타났기 때문임.

  - 2005년까지 수요는 대부분이 디지털 위성 방송 수신을 위한 셋톱박스(DVB-S)였으며, 일부 케이블 방송 수신을 위한 셋톱박스(DAB-C)도 있었음.

 

 Ο 둘째, 덴마크의 LCD 및 플라스마 TV 등 평면 TV판매가 작년에 100% 증가한 40만대에 달했는데, 신규로 TV를 구입한 소비자들은 대부분보다 선명한 화면을 즐기기 위해 디지털 방송 시청을 위한 TV 셋톱박스를 구입했기 때문임.

 

 Ο 덴마크는 2009년까지 TV 방송을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완전 전환한다는 계획하에 2006년 3월부터 디지털 방송을 시작했고, LCD 및 플라스마 등 평면 TV 수요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디지털 TV 셋톱박스 수요는 계속 증가할 전망임.

 

 

□ 경쟁현황

 

 Ο 덴마크는 디지털 TV 셋톱박스를 생산하고 있지 않아 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현재 시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제품은 한국 등으로부터 제품을 수입해 일부 덴마크에서 조립 과정을 거쳐 판매하고 있는 Triax와 그 밖에 Thomson, Philips, Digiality 등임.

 

 Ο 2005년까지는 대부분 위성방송 수신 기능만을 갖춘 제품이면 통용됐으나 2006년부터 디지털 방송이 시작됨에 따라 Digital 방송 수신 기능(DVB-T)과 위성 방송 수신 기능(DVB-S)을 동시에 갖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Ο 또한 평면 TV의 경우 디지털 TV 셋톱박스가 자체가 내장된 제품도 판매되고 있음.

  - 작년도 판매된 평면 TV 중 9% 정도가 디지털 TV 셋톱박스가 내장된 제품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덴마크에서 인기 있는 디지털 TV 셋톱박스

Thomson DSI-4200

Input frequency range: 950 to 2150 MHz

System SDRAM: 8 Mbyte

Video / OSD memory: 8 Mbyte

Flash memory: 4 Mbyte

Processor: 166 MHz

Dimention: 25 x 14 x 4 cm

Price: DKK 1.295,00

 

 

□ 시사점

 

 Ο 2006년에 디지털 TV 셋톱박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증가율은 둔화되더라도 수요는 계속 증가할 전망이기 때문에 덴마크 시장을 적극 공략할 필요가 있음.

  -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해외에서 제품을 직접 수입하고 있는 Canal Digital, Viasat 등 위성 방송사, 전문 수입상, 가전제품 체인점 등을 접촉할 필요가 있음.

 

 Ο 한국은 대 덴마크 3대 셋톱박스 수출국으로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을 경주할 경우 시장 진출이 유망함.

 

 Ο 다만 작년까지는 디지털 TV 셋톱박스가 내장된 평면 TV 판매량이 전체의 9%에 불과했으나 앞으로는 그 비중이 점증할 것이기 때문에 이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정보원 : 덴마크 Association of Consumer Electronics, 바이어 인터뷰, 판매점 방문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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