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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 동향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민경
  • 2019-12-09
  • 출처 : KOTRA
Keyword #카타르

- 전자상거래 관련 정부 정책 및 인구증가에 힘입어 꾸준한 성장 전망 -
-
바이어 발굴을 통한 수출 스타트업 지원 기관을 통한 현지 진출 모색 가능 -



 

전자상거래 시장 개요

 

  ㅇ 2020 카타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40 달러 기록 전망 
    -
카타르 교통통신부(Ministry of Transport and Communications)  카타르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를 2015 120 달러에서 2020년까지 17% 성장해 240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여론조사 업체 입소스(Ipsos) 카타르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을 경험한 소비자는 2018 15%에서 2019 37% 증가
 

카타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전망

(단위 : 십억 달러)


자료원 : 교통통신부(MoTC)

  ㅇ 작은 시장규모 대비 높은 구매력 보유 
    -
인구는 277 명에 불과한 작은 시장이나, 1인당 GDP 7 달러(2018년 기준, 세계 7)  높은 구매력 보유

    -
입소스 설문에 따르면 카타르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평균 지출 금액(1회 기준)은 50~250QAR(14~69 USD) 구간이 27% 가장 많았으며, 2,500QAR(687 USD) 이상 지출하는 소비자는 14% 조사됨.

 

카타르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1회 평균 지출 금액


 자료원 : 교통통신부(MoTC)

 

전자상거래 관련 정부 정책

 

  ㅇ 전자상거래 로드맵(E-Commerce Roadmap)  수립
    -
교통통신부는 2017 전자상거래 로드맵을 통해 6가지 액션플랜
수립
    - 액션플랜 항목은 전자상거래 규제 프레임워크 강화(Strengthen the e-Commerce Regulatory), 온라인 결제 환경 개선(Enable e-Payments), 배송 환경 개선(Enhance Delivery), 소비자 이용 활성화(Stimulate Consumer Adoption), 판매자 지원 강화(Empower Merchant), 전자상거래 에코시스템 강화(Strengthen the e-Commerce Ecosystem) 구성

전자상거래 프레임워크 


자료원 : 교통통신부(MoTC)

 

  ㅇ  전자상거래 포털(E-Commerce Portal) 운영
    - 교통통신부는 전자상거래 포털을 통해 온라인 판매자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가이드라인, 정부 지원 프로그램, 전자상거래 트렌드, PG(Payment Gateway) 운송사  등과 관련한 정보 제공

      *
전자상거래 포털 링크 :
https://ecommerce.gov.qa/

 

  ㅇ  전자상거래 판매자 정부 인증 시스템더카(THEQA)’ 도입
    - 2019 10 교통통신부는 카타르 정보통신 전시회 QITCOM 2019 통해 전자상거래 판매자 정부 인증 시스템인 더카(THEQA) 도입을 발표

    - THEQA
정부 인증마크를 부여해 현지 온라인 판매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전자상거래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  
    - 2019
12 기준 THEQA 인증마크를 받은 기업은 44개로 판매자는 운영중인 온라인 쇼핑 포털 THEQA 인증마크를 표시하고 있으며, 인증마크는 매년 갱신
필요
      * THEQA 인증 온라인 판매자 리스트 :
http://www.theqa.qa/certificates/list  

 

THEQA 인증마크

자료원 : THEQA

 

전자상거래 분야 주요 현지기업

 

기업명

홈페이지

사업분야

https://connected.qa/en/


카타르 우체국(Qpost)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온라인 쇼핑 배송 서비스 (미국, 유럽, 싱가폴에 한정)


https://www.dohasooq.com


도하은행(Doha Bank)에서 운영하는 마켓 플레이스로 카타르 100여개  사업자가 식품, 소비재, 전자제품 다양한 상품을 등록해 판매  


https://www.addoony.com


화장품 화장용품을 판매하는 카타르 업체로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


https://getit.qa/


카타르의 온라인 슈퍼마켓으로 온오프라인 매장 동시 운영


https://www.e-butler.com


자동차 수리, 뷰티, 서비스, 이벤트 플래닝 수백여개의 서비스를 앱을 통해 주문할 있도록 하는 서비스 제공   


자료원 :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화장품 분야 기업  A Operations Officer)

Q1. 기업 소개를 부탁한다

A1. 우리는 2018 온라인 쇼핑몰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화장품 판매를 시작했다. 한국, 영국, 미국 등에서 수입해온 스킨케어

화장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다.

 

Q2. 온라인 판매 실적은 좋은 편인가 ?

A2. 최근 판매 실적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에 연동되는 광고를 이용해 온라인 쇼핑몰을 소비자에게 노출시켜왔고, 최근에는 카타르 대형쇼핑몰에 단기 팝업스토어를 열어 오프라인 판매와 홍보에 집중했다. 특히 팝업스토어에서는 일반적으로 파는 종이가방에 제품을 담아주는 대신 우리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입힌 포장가방을 만드는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다.

 

Q3. 앞으로의 사업 계획은 ?

A3. 화장품 수입뿐만 아니라 방향제 다양한 사업 분야를 시도해보려 한다. 오프라인 매장 개장은 아직까지 계획은 없고, 온라인

판매에 집중하고자 한다. 유동인구가 많은 대형 쇼핑몰 팝업스토어를 통해 충분히 홍보 했고, 취급 품목이 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 실적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사점 

  ㅇ 전자상거래 시장은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지원 및 인구 증가로 꾸준한 성장 전망
     - 전자상거래 로드맵 추진  THEQA인증 마크 제도 도입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전자상거래 시장은 꾸준한 성장
전망
    - 카타르의 인구는 2019년 11월 기준 277만 명으로 지난 10년간 연 평균 5%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준비 및 국가비전 2030에 따른 경제 개발 사업의 활발한 진행으로 인구 유입이 지속되면서 소비 시장 확대 전망
 

  ㅇ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 시스템 도입 등 전자상거래 이용 환경 개선 필요   
     -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배송 현금으로 결제하는 CoD(Cash on Delivery) 선호하고 있으며, 카드 결제는 보안문제에 대한 우려로 아직까지 생소한

     - 정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 국가 ICT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 차원의 노력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온라인 결제 환경 구축 필요

 

  ㅇ  전자상거래 분야 바이어 발굴을 통한 수출 창업지원 기관 활용한 직접 진출 모색 가능
    -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바이어를 통해 한국상품 수출 현지 판매를 추진해볼 있으며, 배송이 용이한 화장품, 의류, 식품 소비재 분야의 진출이
유망     
    - 전자상거래 분야 서비스로 직접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 카타르개발은행(QDB) 산하 스타트업 지원 기관인 QBIC(Qatar Business Incubation Center) 통해 현지인 파트너를 두고 온라인 쇼핑몰 및 앱 개발, PG(Payment Gateway) 등 진출을 시도해볼 수 있으며, 카타르 금융센터(Qatar Financial Center)에서 핀테크 분야 100% 지분 투자를 통한 현지 진출 모색 가능
     * QBIC(Qatar Business Incubation Center) :  http://www.qbic.qa/en/




자료원 : 교통통신부, Ipsos,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THEQA,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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