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3년 카타르 관광산업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조지훈
  • 2023-04-18
  • 출처 : KOTRA

카타르 수도 도하, 아랍 관광장관회의에 의해 2023년 아랍 관광의 수도로 선정, 월드컵 기간에 140만명 방문

2022년 관광산업의 GDP 기여도 7%, 2030년까지 12% 달성 목표

레저,스포츠,서비스 산업 투자확장에 따른 진출 기회 전망

최초로 K-Pop 콘서트도 개최 예정, 현지내 K-Culutre 관심 고조

카타르는 2022년 12월 FIFA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높은 수준의 관리감독과 서비스업의 전문성을 선보였으며, 대회 이후에도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유입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이어지고 있다. 2022년 12월에만 140만 명의 관광객들이 방문했으며, 신용 평가 기관인 피치 솔루션(Fitch Solutions)에 따르면 2023년에는 300만 명이 카타르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고 향후 몇 년 동안 400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고서를 통해 발표 하였다. 이렇게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카타르의 수도, 도하는 아랍 관광장관회의에 의해 2023년 아랍 관광의 수도로 선정되었다. 카타르는 2030년까지 관광 산업의 GDP 기여도를 7%에서 12%로 높이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프라와 관광 명소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왔다. 카타르 정부는 관광 산업을 물류업, 정보 통신, 제조업, 금융업, 과학산업에 이어 카타르 경제를 다각화 하는 데 필수적인 6가지 정하였다.


카타르 관광의 특징은 주로 비즈니스 관광, 럭셔리 관광, 그리고 주요 방문객이 주변 GCC 국가에서 오는것이다. 카타르 관광 산업의 성장은 관광의 범위와 유형을 넓히기 위한 정부의 여러 전략을 통해 달성될 것으로 보인다. 그 중 하나는 오락과 휴양을 목적으로 카타르를 방문하는 여행객 수를 늘리기 위해 레저 관광을 개발을 하는것이다. 레저 인프라 구축으로서 카타르를 찾는 관광객을 늘릴 뿐만 아니라 관련 시설에 대한 투자의 기회를 창출하기 까지 할 수 있다또 다른 전략은 중산층 여행객에게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중간급 호텔을 늘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저가 호텔 체인 Premier Inn은 2017년에 카타르에 진출하여 현재 두 개의 지점을 운영 중이며 더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ccor과 같은 일부 기존 브랜드는 카타르의 포트폴리오에 이러한 종류의 호텔을 추가하고 있다. 


또한 중국과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에 카타르 관광진흥 사무소 설립을 통해 카타르 관광을 마케팅하려는 노력도 있었다. 2017년 주변국들로부터의 단교 후 이제는 정상화 되어 (GCC) 국가에서 온 방문객들의 관광은 재개되었지만 여행객을 다각화 하려는 계획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카타르의 관광 산업은 해안 및 사막 관광, 문화 관광, 비즈니스 행사, 스포츠 관광, 도심 가족 오락시설, 크루즈 선 관광 등으로 6개 분야의 걸쳐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이 분야들을 통해 한국기업들이 카타르 진출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 보인다. 이 여섯 가지 영역을 개발 하기 위한 관련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 예상되며 해안 및 사막 관광이 증가하면 다이빙 장비와 캠핑 용품과 같은 스포츠 장비 수요 증가 , 박물관과 같은 문화 관련 관광은 3D 디스플레이 등 많은 행사를 개최하기 위한 3D 안경, 프로젝터, 필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 관광전략 2030 (Qatar Tourism Strategy 2030)


카타르 국가 관광 전략 2030 (Qatar Tourism Strategy 2030)은 카타르의 경제 다각화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4년에 처음 시작되었으며, 해당 전략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총생산 (GDP)에 대한 관광 부문의 기여도를 성공의 핵심으로 삼아 가이드 라인을 설정하였으며 관광 인프라 개발에 집중한 전략의 첫 번째 단계는 2014~2018년까지 진행되었고 2단계는 2018~2022년까지 시행되었다. 2단계의 초점은 인프라 확장이며, 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도시 개발, 유명 스포츠 이벤트 및 다양한 프로젝트 개최, 교통 인프라 발전 등을 추진하였다. 또한 충분한 숙박 시설의 공급과 점유 그리고 세계의 추세의 맞게 독특한 문화 경험을 관광객들에게 제공하는 관광지로서의 이미지를 굳히려는 노력도 보였다. 


<카타르 관광 전략 2030 단계별 목표>

1단계 (2014-2018)

2단계 (2019-2023) 

3단계 (2024-2030)

관광인프라개발
방문객유도, 호텔 개발, 관광 상품 개발

1단계 성과를 바탕으로
방문객 수, 수익 증가, 관광 상품 개발,
국가 홍보, 확대 등

1,2단계의 성과 통합
카타르를 세계적 관광지로 자리매김

관광 산업 경제,사회,문화 발전에 기여
관광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및 확대 

방문객 관리 개선


카타르 관광청 (Qatar Tourism)은 국가 관광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정책과 지침을 감독하는 기관이다. 이와 함께 카타르 상공부는 관광에 대한 투자와 민간 부문의 성장을 장려하고 있고 카타르 자치 행정부는 인프라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카타르 관광청에서 세운 전략의 2단계가 마무리 되었다. 해당 전략의 2단계 목표는 국가 관광산업의 카타르 GDP 기여도를 413억 QAR (약 113억달러)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2016년에는 3.5%를 목표로 두었던 것에 비해 3.8%로 증가했다. 2022년 카타르는 관광산업의 GDP기여도가 7%로 목표치를 크게 웃돌았고 2030년까지 12%까지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광객 소비


카타르 GDP 관광산업 기여도 향상은 관광객 증가와 관광객 지출 증가라는 두 가지 요인에서 비롯 될 계획이다. 카타르 관광청 Berthold Tenkel 최고운영책임자 (COO)에 따르면 관광 청에서 제시한 전략은 12% 기여도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관광객들의 국내 체류간 지출을 3~4배 늘리도록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타르 관광객 지출액은 두 가지 기준에서 데이터화 될 수 있는데, 첫 번째 지표는, 관광객이 카타르 체류간 교통수단에 대한 지출(크루즈 선 미포함)이다. 두 번째는 관광객 체류간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쇼핑, 관광지 등)다른 모든 지출이다. 두 지표 모두 2017년 카타르 단교 사태 때와 2020년 코로나가 발병하여 감소하였다.


<카타르 연간 여행객 지출 금액>

(단위: US$ 백만, %)

지표

2017

2018

2019

2020

여행객이 카타르 체류간 

교통수단 지출

9,786

9,674

10,205

10,755

Δ1.14

5.45

 5.39

여행객이 카타르 체류간 

총 지출 (쇼핑 등)

5,971

5,565

5,442

3,563

Δ6.81

Δ2.21

Δ 34.53

[자료: World Bank]


시장 배경 및 인구통계


카타르 관광 부문은 주로 주변 GCC국가들, 특히 사우디 아라비아와 UAE에서 온 관광객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카타르는 사우디 아라비아와 하나의 육로 국경을 접하고 있어 사우디 및 UAE 관광객들의 접근이 용이하다. 사우디 아라비아, UAE, 바레인 등이 참여한 카타르에 대한 단교 사태로 인해 2017년부터 2021년 1분기까지 관광업이 크게 영향을 받았다. 단교 사태가 끝난 이후 GCC 국적자들의 유입이 관광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실제로, 2022년 12월 총 카타르 방문객의 40% (24만명)가 인접 GCC국적자 들로 추정되었다. 카타르의 기획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12월에 유럽 관광객이 17%를 차지했고, 아시아 관광객이 16%로 북미와 남미에서 온 방문객들은 11%를 차지하여 뒤를 이었다. 더불어 신용 평가기관 피치 솔루션의 Qatar Tourism Report of Q1 2023 보고서에 따르면, MENA (Middle East and North Africa) 방문객은 100만 명에서 165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타르 관광 산업 확장 노력


카타르는 주요 국제 여행 허브에서 평균 6~7시간 거리에 있는 지리적 위치를 전략적으로 사용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타르는 실제로 동아시아에서 7~9시간 거리, 유럽에서 6~7시간 떨어져 있어 이 중간을 잇는  접근성이 용이 한 위치에 있다. 카타르 정부는 88개국에 무비자 입국, 관광객 유치에 용이하게 위한 규정들을 제정, 인프라 전등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는 중이다. 카타르는 크루즈 여행 같은 레저 관광과 많은 사업 기회 창출을 위하여 계속 투자할 것이다.


카타르 최초의 K-Pop 콘서트, K-Culture 에 대한 관심


한류를 이용하여 카타르 내 거주민과 주변국가 방문객을 모두 끌어들일 수 있는 이벤트를 늘리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는 한국 제품, 특히 문화 상품과 식품에 대한 기회를 열어줄 수 있다. 카타르에서 한국 문화에 대한 인기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금년 5월 19일부터 20일까지 10개 그룹과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카타르 최초 K-Pop 페스티벌인 2023 K One Festa가 개최될 예정이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위해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이 공식 음원을 발표하였고 월드컵 개막식 공연은 현지 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Clout News의 보도에 따르면, 주최측은 정국의 개막식 공연후 긍정적인 영향을 활용하여 행사를 진행했다고 전하였다. 행사간 상품 부스, 음식 판매점, 문화 전시 등을 통해 다른 유형의 상업 활동도 홍보할 예정이다. 


더불어 근 카타르에는 한식당 수가 증가하면서 한국 음식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고, 현지 시장에서 긍적적인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으며 인기 또한 대단하다. 해외 한식당의 경우 고객이 한국인에 한정되는 경우가 많으나, 식당 내 현지인 및 외국인의 비중이 대단히 높은 편이다. 월드컵을 계기로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한식당들이 고급 주택가와 주요 관광지 인근 중심으로 공격적 내며 확장을 하고  . 월드컵이 끝난 후에도 일부 한식당의 손님들이 교민 보다 현지인이나 외국인 비중이 많은 경우가 자주 목격된다. 


카타르 비지니스 관광 및 전시회 


피치솔루션즈 Qatar Tourism Report of Q1 2023 보고서에 따르면, 카타르 주요 관광 수입원은 인접 GCC 국적 비즈니스 여행객이라고 보고 하였다. 카타르는 많은 비즈니스 관광을 촉진하기 위해 전시회와 컨퍼런스 센터에 투자하고 있다.


<2023년 카타르 주요 개최 전시회 목록>

행사

기간

웹사이트

산업군

LA MAISON EXPO

2023년 5월 9 – 13일 

https://www.lamaisonexpo.org/

가구, 가내장식품

(Furniture Expo)

Project Qatar 2023

2023년 5월 29 - 6월 1일

http://www.projectqatar.com/

건설기술&자재

Expo 2023 Doha Qatar

2023년 10월 2 - 2024년 3월 28일 

https://www.dohaexpo2023.gov.qa/en/

원예

Geneva International Motor Show Qatar

2023년 10월 5 - 14일

https://genevamotorshow.com/qatar-2023/

자동차 

The Big 5 Construct Qatar 

2023년 10월 23 – 25일

https://www.thebig5-qatar.com/

건설업

Index Design Qatar

2023년 Oct 23 – 25일

https://www.index-qatar.com/

인테리어 디자인

Hospitality Qatar 2023

2023년 11월 6 - 8일 

http://www.hospitalityqatar.qa/

서비스 산업군 (Hospitality)

Qatar Travel Mart 2023 (QTM)

 2023년 11월 20일 - 2023

https://qtmqatar.com/

여행 산업

[자료: KOTRA 카타르 도하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크루즈선 관광


카타르의 크루즈 관광은 보통 10월부터 5월까지 이어지는 겨울 기간 동안 운영된다. 매년 10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월드컵 이후 올해 크루즈 관광객이 20만 명을 넘어 2배로 성장했다. 카타르 항만 당국인 음와니(Mwani)는 2022~2023년 크루즈 시즌에 58척의 크루즈선이 도하항에 입항할 예정이며 이중 6척이 카타르에 처음으로 입항한다고 밝혔다. 카타르 정부는 도하항 재개발 사업을 통해 크루즈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 카타르 정부 대변 부처에 따르면 해당 항구 완공 시, 2026년까지 초대형 선박 두 척과 50만 명의 크루즈 관광객을 받을 수 있을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스포츠 관광


카타르는 매년 수많은 국제 스포츠 행사를 개최한다. 카타르 올림픽 위원회는 매년 스포츠 캘린더를 발표하는데, 2023년에는 81개의 고작은 스포츠 경기 계획되어 있으며, 그중 13개의 주요 국제 스포츠 경기이다. 2024 도하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AFC 아시안컵도 2024 1~2월중 열리는 하나의 주요 스포츠 행사로 관람객들이 발길이 예상된다.


<2023~2024 카타르 주요 개최 스포츠 대회 목록>

대회명

기간

Judo World Championships 2023

5월 7~13일

Classic Qterminal Qatar

10월 29일~11월 4일

The 2023 Commercial Bank Qatar Masters Golf Championship

11월 1~7일

Qatar International Cup Grand Prix - Weightlifting

12월 20~27일

Qatar Men's International Tournament - Handball

12월 24~31일

2024 AFC U-23 Asian Cup

 2024년 1월 10~28일

AFC Asian Cup

2024년 1월 12일~2월10일

World Aquatics Championships - Doha 2024

2024년 2월 2~18일 

[자료: 카타르 올림픽 위원회]


사업 기회


카타르의 관광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서비스 공급 (Hospitality Suppliers) 한국 기업들의 카타르 내에 사업 기회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 규모는 관광 시즌 동안 증가한다. 대부분의 방문객이 GCC 국가에서 오기 때문에 소비자 행동은 카타르의 현지 인구와 상당히 유사하며, 이는 관광 시장의 영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있다


<카타르 서비스 산업 업체 규모 현황>

(단위: 개, %)

구분

2018

2019

2020

단기 숙박 호텔 시설

113

Δ2.59

104

Δ7.96

110

5.77

레스토랑 & 푸드트럭

1901

1.33

1998

5.1

1976

Δ1.10

캐터링 기업

135

0.75

141

4.44

144

2.13

음료 서비스 기업

139

Δ4.14

153

10.07

139

Δ9.15

2288

0.75

2396

4.72

2369

Δ1.13

[자료: 기획통계청]


1) 명품 및 고가 소비재


카타르 명품 소매시장은 높은 소득의 인구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또한 고급 소매업의 개발 확대를 통해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해당 산업은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매년 개최되는 도하 쥬얼리 전시회, 명품 브랜드 전시회 개최등과 같은 노력을 하고있다. 카타르 개발은행에 따르면, 명품 쇼핑은 GCC지역의 핵심 관광 활동이다. 카타르도 고급 호텔과 리조트, 헬리콥터 투어 이러한 선호도를 가진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지역 신문사 걸프 타임즈에 따르면, 쥬얼리 매장들은 월드컵 기간 동안, 유람선, 특히 관광 명소가 있는 지역에 위치한 매장들로부터 높은 매출을 보였다고 전했다.


2) 스포츠 관광에서의 기회


스포츠 관광도 관련 상품의 공급자들을 위해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타르는 또한 개최되는 행사들을 통해 현지 거주민과 국민들의 참여도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2023 카타르 항공 GKA 카이트 월드 투어는 로컬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며 개최된다. 스포츠 토너먼트는 실험실 테스트 장비 소모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킨다. 예를 들어, 2022 월드컵 기간에는 소변 검사지, 화학 판독기에 대한 문의가 증가한 있다.


3. 호텔&서비스 용품


편의시설, 청소용품, 상업용 주방용품 등 호텔 및 서비스 산업 군에서도 기회가 있다. 본 무역관 에서 몇몇 현지 카타르 무역회사들을 인터뷰한 결과, 많은 업체들은 한국 제조업체들과의 네트워킹을 희망 하였다. 지금까지 현지 카타르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들은 유럽 고급 제품부터 튀르키예와 중국에서 수입된 저렴한 옵션까지 다양하다. 호텔과 레스토랑 용품을 제공하는 한 회사에 따르면, 2023년에는 월드컵 이후 시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현재는 그 반대 현상이 일어나고 있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호텔 등과 같은 숙박시설, 레스토랑 및 기타 음식 서비스 업종은 COVID-19 팬데믹이 시작된 2020년에만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특히 호텔산업은 정부의 봉쇄 조치등으로 인해 큰 영향을 받았지만, 다른 시설에서 큰 폭으로 증가하여 손실을 만회하였다. 호텔 산업은 2021년과 2022년에 월드컵을 준비하면서 성장하였다. 또한, 현재  요식업이 비지니스 트렌드로 올라서며, 카페 창업에 대한 카타르 현지인들의 관심으로 인해 그 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로 인해 커피 머신, 원두 및 기타 관련 품목을 납품하는 컨설팅 회사도 많이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현지 유관 산업 바이어들에 따르면 포장재, 인쇄물을 위한 다기능 인쇄 기계등으로 카타르 시장에 진출이 가능할거라고 전망하였다. 2021년 카타르 코로나 규제등으로 전체적인 감소가 있었지만, 많은 배달 어플리케이션 등 포장문화가 코로나 계기로 발달하여 포장재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스토랑과 호텔에 청소 및 위생용품을 공급하는 또 다른 무역회사는 일회용품과 청소도구 분야에서 한국 기업에게 기회가 있다고 언급했다. 중국 공급업체보다 가격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고품질을 자랑하는 제품이라면 카타르에서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그러나 기존 거래 업체에서 벗어나 새로운 공급 업체로부터 청소용 화학제품 거래는 어렵지만 지속 적인 파트너 발굴을 하여 유관 산업 기업들이 카타르 및 중동 진출을 노려볼 수 있다.


<호텔 & 레스토랑 산업 품목 시장 규모>

(단위: US$ 천만,%)

구분

2018

2019

2020

사무용품 & 인쇄물

8671.43

14641.48

6968.13

1741.54

68.85

Δ52.40

소비재

14973.63

12474.73

13002.75

2479.46

Δ16.69

4.23

포장용품

46241.21

62500.82

34150.27

1722.81

35.16

Δ45.36

청소도구

26216.48

25833.24

25289.01

1073.49

Δ1.46

Δ2.11

음료

119917.03

126695.05

121180.77

915.25

5.65

Δ4.35

식자제

628075.82

660276.1

603127.47

809.02

5.13

Δ8.66

기타

116239.29

116788.46

73053.02

21788.83

0.47

Δ37.45

960334.89

1019209.89

876771.43

1000.56

6.13

Δ13.98

[자료: 카타르 기획통계청]


시사점


<카타르 관광업 SWOT>

Strength    

Weakness

-국적으로  6~7시간 거리에 위치한 전략적 충지

-2022년 월드컵의 성공으로 관광객 유치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교통 및 호텔 부문에서 인프라가 발달

-88개국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는 등 비자 제한이 완화

-다양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중급 호텔과 액티비티 부족

-가족 단위 여행객을 위한 목적지 외의 다양한 여행지 부족

-다른 중동 국가와 비교했을 때 아직 까지 관광지로서 애매한 위치

-아 발전 중인 MICE 업, 매년 반복되는 이벤트 수가 적음

Opportunity

Threats

-도하항이 확장시 크루즈선을 통해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예상

-호텔과 레스토랑의 물품,  공급업체와 소모품에 대한 기회 증가.

-국제 스포츠 이벤트를 계속 개최할 예정에 따라 의료 테스트 장비 및 소모품의 공급 잠재력 높음

-카타르 정부의 전 세계적 관광 마케팅 캠페인 진행  유망 관광 산업 활발한 투자

-주변 국가, 특히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기존 경쟁이 치열

-호텔 증설 계획은 향후 공급 과잉 초래 가능성

-글로벌 경기 침체와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카타르는 경제 다각화를 위해 관광산업 포함 여러가지 분야에 투자를 활발히 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카타르는 이번년도 후반기에 도하 엑스포 (Doha Expo 2023) 개최를 예정하여 올해도 많은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인 활동을 할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기업들은 상기 카타르 관광산업의 특성을 참고하고 이러한 관광 산업 특수를 지속적으로 살펴보며 카타르 진출을 노려 볼수있을것이다. 



자료: Fitch Solutions, 카타르 기획통계청, 카타르 올림픽위원회, World Bank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도하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3년 카타르 관광산업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