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카타르 건축 전시회 Project Qatar 2018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민경
  • 2018-05-17
  • 출처 : KOTRA

- 매년 개최되는 카타르 최대 건축 전시회로 올해로 15회차를 맞이 -

- 대면 면담을 선호하는 카타르 바이어 특성 상, 바이어를 직접 만나 시장 진출을 모색하기에 적합 -




□ 전시회 개요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카타르 건축 전시회 (Project Qatar 2018)

The 15th International Construction Technology & Building Materials Exhibition

개최기간

2018년 5월 7일(월)~10일(목)

개최장소

Doha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DECC)

전시분야

건축기자재, 전기제품, 철강제품, 파이프 및 피팅, 타일류, 금속가공품 등

전시규모

28개국 418개사(약 30,000 Sqm)  

주요 참가국

카타르, 중국, 이란, 쿠웨이트, 독일, 이탈리아, 인도 등 28개국

홈페이지

www.projectqatar.com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리플렛 등

 

□ 전시회 특징


   ○ 2004년 처음 개최돼 올해로 15회차를 맞이한 카타르 건축 전시회는 카타르에서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되고 있는 건축 기자재 분야 B2B 전시회임.

    - 카타르 기업을 포함해 28개국 418개사가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현지 바이어 뿐만 아니라 인근국 바이어도 방문하고 있음.

    - 카타르 기업이 가장 많이 전시에 참가했으며, 다음으로 중국기업이 약 70개사 이상 참가해 두드러진 참가율을 보임.   


전시장 사진


자료원: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 품목은 총 50가지로 구분하고 있으며, 건축 자재를 포함해 아래 10가지 품목이 가장 많이 전시됨.

주요 전시품목

연번

품목

1

건축 자재(Building Materials)

2

건설 시스템 및 기술(Construction Systems & Technology)

3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서비스(Engineering & Design Services)

4

인테리어 제품류(Decorative and Interior Accessories)

5

건설 공구류(Construction Tools)

6

건설 중장비 및 기계(Construction Vehicles & Equipment)

7

세라믹 타일 및 화강암(Ceramic Tiles & Granite)

8

전기 엔지니어링(Electrical Engineering)

9

화장실 제품류(Bathroom & Accessories)

10

알루미늄 구조물(Aluminum Frames & Structures)

자료원: Project Qatar 2018 Show Catalog

 

  전시 기업 인터뷰


1. 카타르 기업 N사 Sales Engineer 인터뷰

 

 Q1. N사의 기업소개를 부탁한다. 

- 우리는 1955년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 수입 및 수리업, 산업 및 건설 기자재를 취급하고 있다.

 

 Q2. 동 행사 참가이유는?

- 전시 참가를 통해 기업을 홍보하고 바이어를 만나기 위해 참가했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냉방 제품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자 한다.

 

 Q3. 현재 전시 중인 제품을 소개한다면?

- 현재 전시장에 진열돼 있는 제품은 미국 P사에서 생산한 산업용 대형 냉풍기이다. 카타르는 연중 대부분이 더운 날씨를 보이고 있어 각종 산업 현장에서 냉풍기 수요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2017년 6월 발생한 인근국과의 국교단절 이후, 카타르에서 농업 및 식량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단교 발생 이후, 카타르 유제품 제조사인 발라드나(Baladna)에서 생산량을 확대하면서, 농장 내 설치할 냉풍기 수요가 발생했고, 며칠이 지나지 않아 즉각적으로 대규모 발주가 이루어진 바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단교 발생 이후, 카타르의 자급자족률을 높이기 위한 제조시설 등 각종 산업시설이 증가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우리의 산업용 냉방 제품에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다. 한편, 냉방기 제품은 주로 미국, 스페인, 중국에서 수입해 오고 있다.

 

2. 카타르 기업 I사 Asst. Sales Manager 인터뷰

 

 Q1. I사의 기업소개를 부탁한다.

  - 우리는 1973년 설립된 기업으로 각종 산업기자재를 취급하고 있다. 주로 취급하는 품목은 건설기자재, 안전용품, 공구류, 전기용품, 자동차 부품 등이 있다. 40년간 카타르에서 사업을 영위하면서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했으며, 주요 고객은 건설사, 정부기관, 각종 산업 서비스 제공 업체 등이 있다.

 

 Q2. 동 행사 참가이유는?

  - 우리는 카타르에서 활동하는 주요 산업기자재 취급 업체로서 동 행사에 꾸준히 참가하고 있다. 동 행사 참가를 통해 다양한 고객을 만날 수 있다. 또한 현장에서 상주 중인 영업직원이 제품 견적도 제공하면서 구매 수요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Q3. 대부분의 품목을 수입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기업의 제품을 검토한다면, 어떤 품목이 적합한가?  

  - 최근 들어서는 패스너, 안전용품 등에 대해 수요가 있다. 우리는 주로 인지도를 갖춘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우리는 한국기업과도 거래한 적이 있으며, 국가를 불문하고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다. 우리 고객들을 보면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많이 찾고 있다. 물론 품질도 중요하겠지만, 실질적으로 저렴한 품목이 가장 잘 판매된다. 한국 제품이 품질이 좋은 것은 알고 있으나, 종종 유럽산 제품보다 비싼 가격을 보이는 제품도 있었다. 우리에게 한국 제품을 제안한다면 가격경쟁력을 갖춘 품목이 검토 대상이 될 것이다.

자료원: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인터뷰  


□ 시사점

  ○ 카타르에서 매년 개최되는 최대 규모의 건축 기자재 전시회로, 발주처 및 바이어 등을 만나기에 가장 적합한 행사임.

    - 더불어, 카타르 바이어들은 대면 면담을 선호하며, 이를 통해 신뢰를 형성하는 편임에 따라, 카타르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경우, 동 전시회 참가를 통해 제품을 선보이고 상호간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 함. 
 

  ○  한편, 동 전시회는 2015년 이래로 참가기업 및 참관객 등의 규모가 지속 감소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대규모 프로젝트의 발주 및 신규 프로젝트 발주 감소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 더불어, 인근국인 아랍에미리트에서 개최되는 역내 최대 건축 전시회인 두바이 건축 전시회(BIG 5)가 해당 전시회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점도 전시회 규모 위축의 원인으로 보고 있음.

    - 그러나, 카타르에서는 2022년 월드컵 개최 및 인구 증가에 대비해 상업용 건물, 호텔, 경기장 등의 건설 프로젝트가 지속되고 있음. 주최측인 ifp사에 따르면, 카타르는 2018년 중 신규 프로젝트 발주에 79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으로, 건설 시장은 여전히 활기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함.  

    - 동 전시회는 카타르에서 가장 큰 규모로 개최되는 건축 전시회라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음. 전시회 참가 및 참관을 통해 카타르 현지 건축 기자재 시장에 특화된 바이어를 만나 시장진출을 모색하기에 가장 적합한 전시회로 평가하고 있음. 


자료원 : Project Qatar 2018 홈페이지, 주요 일간지(Gulf Times, Peninsula, Qatar Tribune), KOTRA 카타르 도하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카타르 건축 전시회 Project Qatar 2018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