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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아제르바이잔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아제르바이잔
  • 바쿠무역관 오명훈
  • 2018-01-11
  • 출처 : KOTRA

- 경제침체로 자동차용 A/S 부품은 오히려 수입 증가 -

- 자동차부품 전문 수출업체 진입상태로 가격경쟁력, 소량 및 빠른 납기가 수출 Key Point -

 

 


 상품명 및 HS Code

 

  ㅇ 자동차부품(HS Code 8708) 하위 제품 14개품


HS Code

제품명

비고

8708.10

Bumpers and parts thereof, for the vehicles of no. 8701 to 8705

범퍼류

8708.21

Parts of bodies, safety seat belts

바디류

8708.29

Parts and accessories, of bodies, other than safety seat belts.

차량 차체의 기타부품 및 부속품

8708.30

Brakes, servo-brakes and parts thereof.

브레이크 부품

8708.40

Gearboxes and parts thereof.

기어박스, 관련 부품

8708.50

drive-axles with differential, Transmission components

차축, 미션, 부품

8708.70

Road wheels and parts and accessories thereof.

타이어

8708.80

Suspension systems and parts thereof(including shock absorbers)

서스펜션

8708.91

Radiators and parts thereof.

라디에이터

8708.92

Silencers(mufflers) and exhaust pipes; parts thereof.

소음기, 배기관부품

8708.93

Clutches and parts thereof.

클러치

8708.94

Steering wheels, steering columns and steering boxes; parts thereof.

운전대, 조향부품류

8708.95

Safety airbags with inflater system; parts thereof

에어백

8708.99

Vehicle parts and accessories; n.e.c. in heading no. 8708.

기타자동차부품

자료원: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관세청

  

 선정 사유

 

  ㅇ 아제르바이잔은 대부분의 완성차를 수입 중. 2015~2016년 경제위기로 완성차 판매는 침체됐으나 반대급부로 차량 수리용 A/S 부품이 증가함.

    - 현지에 벨라루스, 중국 기업과 합작으로 설립한 차량 생산공장이 2개 있음.

    - 벨라루스와의 합작 공장은 대형 트럭을 생산하며 중국 합작공장은 승용차 LIFAN 820, 720, SUV 차량인 X50, X60을 조립생산 중. 그러나 아직까지 판매량은 저조함.

 

  ㅇ 중소형 승용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높은 시장 비중

    - 2016년 통계청 기준 아제르바이잔 내 차량 브랜드별 비중은 현대·기아차가 8.1%인 것으로 조사되나, 신차 판매를 기준할 때 현대·기아차는 13~15%를 차지하는 등 한국차의 시장 비중이 큼.

 

  ㅇ 10년 이상된 차량 비중이 높아 A/S 부품 수요 많음.

    - 2016년 현지에 등록된 승용차 대수는 113만6983대로 5년 미만 14만1601대(12%), 5~10년 미만 23만7740대(21%), 10년 이상 75만7642대(67%)로 대부분의 차량이 노후화돼 이에 대한 부품 수요 역시 큼.

 

 시장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자동차부품(HS Code 8708 하위제품 14개품)의 수입 규모는 4684만4000달러를 기록해 전년 대비 71.7%가 증가함.

    - 현지 경제위기로 2015년 크게 수입량이 감소했으나 2016년부터 빠르게 회복 중

 

  ㅇ 2017년 1~9월 수입액은 3699만 달러를 기록 중. 이러한 추세라면 2017년 총 수입액이 전년보다 약 5%가 증가한 4931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아제르바이잔 자동차부품 수입동향(HS Code 8708 기준)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1~9월

수입 규모(만 달러)

2,729.0

4,684.4

3,699.8

자료원: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최근 3년 수입 상위 10개국 및 대한 수입 동향

 

  ㅇ 20171~9월 기준, HS Code 8708 하위제품 14개품 중에서 가장 수입이 많은 부품은 HS Code 8708.99 제품으로 1528만 달러가 수입됨.

    - 여러 자동차부품이 편의상 HS Code 8708.99로 분류돼 수입돼 수입액이 큰 것으로 추정됨.

    - 2015~2015년에도 HS Code 8708.99 제품의 수입이 가장 많았음.

    - 수입 상위 5개국은 터키, 독일, 중국, 일본, 독일이며 한국은 7위를 차지(2017년 1~9월 기준)

 

  ㅇ 두 번째로 수입이 많은 제품은 브레이크(Brake: HS Code 8708.40)로 총 565만 달러가 수입됨.

    - 현지에서 운행 중인 완성차용 A/S용 수요로 독일, 중국, 일본, 한국, 멕시코가 주요 수입국임.

 

  ㅇ 그 다음으로 수입이 많은 제품은 차량 차제(Body: HS Code 8708.29)로 주요 수입국은 중국 한국, 터키, 독일 순임.

 

  ㅇ 한국은 러시아, 중국, 터키, 독일, 일본과 함께 전 품목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러시아산 부품 수요가 많은 것은 Lada 등 러시아산 저가 차량의 현지 비중이 큼. 러시아 딜러를 통해 해외 부품이 러시아를 통해 재수입되는 경우도 많은 것에서 기인함.

    - 독일·일본·한국산 완성차 비중이 커 해당 국가로부터의 완성차용 A/S부품 수요가 꾸준함.

 

2017년 1~9월 자동차부품 수입 상위 5개국

(단위: US$ 천)

HS Code

8708.10

8708.21

8708.29

8708.30

8708.40

총수입

924.26

225.42

3431.06

5650.84

1252.45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액)

Turkey(212.6)

Korea(191.2)

Germany(189.4)

Russia( 111.9)

Japan(81.2)

China(73.4)

USA(35.7)

Bulgaria(22.9)

Australia(18.5)

UK(17.0)

USA(92.1)

Germany(50.0)

Turkey(25.0)

China(21.9)

Korea(9.3)

UK(8.33)

France(4.8)

Czech(2.85)

Sweden(2.3)

Malaysia(2.3)

Russia(1078.3)

Turkey(476.4)

Germany(448.0)

China(445.9)

Korea(323.0)

Japan(215.0)

France(76.4)

UK(68.1)

USA(60.4)

Taiwan(52.7)

China(1,001)

Korea(891.4)

Turkey(818.1)

Germany(711.6)

Russia(397.6)

Spain(310.0)

Czech(263.1)

Poland(247.7)

USA(236.9)

Italy(194.1)

Germany(609.5)

China(137.5)

Japan(98.2)

Korea(87.2)

Mexico(84.80

Turkey(45.4)

USA(44.3)

Russia(30.7)

Czech(22.0)

Thailand(18.5)

HS Code

8708.50

8708.70

8708.80

8708.91

8708.92

총수입

1208.71

1620.45

2577.74

1296.74

783.75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액)

Germany(248.7)

China(181.01)

Turkey(175.42)

Korea(167.98)

Russia(72.05)

Czech(66.84)

Belarus(51.34)

Austria(38.27)

Japan(36.66)

USA(30.68)

China(459.14)

Turkey(296.84)

Russia(257.69)

Germany(155.1)

Korea(124.95)

Ukraine(113.08)

Japan(46)

Belarus(35.92)

Italy(24.67)

Bulgaria(14.85)

Russia(628.1)

Turkey(406.89)

Germany(389.8)

China(314.8)

Korea(255.5)

Japan(139.2)

USA(98.5)

Spain(43.5)

Romania(40.0)

Ukraine(28.5)

Russia(279.32)

China(267.19)

Germany(183.0)

Turkey(146.16)

Korea(105.32)

USA(67.79)

Iran(60.1)

India(34.35)

Japan(27.75)

Slovakia(20.86)

Russia(533.13)

China(45.73)

Korea(43.9)

Germany(37.1)

Turkey(33.2)

UK(28.05)

Slovenia(12.1)

Japan(10.53)

USA(9.53)

Bulgaria(8.07)

HS Code

870893

870894

870895

870899

-

총 수입

1612.96

1036.96

93.23

15284.24

-

수입 상위

10개국

(수입액)

Russia(377.5)

Turkey(345.75)

China(179.98)

Germany(154.1)

Slovakia(150.6)

Korea(94.45)

Belarus(55.59)

Ukraine(42.28)

Hungary(40.6)

Czech(36.76)

Korea(344.48)

China(149.29)

Germany(144)

Russia(136.5)

Japan(93.9)

USA(38.3)

Turkey(24.01)

Czech(23.92)

Italy(16.97)

France(- 9.41)

Japan(35.82)

Germany(13.85)

Korea(10.31)

China(8.38)

Romania(5.04)

Turkey(3.93)

Italy(3.3)

Poland(2.31)

USA(2.21)

Mexico(1.56)

Turkey(3460.0)

Russia(3425.3)

China(2725.7)

Japan(1931.1)

Germany(1,668)

Taiwan(597.59)

Korea(472.8)

Belarus(159.8)

USA(142.6)

France(135.0)

-

자료원: 아제르바이잔 관세청

 

   2015~2016년 자동차부품 수입 상위 10개국 동향: 첨부 참조

 

 현지 시장 특성

 

  ㅇ 차량 부품(A/S 부품)시장은 해외 완성차 업체의 현지 공식 딜러로 순정(Origin) 부품만을 수입해 A/S센터에 공급하는 업체, 복제(Genuine) 부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로 크게 나눠짐.

 

  ㅇ 복제(Genuine) 부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는 다시 현지 사설 정비소에 공급하는 도매업체와 자체 판매 매장을 보유해 A/S 부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소매 업체로 나눠짐.

 

아제르바이잔 A/S 자동차부품 유통도


 

자료원: KOTRA 바쿠 무역관

 

  ㅇ A/S용 부품을 수입하는 바이어들은 재고를 넉넉히 가지고 있기보다는 주문을 받고, 한국에 발주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이에 따라 소량 다품종 구매하는 특징이 있음. 이로 인해 빠른 공급이 필요해 항공 운송을 요구하기도 함.

 

  ㅇ 이러한 특징으로 현재까지는 단품 생산업체보다는 소량 다품종 공급이 가능한 자동차부품 전문 무역회사와 거래를 많이 함.

 

  ㅇ 경제위기의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았고 일반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과 구매력이 낮아, 바이어들 역시 가격에 민감한 특징이 있으며 일부 바이어들은 가격 인하를 자주 요구하기도 함.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거의 모든 A/S부품 브랜드가 현지에서 판매 중임.

    - Delphi, GMB(미국), Brembo, LPR(이탈리아), FAG, INA, LUK, Optimal, Elring, Mahle(독일), AirTex(스페인), Delsa Filder(터키), Depo(대만), Delsa Filder, Texnorot(터키), Pilenga(러시아), Febest(에스토니아)

 

  ㅇ 한국 부품 브랜드도 기 진입한 상태로 특히 복제(Genuine) 부품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자동차부품 전문 수출 한국회사의 제품도 간접적으로 현지에 공급되고 있음(Onuri, Korea Star, KAP 등).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상기 14개 자동차부품의 수입관세율은 5%이며 부가가치세는 18%임.

 

  ㅇ 자동차부품 수입 관련 특별한 수입 규제 없음.

    - 아제르바이잔 정부는 기존 벨라루스, 중국 기업과의 합작 차량 생산공장 외에 체코 Tarta사와 트럭생산 공장 협정을 체결(2017년 12월 19일)하는 등 자동차산업 육성을 추진 중이나 아직까지 현지 생산량 및 판매량은 적음.

 

  ㅇ 부품 수출을 위해서는 원산지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을 포함한 선적서류와 적합성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와 안전증명서 (List of Product Safety)를 필요하나 현지 세관은 적합성 인증서와 안전증명서를 요구하지 않는 경우도 많음.

    - 바이어 확인 결과, 법적으로는 적합성 인증서가 필요하나 세관에서 요구하지 않는 경우 많으며 안전증명서 경우 엔진오일, 배터리 등 발화성 부품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고 함.   

 

  ㅇ 적합성 인증서와 안전증명서는 아제르바이잔 정부 기관인 SCSMPA(The State Committee on Standardization, Metrology and Patents of Azerbaijan)에서 발행하며 한국 기업이 발급받기 어려워 통상 현지 바이어가 발급을 받음. 

    - 적합성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청서·샘플·원산지 증명서계약서, 인보이스 등이 필요

    - 제출서류에 하자가 없을 경우 통상 3일 내 발급 받음.

  

 시사점

 

  ㅇ 아제르바이잔은 거의 모든 차량을 수입 중이고 자국 내 부품 생산업체도 없어, 자동차용 A/S부품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 완성차의 높은 시장 비중과 품질에 대한 좋은 평가로 앞으로도 시장 점유율이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한국산 자동차용 A/S 부품 수요 역시 확대될 수 있는 시장임.

 

  ㅇ 그러나 현지 바이어들은 재고를 넉넉히 보유하기보다는 일정 수준의 주문을 받은 후 구매하는 특징을 보유해 A/S 부품 구매 시 다품종 소량 구매하는 경향이 일반적임.

 

  ㅇ 아울러 가격에 민감해 지속적으로 가격을 인하해달라는 요구도 빈번한 편이며 자주 가격을 비교함.

 

  ㅇ 이에 따라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일정수준의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면 소량 공급도 할 수 있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함.

    - 1~2개 특정 부품을 만을 생산하는 OEM 업체인 경우 향후 대량 수출을 위해서는 브랜드 홍보가 중요함. 초기 거래 시에는 최소 주문 수량을 낮추는 등의 탄력적인 대응이 필요함. 

 


자료원: 현지 언론 보도 자료 및 KOTRA 바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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