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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 바이오 식품 및 음료
  • 트렌드
  • 불가리아
  • 소피아무역관 박신형
  • 2017-12-08
  • 출처 : KOTRA

- 불가리아 수출 위주 바이오 제품 생산 성장세 -

- 한국산 바이오 업체에 긍정적 반응 -




불가리아 바이오 식품 시장 현황


  ㅇ 불가리아 바이오시장 성장세

    - 불가리아 내 바이오시장은 규모는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새로운 시장임.

    - 지난 5년간 바이오 제품에 대한 유행으로 바이오 제품 매장이 증가해왔으며 2016년 불가리아 농업식품부의 보고에 의하면, 바이오 제품은 주로 소매매장과 전문매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전 세계적으로 바이오 식품에 대한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으며 바이오 식품의 생산, 판매, 수입 등에 대한 시장 규모가 커지고 생산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바이오 식품 생산동향


  ㅇ 불가리아 수출위주 바이오 제품 생산

    - 불가리아는 전통적으로 훌륭한 품질을 가진 유기농 꿀을 다양하게 생산하는 국가임.

    - 불가리아의 신선한 유기농 과일, 채소, 유제품, 잼, 처트니 및 건과일과 견과류는 훌륭한 맛과 품질을 가지고 있어서 유럽과 세계시장에서 매우 높게 평가받고 있음.


  ㅇ 유기농 생산자수의 증가와 환경조성

    - 국가적으로 유기농으로 자란 밀, 옥수수, 보리, 호밀, 귀리, 라이밀의 생산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불가리아 농업식품부(The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od of Bulgaria, MAF)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곡물과 곡류를 유기농으로 재배하는 지역들은 전년도에 비해 대략 80% 증가했음.

    - 2015년 말, 불가리아 농업식품부에 등록된 유기농 종사자의 전체 수는 전년도보다 50.8% 증가한 6173명이며 2011년의 약 6배임.

    - 이들 중 생산자가 95.9%, 생산 가공업자가 2.6%, 수출업 및 도소매업과 같은 무역업자가 1.5% 를 각각 차지함.

    - 이는 불가리아 내 유기농 생산자들이 무역업자보다 많다는 것을 보여주며, 다양한 바이오 제품들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바이오 식품 유통동향


  ㅇ 불가리아에서 바이오 식품 무역량은 증가 추세 

    - 바이오식품 소비가 증가한 이유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증가한 수요를 소매상점들이 반영해 다양한 종류의 바이오 제품들을 정기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했기 때문임.

    - 유기농 제품들은 오직 소규모 가게에서만 볼 수 있었지만 현재는 사실상 불가리아 내 모든 대형마트에서 다양한 유기농 제품들을 쉽게 볼 수 있음.  


불가리아 내 유기농업자 수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유기농업자 수(명)

1,054

3,750

3,995

4,092

6,173

자료원: 불가리아 농업식품부(MAF)


  바이오식품 종류


대형마트에 진연될 유기농 제품 

자료원: KOTRA 소피아 무역관


    - 불가리아 내 대형마트 KAUFLAND, BILA, LIDL, HIT 및 잡화점 DM에서 유통되는 바이오식품은 견과류, 설탕, 밀가루, 코코넛, 귀리, 곡물, 쌀, 파스타, 과일 퓌레, 초콜릿 등 매우 다양함. 바이오 음료는 유기농 우유, 차, 커피, 주스 등으로 쉽게 접할 수 있음.

    - 최근에는 코코넛 오일과 버터, 쌀, 우유가 들어가지 않은 대두음료, 메이플 시럽, 오트밀, 뮤즐리, 가공되지 않은 디저트 바 등이 새로 나옴.  


  바이오 식품의 인기

    - 물품의 전체수량은 한 업체당 약 200개 제품이며 이러한 인기요인은 바이오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때문임.

    - 불가리아 영양학회(The Bulgarian Society of Nutrition and Dietetics Prof)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이 알레르기와 같은 병들 치료하며 신체작용을 원활히 하고 몸 안의 해로운 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음. 이러한 연구결과는 불가리아 내 바이오 식품의 인식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불가리아 내 바이오식품 주요 업체


  ㅇ Smart Organic Ltd


Smart Organic 사 홈페이지
 
 


    - 이 업체는 바이오식품 분야의 선두주자이며 불가리아 내에서 유기농 디저트 Roobar와 여러 인기있는 브랜드 Kookie Cat, Rocao 등의 생산업체를 소유하고 있음.

    - Smart Organic 사는 불가리아 시장에서 바이오 식품의 대형 유통업체이며, 젤렌이라는 바이오 식품 체인점을 운영함.

    - 이 업체의 2016년 수익은 3년 전보다 약 1000만 달러 증가한 1270만 달러임.


Smart Organic 사의 체인점 젤렌


  ㅇ Balev Bio Market Ltd


Balev Bio Market 온라인몰에서 품절된 유기농 식품


    - Blaev Bio Market 사의 매출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이 업체는 주로 바이오 제품의 수입 및 유통을 하다 소매업을 시작함.

    - 2010년에 설립한 매장은 한 해 매출액이 45만 달러 이하였으나, 2016년에 사업규모는 이보다 5배 더 커지며 24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림.   


  ㅇ Bio Bulgaria Ltd

    - HERMONIC 브랜드인 Bio Bulgaria 제조업체 수익 역시 상승세임.

    - 2016년 이 업체의 수익은 지난 2년에 비해 40% 증가한 3200만 달러임.

    - Bio Bulgaria 사의 경영자인 Mr. Luybomir Nokov 는 올해 판매량이 30~40% 성장을 기록했다고 함.

    - 그는 이러한 수익증가는 매년 회사가 시장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음.


  ㅇ ZOYA BG사


ZOYA BG 쇼핑몰의 유기농 화장품

 

    - 다양한 유기농 화장품을 가진 틈새시장 중개인 업체 ZOYA BG의 사업은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음.

    - 2015년 이 업체의 수익은 2013년에 비해 147% 증가한 2500만 달러임.


바이오 제품의 가격 및 인기제품


  바이오 제품 가격

    - 몇 년전까지만 해도 바이오제품 가격이 기존 제품보다 대략 50~100% 더 높았으나, 현재 바이오제품 가격은 기존 제품가격과 거의 동일함.    

    - 가격차이가 줄어든 가장 큰 이유는 시장규모가 커질수록 무역업자들 사이에서 경쟁이 늘어났고, 주문량이 증가함에 따라 도매상들이 낮은 가격을 제시했기 때문임.

    - ZOYA BG의 CEO인 Mr. Gabrobvski 에 따르면, 많은 수요는 제조업자들이 더 많은 양의 제품을 생산하게 하고 최종 소비자의 비용을 줄이는 대량생산에 의한 원가절감을 만들어낸다고 함.


  ㅇ 바이오 인기제품

    - Bio Bulgaria 의 경영자 Mr. Nokov에 따르면, 바이오와 기존제품의 가치 동등화는 부분적으로 두 번째 식품군의 가치상승 때문임.

    - 유제품 이외에도 와플, 가공되지 않은 디저트, 콩류, 슈퍼푸드, 유기농 식품 보충제, 유산균 제품들은 현재 불가리아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유기농 식품임.   


시사점


  ㅇ 불가리아 식품안전부(The Bulgarian Food Safety Agency)에 따르면, 유기농 제품이 주로 수입되는 비EU국가는 페루, 중국, 튀니지, 인도, 스리랑카 등임.


  ㅇ 국내에서 유기농 업체 수가 증가함에 따라 유기농적인 원재료와 최종제품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이는 한국의 바이오 생산업체와 수출업체가 불가리아 유통업체 및 생산자에게 거래를 제안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임.


  ㅇ 최근 몇 년 동안 불가리아 바이오식품 및 음료 수입업체들이 한국의 공급업체와 교신에 긍정적인 관심을 가지며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음. 


  ㅇ 한국의 홍삼과 같은 전통적 제품과 콜라겐 제품들은 많은 불가리아 내 수입업체들의 흥미를 끌었으며, 이는 곧 실제 수입으로 이끌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불가리아 농업식품부(MAF), 불가리아 영양학회, 불가리아 식품안전부, 불가리아 현지업체 홈페이지, KOTRA 소피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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