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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의류수입시장 꾸준히 성장 중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재현
  • 2010-09-10
  • 출처 : KOTRA

 

폴란드, 의류수입시장 꾸준히 성장 중

- 지난 4년간 의류수입규모는 연평균 13.9% 증가, 우리 기업도 수출기회 노려볼 만 -

 

 

 

□ 폴란드 의류 시장 현황

 

 ○ 지난해 의류 부문 매출액 43억848만 즈워티 기록

  - 아웃웨어 부문이 전체 의류 매출의 61.3%인 21억8963만9000즈워티를 기록해 전년 동기와 같이 올해에도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작업복(6억7956만9000즈워티), 속옷(3억9214만8000즈워티) 등의 순을 기록함.

  - 가죽의류부문은 2009년 전체 매출액에서 0.4%만을 차지해 여전히 낮은 수준 유지

 

연도별 폴란드 의류 시장 매출 규모

(단위 : 백만 즈워티)

자료원 : CEIC/GUS

 

의류 부문별 매출액

(단위 : 천 즈워티)

자료원 : Effect/GUS

 

□ 폴란드 의류 수입시장 현황

 

 ○ 폴란드 의류 수입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증대되며 2009년 18억6653만1000유로를 기록함. 또한 2006~09년 연평균 증가율은 13.9% 기록

  - 2009년 나라별 수입 시장 점유율은 독일(36.13%), 중국(16.95%), 이탈리아(9.40%), 슬로바키아(4.73%), 스페인(4.05%) 순이었으며 중국을 제외한 네 나라로의 부터 수입 총액은 수년간 증가세, 중국은 하락세를 보임.

  - HS6코드 기준 2009년 부문별 수입총액은 바지 및 반바지(20.4%), 드레스 및 치마(9.1%), 셔츠 및 블라우스(9.0%), 코트 및 재킷(8.0%)순으로 높았음.

 

 ○ 바지, 스커트 등 특히 하의류 부문의 수입 신장률이 돋보여

  - 바지 및 반바지 부문은 2005~09년 수입총액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2010년 1~5월에도 가장 높았음.

  - 유아복 부문은 의류 수입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낮으나 2006~09년 전년 대비 평균 수입 증가율이 32.1%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이며 이는 출산율은 낮아졌으나 부모들의 소득 증가로 자녀에 대한 지출이 커졌기 때문으로 보임.

  - 이 기간 유아복 부문 다음으로 성장률이 높은 부문은 드레스 및 치마 부문이며, 2009년 대부분 부문에서 전년 대비 수입 증가세가 둔화된 데 비해 이 부문에서만 증가를 보임.

 

폴란드 의류 수입 현황

                                                                                                             (단위 : 천 유로)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1~5월)

Coats and outdoor jackets

89,357

81,822

93,612

132,670

149,892

44,137

Suits and ensembles

40,519

41,536

47,499

41,666

36,633

11,698

Indoor jackets

127,732

112,510

107,030

98,369

78,892

30,644

Trousers and shorts

312,161

308,655

337,501

396,368

380,676

196,959

Dresses and skirts

63,528

67,650

87,141

112,208

168,979

98,846

Shirts and blouses

124,305

123,000

135,737

158,099

168,848

78,595

Babies' garments

9,323

10,472

15,018

22,739

27,584

11,384

Clothing accessories

7,989

7,147

9,433

14,314

16,086

7,455

Other

353,234

407,144

468,043

736,809

838,941

369,310

Total

1,128,148

1,159,936

1,301,014

1,713,242

1,866,531

849,028

                            자료원 : Eurostat

 

폴란드 의류 수입 총액

                                                                                      (단위 : 천 유로)

자료원: Eurostat

 

□ 폴란드 의류시장 동향

 

 ○ 패션에 대한 폴란드인들의 관심이 커지며 그에 따라 의류 상품 구매 시 소비자들의 고려사항도 점점 다양해지는 추세

  - 의류 상품의 합리적인 가격뿐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과 스타일이 요구됨.

  - 또한 유아복의 경우 부모들은 옷의 품질과 디자인뿐 아니라 편안한 착용감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젊은 계층의 소비자들은 해외 의류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폴란드 의류 기업들이 외국어로 브랜드 이름을 짓는 경우도 있음.

  - 노천 시장이나 대형 마트의 비 브랜드 의류에 대한 수요도 미미하게 나타나는 편이며, 이같은 소비패턴은 금전적인 이유에서 기인한 것임.

 

 ○ 글로벌 금융위기로 의류부문의 성장이 저조하긴 하나 의류 할인 브랜드 등 여러 부문에서 밝은 신호를 비쳤으며 의류기업들은 타기업 인수, 매장 수 확대 등을 통해 성장 시도

  - Redan은 의류 할인 브랜드인 Textillmarket은 2010년 1/4분기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20% 상승해 3320만 즈워티 기록

  - Reserved, Cropp, House등을 소유한 LPP는 올해 1/4분기 순이익이 감소했으나 2010년 총 마진이 60%가량 상승할 것으로 기대

  - 올해 1/4분기 LPP 총 매장 면적은 연간 29%상승한 29만7000㎥이었으며, 2010년 말까지 4만 ㎥(매장 수로는 80여 개) 더 확장할 예정임.

  - 의류기업 Protechnik은 유통망을 잘 갖춰진 인지도 있는 여성의류 기업을 약 한두 개 인수할 계획이며 2010년 7개, 2011년에는 8개 신규 매장을 오픈할 예정임.

 

바르샤바 증권거래소 상장 의류기업

기업명

점포명 및 매장 수

매출액(백만 즈워티)

2009

2010/Q1

LPP S.A.(cons.)

Reserved(181)

Cropp Town(128)

2,003.1

424.5

H &M Hennes &Mauritz Sp. z o.o.

H&M(N/A)

1,004.4

N/A

Redan S.A.(cons.)

Redan(174)

294.7

67.4

Monnari Trade S.A.

MONNARI(169)

PABIA(56)

162.7

N/A

Top Secret Sp. z o.o.

Top Secret(N/A)

130.2

N/A

EUROMARK Polska S.A.(cons.)

Campus(N/A)

Alpines(N/A)

Stir crazy(N/A)

Planet outdoor(N/A)

111.7

N/A

Simple Creative Products Sp. z o.o.

Simple Creative Products(37)

아웃렛(5)

65.0

N/A

Prima Moda S.A.

Prima Moda(N/A)

43.3

N/A

 자료원 : ISI Corportate Database, GUS/Effect, companies, RZP/GB/Polityka rankings, Monitor B

 

□ 대한 수입현황 및 시사점

 

 ○ 2009년 폴란드 의류 수입시장 규모는 18억 유로인데 비해 한국의 수출은 127만1000달러로 저조함.

  - 특히 바지, 스커트, 셔츠 등을 제외하면 한국의 대폴란드 수출 실적은 거의 전무

  - 현재 폴란드에서 수입 증가율이 가장 빠른 유아복부문의 수출비중도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무름.

 

 ○ 2010년 우리나라에서 폴란드로 수출한 의류 중 드레스와 치마 부문이 수출액 가장 높아

  - KITA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0년 1~7월 한국이 폴란드로 수출한 의류 중 드레스 및 치마 부문이 5만5000달러로 의류 수출액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 다음으로 높은 부문은 셔츠와 블라우스 부문으로 이 두 부문은 수년간 꾸준한 수출액 비율을 차지함.

 

한국의 대폴란드 의류 수출

                                                        (단위 : 천 달러)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1~7월)

Coats and outdoor jackets

40

7

0

0

0

0

Suits and ensembles

0

0

0

0

0

0

Indoor jackets

47

2

47

2

1

4

Trousers and shorts

3

42

3

9

16

5

Dresses and skirts

16

16

16

16

0

55

Shirts and blouses

0

1

111

98

41

50

Babies' garments

79

57

0

0

0

0

Clothing accessories

14

79

126

0

1

7

Other

7361

6037

1993

1316

1212

450

Total

7560

6241

2296

1441

1271

571

                               자료원 : KITA

 

 ○ 폴란드 내 수입 증가율이 가장 빠른 유아복 부문의 수출 전망이 밝은 편

  - 이미 유럽 내 다양한 유아복 브랜드들이 있으므로 그와 차별화된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시장 진출 전략이 유망함.

  - 유아의 특성에 맞춘 친환경 소재 의류 등을 고려할만함.

 

 ○ 폴란드 의류부문 수입 중 수입총액이 가장 큰 바지 부문에 진출하는 것도 유망할 것임.

  - 폴란드 내 바지 부문 수입총액이 전체 의류 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비해 한국의 대 폴란드 바지 수출 총액은 상당히 낮으므로 이 부분을 중심으로 한 수출 전략도 필요

  - 한국 의류의 가격대비 높은 품질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경쟁력 갖출 수 있을 것

 

 

자료원 : Eurostat, KITA, Intelinews, 현지언론 보도, KOTRA 바르샤바KBC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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