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칼럼·기고

[전문가 기고] 한국-노보시비르스크주 협력 전망
2018-01-04 권민정 러시아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우 에스더 전 노보시비르스크 대전경제통상진흥원

 

한국과 러시아는 오랜 전략적인 파트너임에도 불구하고, 양국이 상호 대외경제적인 잠재력을 완전히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노보시비르스크주의 예로서도 알 수 있다. 노보시비르스크주 한국 수출의 99.9%는 원료(석탄, 차가버섯, 목재) 품목이고, 수입의 90%는 자동차부품과 자동차 관련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향후에는 양국 대외무역 품목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2016년 한국과 노보시비르스크주 간 대외무역 품목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주: NS0는 Novsibirsk Oblasty, 노보시비르스크주를 의미

자료원: http://stu.customs.ru 


이와 관련 노보시비르스크주 수출위원회는 원재료만 수출하기보다는 완제품 수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일례로 최근 시베리아 내 식품 생산업체들은 한국 시장진출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에 과자를 수출하는 시베리아 현지 업체가 마케팅 전략으로 한국 포장재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는 등의 사례를 볼 때, 노보시비르스크주와 한국 간 교역이 전반적으로 발전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과 노보시비르스크주의 협력을 더욱 더 발전시길 수 있는 방향은 한국 공장의 현지화라고 생각한다. 현재 한국 업체 중에는 (주)오리온만 노보시비르스크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다른 국가의 업체들은 노보시비르스크의 장점을 활용 현지화를 다수 진행한 상태이다. 현지화 전략지로서 노보시비르스크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유라시아 대륙 중심에 위치한 수송 요충지

    - 경쟁력 있는 물류비용 및 임금수준과 인적자원

    - 호텔, 교육, 병원 등 지역 인프라 발달

    - 투자 관련 법률 완비 및 세금 감면 혜택 제공

 

노보시비르스크의 지리적 이점

external_image

자료원: http://air-nso.ru

 

또한 노보시비르스크에는 노보시비르스크 투자발전기구(http://air-nso.ru)가 운영하는 산업물류단지(Industrial logistics park)가 소재한다. 해당 단지 내에는 13개 공장이 가동 중이며, 해외 투자기업을 위한 원스톱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한국과 노보시비르스크주의 협력이 더 활발해지기 위해서는 수출입 품목 다양화와 생산 법인의 현지진출이 더 많아져야 한다. 이를 통해 전체적인 한국과 러시아와의 교역도 증가할 것이다.



※ 해당 원고는 외부 글로벌지역전문가가 작성한 것으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