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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중국의 보건식품산업, 큰 시장 문제점도 많아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0-01-31
  • 출처 : KOTRA

 

[신성장경영마케팅] 중국의 보건식품산업, 큰 시장 문제점도 많아

- 나오바이진, 연매출 10억 위앤 명품브랜드로 성장 -

 

 

 

□ 중국 보건식품 성공사례

 

 ○ 나오바이진, 연매출 10억 위앤, 보건식품의 명품브랜드로 성장

  - 나오바이진, 지난해 매출이 10억 위앤에 달하며 앙리1하오 등 상위 5개 브랜드가 전체 시장점유율의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 명절선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강식품은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중국인들에게 인기선물로 지목됨.

 

중국 건강식품의 대표 브랜드로 지목되는 나오바이진, 황진따당

자료원 : www.brand365.cn

 

  - 황진따당의 경우 한 아이만 키우는 가정에서 어린이 건강식품으로 큰 인기를 누림.

 

 ○ 2009년 중국 보건식품 생산규모, 1000억 위앤에 달해

  - 중국의 건강식품산업은 1980년대 말부터 빠른 속도로 시장을 확대해왔음.

  - 중국의 보건식품시장도 중국 국민들의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소비력이 증가하면서 건강식품 소비도 빠르게 증가함.

  - 자료에 따르면 1980년대에 중국의 건강식품산업 규모는 생산업체 100곳 미만에 매출액도 10억 위앤 규모였으나, 1994년에 접어들어 매출액이 300억 위앤까지 증가

  - 2008년 생산규모는 800억 위앤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9년 연간 생산액은 1000억 위앤에 달함.

 

 ○ 보건식품의 대외무역 현황

  - 보건식품의 대외무역 또한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2007년 중국 의약보건식품의 대외무역 현황은 385억 달러에 달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25.6% 증가했음.

  - 이 중 수출규모는 245억90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5.1% 성장했으며, 수입액은 14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6.6% 성장했음.

 

□ 중국 보건식품업계 기본동향

 

 ○ 건강식품의 심의제도와 비준 특징

  - 허가제품 상황은 건강식품에 대한 심의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비준된 제품은 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짐.

  - 수입제품에 비해 국산제품이 많음.

  - 제품의 효능은 주로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콜레스테롤 감소, 다이어트 등에 국한됨.

  - 주로 캡슐, 정제된 형태 또는 액체형태가 주를 이루며 전통적인 식품형태는 많지 않음.

  - 제품 제조에 중약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중국 보건식품 생산, GMP기준에 부합해야

  - 2003년 말, 중국위생부는 생산기업에 대해 보건식품의 생산규범인 GMP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도달한 기업만이 보건식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규정함.

  - 2005년 보건식품GMP를 통과한 기업은 약 897개, 2009년에는 1600여 개에 달함.

  - 중국 보건협회가 제공한 대략적인 통계에 의하면 2007년 생산된 보건식품은 2000~3000여 개로 업계 전체에 종사하는 인원 수는 300만 명이 넘었으며, 대략 1500개 기업이 GMP인증을 획득함.

 

 ○ 보건식품의 효능에 대한 허가기준

  - 보건식품의 심의작업이 개진된 이래, 심의된 보건식품의 효능은 몇 가지 변화를 겪음.

  - 첫째, 1996년 7월 18일 위생부는 '보건식품기능의 학계평가과정 및 검사방법'을 발표해 보건식품의 허가 가능 효능으로 피로회복, 노화방지, 기억력 개선, 성장촉진, 면역력 강화, 다이어트, 산소부족 극복, 방사선 저항, 돌연변이 저항, 종양 억제, 혈지방 조절, 기능개선식품의 12개로 분류함.

  - 둘째, 1997년 7월 1일 12개의 기초 효능에 혈당조절, 위장기능 개선(구체적인 효능이 명확해야 함.), 수면장애 개선, 영양부족빈혈 개선, 화학성 간손상 보호작용, 수유촉진, 미용(구체적 효능 명확해야 함.), 시력 개선, 납 제거, 기관지호흡기 개선, 혈압 조절, 골밀도 강화 효능을 추가함.

  - 더불어 위생부는 실제 비준한 상기 24개 효능 외에 기타 효능을 추가 규정함.

  - 지루성 탈모 방지, 모발성장 촉진, N-니트로소화합물 합성 방해, 니트로소아민 합성 방해 기능식품을 추가함.

  - 그 밖에 효능을 강조한 제품의 이름이 종종 등장하고 있으며 면역력 조절기능에는 '면역 조절', '체액면역 조절', '탁월한 면역력 조절기능', '세포면역력 조절'의 4가지 다른 표현법이 있음.

  - 골밀도 조절기능에는 '골밀도개선', '골밀도약화 예방', '골밀도강화'의 3가지 표현법이 있음.

 

□ 중국 보건식품시장의 문제점

 

 ○ 보건식품 관리규정의 불완전, 불법생산 및 판매행위 단속에 대한 근거법률 마련해야

  - 최근 제정된 식품안전법 및 실시조례를 통해 관리를 위한 엄격한 발판을 마련

  - 하지만 보건식품의 품종관리와 생산유통 등에 대한 관리는 아직도 소홀

 

 ○ 금지약물의 첨가 등 현상 발생

  - 일부 기업에서는 제품효능의 극대화를 위해 보건식품의 제조공정에서 금지약물을 첨가하는 일이 발생함. 특히 다이어트 관련제품에 ephedrine 약물을 첨가하거나, 성장발육 관련상품에 성장호르몬을 첨가하는 등 금지약물의 불법적 첨가가 소비자의 건강을 위협함.

  - 금지약물이 아니더라도 제품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약물의 기준 함유량을 몇 배씩 초과해 제작, 판매하는 경우도 많음.

 

 ○ 기업들의 무분별 생산으로 인한 소비자 안전 위협

  - 생산기업들이 보건식품 생산규범을 통과했다고 해도 실질적 생산과정 중에서 생산원가의 절감 등을 위해 보건식품 생산규범을 위반함.

  - 이 외에도 보건식품 생산의 위탁가공도 보편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나, 위탁자와 생산자 간의 책임소재 또한 불명확한 사례가 많음.

  - 또한 부분적 생산가공 위탁을 통한 제품의 오염가능성이 증가하는 등 제품의 품질을 보증할 수 없는 동시에 위탁가공에 대한 보건식품의 관리감독에도 어려움을 더함.

  - 게다가 개별기업에서의 생산과정 중 규정에 따른 생산방안을 따르지 않고 수작업을 통한 생산품에 대한 제품의 품질을 보증할 수 없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함.

 

 ○ 보건식품 관련 불법경영의 단속에도 근절되지 않아

  - 이러한 제품에는 보건식품의 비준 코드번호를 도용하는 일이 발생하며, 어떤 제품에는 보건제품의 표지 등을 모방하는 일도 발생

  - 또한 일반식품을 보건식품으로 둔갑시켜 선전 및 광고행위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에는 아예 가짜 건강보조식품을 제조해 판매하기도 함.

 

□ 중국 보건식품의 관리제도

 

 ○ 1995년 식품위생법이 제정되고 보건식품에 대한 법률적 지위가 확정

 

 ○ 위생부의 책임관리 하에 보건식품의 감독관리규정을 실시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건식품관리판법, 보건식품표식규정, 보건식품통용위생요구 등 관련법률이 제정돼 왔으며 최근 실시된 식품안전법실시조례를 통해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서의 보건식품에 대한 엄격한 관리를 하고 있음.

 

 

자료원 : 중국의약신문 홈페이지, 중국브랜드논단 홈페이지, 신화닷컴 등 뉴스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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