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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 국별 주요산업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3-12-15
  • 출처 : KOTRA

중국 선박산업은 스마트화·친환경·디지털화 발전 추진 중

선박 자동화 설비 수입의존도 높아 첨단 기술 부대설비에 대한 수요 증가

시장현황 


중국 선박산업 시장 규모는 증가율이 둔화하는 추세이며, 2022년에는 대내외 경기 영향을 받아 -11.8%로 역성장하면서 34435600만 위안을 기록했다. 

 

<2018~2022년 중국 선박산업 시장규모>

(억 위안, %)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88e0043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55pixel, 세로 406pixel

[자료: Guanzhi Domestic Information Consulting]

 

2022년 중국 선박산업의 트렌드는 산업 업그레이드로 첨단장비 생산, 공급망 구축, 해양엔지니어링 장비 산업의 재고 축소, 품질 이슈가 개선되고 있다. 중국 선박산업은 13년 연속 글로벌 점유율 1위로 선박산업의 3대 지표인 건조량(造船完工量), 수주량, 수주잔량의 점유율이 2021년 대비 각각 0.1%p, 1.4%p, 1.4%p 증가하며 47.3%, 55.2%, 49%를 기록했다2023년 이후에도 안정적인 발전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31~9월 중국의 DWT(재화중량통수기준 건조량 3074DWT, 수주량 5734DWT, 수주잔량 1억3393DWT로 지난해 동기 대비 각각 10.6%, 76.7%, 30.6% 증가했다.

 

<2017~20239월 중국 선박산업 3대 지표>

(단위: DWT(재화중량톤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aa3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44pixel, 세로 488pixel

[자료: 중국선박산업협회, WIND]

 

중국선박산업협회는 중국 선박산업 시장은 회복 단계이며, 2023년 건조량 4200DWT 초과, 수주량 약 4000~5000DWT, 수주잔량 약 1DWT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선사들의 선박 납기 시기는 2023년 이후 2~3년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2023~2024년은 대형 컨테이너선, 2025~2026년은 대형 LNG선의 집중적인 납품 기간이다. 20231~93대 중국 주요 지표인 건조량, 수주량, 수주잔량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48.7%, 68.5%, 54.7%이다. 

 

<20231~9월 글로벌시장 국가별 시장 점유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aa30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05pixel, 세로 560pixel

[자료: WIND]

 

경쟁동향


2022년 글로벌 시장의 건조량, 수주량, 수주잔량 순위에서 중국 6개 사가 10위권에 들었다중국 선박 건조량 기준 2022년 상위 5개 지역은 장쑤성(江苏省), 상하이시(上海), 랴오닝성(辽宁), 저장성(浙江), 산둥성(山东)으로 중국 시장 점유율이 91.1%이며, 20231~5월 동안에는 93.5%를 차지했다. 이 중 장쑤성은 건조량 1위 지역으로 가장 많은 선박제조업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장쑤성의 시장 점유율은 46%로 중국에서 1위이다. 2022년 중국 선박 건조량 상위 10개 사는 장쑤성과 상하이시에 각각 3, 랴오닝성 2, 광둥성과 산둥성에 각각 1개씩 있다.

 

<2022년 선박 건조량 지역 분포도>

(단위만 DWT)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4e98075c.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0pixel, 세로 287pixel

[자료: 챈짠 산업연구원]

 

2022년 중국 선박산업 3대 지표 기준 상위 10개 기업이 중국 전체 선박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건조량 64.9%, 수주량 63.6%, 수주잔량 65.8%이다.


<2022년 선박산업 3대 지표 상위 10개 기업>

순위

건조량

수주량

수주잔량

1

Yangzijiang Shipbuilding

杨子江船业

(장쑤성)

Yangzijiang Shipbuilding

杨子江船业

(장쑤성)

Hudong Zhonghua Shipbuilding(Group) Co.,Ltd

沪东中华造船

(상하이)

2

Dalian Shipbuilding

大连船舶重工

(랴오닝성)

Dalian Shipbuilding

大连船舶重工

(랴오닝성)

Yangzijiang Shipbuilding

杨子江船业

(장쑤성)

3

SWS(Shanghai Waigaoqiao Shipbuliding)

外高桥造船

(상하이)

Qingdao Beihai Shipbuilding

北海造船

(산둥성)

NTS(New Times Shipbuilding)

新时代造船

(장쑤성)

4

NTS(New Times Shipbuilding)

新时代造船

(장쑤성)

NTS(New Times Shipbuilding)

新时代造船

(장쑤성)

Jiangnan Shipyard(Group) Co.,Ltd

江南造船

(상하이)

5

COSCO SHIPPING Heavy Industry (Yangzhou) Co., Ltd

扬州中远海运重工

(장쑤성)

Hudong Zhonghua Shipbuilding(Group) Co.,Ltd

沪东中华造船

(상하이)

SWS(Shanghai Waigaoqiao Shipbuliding)

外高桥造船

(상하이)

6

Qingdao Beihai Shipbuilding

北海造船

(산둥성)

NACKS(Nantong Cosco Khi Ship Engineering Co.,Ltd)

南通中远海运川崎

(장쑤성)

Guangzhou Shipyard International (Nansha) Co.,Ltd

广船国际南沙船厂

(광둥성)

7

DACKS(Dalian Cosco Khi Ship Engineering Co.,Ltd)

大连中远海运川崎
(랴오닝성)

Jiangnan Shipyard(Group) Co.,Ltd

江南造船

(상하이)

DSC(Dalian Shipbuilding Industry Co.,Ltd)

大连船舶重工

(랴오닝성)

8

NACKS(Nantong Cosco Khi Ship Engineering Co.,Ltd)

南通中远海运川崎

(장쑤성)

Nantong Xiangyu Shipbuilding & Offshore Engineering Co., Ltd.

南通象屿海洋装备

(장쑤성)

NACKS(Nantong Cosco Khi Ship Engineering Co.,Ltd)

南通中远海运川崎

(장쑤성)

9

Jiangnan Shipyard(Group) Co.,Ltd

江南造船

(상하이)

DACKS(Dalian Cosco Khi Ship Engineering Co.,Ltd)

大连中远海运川崎

(랴오닝성)

Qingdao Beihai Shipbuilding

北海造船

(산둥성)

10

Guangzhou Shipyard International Co.,Ltd

广船国际

(광둥성)

Zhoushan Changhong International Ship Repair Co., Ltd.

舟山长宏国际船舶修造(저장성)

DACKS(Dalian Cosco Khi Ship Engineering Co.,Ltd)

大连中远海运川崎

(랴오닝성)

[자료: 챈짠 산업연구원]


선박 자동화 산업 국산화율 10% 미만

 

중국 선박제조업에서 기술혁신이 화두가 되면서 선박 부대설비에 대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현재 세계 선박 부대시설의 연간 생산량은 약 230~250억 달러로 제조기업은 주로 북서유럽과 일본에 집중 있다. 선진국은 이미 제3세대, 4세대 IBS(Integrated Bridge System, 통합 브리지 시스템)를 개발, 출시 자동화 항해를 구현했다.


중국도 선박 부대시설 산업의 조직 구조, 투자 구조, 생산 규모, 과학 기술 수준, 제품 구조 및 품질 분야 발전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첨단장비 분야에서도 일정 수준의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부대설비 국산화 제품 선적률이 아직 낮은 수준으로, 성능, 품질, 신뢰성, 원가 등의 기준이 글로벌 수준과 격차가 있어 핵심 부품은 수입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특히, 선박 자동화장비 산업의 국산화율은 10% 미만으로 매우 낮다. 이에 선박 자동화장비의 현지화 발전을 지원하는 정책 및 기술 발전 등을 통해 관련 산업은 지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0.3%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2023년 중국 선박 자동화장비 시장규모>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30c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792pixel, 세로 502pixel

[자료: GONYN, China baogao]


정책동향 

 

2022년 중국 중앙위원회, 국무원 및 관련 부처는 선박산업 분야에서 친환경 개발 중심의 관련 정책들을 발표했다. 선박산업은 중국의 주요 기간산업으로 중앙 및 지방정부에서도 '145개년 계획' 기간 동안 선박산업의 발전을 핵심 발전 분야로 지정하고 친환경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및 조치를 제시했다. 관련 계획에서 중국은 선박 제조업 업그레이드, 스마트화 및 디지털화 발전을 전면 촉진하고, 주요 기술 장비 제조 능력과 품질을 높였으며 중국 선박·해양 산업의 청정화녹색화 및 저탄소화 발전에 대한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2022년 선박관련 주요 정책>

발표시기

발표기관

정책명

주요내용

2022.1.

국무원

'145개년 계획'의 에너지 절약 및 배출 감소 종합 작업 계획(“十四五节能减排综合工作方案)

- 선박산업의 청정에너지 동력 응용 추진

2022.2.

교통운수부

수상운송 '145개년 계획'

(水运十四五发展规划)

- 스마트 선박 발전 촉진

- LNG, 전기, 수소에너지와 같은 신에너지 및 청정에너지 선박의 연구 개발·응용 장려

2022.2.

공업정보화부 등 8개부처

산업 자원의 종합 이용 촉진에 관한 실행 계획

(关于加快推动工业资源综合利用的实施方案)

- 신흥 고체 폐기물 종합이용 방법 탐색

- 선박안전과 환경 무해 재활용방안 제정

2022.3.

국가발전개혁위, 국가에너지국

'145개년 계획' 현대 종합 교통 운송 시스템 발전 계획(“十四五现代综合交通运输体系发展规划)

- 선박분야 LNG등 청정에너지 연료 대체 강화

2022.3.

교통운동부,

과학기술부

교통분야 과학기술혁신 중장기 발전계획

(交通领域科技创新中長期發展规划綱要)

- 신에너지, 청정에너지 선박, 스마트 선박, 대중형 크루즈, 극지항해선박 등의 자체적인 디자인, 건조

- 현대화 내비게이터 시스템 연구개발 추진

2022.3.

교통부

'145개년 계획 교통 운송 주요 프로젝트의 실행 작업 계획

(关于扎实推动十四五规划交通运输重大工程项目实施的工作方案)

- 선박 수전(受电)시설 개조 강화

- 에너지 소비가 많은 선박의 에너지 절약 기술 개선 장려

- 운영 선박의 에너질 효율 수준 향상

2022.8.

공업정보화부, 발전개혁위 등

산업분야 탄소피크 실시방안

(工业领域碳达峰实施方案)

- 녹색, 스마트 선박 발전 추진

- 선박용 혼합동력, LNG 동력, 배터리 동력, 암모니아 연료, 수소 연료 및 기타 저탄소 청정에너지 장비의 연구 개발 강화

- 차세대 녹색 스마트 선박의 연구 개발 및 시범 적용 추진

2022.8.

공업정보화부, 발전개혁위 등

크루즈 요트 장비 및 산업 발전 가속화에 대한 실행 의견

(关于加快邮轮游艇装备及产业发展的实施意见)

- 2025년까지 크루즈 장비산업 체계의 기반 구축

- 국산 대형 크루즈 건조 납품 및 중형 크루즈 추진 강화

- 소형 크루즈 대량 건조 실현

- 요트 여객선 친환경 발전 추진

[자료: 챈짠 산업연구원, Guanzhi Domestic,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2023년 7월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가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80차 회의에서 '2023년 선박 온실가스 감축전략'(이하 '감축전략') 결의서를 채택하면서, 탄소 중립 연료 기술은 선박 및 선박 부대설비엔진 개발사의 미래 패러다임을 바꿀 핵심 요소로 부상했다. 수정된 감축전략은 2050년까지 국제운항 온실가스 순 배출량 제로(zero) 달성, 2030년까지 대체성 제로(Zero) 혹은 제로(net zero)에 가까운 온실가스 연료 및 에너지를 최소 5% 사용하고, 10% 사용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목표로 제기했다.


또한 2050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의무적 감축 목표가 아닌 2030년과 2040년의 단계별 점검지표도 마련했다점검지표는 2030년까지 국제 운송에서 배출되는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최소 20% 감축, 30%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2040년까지는 최소 70% 감축, 80% 감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술적 요소(목표형 선박용 연료 온실가스 표준)와 경제적 요소(해운 온실가스 배출에 기반을 둔 탄소 가격 책정 메커니즘)를 포함한 중기 감축 조치는 2025년 하반기에 통과하고 2027년부터 발효할 계획이다.



진출전략


<선박산업 SWOT 분석>

[자료: taodocs, max.book118.com, KOTRA 상하이 무역관 정리]


중국은 비록 이미 첨단장비 분야에서 돌파구를 마련했지만, 부대설비 국산화 제품 선적률이 아직 상대적으로 낮으며 중국 독자 브랜드 제품 성능, 품질, 신뢰성, 제품 원가 등의 측면에서 국제 선진수준에 비해 여전히 차이가 있어 핵심 부품은 수입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한국의 선박산업은 디자인이 충분히 최적화되어 있고, 디자인 정밀도가 높으며, 용접, 곡면 가공, 배관 검사 청소 로봇 등의 분야에서 자동화를 실현했다. 향후 중국 선박산업은 고품질 발전과 함께 선박 부대설비에 대한 수요가 더욱 최적화되고, 프리미엄, 친환경, 스마트 설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LNG/메탄올/수소 연료 동력 시스템과 같은 녹색동력, 인터넷/빅데이터/AI 등 스마트화, 디지털화가 선박산업의 주요 발전 방향이 될 것이다.


해당 분야 진출 기업들은 이러한 중국의 시장수요와 변화를 잘 파악하고, 적합한 기회를 포착하여 중국시장 진출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전망 및 시사점

 

IMF(국제통화기금)2023년 세계 경제는 하방 압력에 직면 경제는 저성장을 지속할 것이며 국제 해운 및 선박산업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2023년 글로벌 선박산업의 건조량은 1DWT, 수주량 1DWT, 수주잔량 2DWT 이상, 중국은 각각 4200DWT, 4000~5000DWT, 1DWT 수준을 예상하고 있다.

 

선박산업 관련 친환경 발전 정책의 영향으로 앞으로 중국 선박산업은 그린, 스마트화 발전을 지속하고, 선박 제조기업의 통폐합으로 시장 집중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발전 추세에 따라 중국 LNG 선박 및 관련 산업도 발전 기회를 맞이하고 있으며, 2023~2028년 선박산업 총 생산량은 약 2% 증가 2028년에 4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중국선박그룹 종합기술경제연구원 '2023년 선박산업 발전의 특징과 추세'에 따르면, 중국 선박산업은 친환경, 스마트, 심해 및 극지방 발전 트렌드에 따라 시스템 장비 및 부대 제품 특성이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새로운 대체 연료 동력 장비, 첨단 부대설비에 대한 수요가 성장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ChinaIRNA 연구원은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선박 자동화 시장의 제품 품질 및 기술은 글로벌 시장과 격차가 있으며, 제조주기 및 유지·관리 등의 방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이에 해당 산업 분야의 기업들은 현지 시장의 변화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경쟁력을 명확히 확보 진출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자료: S&P consulting, 중국 선박그룹 종합기술경제연구원, 중국선박산업협회, Guanzhi Domestic, ChinaIRN, WIND, taodocs,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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