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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인터넷 검색엔진시장 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09-10-30
  • 출처 : KOTRA

 

美, 인터넷 검색엔진시장 동향

- Google과 Yahoo, Microsoft의 새로운 양강 구도 -

-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로 수요를 창출하는 고부가가치산업 -

 

 

 

유망사유 : 전세계 인터넷시장의 축소판인 미국 인터넷 검색엔진시장의 구조적 이해를 통해 국내 IT 및 관련 산업의 대미 진출 제고

 

□ 미국 인터넷 검색엔진시장 개황

 

  2008년 기준 시장규모는 매출액 215억 달러이며 2014년 340억 달러로 대표적인 고부가가가치 정보통신산업으로 자리매김함.

  - 1998년 시장규모는 매출액 5억3000만 달러에 불과했으나 10년만에 40배가 넘는 성장을 이룸. 매출액 면에서 미국 10대 고성장산업이며, 직원 1인당 평균 매출액이 60만~70만 달러, 평균 순이익이 17.2%에 이르는 고부가가치산업임.

  - 비록 전년대비 -3%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지만, 2008년 미국의 금융위기의 여파를 가장 적게 받은 산업임.

  - Google, Yahoo, MSN 등 3대 업체가 전체 매출액의 92%를 차지하는 과점시장이나, 최근 10년 간 시장 추이를 볼 때 기술개발과 마케팅에 따라서 경쟁구도는 언제든지 전환될수 있는 역동성을 갖춤.

  - 이들 검색엔진의 수익자는 네티즌들로, 대부분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음. 대부분의 수익은 광고주들에게서 얻음. 평균 95%를 광고수익으로 창출하며, 고객의 유료구매는 불과 4%임.

  - 검색엔진시장은 최소 5~10년 간 이러한 고속성장세를 구가할 것으로 예상됨. IBIS World에 의하면, 2014년까지 평균 8.1%의 생산증가율을 기록할 전망임.

 

미국 인터넷 검색엔진 서비스 시장 추이

구분

1999년

2001년

2003년

2005년

2007년

2009년(예측)

2014년(예측)

매출액

(백만 달러)

1,160.3

1,621.5

5,815.0

11,729.5

18,955.5

20,911.0

34,006.0

연간
성장률(%)

118.0

-24.2

62.1

31.9

24.7

-3.0

-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Search Engines in the US.

 

□ 수요동향

 

  인터넷 검색엔진시장은 수요자 중심의 시장으로 IBIS World는 아래와 같은 수요 결정요소를 제시함.

  - 브랜드 가치, 고객 충성도, 소비자 친화 정도, 기업의 혁신 정도, 신제품 개발능력, 지적재산권 보호, 고급인력의 확보, 소비자 접근성

 

  인터넷 검색은 당초 소비자들의 최종 목적인 콘텐츠 획득의 중계역할을 자임했으나, 현재는 직접 콘텐츠를 운영함으로써, 인터넷 관련 산업의 종착지인 동시에 최고의 수혜자가 됨. 따라서 이 시장은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의 추이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음.

 

미국 초고속인터넷 시장 추이

연도

xDSL

(광)케이블

위성(Wireless)

2003

10814.5

16562.7

367.1

2004

15285.8

21517.1

549.6

2005

20257.4

26856.3

3812.0

2006

26301.8

32857.7

23343.2

2007

30347.5

38355.5

52514.0

자료원 : 미연방통신위원회(FCC)

 

□ 규제동향

 

  다른 정보통신산업과는 달리 검색엔진 등과 같은 정보제공 서비스는 특별한 규제를 받지 않으며, 미연방통신위원회(FCC)의 규제영역에 해당하지 않음.

   - 그러나 콘텐츠 게재에 따른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침해에 의한 소송 등에 휩싸일 염려가 상존함.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ISPs)나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인터넷 속도 상승을 위한 인프라 개선을 고려해 막대한 자금을 투입함. 이들은 검색엔진 사업자들에게 일부 부담을 요청함.

 

□ 경쟁동향

 

  현재 Google, Yahoo, Microsoft 등 3대 업체가 전체 시장의 92%를 차지하는 과점체제로 구성돼 있으나, Yahoo와 Microsoft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양강구도로 진행될 지가 이슈화 됨.

  - 1998년 캘리포니아에 설립된 Google은 미국 국내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오히려 글로벌시장의 8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기록함. 권위있는 Oxford 영어사전에는 ‘to google’을 ‘to use the Google search engine to obtain information on the internet’이라고 등재함.

  - Google은 인터넷 검색, Gmail, 뉴스, 쇼핑검색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Google Earth를 통해 무료로 전 세계 위성사진과 주요 도시의 거리사진 서비스를 제공함. 세계 최대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인 You Tube를 인수하기도 함.

  - Google은 검색 및 연관산업에 2만222명(Google 2008년 연간보고서)만을 고용하고도 Business Week 선정 세계 100대 브랜드에서 7위를 기록할 정도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함.

 

  Yahoo는 1994년 설립이후 여러 업체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점유율 1위를 달성했으나, 2005년 이후 Google에 자리를 내줌.

  - Microsoft의 경우, MSN을 통해 온라인 서비스사업을 검색분야까지 확대했음. 그러나 양대업체에 고전을 면치 못하다가 Bing 서비스를 2009년 6월에 개시함으로써 시장점유 확대를 꾀함.

  - Microsoft는 막대한 자금력으로 Yahoo를 420억 달러에 인수하려 했으나 성사되지 못함. Yahoo 검색부문만 인수하려는 시도 역시 실패했으며, 올해 Yahoo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양사가 핵심역량에 각각 집중(Microsoft : 검색기술, Yahoo : 광고 및 검색데이터)한다는 전략을 꾀하고, 정부의 허가를 기다리는 상황임.

 

검색엔진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서비스 사업자

2009년도 시장점유율

Google

51.4%

Yahoo

23.8%

Microsoft

14.2%

기타

10.6%

자료원 : IBIS World Industry Report : Search Engines in the US.

 

전 세계 인터넷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서비스 사업자

2009년 7월 시장점유율

Google

78.45%

Yahoo

7.16%

Baidu

8.87%

Bing-MSN

3.26%

기타

2.26%

자료원 : Quality Assurance

 

□ 분석 및 시사점

 

  미국 검색엔진시장은 글로벌시장을 선도하며,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수익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함.

  - 검색엔진시장은 실시간으로 세계화가 가능하므로,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의 수요를 미리 내다 볼 수 있음.

 

  향후 Google을 이기는 기업이 인터넷 시장을 제패할 것으로 전망되며, 인터넷과 정보통신산업의 미래를 검색엔진시장의 경쟁동향에서 가늠해 볼 수 있음.

 

 

자료원 : Business Week, IBIS World Report, 미연방통신위원회(F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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