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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건설분야 지속 성장 ③-불도저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08-20
  • 출처 : KOTRA

 

이집트 건설분야 지속성장, 불도저 진출 유망(건설장비③-불도저)

- 이집트 건설장비시장 연평균 15% 성장 추세 -

- 불도저 현지생산 전무. 미국 및 일본산 강세 -

 

 

 

유망사유 : 이집트는 연평균 1.2%의 인구성장률을 유지하고 있고 젊은 인구비율에 따른 주거용 주택 수요 등이 탄탄해 세계 경기불황 등 외부요인에도 불구하고 건설분야는 지속 성장함. 건설장비시장은 연평균 15% 성장 추세. 또 전반적인 주택경기는 하강국면에 있으나 60~120sm 규모의 중산층용 주택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

 

1. 유망사유

 

□ 건설장비시장 연평균 15% 성장추세

 

 ○ 건설분야는 이집트에서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산업분야 중 하나로 전체 노동인구 중 약 8%가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으며, 총 GDP의 6%를 차지함. 건설산업의 가장 중요한 하위산업인 건설장비분야는 지난 3년간 연평균 15%의 성장세를 이어옴.

 

 ○ 이집트는 연평균 1.2%의 인구성장률을 유지하고 있고 젊은 인구비율에 따른 주거용 주택 수요 등이 탄탄해 세계 경기불황 등 외부요인에도 불구하고 건설분야는 지속 성장함.

 

 ○ 인구성장에 따라 도로, 교량 등 인프라, 하수도 시설, portable water system 확장, 주거용 주택, 호텔, 각종 개발 프로젝트 등의 수요가 지속됨.

 

□ 중산층용 주택 등 건설수요 지속

 

 ○ 최근 3~4년의 주택경기 호황기 이후 세계 경기침체로 주변 아랍국가 투자자의 고급주택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전반적인 주택경기는 하강국면에 있으나, 60~120sm 규모의 중산층용 주택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함. 매년 약 60만 쌍의 신혼부부가 중산층용 주택수요를 견인함.

 

 ○ 이집트의 연평균 주택수요는 약 57만 호, 연평균 주택공급은 약 30만 호로 매년 약 27만 호의 부족분이 발생하는 상황임. 2008년 기준, 주택 수급현황은 약 600만 호 공급부족상태인 것으로 추정됨.

 

 ○ Orascom Housing Communities사 등 주요 건설사에 따르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옥토버시티에 계획된 총 50만 호 중 1만2000호를 예정대로 건설했고, 라마단시즌인 8월경에는 주택경기가 다시 호황기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

 

□ 불도저 현지생산 전무

 

 ○ 불도저의 경우 현지생산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전적으로 수입제품에 의존. 2007년에는 2006년 대비 367%의 불도저 수입량이 증가. 미국의 Caterpillar사의 제품과 일본의 Komatsu사 제품 점유율이 총 불도저 수입량의 80% 차지

 

2.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이집트 내 불도저 현지생산은 전무하며, 수입은 2006년 약 200만 달러, 2007년에는 전년 대비 367% 증가한 약 700만 달러의 통계를 보임.

 

시장규모 증가량

            (단위 : 달러)

연도

2006

2007

수입

1,940,238

7,120,687

현지생산

0

0

시장규모

1,940,238

7,120,687

자료원 : CAPMAS

 

 ○ 바이어의 불도저에 대한 수요는 브랜드와 실용성 모두가 고려되며, 여러 업체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에 대한 에이전트는 없음. 제품선택 시 단순히 건설현장 어느 곳에 불도저가 쓰일 것인 지에 따라 제품을 결정함.

 

 ○ 신규제품보다 60% 저렴한 가격의 중고제품이 시장 우위를 점함.

 

불도저시장 분류

분류

신제품

중고품

불도저

20%

80%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 수입동향

 

 ○ HS Code 842911의 수입통계를 보면 2007년 기준, 미국이 수입시장의 39%를 점유하며 기타 영국, 요르단, 일본 등지에서 수입됨.

 

HS Code

8429110000

Description

BULLDOZERS, ANGLEDOZERS, TRACK LAYING

 

         (단위 : US$, %)

국가

2006

2007

성장률

점유율

미국

1,033,631

2,880,100

179

39

영국

7,223

948,320

13,029

13

요르단

-

440,240

-

6

일본

400,655

388,941

-3

5

벨기에

80,298

256,163

219

4

독일

-

207,864

-

3

이탈리아

44,222

177,075

300

2

이스라엘

-

137,772

-

2

프랑스

124,578

106,021

-15

1

합계

1,940,238

7,120,687

267

-

자료원 : CAPMAS

 

□ 경쟁동향

 

 ○ 미국 브랜드 Caterpillar가 주류를 이루며, 시장의 50%를 장악. 이는 에너지소모가 적고 암반과 산지에 강하며, 모래에서 효과적인 성능을 보이기 때문임. 이 외에 일본 브랜드 Komatsu 제품의 경우 불도저 운전이 안전하고 간단하며, 암반을 깰 때 문제가 있으면 스스로 작동을 멈춰 파손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음. 이집트에서 Komatsu의 시장점유율은 미미하나 선호도가 높은 편임.

 

 ○ 통계에 따르면 Caterpillar는 시장점유율이 약 60%로 가장 높고 Komatsu 브랜드가 20%로 이 외에는 미국과 이탈리아의 브랜드가 있음. 독일, 이탈리아, 유럽 등지에서도 수입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순위

브랜드명

국가

점유율(%)

1

Caterpillar

미국

60

2

Komatsu

일본

20

3

Dresser

미국

나머지 점유율에 대해서는

특정 브랜드 선호도가 없음.

4

Fiat Allis

이탈리아

자료원 : 바이어 정보

 

Caterpillar

  

Komatsu

 

Fiat Allis

 

Dresser

 

□ 가격동향

 

 ○ 가격은 오늘날 이집트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며,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소임. 이집트 바이어들에게 불도저는 가격적 부담이 있어 그보다 60% 저렴한 중고품을 선호

 

중고 불도저 가격범위

브랜드명

분류

가격(US$)

Caterpillar

D8

D9

D10

107,142

160,714

267,857

Komatsu

Model no.155

Model no.355

125,000

214,285

자료원 : 바이어 정보

 

3. 진출방안

 

 ○ 이집트 관계법령에 따르면 공공부문 입찰의 경우, 외국기업의 단독 참가가 불가능하며 반드시 현지 에이전트를 선정해야 함. 입찰서류 구매도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대행해야 함. 민간부문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 선정이 필수요건은 아니나, 이집트 정부, 거래선과의 커뮤니케이션 문제 및 영업 효율성 등을 고려할 때 에이전트를 통한 진출이 바람직함. 에이전트 커미션은 품목 및 구매량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2~3번에 나눠 커미션을 수령하며, 수입금액의 10% 수준임.

 

 ○ 공공부문의 경우 입찰가의 10% 수준 performance bond를 일반적으로 요구함. 계약완료 시 회수가 가능하나 지연되는 사례가 많으므로 계약 세부내용 변경 시 채권 반납 관련 사항에 대한 점검이 필수적임.

 

 ○ 불도저품목의 수입관세 및 기타 세금은 다음과 같음.

수입관세

Sales Tax

Service Tax

Industrial and Commercial Tax

5%

10%

3%

1%

 

 ○ 현지 정부 및 민간기업과의 관계 설정을 위해 유력 에이전트의 선정이 필수적임. 정부 및 공공 부문은 구체적인 구매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계획의 지연 및 변경이 잦으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CAPMAS,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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