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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문구류시장 성장잠재력 커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유병우
  • 2009-02-22
  • 출처 : KOTRA

 

이집트, 문구류시장 성장잠재력 커

- 10~24세 인구 전체의 4분의 1인 2300만 명 -

- 한국산 수입은  30만 달러 규모 -

 

 

 

유망사유 : 10~24세 청소년 인구가 2300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25%를 차지하며, 전체인구도 2008년 7700만 명에서 2025년에는 1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전체인구에서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관련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큼.

 

1. 시장동향

 

 시장규모

 

  문구류 중   연필류(HS Code 9608, 9609)의 연간 수입규모는 2006년  300만 달러 수준이었으나 2007년 133% 급증해  70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됨.  

 

 수요 특징

 

  10~24세 사이의 청소년 인구가 2300만 명으로 전체인구의 25%를 차지하며, 전체인구도 2008년 7700만 명에서 2025년에는 1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전체인구에서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 구매력 수준 확대에 따라 관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됨.

 

  이집트의 1인당 GDP(PPP)는 2008년 기준 5800달러 수준이며, 2009년, 2010년 각각 6080달러, 6265달러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EIU)

 

2. 경쟁  수입동향

 

 수입동향

 

  펜류의 경우 중국산의 수입이  수입의 32%를 점유하고 있고, 연필류의 경우 독일산의 비중이 29.8%로 가장 큼.

 

  한국산 펜류는 2006는 17만 달러가 수입됐고, 2007년에는 전년대비 81% 증가한 31만 달러가 수입됨.

 

펜(HS Code 9608) 수입동향

국가

2006년

2007년

점유율

중국

2,009,094

2,297,140

32.00%

일본

150,957

901,590

12.60%

EU

98,632

796,810

11.10%

이탈리아

168,188

656,967

9.20%

사우디아라비아

11,609

650,100

9.10%

인도

87,337

438,298

6.10%

한국

171,118

310,179

4.30%

인도네시아

80,770

274,367

3.80%

말레이시아

91,452

143,030

2.00%

프랑스

3,856

135,262

1.90%

합계

2,873,013

6,603,743

 

 

연필(HS Code 9609) 수입동향

국가

2006년

2007년

점유율

독일

141,611

98,817

29.80%

중국

164,879

51,744

15.60%

EU

55,996

48,687

14.70%

대만

74,316

29,651

8.90%

요르단

-

22,923

6.90%

UAE

505

21,856

6.60%

인도

84,002

21,852

6.60%

일본

38

11,166

3.40%

튀니지

-

5,886

1.80%

스페인

-

4,591

1.40%

합계

521,347

317,173

 

자료원 : 이집트 통계청

 

 경쟁동향

 

  고가제품은 독일·일본 등지에서 주로 수입되며, 저가제품은 중국에서 주로 수입되고 있음. 독일·중국제품의 시장점유율이  30% 수준임.

 

  한국산은 2가지 브랜드가 수입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10% 수준임.

 

브랜드별 시장점유율(펜  연필류)

수입국가

브랜드

종류

시장점유율(%)

독일

Staedtler·Stabillo boss

Pens·Highlighters

30

Ball point

Pens

Rot ring·Faber Castelle

Mechanical Pencils

중국

Crayon and other bands

Crayon

30

일본

Uniball

Pens

10

Pentil

Mechanical Pencil

한국

A사

Pens

10

B사

자료원 : 수입딜러 면담

 

Uniball

Staedtler

 

3. 진출방안

 

  품질면에서는 독일·일본산 제품 대비 경쟁 열위에 있고, 가격면에서는 중국산 대비 경쟁열위에 있어 점유율 확대가 여의치 않으나 향후 시장성장 가능성을 고려한 시장개척 필요

 

  이집트는 극단적인 가격시장이므로 현지 바이어나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제품개발이 필요함. 품질보다는 가격에 치중해 정상적인 제품보다는 덤핑물품·재고품 등의 인기가  높음.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영업이 일반적이므로 에이전트 물색 시에 어느정도 유통망을 보유하고 시장지배력이 있는 에이전트를 발굴하는 것이 성공적인 현지시장 진출의 지름길임. 커미션만을 노리는 에이전트나 영업능력이 떨어지는 에이전트를 구할 경우 현지 마케팅에서 많은 애로를 겪을 수가 있으므로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반드시 영업능력을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필수적임.

 

 

자료원 : 수입상 인터뷰, 현지언론 종합(Business Today, Daily News), 이집트 통계청, EI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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