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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美 애완동물시장
2007-08-30 구민경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는 美 애완동물시장

- 링거맞고 MRI 찍는 미국 애완동물 -

-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유기농식품 등 애완동물도 웰빙시대 -

 

보고일자 : 2007.8.29.

구민경 로스엔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198억 달러에 육박하는 애완동물 의료시장

 

 ○ 미국 소비자들, 매년 수의서비스와 의료제품에 각각 98억 달러씩 소비

  - 지난 10년간 수의서비스 수요가 매년 10% 증가했음.

  - 예전에는 수의서비스라 하면 큰 사고로 인한 치료 상처나 안락사 정도였으나 요즘에는 늙은 고양이를 위한 치아치료부터 아픈 토끼를 위한 암 수술까지 다양한 의료서비스가 있음.

  - 수의병원들은 치료 뿐 아니라 검사서비스를 위해서도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는데 소규모 도시 에서도 MRI 스캔시설이 있는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이러한 서비스를 찾는 애완동물 주인들은 일반 사람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와 비슷한 질의 의료서비스를 기대하는 경우가 많으며 애완동물의 건강을 위해 많은 지출을 함.

  - 일례로 햄스터 종양을 치료하기 위해 수의서비스와 약에 약 40만 원을 들임.

  - 입원, 약을 제외한 수술만 해도 높은 비용이 들어가는데 개 무릎수술에는 200만 원, 고양이 간 수술에는 400만 원이 소요됨.

  - 수의서비스 대상은 애완동물뿐 아니라 애완동물 주인도 포함되는데 대형 수의병원에는 애완동물과의 사별 후 힘들어하는 가족을 위한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함.

  - 미국 수의병원협회(American Animal Hospital Association)에 등록된 수의병원은 4만2000개이며 전문 스텝 60명으로 이뤄진 협회에서는 성장하고 변화하는 수의산업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발행하고 세미나 등을 개최하는데 힘쓰고 있음.

  - 애완동물용 보험은 아직 시작 단계이나 현재 애완동물 주인의 1%가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고 최근 몇 년간 가입자 수가 두 배정도로 성장하고 있음.

 

 ○ 사람 약보다 위험이나 책임부담이 적은 애완동물용 제약산업도 성장

  - 수의서비스와 더불어 애완동물 약품 수요도 크게 늘어나고 있음.

  - 이에 맞춰 일부 제약회사들은 애완동물용 약 개발에 힘쓰고 있는데 일례로 Pfizer사는 강아지 비만방지 약 ‘Slentrol’을 시판했음.

  - ‘Slentrol’은 FDA승인을 거친 애완동물용 약품으로 수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고 집에서 주사기를 사용해서 약을 투여하도록 함.

  - 미국에는 현재 1700만 마리가 비만으로 추정되고 있어 비만조절 약이나 다이어트 조절식품 시장은 상당한 것으로 파악됨.

  - 애완동물의 몸 건강 외에도 정신건강을 돕는 약도 개발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Eli Lilly &Company사의 격리불안 안정제 ‘Reconcile’가 있음.

  - ‘Reconcile’은 사람용 심리안정제 Prozac에 들어가는 요소를 주요성분으로 FDA 승인절차를 거쳤음.

  - 현재 미국에서 격리불안으로 고생하고 있는 개는 1000만 마리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 개의 약 17%에 달하는 것임.

  - 다양한 애완동물용 약품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를 반영하듯 이에 들어가는 지출이 52% 늘어났음.

  - 애완동물용 건강 및 의료제품 시장 규모는 1990년 하반기보다 약 두 배 이상으로 성장했음.

  - 제약회사측은 애완동물 약품 시장이 성장하는 것을 환영하는 분위기인데 이는 애완동물용 약품이 사람용약품보다 책임이나 위험부담이 적고 경쟁이 수월하기 때문임.

 

 ○ 웰빙을 실현하는 애완동물 증가   

  - 이러한 다양한 의료서비스와 건강서비스로 인해 애완동물의 수명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음.

  - 개의 평균 수명은 12~14년으로 늘어났고 최고령 고양이는 23세에 사망했음.

  - 애완동물용 다이어트, 건강식, 무공해, 유기농 식품 수요가 늘고 있는데, 이는 이들의 주인들이 찾는 식품의 종류와 비슷한 형태로 따라가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음.

  - 애완동물에 들어가는 지출이 많은 높은 소비자들은 대부분 여유소득이 많은 은퇴한 중산층, 딩크 족들로 이들은 애완동물에게도 본인들의 생활패턴이나 스타일과 비슷한 수준을 제공해주고 싶어함.

  - 이들은 웰빙건강을 비롯해 미용에도 많은 신경을 쓰는데 애완동물 지방제거 및 성형수술도 인기를 얻고 있음.

  - 일반 사람용 지방제거 및 성형수술의 수요가 높은 지역에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LA가 대표적인 지역으로 알려지고 있음.

  - 날씬한 몸매를 위해 지방흡입을 받거나 샤프한 이목구비를 위해 코와 눈 성형을 감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치아교정 등도 인기를 얻고 있음.

 

□ 시사점

 

 ○ 성장하고 발달하는 애완용품 시장

  - 여유소득이 많은 중산층 가정의 애완동물 소유가 늘어나면서 애완용품 시장도 크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통계에 따르면 현재 미국의 4400만 가정이 강아지 혹은 개를, 3800만 가정이 고양이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음식, 옷, 액세서리는 물론이고 건강식품, 의료서비스, 미용관리까지 다양한 애완용품시장이 존재함.

  - 전체 애완용품 시장은 410억 달러 규모로 이 중 음식이40%, 수의서비스 및 약품이 48%를 차지함.

  - 특히 애완동물의 수의서비스 수준이 두드러지게 높아졌고 다양한 약품이 개발되는 등 애완동물의 건강이 큰 관심사라는 것을 보여줌.

 

  ○ 애완용품 틈새시장 개척에 힘써야    

  - 애완용품 및 서비스 시장은 다양한 분야로 개발되고 있으며 틈새상품, 틈새서비스 개발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특히 털 관리나 미용서비스 분야는 아직 전체 애완용품시장의 7%에 그치고 있으나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29억 달러 규모에 달함.

  - 개발비용이 높은 의료기기나 약품시장에 비해 미용상품 및 서비스 시장은 상품개발이나 시장진출이 더욱 원활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Business Week, American Animal Hospital Association, LA Business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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