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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EMS/ODM기업 시장점유율 양극화
- 트렌드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4-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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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위 10개사 시장점유율 70% 이상 -
- 2006년 매출액 기준 EMS 70.4%, ODM 72.8% -
보고일자 : 2007.4.21.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 최근 시장동향
○ 1990년 후반 이후 정보통신(IT) 및 소비 가전제품 시장은 EMS(Electronic Manufacturing Service)와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방식을 통한 외주 아웃소싱방식의 주문생산 보편화
○ 정보통신 및 전자산업의 외부 주문생산은 2000년 닷컴 붕괴 후 경기침체와 수요 감소로 일시적 침체를 겪었으나, 관련기업 간 인수합병 등을 통해 규모의 경제력을 회복 후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
○ EMS와 ODM 방식을 통한 외주 주문생산 시장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연평균 11.1%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전체 전자 산업에서 외부 주문생산의 시장이 비중도 2007년은 29.2%, 2009년에는 31.0%까지 증가 전망
외주 주문생산(Contract Manufacturing) 시장 전망
(단위 : 100만 달러, %)
구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평균 성장률
EMS 매출액
122,696
138,047
157,513
179,123
195,042
206,842
10.0%
ODM 매출액
70,222
85,692
100,282
114,040
127,342
136,749
12.8%
계
192,919
223,740
257,795
293,163
322,384
343,591
11.1%
전체 전자산업 비중
23.8
25.5
27.5
29.2
30.5
31.0
자료원 : iSupply, 2007
○ EMS 및 ODM 시장의 서비스 영역도 기존 전통적인 시장인 정보통신과 전자제품 관련 시장과 더불어 산업용 기계, 의료기기, 자동차, 국방, 항공 등 새로운 분야에서도 외부 주문생산 방식을 통한 생산이 확산
2005년 주요 산업별 EMS방식 생산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산업분야
총매출액
EMS 매출액
EMS 매출액 비중
Data Processing
353,719
49,819
20.7%
유선통신(Wired Communication)
92,416
24,847
39.5%
무선통신(Wireless Communication)
179,191
27,138
22.3%
소비가전(Comsumer)
292,175
13,634
6.9%
산업용(Industrial)
278,673
10,580
5.6%
자동차(Automotive)
85,537
2,737
4.7%
자료원 : iSupply, 2007
○ 특히, EMS와 ODM 서비스 기업은 OEM 기업의 가격인하 요구에 따른 수익감소 극복과 서비스 영역확대를 통한 고부가치화를 추진하고 있는데, 단순생산 서비스 외에 제품 공동개발, 물류 서비스, 사후 고객관리 등으로 다양화
□ 주요 EMS/ODM 기업 동향
○ 2006년 기준으로 EMS/ODM 서비스 시장의 큰 특징은 EMS와 ODM시장의 상위 10개 선도기업의 매출액과 시장점유율 집중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인데, 전체시장에서 점유율이 70%를 넘고 있음
○ EMS시장에서 상위 10개사의 2006년 시장점유율은 70.4%로, 매출액 기준으로 1110억 달러를 기록
- 2005년 대비 매출액은 20%가 증가한 187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러한 성장을 주도한 것은 팍스콘(Foxconn)의 성장에 따른 것으로, 이 회사의 2006년 매출액은 상위 10대 기업 총매출액의 63%를 차지
상위 10대 EMS 기업별 매출액 현황
(단위: 100만 달러, %)
순위
기업명
매출액
증감률
2006년 2분기
2006년 1분기
2006년 2분기
2006년 1분기
1
1
Quanta Computer
3,118
3,260
-4
2
2
Asustek
3,439
3,104
11
3
3
CompalElectronics
1,882
1,853
2
4
6
Inventec
1,900
1,550
23
5
5
BenQ
1,703
1,799
-5
6
7
Wistron
1,506
1,569
-4
7
4
Lite On Technology
1,252
1,336
-6
8
8
Inventec Appliance
661
819
-19
9
9
High Tech
807
746
8
10
10
Mitac International
609
574
6
자료원 : iSupply, 2007
□ 시사점 및 전망
○ 정보통신(IT) 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EMS/OEM 서비스 시장은 주요 글로벌 OEM 기업이 단순 비용 절감을 위한 목적에서 핵심 경쟁력 유지 및 전략분야 역량 집중을 위한 경영전략으로 인식이 확산
- 빠른 기술개발 속도와 제품 수명주기 단축으로 제품개발, 생산, 마케팅, 사후 고객관리 등 전체 공급망 관리의 효율성이 낮아지면서, 외주 생산을 확대하는 대신 제품개발 및 마케팅에 핵심 역량을 집중하는 방식으로 경쟁력 강화
- 또한, 외주 주문생산 대상분야는 기업의 핵심 고부가가치 제품은 제외하고 자체 생산하는 전략을 통해 핵심 기술경쟁력을 보호하고 외주 생산을 통한 새로운 경쟁자 출현 예방
○ EMS/ODM 방식의 외주 주문생산 서비스 시장은 글로벌 기업의 전략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앞으로도 성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 기업의 시장진입보다는 분야별 기존 선도기업 중심으로 시장장악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임.
- 이러한 선도 기업 중심의 시장점유율 집중은 OEM 기업으로부터 가격압력 증가로 인한 수익률 감소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관련 기업 간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있으며, EMS분야 상위기업인 Foxconn, Jabil, Bechmark 등의 매출액 증가는 인수합병에 영향을 받음.
○ EMS/ODM 서비스시장에서 기업 간 인수합병은 1990년대는 생산능력, 규모경제 달성,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뤄졌으나, 최근에는 제품 디자인 역량 강화, 신규 고객 확보,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한 수익률 증대 등 전략적 목적 달성을 위한 인수합병이 최근 시장의 큰 특징
자료원 : iSupply, EMSnow, VentureOutsource, 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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