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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10대 수입수요 급증 유망상품 시리즈 - 항공 부품
2007-01-26 김주향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미, 10대 수입수요 급증 유망상품 시리즈 - 항공 부품

 

보고일자 : 2007.1.25

김주향 로스앤젤레스무역관

jhkim@kotrala.com

 

 

□ 항공 부품 유망상품 선정 사유

 

 o 미 상무성에서 발표한 수입 통계에 따르면 2006년 11월 기준, 우리나라는 HS 코드 8803에 해당하

    는 항공 부품 부분에서 미국의 수입 대상국 5위를 차지했음.

  - 또한 우리나라의 항공 부품 품목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대미 수출 증가율이 22.96%로 상위 5위 국

     가 중 일본 다음으로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음.

  - 우리나라는 1998년부터 대미 수출액이 1억 달러 이상을 뛰어넘어 매해 평균 10% 가량의 성장을

     보이다가 2004년부터 매해 평균 38%씩 성장해 2006년 2000억 달러 수출을 바라봄.

 

 o 우리나라는 군용기 관련 부품보다는 민항기를 포함한 상업용 항공 부품에 강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가운데 과거에는 부품 제조보다는 항공 조립, 정비, 기체 뼈대 제조에 치중했으나 최근 2,3년

    간 부품 부분에서도 경쟁력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수입통계

 

 o 수입규모

  - 2006년 11월 기준, 미국은 항공 부품을 52억 달러를 수입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23.75% 수입 증

     가를 보였음.

  - 주요 수입 대상국은 일본, 영국, 캐나다, 프랑스, 한국으로 모든 국가가 수입 증가를 보였음.

  - 우리나라는 2006년 11월 기준 약 1억 9000만 달러 규모를 수출해 시장점유율 3.71%를

     보였으며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22.96%의 증가율을 보였음.

 

Rank

  Country

Millions of US Dollars Imports %

Share%

Change

 

 

2004

2005

2006

2004

2005

2006

06/05

 

    World

3,636.329

4,209.347

5,208.980

100

100

100

23.75

1

     일본

782.774

937.237

1,295.624

21.53

22.27

24.87

38.24

2

     영국

658.713

778.514

933.663

18.12

18.50

17.92

19.93

3

    캐나다

572.495

594.481

718.655

15.74

14.12

13.80

20.89

4

    프랑스

344.761

363.781

425.460

9.48

8.64

8.17

16.96

5

     한국

102.817

156.999

193.046

2.83

3.73

3.71

22.96

           자료원 : 미 상무성

 

□ 미국 항공 부품 산업개요

 

 o 시장 규모

  - 미국의 항공 산업은 세계 최대규모로써 전 세계 시장의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이 14%, 일

     본이 5%, 그 외 기타 국가가 6%를 차지함.

  - 미국 항공 부품 시장규모는 2006년 기준, 450억 달러를 기록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1%의 증가율

     을 보였으며 2009년까지 매해 11.8%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미국 항공 부품 시장 규모 및 전망

                   자료원 : 미 상무성
 

o 산업구조     

  - 항공 부품 산업은 항공 제조, 조립, 개조, 정비에 쓰이는 부품 제조관련 산업으로써 크게 상업용 항공, 군용기, 개인용 항공 부분으로 분류돼 있음.

   • 항공 종류별 시장점유율은 상업용 항공이 55%, 군용기가 30%, 개인용 항공이 15%임.

  - 상업용 항공을 직접 디자인, 조립, 판매를 하는 보잉, 에어버스가 각각 60%와 3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군용기 제조업체로는 Lockheed Martin과 Raytheon, 개인용 항공은 General Dynamics, Raytheon, Textron이 대표 기업임.

   • 주요 항공 제조기업에 OEM으로 납품하는 업체는 GE와 Pratt & Whitney사와 같은 엔진, 날개, 동체 등을 제조하는 1차 부품 하도급업체임. GE는 핵심부품인 엔진 부품의 주요 바이어로써 시장의 80%를 점유함.  

   • 이 외에 기타 제품은 연 매출 1000만 달러 규모의 Honeywell과 Northrop Grumman사와 2500만 달러 미만 및 직원 수 150명의 중소기업이 대부분을 이룸.

   • 미국 내 항공 부품 관련업체는 약 1500개로 총 450억 달러의 생산액을 보임.

 

 o 제조 현황

  - 일반적으로 미국의 항공 부품 업체들은 엔진, 동체, 프로펠러, 회전 날개, 착륙 장치, 유압부품 등의 단일 항목에 치중한 특화 제품을 제조함.

  - 항공 부품 제조업체의 수익은 장기간의 계약 체결과 효과적인 경영방식에 좌우됨. 규모가 작은 업체일수록 고성능이면서 희소가치가 뛰어난 제품을 제조해야 수익이 보장됨.

  - 대부분의 부품 제조업체들은 항공 제조업체의 주문생산을 통해 납품을 하고 있는 관계로 특정 항공의 특정 부품을 특화 제조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장기적인 투자가 요구됨.

  - 미국 시장은 항공 생산 외에 항공 관리 및 정비 차원의 A/S  시장도 활성화 돼 있음.

   • 항공의 특성상 부품의 안전성을 관리 및 승인하는 FAA(Federal Aviation Adminstration)는 특정    

      기간 동안 사용된 부품의 정기적인 교체를 요구함.

   • 따라서 교체 부품 시장은 현재 미국에서 운항되고 있는 8000개의 상업 항공, 1만 6000개의 군용

      기, 22만 개를 대상으로 한 큰 수요를 보임.

 

 

o 유통구조

  - 일반 부품은 1차 부품 하도급업체에서 제공하는 입찰 기회를 통해서 제품을 납품함. 일반적으로 입찰은 특정 항공 제조를 위한 프로젝트를 위한 공급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항공 A/S  제품은 AAR Corp.과 같은 유통업체를 통해 납품할 수 있으며 OEM 부품 생산업체, 항공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정비업체를 통해 판매되고 있음.

 

 o 제품 규제

  - 항공 부품은 공해와 관련된 환경 문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미국의 환경보호청인 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로부터 강한 규제를 받고 있으며 직장 안전 및 건강을

     관리하는 OSHA(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에서 부품업체의 작업 환경에

     대한 까다로운 규제를 가함.

   - 미국 연방항공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의 규제는 미국 항공 산업 전체에 큰 영향력을  끼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함.

   • A/S용 부품을 포함한 모든 부품을 검사하고 승인하는 FAA는 신제품 검사는 물론 정기적인 정비를 통해 교체돼야 할 부품을 추출해 해는 작업도 담당함.

   • 따라서 모든 교체 부품을 포함한 모든 항공 부품은 반드시 FAA 승인을 받아야 함.

 

□ 구매 담당자가 제시하는 진출 전략

  

 o 항공 부품 관련 마케팅 업체인 The Air Group, Inc.사의 구매담당자인 Seong Y. Cho씨에 따르면

    항공 부품은 안전과 직결됐기 때문에 FAA로부터의 승인이 굉장히 까다롭고 장기간에 걸친 테스트

    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음.

   - FAA의 승인절차를 따르기 위해서는 FAA Form 8130을 이용해서 신청할 수 있음.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웹사이트를 참고 바람. http://forms.faa.gov/report_new.asp   

   - Cho씨에따르면 기술 제품 및 전자기기 제품이 승인을 받는 데에는 대략 10년이 걸리는 관계로 항공 부품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업체는 지금부터 연구 및 개발과 승인절차에 착수해야 됨을 강조 했음.

 

 o 우리나라가 진출 할 수 있는 유망품목은 네비게이션 시스템, 라디오 장비, 계기판 인스트루먼트와  

    같은 항공 전자 기기라고 함.

   - 항공 전자기기는 제품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대량으로 판매를 하지 않아도 수익을 많이 남길 수

      있는 품목임.

   - 우리나라는 일본, 캐나다, 영국에 비해 기술력이 부족한 상태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어야 초기 시

      장진입이 용이 할 것이라고 함.

 

 o 항공 부품 바이어가 국내외 항공 부품 공급업체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대표적인 웹사이트는

    Inventory Locator Service, Inc.와 Partsbase가 있음.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는 이들 웹사이트는

    항공 부품 제조업체와 항공 부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미국 바이어들을 연결해 주는 일을 감당하고

    있음.

  - Inventory Locator Service, Inc.

   • 전 세계 2만 개의 회원업체와 50억 개 이상의 부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마케팅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

   • 연간 구독료는 서비스 종류에 따라 다양하며  기본적인 베이직 서비스는 연간 2,970 달러임.

    웹사이트 주소 : www.ilsmart.com   

  - Partsbase

   • 전 세계 3500개 항공부품 업체가 회원으로 등록돼 있으며 1400개의 유통업체를 비롯한 정부기관, 항공사 등이 등록돼 있음.

   • 연간 구독료는 회원등급에 따라 다양한 가운데 평균 2000달러에서 2500달러임. 연간 100개의 부품만 검색할 수 있는 회원 구독료는 999달러이며 통합 서비스는 5000달러임.

   • 웹사이트 주소 : www.partsbase.com   

 

□ 시사점

 

 o 미국 항공 부품 주요 수입 대상국 5위인 우리나라는 일본, 영국, 캐나다, 프랑스 다음으로 두각을

    나타냄.

 

 o 자동차 부품 강대국으로 자리잡은 우리나라는 항공 부품 시장에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기술 개

    발을 통해 미국 항공 부품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음.

 

 o 항공 부품 구매 담당자에 따르면, 네비게이션 시스템, 라디오 장비, 계기판 등과 같은 항공 전자기

    기 제품의 진출이 유망한바,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미국의 항공부품 시장의 선점을 위해 세부적인

    진출 전략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 미국 바이어 전화인터뷰, First Research, World Trade Atlas, Gale,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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