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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변모된 러시아 미용 시장, 홈뷰티가 뜬다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0-08-11
  • 출처 : KOTRA

-  온라인 판매를 병행하는 현지 유통사 파트너십이 중요 -

- 코로나19 영향, 항균소독 기능성, 세정, 헤어 관리 등의 제품 전망이 밝아 -




'미인의 나라' 러시아의 미용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예사롭지 않은 발전을 거듭했다. 러시아 경기 침체와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러시아 미용 시장은 여성들의 남다른 외모 가꾸기로 성장이 멈추지 않았다. 다만 러시아 소득이 감소했기 때문에 미용 소비 패턴이 변화됐고 비용 절감을 위한 홈 뷰티 시장이 더욱 활발해진 것으로 보인다.

 

HS코드로 분류된 러시아 홈 뷰티 시장 유형

홈 뷰티 제품

HS Code

이미지

 헤어 제품(머리 염색)

330590

 Лучшие краски для волос - рейтинг хороших красок для волос 2020

스킨 케어 제품

(스크럽, 필링)

330499

external_image

매니큐어 제품

 (네일 광택)

330430

Лак для ногтей LULU PARIS С укрепляющей формулой | Отзывы покупателей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러시아 홈 뷰티 시장 개요

 

러시아의 향수 및 화장품 시장은 매출 규모로 세계 시장의 약 3%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유럽 지역에서 영국, 독일, 프랑스 다음으로 네 번째로 큰 규모로 알려져 있다. 2019년 기준 페이스 및 바디 스킨 케어 제품 시장이 2080억 루블(약 29억2000만 달러)이며 패키지 단위로는 24억 개에 달했다. 해당 수치는 7년 전 대비 2배가 성장한 것이다.

 

러시아 향수 및 화장품 시장 매출 규모 변화 추이

(단위: 십억 루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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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rCS research(https://prcs.ru/analytics-article/rynok-kosmeticheskih-sredstv/) 

 

러시아 화장품 시장을 세분화한다면 페이스 스킨 케어 제품이 19%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향수가 18%, 색조 화장품이 15%, 헤어 제품(관리 및 염색)이 15%, 샤워 제품이 9%, 바디 케어 제품 5%이다. 홈 뷰티 제품으로 헤어 제품(관리, 스타일링, 염색 등), 스킨 케어, 네일 아트를 대표적으로 선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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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헤어 제품

 

2019년 기준 러시아 헤어 제품 시장 규모는 1억7694만 달러로 전년대비 4.61% 상승했다. 주요 소비 연령대는 15세~64세로 다른 유형의 제품보다 범위가 넓은 편이다. 러시아 헤어 제품 시장의 큰 특징은 수입 의존도가 뷰티 제품 군 중 가장 낮다는 점인데 2017년 기준(최근 데이터 부재) 현지 제품 비중이 68.22%에 이른다. 헤어 컬러링(모발 염색) 제품 시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러시아 헤어 제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은 L’oreal, Revlon Inc, Procter&Gamble, Henkel AG & Co KGaA, Coty 등으로 매년 다양한 신상품을 출시하며, 시장 활동 중이다. 염색 및 헤어 스타일링, 모발 관리 제품을 가장 다양하게 포트폴리오 관리하고 있는 기업은 L’oreal, Revlon Inc, Procter&Gamble, Henkel AG & Co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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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ordor Intelligence research agency

 

스킨 케어 제품

 

러시아 미용 제품 중 온라인 구매가 가장 활발한 제품이 바로 스킨 케어 제품이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SNS를 통해 스킨 케어 방법, 다양한 가격 세그먼트 제품 리뷰, 브랜드 리뷰 등의 정보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소득 감소로 인해 구매력이 지난 2년 동안 저하됐으나 2018년부터 소폭 상승했다. 2019년부터 저가 대중 브랜드 선호도가 뚜렷해졌는데 특히 클렌저, 핸드 크림 등이 저가 세그먼트에 집중되기 시작했다. 보습제, 안티 에이징(노화 방지) 제품은 여전히 프리미엄 브랜드가 인기를 유지 중이다.

 

경기 침체를 차츰 극복하기 시작했던 러시아가 2020년 코로나19로 경기 회복 불확실성이 가중되면서 러시아 화장품 소비자들은 가격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스킨 케어 제품이 할인된 가격에서 구매가 높아지고 있고 저가로도 질적 차이가 크지 않은 제품군(세안제, 핸드 크림 등)과 고가 프리미엄 제품군이 병행되는 복합 절충 소비 트렌드가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페이스 마스크는 단위 가격이 저렴하고 이미 러시아 시장에도 다변화돼 있어 가장 대중적인 스킨 케어 제품으로 부상 중이다. 페이스 마스크는 사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현대 여성들의 선호도가 더욱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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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네일 아트 제품

 

BusinesStat(시장분석기관)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러시아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6% 성장한 58억 루블(약 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시장 매출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다양한 가격 세그먼트 형성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네일 아트 시장은 수입 의존도가 74%로 매우 높은 편이다. 중국 수입 점유율이 2019년 기준 15.1%에 이르며 현지 최대 제조사는 Glenmark Pahrmaceuticals이다. 러시아는 네일 아트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벨라루스가 45% 이상을 점유하고 있고 최대 바이어는 EHL International Logistics(수출의 5.2% 점유)이다. MediaScope(시장분석기관)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러시아 네일 아트 제품의 온라인 구매가 전년대비 12%가 증가했고 러시아 여성고객의 25.5%가 6개월에 한 번씩 네일 아트 서비스를 받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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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ebiz Group(Market of Manicure and Pedicure Products in Russia – 2020)

 

코로나19가 미친 러시아 홈 뷰티 시장 변화

 

코로나19 발발 직전까지 러시아 뷰티 시장은 연 5~7% 사이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었다. 세계적으로도 러시아 시장이 부각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발생으로 그 트렌드 방향이 변화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러시아 뷰티 시장의 변화는 크게 1) 매장 방문이 아닌 나홀로 미용인 홈 뷰티로 전환, 2) 온라인과 SNS을 통한 정보 수집과 구매 활동 확대, 3) 소득 감소에 따른 저가와 고가 소비 양극화, 4) 방역(소독제 등)과 연관된 제품 관심 확대로 나눠볼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의 러시아 홈 뷰티 시장 트렌드(시장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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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 홈 뷰티 제품 수입 동향


HS코드 330590(모발 제품), 330499(피부 관리 및 메이크업 제품), 330430(네일 아트 제품)의 러시아 수입 통계상 2020(1~5) 동안 모두 감소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모발 제품과 피부 관리 및 메이크업 제품 수입은 증가세를 유지했고 특히 피부 관리 및 메이크업 제품은 러시아 전체 수입국 중 2위를 기록했다.

 

러시아의 모발 제품 주요 수입국(상위 5)은 이탈리아, 벨기에, 프랑스, 독일, 스페인이며 한국은 상위 8(2020년 기준) 수입국이다. 2019년까지 연 26000만 달러를 수입했고 20201-5월 사이는 전년동기대비 7.8%가 감소했다. 대벨기에 수입은 해당 기간 38.7% 증가했고 대한국 수입은 17.61%가 증가했다. 피부 관리 및 메이크업 제품은 프랑스가 1위로 20201~5월 동안 전년동기대비 19.9% 감소하고 2위인 한국 수입은 7.45% 증가했다. 상위 5위 중 한국을 제외한 모든 수입국들은 해당 기간 감소세였다. 네일 아트 제품은 중국, 캐나다, 프랑스, 폴란드, 미국이 상위 5위 수입국들이며 캐나다를 제외한 모든 국가들이 감소세를 보였다. 한국은 13위이며 21만 달러에 그쳤다.


홈 뷰티 제품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HS코드

상위 5개국

2017

2018

2019

2020

(1- 5월)

2019

2020

(1-5월)

증감률 18/19

증감률
 19/20

(1-5월)

1)   330590 모발 제품


전 세계

241.48

265.11

267.53

88.23

100.00

100.00

0.91

- 7.81

1

이탈리아

43.008

53.98

55.21

17.42

20.64

19.75

2.27

5.05

2

벨기에

34.18

38.22

32.89

14.71

12.30

16.68

- 13.93

38.72

3

프랑스

18.72

22.83

29.49

9.21

11.03

10.45

29.17

- 7.90

4

독일

34.49

33.75

29.34

8.22

10.97

9.32

- 13.07

- 31.09

5

스페인

18.72

16.41

16.21

5.32

6.06

6.03

- 1.22

- 16.99

8

대한민국

4.17

6.32

9.63

3.73

3.60

4.24

52.34

17.61

2) 330499 피부관리 및 메이크업용 화장품


전 세계

683.31

789.008

855.72

289.41

100.00

100.00

8.46

- 13.69

1

프랑스

224.38

244.86

255.44

80.04

29.85

27.66

4.32

- 19.90

2

대한민국

53.11

91.96

126.59

54.75

14.79

18.92

37.66

7.45

3

폴란드

63.90

67.701

61.28

22.72

7.16

7.85

- 9.48

- 13.53

4

미국

55.71

62.84

71.58

21.51

8.37

7.44

13.91

- 19.21

5

독일

53.97

53.35

52.41

16.86

6.13

5.83

- 1.75

- 25.01

3) 330430 메니큐어, 페디큐어 제품

 

전 세계

56.08

45.24

45.55

10.29

100.00

100.00

0.68

- 37.13

1

중국

56.08

45.24

45.55

1.82

15.10

17.69

18.27

- 32.00

2

캐나다

0.02

0.88

3.11

1.57

6.83

15.30

253.04

76.64

3

프랑스

8.12

6.00

3.66

1.43

8.04

13.92

- 38.96

- 7.02

4

폴란드

3.82

3.28

3.55

1.102

7.81

10.71

8.26

- 26.70

5

미국

6.24

5.59

3.79

0.906

8.33

8.81

- 32.23

- 42.05

13

대한민국

0.59

0.74

2.08

0.21

4.58

2.06

178.5

- 69.64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Global Trade Atlas)

 

기업 동향

 

판매 기준으로 러시아 최대 화장품 회사는 L’oreal, LVMH, Proctoer&Gamble, Besides, Coty 등이며 Coty사의 성장 속도가 주목할 만한 상황이다. Coty는 영국 회사로 2015년 Wella(독일)를 인수한 바 있고 Wella사는 2005년에 Procter&Gamble이 지분 참여한 바 있다. 현재까지 L’oreal사가 러시아 화장품 시장의 14%를 점유하고 알려져 있으며, 다국적 기업들인 Unilever, Beiersdorf 등과 경쟁 중이다. 러시아에 진출한 외국계 다국적 기업들은 대부분 브랜드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용 전문 소매점과 하이퍼 마켓으로 직접 유통하기도 한다.

 

러시아 현지 제조사들은 외국계 다국적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에서 차별성을 두기 위해 허브 화장품 제조에 주력하고 있다. 러시아 소비자들은 현지 민간요법으로 미용에까지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화장품 제조사들도 이런 문화를 충분히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천연 재료로 제조된 미용 제품은 스킨 케어, 목욕 용품, 데오드란트, 헤어 관리 및 스타일링까지 다양하다. 최근 Natura Siberica, Estel, Faberlic사는 스킨 케어, 모발 제품으로 외국계 기업들과 경쟁 중이며 Natura Siberica는 시베리아 천연 재료를 활용한 화장품으로 대중화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러시아 주요 미용 제품 제조사

업체명

(로고)

설립 장소 및

연도, 수익

임직원

제품

코멘트

"Unicosmetic" LLC

(ESTEL trademark) 

external_imagehttps://estel.pro/

1999,

상트페테르부르크 

1억2260만 달러

800

 Estel Краска-уход De-Luxe Базовые тона 7/77 русый коричневый интенсивный 60 мл — купить в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е OZON с быстрой доставкой

 - 브랜드명 ESTEL 로 헤어제품 생산

 - 러시아, 발트해 국가,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몰도바 등 주변국 포함 150개 국가에 판매망 보유

ARAVIA LLC

external_image

https://aravia-prof.ru/ 

2009,

모스크바

220만 달러

40

Профессиональная косметика Aravia Professional (Россия) купить || Каталог косметики Аравия - ShopHair.RU

 - 탈모 및 파라핀 치료 전문 화장품 생산기업

Severina

external_image

http://www.severina-msc.ru/ 

2005,

모스크바

68만 달러

20

 

№ 110 Капельная сушка лака Severina® Top coat 10 ml

 - 색조화장품 개발, 생산 및 홍보

 

Faberlic

external_image

https://new.faberlic.

com/ru

1998,

모스크바

3억7334만 달러

1500

Пилинг для лица Faberlic Микродермабразия и энзимный микропилинг | Отзывы покупателей

 - 직영 판매 기업

 - 코스메틱, 의류, 악세서리, 신발 생산

MASURA

external_image

https://masura.ru/

2002,

모스크바

N/A

external_image

 - 매니큐어 제품 생산

Natura Siberica 

external_image

 https://naturasiberica.ru/

2007,

모스크바 

3958만 달러

505

NATURA SIBERICA: Пилинг для тела Арктические цветы, 180 мл.

 - 안면, 바디 및 헤어 케어용 천연 코스메틱 생산

 - 러시아 내 유럽 바이오 표준 EU 834/07 인증을 받은 유기농 농장 4곳 소유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Interfax

 

러시아 미용 제품 시장 진출 주요 외국계 벤더

업체명

(로고)

설립 장소 및 연도,

수익(2019)

주요제품

하이라이트

Wella AG

WELLA HOME

https://www.wella.com/

professional/en

US/home

1880,

독일  

2억946만 달러

(러시아)

Отзывы о Профессиональная краска для волос Wella Color Touch plus 

 - 헤어제품 생산기업, 머리 염색 제품 전문생산

 - 2003 the Procter & Gamble에 인수됐으나 2015 British Coty Inc.에 매각(https://www.coty.com/)

 - Londa ProfessionalWella AG Company의 자회사

 - Wella AG는 1994년 이후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보유

Londa Professional

LONDA PROFESSIONALhttps://www.londaprofessional.

com/countryselector

 external_image

L'Oréal S.A.

L'Oréal logo.svghttps://www.loreal.com/en/

1909,

프랑스

8억6198만 달러

(러시아)

Краска для волос L'Oreal Paris "Preference", оттенок 8.23, Розовое Золото купить за 590 ₽ в интернет-магазине Lamoda.ru

 - 1990년 소련과 프랑스의 공동법인 설립 이후 러시아 내 운영됐으며, 러시아 및 CIS에 지부 설립

 - 2010년 러시아 내 L'Oréal group 최초의 공장이 모스크바 인근 칼루가 지역에 설립됐으며, L'Oréal Paris Garnier의 제품 생산

Unilever

Unilever.svg
https://www.unilever.ru/ 

https://www.chistaya-linia.ru/natura/#ecomarafon

1929,

영국-네덜란드 다국적  기업(런던, 로테르담)

11억4000만 달러

(러시아)

external_image Chistaya Linia

(클린라인) 마스크

 - 1998년 이후 활동

 - Unilever 제품에는 식품, 청량음료, 청소용품, 커피, 애완동물 사료, 미용제품, 개인 관리, 약품 등이 포함

 - 2011 UnileverChistaya Linia(클린 라인), Chernyi Zhemchug(블랙 펄)등의 제품을 보유한 러시아 최대 미용 전문기업 “Kalina”를 3억9000만 유로에 인수

Shiseido

http://www.shiseido.ru/Shiseido logo.svg

1872

일본

https://www.letu.ru/common/img/uploaded/skuImageFolder/SHIJ33333GT.jpg

(머리염색 제품)

 - 다국적 퍼스널 케어 생산 기업으로 스킨케어, 헤어케어, 코스메틱 및 향수 등 생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코스메틱 기업 중 하나

 -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보유

Avajar Co. Ltd

https://static.tildacdn.com/tild3134-3432-4531-b166-376632666537/kjuj.png

http://www.avajar.co.kr/

https://avajar-russia.com/home

2017,

대한민국

   68만 달러 

(러시아)

 

AVAJAR perfect V Lifting Premium Mask, в 1 уп. 5 шт.

 - 홈케어 전문 코스메틱 생산기업

 - 러시아 웹사이트 보유

 - 러시아 공식 대표사무소는 NEO Group

Gigi Cosmetic Laboratories

https://en.gigi.co.il/wp-content/uploads/2014/03/logo-b.png

https://www.gigi.co.il/

1957,

이스라엘

Пилинг для лица GIGI Peeling Regular - «Помогает в борьбе с несовершенствами! » | Отзывы покупателей

 - 코스메틱 제품 생산기업

 - 러시아 공식 대표사무소는 Amedis LTD

Yves Roc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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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ves-rocher.ru/

1959,

프랑스 

1억1749만 달러

Отзыв о Обновляющий растительный пилинг Yves Rocher | Моя находка у Ив Роше. Делает кожу гладкой и нежной как у персика. Советую.

 - 세계적인 코스메틱 및 뷰티 브랜드

 - 러시아 내 대표사무소 보유

Creative Nail Design

(CND)

https://cnd-russia.ru/

1979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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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니큐어 제품 생산기업

 - ACADEMY EXPERT는 러시아 내 CND 공식 판매점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Interfax

 

러시아 시장에서 대표되는 유통사로는 L’etual, Ozon, Wildberries, Gradient, Podruzhka 등이며 Ozon과 Wildberries는 온라인 유통 전문 기업이다. L’etual은 러시아 최대 미용 전문매장 체인을 보유하고 있고 Gradient는 FMCG으로 유명하며, Podruzhka는 각 매장에 한국 특별코너를 보유하고 있다는 게 특징이다. Korea Trade는 한국 제품이 주력이고 Amarilis는 온라인 구매 사이트에 한국 화장품 전용 코너를 두고 있다.

 

러시아 미용 제품 시장의 주요 유통기업

업체명

(로고)

웹사이트

이메일

전화

비고

"ALKOR & KO" – “L'Etoile” 

Л'Этуаль - Atrium ТРК Парк Хаус Санкт-Петербург

https://www.letoile.ru/

letoile@alkor.co.ru

+7 (495) 6503684,

+7 (495) 6943403,

+7 (495) 9371231,

 +7 (800) 2002345

 - 1992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1억18만 달러

 - 영업 네트워크는 러시아 내 여러 도시에 위치한 소매점. 코스메틱 및 향수가 주요 제품

OZON.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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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ozon.ru/

info@ozon.ru

+7 (495) 2321000

+7 (495) 2321033

+7 (495) 5102727

+7 (495) 6041008

+7 (495) 7442961

+7 (495) 7759420

 +7 (800) 2346006

 - 1998년 설립

 - 2019년 수익: 5억830만 달러

 - OZON은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중 하나. 24개 카테고리에 200만 개 이상의 상품 진열

Wildberries

Wildberries отзывы о компании, обзор, контакты

https://www.wildberries.

ru/

sales@wildberries.ru

+7 (495) 6637296,

+7 (495) 7755505,

+7 (495) 7755548,

+7 (495) 7881590,

+7 (495) 7899617,

 +7 (800) 7755505

 - 2004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1862만 달러

 - 의류, 신발, 전자제품, 아동용품, 가정용품 및 기타 물품을 판매하는 국제 온라인 스토어

 - 러시아 및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등에서 운영

 - 2020년 1월 EU 시장 운영을 시작해 폴란드에서 판매, 2020년 5월부터 슬로바키아에서 판매

Gradient L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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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gradient.ru/

gradient@gradient.ru

+7 (495) 933-60-00

 - 1991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1억663만 달러

 - Gradient는 러시아 내 선두 FMCG 유통, 수입 및 생산기업

 - 향수 및 화장품, 가정용 화학용품, 아동용품, 가정 및 휴식 용품, 개인 위생 및 관리 용품 유통

TABER TREID LLC – “Podruzhka”

Подружка

https://www.podrygka.ru/

secretary@taber.ru

+7 (495) 3802828(Ext. 201),

+7 (495) 3802828,

+7 (495) 3802829,

+7 (800) 7074747,

+7 (812) 3844447,

+7 (911) 2618881,

+7 (926) 5205235,

+7 (965) 2740498,

+7 (967) 1592637,

 +7 (985) 7769962

 - 1996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2억4304만 달러

 - 모스크바 및 인근 지역에 여성용 제품 전문 매장 네트워크 운영

 - 웹사이트에 한국 제품 전용 섹션 보유

Astoria Cosmetic (L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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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astoriacosmo.ru/

astoria@kosmetik.ru

+7 (831) 2821011,

+7 (495) 1201010,

+7 (812) 3092233,

 +7 (812) 4485139

 - 1995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2047만 달러

 - 러시아 및 CIS 국가 내 Hair Company(이탈리아), Periche(스페인), KEUNE Haircosmetics(네덜란드)의 제품 독점 판매 

 - 2011년 이후 브랜드 OLLIN Professional로 헤어코스메틱 제품 생산 판매(https://ollinprofessional.ru/en/)

Korea Trade LLC

https://koreatrade.ru/img/logo.png

https://koreatrade.ru/

info@koreatrade.ru

+7 (800) 500-67-27

+7 (495) 120-97-00

 - 2018년 설립, 모스크바 지역

 - 2019년 수익 : 290만 달러

 - 한국 화장품 브랜드별 도매 전문

OPTPROFKOS LLC –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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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psopt.ru/

optprofcos@mail.ru

+7 (800) 707-34-70

 - 2013년 설립, 모스크바 지역

 - 2019년 수익 : N/A

 - 전문가용 헤어 및 화장품 도소매

PERFEKT LLC – “FAR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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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farus.spb.ru/

info@farus.spb.ru

+7 (812) 6430119,

 +7 (921) 3636304

 - 2012년 설립, 상트페테르부르크

 - 2019년 수익: N/A

 - 향수 및 화장품 도매

AMARYLIS L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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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marylis.ru/

eshop@amarylis.ru

info@amarylis.ru

+7 (499) 4920200,

+7 (499) 4922000,

+7 (499) 7045575

 - 2010년 설립, 모스크바

 - 2019년 수익: 193만 달러

 - 향수 및 코스메틱 도매

 - 웹사이트에 한국 제품 전용 코너 보유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Interfax

 

시사점

 

러시아 홈 뷰티 시장이 발달하게 된 배경은 1) 온라인 쇼핑몰 발달, 2) 코로나19의 의무 격리, 3) SNS 마케팅 확대 등이다. 이와 관련 온라인 유통을 병행하고 있는 현지 유통사와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하며, 코로나19 관련 방역 및 웰빙 제품으로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 한편, 러시아 시장에 진출한 다국적 외국계 벤더와 같이 브랜드화와 대중화도 매우 중요한 마케팅 전개 방법이다.

 

2019년 기준 러시아 미용 제품 구매 패턴(온라인 구매 증가율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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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ediaScope

 

Natura Siberica 창립주 Andrey Trubnikov 대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로 소독제 기능이 부가된 핸드 크림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코로나19 의무 격리 동안 온라인 판매량이 급증했고 향후 6개월 이상 세정제(구강 청결, 손 세정제, 폼 클린져, 헤어 샴푸 등)도 코로나19 영향으로 판매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관세 및 인증

 

아이템

HS Code

수입관세

증명서

헤어 제품

(염색제 포함)

330590

 6.5%

 관세동맹 기술규정 준수 선언  009/2011 

"향수 및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하여"

스킨 케어 제품

(스크럽, 필링 포함)

330499

6.5%

매니큐어 제품

 (네일 광택제 포함)

330430

6.5%

자료: IFCG Analytics & Legislation

 

  • 유용정보: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InterCHARM Autumn 2020

아이템

  •  - 코스메틱
  •  - 미용술을 위한 도구 및 장비
  •  - 미용업
  •  - 메이크업, 네일 서비스
  •  - 마사지
  •  - 스킨케어 제품
  •  - 머리 염색 제품

장소 및 도시

Crocus Expo, 모스크바

기간

 2020년 10월 28~31일

주최

Reed Exhibitions

웹사이트

https://www.intercharm.ru/en-gb.html

 

전시회명

"Golden Comb" 2020 

아이템

 - 네일 서비스

 - 미용업

 - 스포츠 및 피트니스 서비스

 - 스파 산업

장소 및 도시

VDNH-EXPO UFA, Ufa city, Mendeleev street 158, 우파

기간

2020년 8월 19~22일

주최

Bashkir Exhibition Company

웹사이트

https://krasotabvk.ru/en/

 


자료: 관련 뉴스 및 보고서(Interview with Andrey Trubnikov, founder of cosmetic brands Natura Siberica, Organic Shop https://www.vedomosti.ru/business/articles/2020/04/22/828744-zabudut-tratah / PrCS research https://prcs.ru/analytics-article/rynok-kosmeticheskih-sredstv/ / Mordor Intelligence research agency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industry-reports/russia-salon-haircare-market-growth-trends-and-forecast / How sales of cosmetics have changed in a pandemic https://www.kommersant.ru/doc/4327532 / Coronavirus changes https://kaliningrad.rbc.ru/kaliningrad/20/04/2020/5e9db1a89a7947765e7453dc),  Tebiz Group(Market of Manicure and Pedicure Products in Russia – 2020 https://marketing.rbc.ru/research/43581/), Mordor Intelligence research agency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industry-reports/russia-salon-haircare-market-growth-trends-and-forecast), IFCG Analytics & Legislation (https://www.ifcg.ru/en/),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Spark Interfax(기업정보 유료서비스),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Global Trade Atlas (www.gtis.com),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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