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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이 불러온 中 선풍기 시장의 새바람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0-06-23
  • 출처 : KOTRA

- 다양한 소비 수요가 선풍기의 기능화, 프리미엄화, 스마트화를 촉진 -

- 열대야, 코로나19(에어컨 사용 제한)로 선풍기 판매량 증가 -

 

   


선풍기 판매량 상승, 혁신적 신제품이 수요 견인


전통적인 선풍기의 기능은 더위를 없애는 것이다. 하지만 에어컨 보급률이 점차 높아지면서 선풍기는 유행이 지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선풍기들이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되기 시작하며 시장에는 날개없는 선풍기, 서큘레이터 선풍기 등 신형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돼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종류의 선풍기들은 안정성, 편리성, 저비용 등을 장점으로 기존 에어컨 시장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동시에 소비자의 새로운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중국 내 선풍기 판매는 내수나 수출을 막론하고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오피스 빌딩의 중앙 에어컨 사용이 제한되면서 선풍기의 수요가 확대돼 판매량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2013~2017년 중국의 가정용 선풍기 생산량은 지속 증가했다. 2017년 중국의 가정용 선풍기 생산량은 1억8643만 대에 달하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5.73% 증가한 것이다. 그러나 2018년에는 생산량이 처음으로 하락해 1억8014만 대를 기록했으며 -3.37%의 성장율을 기록2019년 선풍기 생산량은 다시 회복돼 2019 1~10월 생산량은 1억7429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했다. 


2013~2019년 중국 가정용 선풍기 생산량

단위: 만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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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국가통계국


컨설팅사인 중이캉(中怡康)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선풍기 판매량은 4163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14.8% 하락했으나 판매액은 116억8000만 위안을 기록해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다시 말해 '판매량은 줄었지만 판매액은 성장(量降)'한 것이다. 


2019년 중국의 경기가 하락하며 부동산, 제조업 등이 비교적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글로벌 무역전쟁의 영향으로 가전제품 시장도 위기를 맞았다. AVC(奥维)의 자료에 따르면 2019 1~9월 중 중국 가전제품 전체 시장의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하락했다. 이와 함께 선풍기 또한 해당 기간 내 판매액은 10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의 저성장을 기록했다. 하지만 고무적인 부분은 온라인 전자상거래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선풍기의 판매 규모가 그 이후 점진적으로 살아나고 있다는 점이다. 


중이캉 환경전기(中怡康)시장조사감독 마쟈()에 의하면 소비자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지난 5년간 생활가전제품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소비자의 환영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발전속도가 비교적 빠른 가전제품들은 기술혁신을 통한 2차 업그레이드를 겪게되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선풍기라고 할 수 있다. 선풍기는 기술적 업그레이드와 기능 혁신, 틈새시장 공략 등을 통해 여름철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다시 불러일으키며 진화하고 있다.


2019년 1-9월 중국 가전 시장 종류별 규모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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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아오웨이(奥维)


2018년 선풍기 시장은 메이디(Midea), 아이메이터(AIRMATE), 거리(GREE) 1, 2, 3위를 차지했고 전체 시장의 77%를 점유했다. ZDC연구센터의 자료에 따르면 메이디(Midea)는 현재 2위와 큰 격차를 두고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35.7%에 달한다. 그 뒤를 이어 아이메이터(AIRMATE)와 거리(GREE)가 2, 3위를 유지하며 각각 23.0% 18.3%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18년 중국 선풍기 시장 브랜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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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ZDC연구센터


선풍기의 종류별 시장점유율은 스탠드형 선풍기는 메인제품으로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각각 50% 내외의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큰 인기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타워형 선풍기, 에어컨 선풍기, 날개없는 선풍기가 비교적 높은 안정성과 청량감 등을 장점으로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비교적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2019년 2분기 중국 선풍기 종류별 점유율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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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선풍기의 유통 통로 역시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전통적인 가전제품 전문판매점, 백화점, 마트, 도매상, 전문매장 외에도 온라인 전자상거래 또한 매우 중요한 판매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온라인 상의 판매 형식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어서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판매 이외에도 라이브 커머스(방송), SNS 등을 활용한 새로운 판매 형식이 생겨나고 있으며 많은 선풍기 업체가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선풍기시장의 프리미엄화, 스마트화 추세


올 여름에는 선풍기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판매량도 증가하고 있다. 음성인식이 가능한 스마트 선풍기, 자연의 바람을 느낄수 있는 서큘레이터 선풍기,  날개없는 선풍기, 귀엽고 심플한 디자인의 가정용 선풍기, 업무용 미니 선풍기 등이 모두 인기를 끌고 있다. 2019년 선풍기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는데 특히 2019 '6·18 쇼핑데이' 행사를 통해 선풍기의 판매액과 성장률 모두 타 전자제품을 제치고 전년 동기 대비 1위를 차지했다.


2019년 중국 '6·18 쇼핑데이' 가전제품 종류별 판매액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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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제품 유형별로는 서큘레이터 선풍기, 타워형 선풍기, 스탠드형 선풍기 등이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눈에 띄는 판매율 상승을 보여줬다. 많은 가전제품 기업과 브랜드들이 제품개발이 어렵지 않고 시장 진입이 쉬운 스탠드 선풍기의 판매에 뛰어들면서 시장 경쟁이 과열되고 이에 따라 브랜드의 집중도와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


제품 유형별 판매 비중은 스탠드 선풍기의 점유율이 가장 높은 60.46%를 차지하며, 전년대비 1.57% 성장했다. 서큘레이터 선풍기는 동기 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4.41%를 기록 날개없는 선풍기는 평균 가격이 4090위안에 달해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019년 중국 선풍기 유형별 오프라인 판매 비중

단위: 위안, %

규격

사진

점유율

증감률

평균 가격

스탠드 선풍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1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3pixel, 세로 424pixel

60.46

+1.57

263

에어컨 선풍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1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4pixel, 세로 394pixel

12.34

-1.07

774

 박스형 선풍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17.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7pixel, 세로 351pixel

7.78

-3.06

186

타워형 선풍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19.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76pixel, 세로 446pixel

6.15

+0.96

573

서큘레이터 선풍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2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6pixel, 세로 355pixel

5.65

+4.41

513

기타

-

4.0

-2.09

189

날개 없는 선풍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23.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6pixel, 세로 278pixel

1.88

+0.43

4,090

탁상용 선풍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ip_image025.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70pixel, 세로 390pixel

1.74

-1.14

396

자료: 오우워이윈왕(奥维)


최근 출시되는 선풍기의 경우 APP을 통한 조작이 가능해지는 등 스마트화하는 추세다. 또한 선풍기의 고급화 및 기능화를 통해 자연바람에 가까워지고 있으며, 비교적 작은 소음  등 소비자의 체험감과 실용적인 측면을 중시하고 하다. 가전제품 관련 전문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앞으로 공기정화 선풍기가 히트상품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서큘레이터 선풍기의 경우 올해들어 가전제품 판매기업이 1순위로 추천하는 제품이다. 전통 선풍기에 비해 제품 사이즈는 작지만 바람은 더욱 강하고 사용 시 소음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최근 2년간 소비자의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날개없는 선풍기는 벽걸이 스타일이 출시됐고 공기정화 살균, 가습 등의 기능도 추가돼 사용하기 더 편리하게 만들어졌다. 가격의 경우 일반 브랜드는 400~500위안이며, 프리미엄 선풍기는 3000위안에 달하는 등 비교적 고가이다. 이와 더불어 소형 미니 선풍기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크게 휴대용과 목걸이형이며, 다양하고 재미있는 디자인으로 학생과 젊은 세대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 일부 기업의 경우에는 선풍기에 한방약재를 넣어 살균 소독 기능을 내세우는 건강 선풍기를 개발하는 등 소비자의 수요와 트렌드에 발맞춘 여러 아이디어형 제품들이 지속 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니 선풍기가 SNS에서 인기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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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타오바오(淘宝网)

 

시사점


최근 에어컨과 선풍기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선풍기의 업그레이드는 주로 제품의 다양화, 혁신적 기술개발, 디자인 등 세 가지 부분에 집중돼 있다. 향후에도 더욱 많은 브랜드들이 제품의 프리미엄화와 스마트화를 제품의 발전 방향으로 삼아 차별화되고 기능적으로 융복합된 다양한 선풍기를 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소비자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이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잡음에 따라 음이온, 공기정화, 모기퇴치, 활성탄 정화와 조명기능 등 기능성 선풍기가 개발돼 소비자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시킬 것이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제품 업그레이드 요구와 소비 트렌드에 근거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에 더욱 신경써야할 것이다.


중이캉(中怡康) 시장연구원 마쟈()에 의하면 올해의 히트 선풍기는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는 제품으로 더위를 식히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공기순환, 공기정화 등의 부가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해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량 급증 현상이 나타나면서 선풍기는 앞으로 아래와 같은 발전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1. 우수한 품질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 평이 좋은 중·고급제품 

 2. 건강기능과 편안함에 중점을 둔 새로운 제품으로 공기정화, 살균소독, 공기청정 기술이 반영된 혁신 제품

 3. 냉난방, 가습, 스탠드 겸용 선풍기 제품

 4. 스마트홈과 결합된 고효율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제품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아오웨이(奥维), 타오바오(淘宝网),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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