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획기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남아공 필기구 시장 진출
2020-01-03 최다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 디지털 기술 발달로 수요 하락에도 불구, 샤프펜슬(mechanical pencil) 같이 편리한 제품은 판매 꾸준 -

- 품질과 가격경쟁력은 기본, 기능 및 디자인에서 획기적인 제품 진출 기대 -

 


 

□ 세계 디지털 기술사용의 급증으로 필기구 수요 하락세

 

 ㅇ 2019년 남아공 필기구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가 계속 감소하여 향후 수년 간 계속 될 것으로 예측됨.

  - 어린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펜과 연필을 사용하지만 교육 기관들은 디지털 교육 도구 및 시설을 구입하기 위해 정부 보조금을 받아가며 디지털 교육 수단을 갖추고자 하는 추세로, 어린이들은 집과 학교에서 디지털 기술에 점점 더 많이 노출되고 있음.

  - , 이메일 전송이나 문자 메시지와 같은 일반적인 디지털 통신 기술사용은 전통적인 필기도구의 필요성이 줄어들면서 샤프펜슬(mechanical pencil)을 제외한 모든 필기구 부문에 대한 수요가 감소함.

 

남아공 카테고리별 필기구 판매량

(단위: 천 개)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색칠

36,436.8

36,931.8

37,554.7

38,026.0

37,546.6

36,899.0

마커 및 형광펜

21,528.3

21,609.3

21,794.5

21,929.8

21,677.5

21,458.0

연필

18,348.4

18,557.2

18,521.5

18,298.2

17,880.6

17,443.7

33,434.0

33,359.5

32,962.3

33,016.1

32,306.4

31,737.2

필기 부속품

33,682.4

33,966.1

34,000.9

34,058.7

33,962.1

33,706.8

총 필기구

143,429.9

144,424.0

144,834.0

145,328.8

143,373.2

141,244.7

자료원: Euromonitor

 

  - 그럼에도 불구하고 Euromonitor Writing Instruments in South Africa 보고서에 따르면 샤프펜슬 종류는 2019년 필기도구 부문 중 4%로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히 2019년에도 긍정적인 판매량 성장세를 보임.

 

남아공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필기구

EMB000025202eef

자료원: The South African Ninjitsu Federation

 

□ 남아공 필기도구 시장 트렌드

 

 ㅇ 저렴한 제품을 찾는 남아공 사람들

  - 남아공 필기도구 시장의 수요 감소에 따라 판매자들이 대량 판매나 가격 할인으로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는 현상이 계속 일어남. 

  - 불안정한 경제로 남아공 사람들은 구매 시 제품의 가성비와 유용성을 먼저 고려하는 편이며, 개학 기간과 같은 연중 특정 할인 기간에 많이 구매함.

  - 문방구점/사무용품점과 같은 소매업체들 중 기본 필기구를 묶음으로 대량 판매하는 전략이 많은데 이로 인해 향후 몇년 동안 단가가 계속 증가할 것이며, 소비자들은 슈퍼마켓이나 여러 가게들의 저렴한 제품 및 개인 상표 필기구를 찾게 될 것으로 예상됨.

 

 ㅇ 남아공 필기도구 시장 중 유일하게 샤프펜슬의 판매량만 성장세

  - 2019년 많은 필기구의 수요가 감소되고 향후 수년 동안에도 계속 감소될 전망이나 샤프펜슬은 계속해서 높은 판매량을 보일 것

  - 학생들은 기존 연필을 계속 깎는 것보다 계속 심이 뾰족한 샤프펜슬의 제품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

 

□ 남아공 필기도구 주요 브랜드 제품

 

 ㅇ Bic, 글로벌 명성과 새로운 기능성 제품으로 압도적인 선두 유지

  - Bic South Africa 2018년 전반적인 필기구 부문의 주도권을 유지하며, “그 외”에 속하는 작은 브랜드 및 판매자들의 시장 점유율까지 높이고 있고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 제품들을 제공하는 것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음.

  -  Bic 제품은 색연필, , 연필과 그 밖의 필기구를 포함한 여러 범주에 걸쳐 있으며, 가장 잘 팔리는 샤프펜슬에서 점유율을 많이 얻음. 또한, Bic은 “S” 곡면 고무 쿠션 그립으로 더 편리하게 잡을 수 있는 샤프펜슬, Bic Velocity Pro의 출시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로 선보이며 계속해서 선두로 앞섬.

  - 그리고 Bic은 남아공뿐만이 아닌 다른 국가들까지 모두가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Bic과 직원들이 자원봉사와 제품 기부를 통한 교육 부문에 대한 기여를 통해 긍정적 이미지 제고에 주력함. 이것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더 많은 신뢰와 존중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됨.

 

 ㅇ 소매업체들과 견실한 관계 유지로 Bic을 추격하는 다른 브랜드들

  - Silveray Statmark Co Staedtler South Africa (Pty) Ltd Bic을 가까이 추격하며 2018년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림. 이런 브랜드들은 넒은 유통망과 소매업체들과의 완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신뢰도를 쌓음.

  - 사인펜(마커)과 형광펜으로 유명한 Stabilo Boss와 펜의 Paper Mate Staedtler 등 다양한 종류의 펜과 연필로 구성된 각각의 브랜드가 매장 선반 공간의 선택 혜택을 볼 수 있어, 고품질의 제품과 우수한 내구성으로 소비자들을 유치함.

  - 가처분소득 감소로 많은 소비자들, 특히 취학 연령의 어린이가 있는 세대들은 계속해서 여러 소매업체들과 슈퍼마켓에서 더 저렴하거나 할인된 필기구를 찾는 반면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은 Bic, Pilot, Pentel과 같은 국제브랜드의 우수한 품질을 선호함. 이들은 잘 알려진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이 중소기업의 저가 브랜드에 비해 더 높은 품질 및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 무조건 저렴한 제품보다 훨씬 낫다고 판단함.

 

남아공 필기구 시장 브랜드별 점유율

(단위: %)

2014

2015

2016

2017

2018

Bic South Africa (Pty) Ltd

12.4

12.3

12.3

12.2

12.5

Silveray Statmark Co

11.3

11.3

11.3

11.2

11.4

Staedtler South Africa (Pty) Ltd

10.6

10.7

10.6

10.6

10.8

Max Frank Ltd

8.9

8.7

8.7

8.8

8.9

Pilot Pen SA (Pty) Ltd

5.3

5.3

5.3

5.3

5.3

Pentel Co Ltd

5.1

5.1

5.1

5.2

5.3

Faber-Castell AW (SA) (Pty) Ltd

3.5

3.5

3.5

3.5

3.6

Shneider Pty Ltd

2.3

2.3

2.3

2.2

2.3

Alplas Plastics (Pty) Ltd

1.5

1.5

1.5

1.5

1.6

NWL South Africa (Pty) Ltd

1.0

1.0

1.0

1.0

1.0

Massmart Holdings Ltd

0.7

0.7

0.7

0.7

0.7

Prima Toys & Leisure Trading (Pty) Ltd

0.6

0.6

0.6

0.6

0.6

National Stationery cc

0.2

0.2

0.2

0.2

0.2

그 외

36.5

36.8

36.8

36.9

35.9

총 필기구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영어)

The Business Show South Africa

전시회명 (한국어)

남아공 비즈니스 쇼

전시품목

사업 마케팅, 컨설팅 및 보험 회사 등 참가와 함께 사무용품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요하네스버그) 2020 7 29 ~ 30Gallagher Convention Centre

웹사이트

https://10times.com/business-expo-gauteng

 

전시회명 (영어)

Korea Consumer Goods Showcase

전시회명 (한국어)

아프리카 소비재 수출대전(KOTRA)

전시품목

소비재, 혁신제품 등

개최주기

매년

웹사이트

www.consumergoodskorea.com

 

□ 전문가 의견

 

 ㅇ 이미 한국 제품을 수입해서 유통하고 있는 현지 기업 T사는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해 매우 만족하지만 가격적인 부분에서 경쟁 브랜드 제품들에 비해 아쉽다고 전했으며, 수입 시 독점으로만 유통한다고 전함.

 

 ㅇ 현지 기업 I사 마케팅 담당자의 경우 현지 환율이 1달러에 14랜드 이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어 제품 수입 여부 결정에 품질도 매우 중요하지만, 가격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실정이라고 설명

  - 특히 한국에서 수입되는 필기류 중 관세가 15~20% 부과되는 품목들이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언급

 

□ 시사점

 

 ㅇ 세계 디지털 및 스마트화 추세에 따라 스마트폰 보급률과 인터넷 통신 인프라 발전 증가로 인해 남아공 회사들은 물론이고 학교들마저 정부 보조금을 받아서라도 디지털 설비를 갖추려고 하고 있는 가운데, 남아공 필기구 시장에도 스마트한 다기능 제품으로 빠른 진출 전략이 필요

  - 단순히 사용하기 편한 필기구 제품으로 마케팅하며 진출하기엔 감소하는 시장 수요나 기존 진출 기업들을 고려했을 때 성공 가능성이 낮음.

  - 미국 Livescribe사는 이미 스마트 터치펜과 볼펜을 합친 스마트 볼펜을 출시하기 시작했는데, 터치펜은 물론이고, 쓰자마자 각자 개인 계정에 동기화되어 저장되거나 특정 사물의 색을 스캔하여 그 색으로 글씨가 쓰여 지기도 하고, 쓴 글씨가 일정 시간이후 자동으로 지워지거나, 볼펜으로 쓴 글씨를 지울 수 있는 등 여러 획기적인 스마트한 기능성 제품으로 차별화 및 특수화 시켜야함.

 

 ㅇ 필기구가 이제 단순 기록 저장용이 아닌 음성 녹음 및 일시적인 메모를 하고 자동 동기화 등 필기도구의 용도 자체가 바뀌는 추세

  - 여러 기능을 내장한 필기구는 물론이고, 각 회사 로고 및 이름을 새겨주며 회사 사무실 용품 및 기업 선물용으로 접근하거나 다른 전자기기 제품 회사들과 협업하여 사은품이나 부속품으로 세트로 접근하는 등 새로운 기능 제품을 먼저 알리는 것이 중요

 

 ㅇ 플라스틱 비닐가방을 줄이기 운동 및 플라스틱 빨대 사용하지 않는 운동을 하는 등 남아공 또한 환경에 관심이 부쩍 늘어 친환경 자재 및 제품에 관심이 높음.

  - 친환경 에코 필기구에 대해 제대로 마케팅을 한다면 남아공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감각적인 디자인까지 고려한다면 더한 선호도를 얻을 수 있을 것

 

 ㅇ 앞서 언급한 남아공 현지 전시회는 필기구 전문 전시회는 아니지만, 여러 기업 및 창업주들이 전시회에 참가하므로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로 현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 자료원: Euromonitor,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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