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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통약초식품 시장 빠른 성장 전망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9-11-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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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2024년 미국 전통약초제품 시장 연평균 4.6% 성장을 지속 전망 -
- 진통제, 수면제, 기침/감기/알러지 치료제, 어린이용 건강보조식품 등 성장 예상 -
□ 미국 전통약초식품 시장 성장세
ㅇ 2014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미국 전통약초제품(herbal/traditional products) 시장 규모는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
- 미국 전통약초제품 시장은 2014-2019년 연평균 5.9%의 성장을 지속한 결과 2019년 시장 규모가 62억 5,270만달러를 기록함.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2024년 미국 전통약초제품 시장은 연평균 4.6% 성장을 지속해 2024년 시장규모가 62만 5,27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미국 전통약초제품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달러)
구분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스포츠웨어
6,252.7
6,587.4
6,904.5
7,216.8
7,530.0
6,252.7
자료원: 유로모니터, "Herbal/Traditional Products in the US (2019년 10월)" 참조
ㅇ 생활소비재 시장에서 천연 대체상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가 전통약초제품(herbal/traditional products) 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
- 합성 또는 화학 성분보다 천연 성분을 선호하는 것과 생활소비재에서 셀프케어 시장의 성장 결합해 최근 미국 시장에서 전통약초제품의 강한 성장세를 견인
- 의료비 부담 증가도 효능에 대한 과학적 증거 부족과 사용법에 대한 의학적 가이드라인 부재에도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전통약초제품에 관심을 보이게 만드는 요인으로 추정 됨.
ㅇ 전통약초제품 시장에서 시장규모가 가장 큰 분야는 전통약초 식이보충제로 2019년 기준 시장 규모가 45억 870만 달러
ㅇ 향후 가장 빠른 성장이 예상되는 전통약초제품 분야는 진통제
-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자의 증가로 미국 내 진통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진통제의 내성, 중독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로 천연 대체약품에 대한 관심 확대
- 이외에 수면제, 기침/감기/알러지 치료제, 어린이용 건강보조식품 분야의 빠른 성장이 예상됨.
미국 전통약초제품 분야별 시장 규모 및 전망
분야
2019 시장규모(백만달러)
2014-2019 연평균 성장률(%)
2019-2024 연평균 성장률 전망(%)
식이보조제
4,508.70
5.4
4
기침/감기/알러지 치료제
859.2
4.4
5.5
국소진통제
436.3
17.8
9.8
수면제
173.8
10.1
7
소화제
121.2
2.9
1.8
피부질환치료제
85.4
0.2
0.9
어린이용 건강보조식품
41.9
2.1
5.3
자양강장제
26.2
7.5
5.4
자료원: 유로모니터, "Herbal/Traditional Products in the US (2019년 10월)" 참조
□ 주요 전통약초제품
ㅇ 미국 전통약초 제품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제품은 홀스(Halls), 리콜라(Ricola) 등 일명 목캔디로 불리는 로젠지 제품
-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홀스와 리콜라가 미국 전체 전통약초제품 시장의 약 10%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홀스(Halls)와 리콜라(Ricola)
자료원: Walgreen.com
ㅇ 최근 CBD 성분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로 CV Sciences Inc사의 PlusCBD가 꾸준히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CBD는 통증 완화 또는 염증의 조절 및 감소, 불안 진정, 수면 개선을 포함해 미용 및 개인 위생과 관련된 많은 혜택이 있다고 광고되고 있음
- PlusCBD는 햄프 추출 CBD(Hemp-derived Cannabidiol) 오일으로 밤(Balm), 캡슐형 알약, 스프레이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판매됨.
- 웹페이지: pluscbdoil.com
PlusCBD 제품
자료원: pluscbdoil.com
ㅇ 미국 시장에서 많이 팔리는 전통약초제품 진통제 중 대표적인 상품은 멘솔 성분의 파스의 일종인 바이오프리즈(Biofreeze)
- 근육통 등 국소 통증 완화를 위한 제품으로 물파스, 젤타입, 스프레이 등의 형태로 판매 중
- 대학 등 연구기관과 협력한 연구 및 실험을 통해 바이오프리즈가 얼음주머니(ice pack) 보다 통증 완화에 더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그 결과를 마케팅에 활용
- 웹페이지: www.biofreeze.com
바이오프리즈(Biofreeze) 제품
자료원: www.biofreeze.com
□ 미 식약청(FDA), 식이보조제 성분에 대한 감시 강화
ㅇ 미 식약청은 전통약초제품 등 식이보조제에 함유된 신규 성분에 대해 시판 전 '신규식품원료(new dietary ingredient, NDI) 신고'를 요구
- 일반적으로 NDI 신고 시 제품에 함유된 식이성분이 용법 또는 라벨에 제시된 방법으로 섭취하면 안전하다고 제조엡체 또는 유통업체가 합리적으로 결론을 내린 근거가 되는 정보를 제출해야 함.
ㅇ 소비자 교육 및 상업활동에서 인터넷의 역할이 증가함에 따라 미국 식약청은 전통약초제품에 많이 사용되고 유해 가능성이 있는 성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안내한 식이성분자문목록(Dietary Ingredient Advisory List)를 발표
- 식이성분자문목록(Dietary Ingredient Advisory List) 링크:
https://www.fda.gov/food/dietary-supplement-products-ingredients/dietary-supplement-ingredient-advisory-list
ㅇ 이외의 식이보조제 성분에 대한 다양한 FDA 규제 사항은 아래 미 식약청 웹페이지에 안내되어 있음.
- 미 식약청 식이보조제 관련 규제:
https://www.fda.gov/food/guidance-documents-regulatory-information-topic-food-and-dietary-supplements/dietary-supplements-guidance-documents-regulatory-information
□ 시사점
ㅇ 미국 소비자들의 천연 대체제품, 전통약초제품 등에 대한 관심 증가는 한국 건강보조식품 수출기업에 기회로 작용 할 것으로 판단 됨.
- 성공적인 미국 시장 공략을 위해서 제품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입증이 필수적이며, 실험 수치 등 연구 및 실험 결과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 상품포장의 경우 기존의 한국 건강식품의 일반적인 패키징보다 미국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가 선호할 만한 현대적인 디자인을 갖추는 등 패키징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진다면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됨
ㅇ 미국 천연식품시장 전문가 인터뷰에 따르면 "미국 내 전통약초제품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식약청 규제를 준수하며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공급업체의 능력이 중요해 질 것"이라고 조언
자료원: 유로모니터 "Herbal/Traditional Products in the US (2019년 10월), Walgreen.com, pluscbdoil.com, www.biofreeze.com, 미국 식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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