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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열풍
2019-11-15 최다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 건강 및 웰빙 트랜드의 지속으로 인한 스마트 웨어러블 분야의 성장 촉진 -

- 꾸준한 경쟁 속에 혁신적인 기능성 및 디자인 제품 진출 기대 -

 

 

□ 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Wearable) 기기에 대한 트랜드

 

 ㅇ 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 열풍

  - 다기능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들의 건강·안전 위주의 생활방식에 따라 급속도로 확대

  - 헬스장에서 하는 운동을 추적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메시지나 일정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스마트 웨어러블 출하량은 311,000 대를 기록하며 67% 상승하고,향후 5년간 동안 연평균 30%의 성장률로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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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ejaview, Snapdeal

 

 ㅇ 스마트 시계 보급률은 지금까지 높은 성장률로 증가했지만, 향후 5년간 성장률은 다소 더딜 것으로 예상.

  - 향후 더딘 성장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액티비티 밴드 및 스마트 시계가 가진 연동 기능이 없는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수요에 기인.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는 주로 패션 어필로 인해 판매가 유도되어 예측 기간 동안 일반 스마트 웨어러블보다 더 높은 성장세 전망

  - 액티비티 밴드는 입문 단계 기기로 꾸준한 인기를 보이며, 판매량이 전년 대비 5% 증가해 2019 363,000 대를 기록함. 아날로그 액티비티 밴드는 120% 증가하여 2019 36,000 대 기록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의 경쟁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2019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31% 증가한 216,000 대 기록. 이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의 기능성 혁신은 여전히 중요한 것으로 분석

 

□ 상업적 파트너십과 건강 및 웰빙 트렌드는 스마트 웨어러블의 수요 강화

 

 ㅇ 상업적 파트너십은 웨어러블 전자기기 구매에 대한 매력을 증가

  - 웨어러블 전자기기 대부분의 성장은 의료 제도나 휴대전화 네트워크 공급자와 같은 주요 상업적인 파트너십의 기여로 인해 이루어짐.

  - 남아공의 최대 의료 보험체계인 Discovery는 고객들에게 더 건강한 생활에 보상해주는 보상 프로그램인 Vitality*가 있는데 동 프로그램이 웨어러블 전자기기 구매를 촉진

    * Discovery 보상 프로그램(Vitality)은 스마트 웨어러블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거나, 만약 이 Vitality 프로그램에서 구성한 운동 목표를 달성하면 기기값 대부분을 환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제공

 

남아공의 Discovery 보상 프로그램, Vit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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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iscovery

 

  - 남아공 일부 휴대전화 네트워크 운영자들은 계약서 제안 중 하나의 옵션으로 웨어러블 전자기기를 팔거나 따로 독립형 기기로 판매함. 특히 24개월 할부로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전자기기를 더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함.

 

 ㅇ 건강 및 웰빙 트렌드는 웨어러블 전자기기의 성장을 이끄는 핵심 요인 중 하나

  - 운동 목표 달성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하기 위해 피트니스 스마트 웨어러블(Wearable) 기기를 구매하는 소비자들 증가 추세.

  - 남아공의 주요 웨어러블 전자기기 소비층은 대부분 고소득층이지만, 이런 추세는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면 저소득 소비자에게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함.

 

□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 제품

 

 ㅇ 관심 증가를 유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

  - 경쟁적인 관점에서 Garmin은 남아공에서 가장 인기 있는 Vivomove HR 모델로 혁신과 개발에 가장 큰 변화를 선도함. 그러나 다른 브랜드들도 기능뿐만 아니라 세련된 모델로 동 분야에 곧 진입할 것으로 예상됨.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의 주된 매력은 기존 평범한 시계처럼 보이지만 운동 활동량 추적 및 알림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이 있다는 것임. 여러 회사들이 추가 기능을 갖춘 새로운 기기들을 출시함에 따라 향후 5년 동안의 성장세는 견고할 것으로 전망됨.

 

카테고리별 착용 가능한 전자제품 예상 판매량 2019~2024

(단위: 천 대)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액티비티 착용가능한 기기

615.0

674.2

717.0

750.1

767.3

765.2

액티비티 밴드

362.7

357.9

336.9

311.0

290.4

266.9

액티비티 시계(아날로그)

35.9

61.5

98.4

141.4

172.4

190.5

액티비티 시계(디지털)

216.4

254.8

281.7

297.7

304.5

307.8

스마트 착용가능한 기기

311.5

471.7

698.1

1,016.0

1,231.7

1,358.6

착용가능한 전자제품

926.5

1,145.9

1,415.0

1,766.1

1,999.0

2,123.8

자료원: Euromonitor

 

 ㅇ 유명 브랜드의 비접촉식 및 근거리 통신(NFC) 결제 기능 출시

  - 작년에 삼성과 Garmin 모두 기기에 호환되는 이런 기능을 각각 삼성페이와 가민페이라 이름하여 출시함. 동 출시로 소비자가 운동하면서 스마트폰이나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고 결제를 가능하게 하는 편리함이 각광 받음.

  - 제조업체의 주요 과제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카드를 기기에 연동시킬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은행의 지원을 받는 것임.

 

 ㅇ 향후 5년 동안 웨어러블 전자기기에 대한 경쟁은 커질 것으로 예상

  - 웨어러블 전자기기가 출시된 이래로 Garmin, 애플 및 삼성 같은 대형 회사 브랜드들이 이 분야에서 입지를 확실히 굳혔으며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됨.

  - 유사한 디자인과 기능을 제공하며 경쟁력 있고 저렴한 브랜드들 또한 향후 5년 동안 인지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됨.

  - 스마트 웨어러블 분야는 더욱 팽팽하게 경쟁하면서 제품 단가가 다소 완만해질 것으로 예상되어 남아공 시장에 꾸준히 진출할 것으로 예상

 

2015~2019년 웨어러블 전자제품 브랜드별 소매판매량 점유율

(단위: %)

회사

2015

2016

2017

2018

2019

가민(Garmin) 남부아프리카

17.4

17.8

18.0

24.2

24.1

Arslan Ambalaj Ticaret

Ve Sanayi Ltd Sti

5.5

5.9

5.5

9.9

12.2

삼성 전자 남아공

6.8

7.9

8.4

9.8

11.5

S Keren Watch Group

4.2

4.6

4.8

4.7

5.8

Core Computer Business

2.6

3.2

3.6

4.0

5.1

Mustek

1.5

1.8

2.1

2.6

3.4

핏비트(Fitbit Inc)

38.9

23.6

12.0

5.4

3.3

Polar Electro Oy

1.7

2.0

2.3

2.8

2.8

Quantified Living

11.7

9.9

2.8

0.8

-

그 외

9.9

23.4

40.7

35.7

31.7

전체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 경로

 

 ㅇ 남아공 스마트 웨어러블 전자기기의 주된 유통망은 전자제품 매장 기반 소매업자가 82.6%로 가장 높음.

  - 그 외에는 다른 비식료품 가게, 그리고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비매장 소매업자가 각각 9.9%, 7.5%로 차지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영어)

Africa Health

전시회명 (한국어)

아프리카 의료 전시회

전시품목

의료 & 의약품, 웰빙, 건강 및 피트니스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요하네스버그) 2020 5 12 ~ 14 Gallagher Convention Centre

웹사이트

https://www.africahealthexhibition.com/en/home.html

 

전시회명 (영어)

My Beauty Expo

전시회명 (한국어)

남아공 미용 전시회

전시품목

웰빙, 건강 & 피트니스, 패션 및 미용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요하네스버그) 2020 10 31 ~ 11 2Gallagher Convention Centre

웹사이트

https://10times.com/my-beauty-expo

 

□ 시사점

 

 ㅇ 남아공에서도 유사한 디자인과 기능을 제공하며 경쟁력 있고 저렴한 브랜드들이 이 스마트 웨어러블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디자인이나 기능뿐만 아니라 배터리 및 렉(버벅거림이나 멈추는 현상) 줄임 등 더 높은 기술력으로 보완된 제품을 선호함

  - 이미 여러 대기업에서 출시한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의 운동량 및 심장박동 추적 기능 그리고 스마트폰 및 카드와의 연동기능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새로운 기능이 아니면 더 좋은 디자인이나 성능을 가진 제품을 선호할 것으로 예상

 

 ㅇ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뿐만 아니라 다른 스마트 웨어러블 또한 패션 아이템으로 인기가 있어 디자인도 중요해지고 그에 따른 악세사리 제품도 진출 유망

  - 남아공도 스마트폰 케이스 및 거치대의 여러 디자인 제품으로 이미 진출하였으며, 스마트 웨어러블 트렌드의 큰 성장으로 에어팟, 갤럭시버즈, 레드미 에어닷 등 무선 이어폰 케이스나 스마트링과 같은 스마트 웨어러블 악세서리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

 

 ㅇ 스마트 제품 사용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남아공에 있는 여러 브랜드 커피숍 및 식당에서는 무선 충전기를 설치하여 가게 이용 고객들이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이에 따른 무선 충전기를 넣은 상업적 또는 사무용 및 가정용 가구들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며 가구뿐만 아니라 휴대 가능한 소형 무선 충전기 또한 많은 수요가 기대됨.

 ㅇ 남아공 현지 전시회에 참가할 경우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로 현장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자료원: Euromonitor,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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