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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의 쇼핑몰 문화
2019-11-27 정봉원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무역관

□ 슬로바키아 소매시장 동향

 

 ㅇ 슬로바키아 부동산 컨설팅 회사 CBRE가 매년 실시하는 쇼핑센터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슬로바키아 소매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는 식품임

  - CBRE가 실시한 2019 쇼핑 센터 지표는 슬로바키아 지역 쇼핑센터 16개를 조사함

  - 총면적은 23500 평방미터에 달하며 약 1200개의 소매점이 입점함

  - 2018년 총 방문객은 6900만 명에 이름

 

 ㅇ 설문조사에 응한 고객들은 2019년에도 2018년 쇼핑몰에서 지출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지출할 계획이 있다고 답함

  - 낮은 실업률에 따른 소비자의 긍정적 심리가 쇼핑 의향을 높임

  - 그러나 공휴일 상점 운영 시간이 변경되고 전자상거래, 소매상점가(retail parks)에서의 경쟁이 점점 심화되어 소매 시장의 성장은 다소 주춤하고 있음

 

 ㅇ CBRE의 중ㆍ동유럽 부동산 관리부장인 Luiza Moraru씨는 슬로바키아 소매시장 트렌드에 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함

  - 최근 쇼핑센터들은 매장 내 와이파이를 설치,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정보를 수집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고 눈에 띄는 인테리어 등 시각적 효과를 통해 젊은 방문객을 유치하려고 함

  - 고객들은 스스로의 건강에 더욱 신경 쓰고 스포츠, 여가활동, 식사의 질 등 자신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하고 더 많이 투자함

 

 ㅇ 슬로바키아 쇼핑센터 고객수는 비교적 고정적으로, 수익 증가는 사소한 수준이며 평균 쇼핑 규모 또한 거의 변화하지 않음

  - 따라서 상점들은 소비자의 취향을 맞추기 위해 더욱 분투하고 있음

 

 ㅇ 5000명의 주민이 사는 마을에 설립된 소매상점가(retail parks)는 지역 쇼핑센터로의 잠재적인 방문객 유입을 방해하여 방문 빈도수 하락에도 영향을 미침

 

□ 슬로바키아의 주요 쇼핑몰

 

슬로바키아 주요 쇼핑센터별 위치, 면적 및 영업 현황

쇼핑몰

도시

면적(m2)

설립 연도

Avion Shopping Park

브라티슬라바

66 300

2002

Aupark

브라티슬라바
코시체
질리나

57 780
33 830
25 510

2001
2011
2010

Eurovea Galleria

브라티슬라바

55 000

2010

Bory Mall

브라티슬라바

54 000

2014

Atrium Optima

코시체

53 300

2002

Europa Shopping Center

반스카 비스트리차

38 940

2006

Polus City Center (VIVO!)

브라티슬라바

38 500

2000

Central

브라티슬라바

36 000

2012

OC Madaras

스피쉬스카 노바베스

36 000

2009

Shopping Palace

브라티슬라바

35 000

2004

Galéria Mlyny

니트라

33 200

2009

OC Galéria

코시체

30 000

2004

City Arena

트르나바

29 500

2015

Laugaricio

트렌친

26 000

2009

Mirage

질리나

25 671

2010

Centro

니트라

24 300

2006

Cassovia

코시체

24 000

2001

Atrium Dubeň

질리나

22 600

2001

Forum

포프라트

22 500

2015

Eperia Shopping Mall

프레쇼프

22 000

2017

자료: 트렌드리얼리티(https://reality.etrend.sk/)


□ 슬로바키아 소매시장 분석

 

 ㅇ 슬로바키아 쇼핑센터의 대표 상점은 패션 카테고리에 속하는 옷과 속옷 상점으로, 전체 쇼핑몰 면적에서 32%를 차지하고 한 상점의 크기가 큰 편임

  - 드럭스토어, 장난감 가게, 서점, 안경점, 약국과 같은 전문 상점은 15%를 차지함

  - 신발, 핸드백, 쥬얼리, 시계 등 패션 액세서리는 약 9%를 차지함

 

 ㅇ 전년 대비 평균 임대료 증감율

 

상점 크기에 따른 임대료 증감율(유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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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CI 2019, CBRE

 

상점 품목에 따른 증감율(유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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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CI 2019, CBRE

 

 ㅇ 가장 높은 임대료 증가율을 보인 카테고리는 17% 증가한 식품점(음료 포함) 카테고리로 한 상점의 크기는 대개 50-90㎡ 규모임

  - 미용실, 은행, 핸드폰 판매점, 꽃집 등이 속한 서비스 카테고리의 임대료는 평균 7.4% 증가해 2위를 차지함

  - 패션 카테고리는 2.5%로 세 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ㅇ 모던한 건축 양식에 고객의 편리성이 높고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위치한 프리미엄 쇼핑센터의 평균 임대료는 2-6% 증가했으나 최근의 쇼핑 트렌드나 방문객의 기대에 더이상 부합하지 않는 매우 포화된 오래된 쇼핑센터 지역에서는 임대료가 상당히 감소해 작년 대비 평균 임대료는 5.5% 감소함

 

 ㅇ 전년 대비 평균 상점 수익 증감율

 

상점 크기에 따른 증감율(유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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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CI 2019, CBRE

 

상점 품목에 따른 증감율(유로/㎡/월)external_image

자료: SCI 2019, CBRE

 

 ㅇ 상점 크기는 200-499㎡ 사이의 상점이 가장 많으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이 가장 높은 상점은 0-49㎡ 규모의 상점과 500-999㎡ 규모의 상점임

  - 이 결과는 패션 카테고리에 속하는 상점들이 비교적 넓은 부지를 사용하며 동시에 다른 쇼핑센터에 새로운 상점을 오픈하기 때문으로, 새로운 상점 오픈은 개별 상점의 매출량 감소로 이어지지만 전체 상점의 총 수익은 더욱 높아지게 됨

 

 ㅇ CBRE의 소매부장이자 AD인 Branislav Golan씨는 50-99㎡ 규모의 상점이 가장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F&B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는 쇼핑몰에서 흔하지 않았던 남성 미용실, 와인숍, 맞춤 양복점, 전문 음식점 또한 성장하고 있다고 말함

 

□ 새로운 F&B 프로젝트

 

 ㅇ 슬로바키아 소매시장 트렌드인 F&B 관련 프로젝트가 다수 진행되어 슬로바키아 F&B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임

  - 브라티슬라바는 쇼핑몰 VIVO!에 새로운 디자인 푸드 거리를 조성하고 식품 분야를 확대할 예정임

  - 현재 공사 중인 중앙 버스역(Nivi Station)이 오픈하면 상당한 규모의 F&B 지역이 조성될 예정으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Vapiano는 새로운 중앙 버스역에 테라스 포함 약 600㎡ 규모의 레스토랑을 오픈할 예정임


예정된 쇼핑 센터 프로젝트

프로젝트명

도시

성격

새로운 면적(m2)

오픈 예정 연도

Forum

프레쇼프

신설

30 300

2020

Nivy Station

브라티슬라바

신설

70 000

2020

Eurovea Galleria

브라티슬라바

확장

25 000

2021

Promenada Living Park

니트라

신설

26 000

2021

Aupark

브라티슬라바

확장

10 000

2021

TESCO Extra

브라티슬라바

확장

10000

2021

자료: Cushman&Wakefield

 

 ㅇ Vapiano 슬로바키아 지사 대표인 Bencikova-Kusnirova씨는 F&B 분야의 트렌드가 시각적으로 화려한 입구와 인테리어, 그리고 재료부터 요리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식당이라고 설명함

 

□ 슬로바키아 VS 체코

 

 ㅇ 체코의 22개 지역 쇼핑센터가 2019 쇼핑센터 설문조사에 포함된 체코 쇼핑센터는 22개로, 총 550,000㎡ 이상의 면적에 1500개가 넘는 상점이 입점해 있음

 

 ㅇ 슬로바키아와 체코의 평균 매출액은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체코는 6.2% 증가한 반면 슬로바키아는 1%를 조금 넘긴 수준임

 

 ㅇ 임대료 증가 면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나타나 슬로바키아 소매점 임대료는 5.5% 감소한 반면 체코는 전년 대비 1% 증가함


슬로바키아 쇼핑 센터 방문객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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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 기둥-2016/2017 변화  주황 기둥-2017/2018 변화

자료: SCI 2019, CBRE

 

 ㅇ 2017년과 2018년 슬로바키아 쇼핑센터를 방문한 고객 수가 동일한 반면 체코 쇼핑센터 방문객 수는 2.5% 증가함

 

 ㅇ 그러나 2018년 쇼핑센터 면적 대비 방문객 수는 슬로바키아 290/㎡, 체코 176/㎡로 슬로바키아가 우세함

 

□ 전문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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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elia Potraviny


 ㅇ “가까운 곳에서 빠르게 고품질의 제품을 구매하세요! ”라는 모토를 내건 슬로바키아 푸드 소매 체인점 Delia Food의 CEO이자 상무이사인 Jozef Berko씨와의 인터뷰

 

Q1: 브라티슬라바 VIVO!쇼핑몰에 입점한 슈퍼마켓을 제외하면 현재 운영 중인 Delia 점포 규모는 60-120㎡ 사이입니다. 슬로바키아 소매 서비스 시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고객들이 규모가 큰 상점을 선호하나요 아니면 작은 소매점 형태로 다시 돌아가고 있나요?

A1: 최근 몇 년간 대형 하이퍼마켓 식료품점의 방문객 수가 눈에 띄게 줄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규모가 작은, 특히 집 가까이에 위치한 상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작은 상점에서 보내는 시간이 큰 상점에서 장을 볼 때 드는 시간보다 현저히 적다는 점이 소규모 점포가 인기를 얻는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평일에 소규모 상점 방문 고객이 많은데요, 평일에는 바쁘고 큰 슈퍼마켓에서 장을 볼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 주말에는 하이퍼마켓이나 슈퍼마켓에서 싼 가격에 대량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점이 저희 회사가 슬로바키아 소매시장에서 포착한 기회입니다. 2015년 슬로바키아에는 저희 회사 같은 소규모 소매 체인점이 없었기 때문에 저희는 소매시장에 뛰어들 기회를 잡자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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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Delia Potraviny

 

Q2: 저희가 입수한 정보에 따르면 당신은 신선식품을 굉장히 중요시한다고 들었습니다. 홈메이드 디저트, 신선한 샌드위치, 빵, 바게트 등 신선식품이 Delia 제품의 약 30%를 차지합니다. 신선함과 활기, 그리고 친밀함이 Delia를 대표하는 경쟁력인가요?

A2: 맞습니다. 친밀함과 신선함이 우리가 기반으로 하는 특성입니다. 또 다른 중요한 특성은 제품의 다양성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특정 지역이나 브라티슬라바에 거주하는 고객들의 기호와 편의에 맞추고 있습니다. 점포 내에서 가족과 같은 분위기를 형성한다는 점 또한 저희의 자랑거리입니다. 점원들은 고객들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합니다. 그 결과 80%의 고객이 우리 점포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충성 고객입니다.

 

Q3: Delia의 특성이 무엇인가요? Delia를 프리미엄 상점으로 정의하시나요?

A3: 우리 회사의 방침은 개인 고객의 니즈를 맞추는 것에 기반합니다. 우리가 브라티슬라바와 그 주변지역에만 위치하는 소매상점이라는 콘셉트를 지니고 있긴 하지만, 우리는 지역별 소비자 요구 사항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점포를 거주 지역, 상업 지역, 일일 방문객 수가 많은 시내에 위치한 점포, 세 가지 타입으로 구분하고 점포 타입별로 매우 신중하게 상품을 선택합니다.

점포 타입에 따라 상품 구조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소시지와 훈연육 제품의 수요가 높은 점포가 있고, 과일과 야채 샐러드, 다양한 유기농 제품과 같은 건강식품 수요가 높은 점포가 있습니다. 어떤 점포는 비교적 싼 와인을 판매하고, 어떤 점포는 더 비싸고 품질이 좋은 와인을 판매합니다.

 

Q4: Delia만의 특유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특정한 건축 방식이 있나요? 아니면 분위기나 선반 종류, 인테리어 색상 선택이 탁월한가요?

A4: 우선 우리는 기술과 디자인 면에서 높은 수준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고객들이 편안하고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내, 외부 색상을 바꿉니다. 우리의 목표는 고객들이 경험해보면 반복적으로 방문하고 싶어지는 상점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Q5: Delia는 브라티슬라바와 주변 지역에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도에는 몇 개의 상점이 운영 중인가요? 미래에 점포를 슬로바키아 전역으로 확장한다면, 희망하는 점포 수는 몇 개입니까?

A5: 현재 4개의 Delia 카페와 LUKOIL 주유소에 위치한 두 점포를 포함해 총 33개의 점포를 운영중입니다. 개발 중인 다른 프로젝트도 있고 브라티슬라바 인근 다른 도시 입점에 관해서도 협의 중입니다. 그러나 아직 브라티슬라바 내에도 새로운 점포를 운영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브라티슬라바 내에서의 점포 확장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미래에는 트르나바, 니트라, 트렌친 등의 지역 도시로의 확장 또한 고려하고 있습니다.

 

Q6: 주유소에서 음식을 판매하자는 아이디어는 어떻게 생각하셨나요?

A6: 주유소에서 음식을 판매하자는 생각을 떠올린지는 오래되었으나, 협업 활동을 실현할 믿을 만한 파트너를 계속해서 물색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LUKOIL 주유소를 운영하는 Normbenz 슬로바키아사와의 계약을 맺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지금은 두 개의 시범 점포를 운영 중이지만 앞으로 더욱 확장할 예정입니다. 경쟁사와의 운영시간 조정을 마지고 나면 우리 회사가 24시간 운영되는 유일한 식품점입니다.

 

Q7: Delia의 목표 고객과 주 방문객은 누구입니까?

A7: 바쁘고 하이퍼마켓에서 여유롭게 장 볼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 우리의 타겟층입니다. 우리 점포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다양한 시간대에 짧은 시간 만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Q8: 새로운 점포를 낼 때 위치 선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입니까?

A8: 우선 사항은 위치 자체에 대한 평가입니다. 점포 타입에 따라 평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치를 분석한 후에는 투자액과 투자수익률을 분석하고 이 위치에 입점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결정합니다.

 

Q9: 소매점을 운영하기에 이례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장소가 바로 공항입니다. 브라티슬라바 공항에 입점한 Delia 매장은 어떻습니까? 고객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A9: 공항점은 성수기와 비성수기로 나뉩니다. 성수기는 비행기 탑승객이 많은 5월에서 10월을 말합니다. 비성수기 고객은 대부분은 공항 근로자이고 일부는 비행기 탑승객입니다. 공항점 이용객은 대부분 커피나 샌드위치, 물처럼 즉각적으로 소비하기 위한 제품을 구매하는 여행객입니다. 공항을 이용하는 방문자와 승객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공항점 운영이 더욱 좋아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Q10: 슬로바키아 소매시장은 소규모의 전문 상점에서부터 대규모 다국적 기업까지 고객들에게 다양한 구매 옵션을 제공합니다. 경쟁이 치열한데요, 이 경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10: 비교적 시장이 작은 슬로바키아 시장에서도 이미 경쟁이 치열합니다.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시장 범위가 넓기 때문에 충성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성고객은 가격뿐만 아니라 점원의 태도와 서비스의 질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자료 : 부동산 컨설팅 업체(CBRE Slovakia, Cushman&Wakefield), Delia Potraviny, KOTRA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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