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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육아용품 포대기, 미국에서 Podaegi로 인기 상승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지윤
  • 2019-10-17
  • 출처 : KOTRA

- OECD 발표 2017년 기준 미국 합계출산율 1.77명, 한국 1.05명 -

- 2019년 기준 미국 오프라인 육아용품 시장 100억 달러, 온라인 시장 86억 달러 -



 

□ 미국 진출에 성공한 포대기

 

  ㅇ 전통적인 한국 육아용품인 포대기가 이름 그대로 미국에서도 Podaegi로 인기를 얻으면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음. 아이를 업고도 양손을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특히 유모차를 사용할 때와는 달리 아이의 반응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미국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인 이유 중 하나로 분석됨. 


  ㅇ 이에 포대기 착용 법에 익숙하지 않은 부모들을 위해 착용 법을 소개하는 영상이 유튜브에 소개되고 있음은 물론 Amazon과 같은 미국 거대 유통채널을 통해서도 포대기가 판매되고 있음.


(좌) 포대기 착용 법 유튜브 동영상 (우) 아마존 포대기 상품 

 

자료: YouTube - Savannah Slingers/ Amazon.com

 

□ 미국 내 인기 아기띠 제품


  ㅇ 포대기와 유사한 Baby Carrier Wrap(아기띠) 제품 또한 인기를 끌고 있음.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이 미국 최대의 육아용품 유통기업인 buybuyBABY 관계자와 진행한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에는 Baby K'tan사의 Original Baby Wrap Carrie가로 US$ 49.99의 합리적인 가격과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고 함. 이외 인기품으로는 boba, Ergobaby, Boppy, Moby사 제품이 있음.

   

브랜드 명&제품 명

판매가격(US$)

사진

Baby K'tan® Original Baby Wrap Carrier

49.99

boba® Wrap Baby Carrier

39.99

Ergobaby™ Four-Position 360 Cool Air Baby Carrier

139.99

Boppy® ComfyFit® Baby Carrier

69.99

Moby® Wrap Stary Nights of Salvador Baby Carrier in Black

54.99

자료: buybuybaby.com

 

□ 미국 육아용품 시장동향  


  ㅇ IBIS World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미국 유아용품 시장은 약 100억 달러이며, 온라인 시장은 약 86억 규모인 것으로 집계됨. 온라인 시장 중에서 유아용 가구 (Baby Furniture)가 전체의 19.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이외에도 장난감(Baby toys and hobby goods) 18.4%, 유아세면용품(Baby toiletries) 14.4%, 기타 육아용품(Baby bottles, monitors, carriers and other goods) 14.0%, 유아 의류 및 신발(Baby clothing and footwear) 13.9%, 분유(Baby formula and food) 10.4%, 기저귀(Baby diapers and wipes) 9.3% 순임.

      · 포대기의 경우 기타 육아 용품에 해당함.


2019년 미국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 분포도

자료: IBIS World


  ㅇ IBIS World에 따르면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은 연간 6.3% 성장률과 함께 2024년 117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으로 머지 않아 온라인 육아용품 시장이 기존 오프라인 시장을 앞지를 것으로 보임.

    - 반면 오프라인 시장은 연간 0.8% 성장률과 함께 2019년 현재 100억 달러에서 2024년 약 4억 달러 증가한 104억 달러 규모로 소폭 성장할 것으로 보임.

 

□ 미국 신생아 출산률


  ㅇ OECD가 발표한 2017년 기준 회원국 합계 출산율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합계출산율은 1.77명임으로 한국의 합계 출산율은 1.05명에 비해 높은 편

      · 한국은 OECD 회원국 중에서도 초저출산 국가로 분류됨.

    - 현재의 인구 규모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대체출산율은 2.1명으로 한국과 미국 모두 부족한 수치지만 미국은 이스라엘, 사우디 아라비아와 함께 출산율이 비교적 높은 국가로 분류됨. 이에 미국 육아용품 시장은 축소되고 있는 국내 시장의 돌파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New York Times에 따르면 2018년 미국에서 3,788,235명의 신생아가 태어난 것으로 집계됨.


OECD 회원국 2017년 기준 합계 출산율

자료: OECD/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편집

 

□ 시사점

 

  ㅇ 미국에서는 유모차가 더 일반적인 형태의 baby carrier 도구였으나 실용적이면서도 아이와의 스킨십을 제고하는 포대기가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음. 미국보다 더욱 아이와의 애착 관계를 중시하는 한국의 전통적인 육아용품이 주는 새로움이 미국 시장에서의 기회가 될 수 있음. 이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디자인과 제조 방식, 안전성을 어필하는 마케팅이 중요


  ㅇ 한국 대비 미국의 합계출산율 OECD 회원국 가운데 상위권에 위치해 있음. 저조한 출산율로 축소되고 있는 국내 육아용품 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로 미국 육아용품 시장이 떠오르고 있음. 미국 육아용품 시장은 향후 최대 117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에 따라 미국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체인을 통한 시장 개척 전략이 마련돼야 함.

 


자료: OECD, IBIS World, buybuybaby.com, YouTube - Savannah Slingers, Amazon.com 등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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