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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공공조달시장 분석(1)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9-09-04
  • 출처 : KOTRA

- 러시아는 공공조달을 현지 제조업 육성·중소기업 지원·수입대체화산업 육성으로 활용 -

- 정부조달보다 국영기업 등 공공단체 조달 규모가 2배 이상 -




□ 러시아 공공조달 시장 개요

 

  ㅇ 러시아의 공공조달 시장은 지난 10년간 급격한 변화와 함께 발달해 옴.

    - 공공조달의 전자시스템화, 중소기업 참여 증가, 예산 절감, 법제화, 부패 방지 등 다각적인 정부 지원이 수행됐음.

    - 러시아는 현재까지 EU 공공조달 지침(EU Procurement Directives) WTO GPA(Government Procurement Agreement)에 가입되지 못했으나 2013529일에 GPA로부터 옵저버 국가(Observer Status)로 승격됨.

 

‘공공조달’ 관련 단어 정의


ㅇ 공공조달(Public Procurement): 공식 계약 여부에 관계없이 취득(구매)된 공공기관(모든 정부 수준에서)과 국가 관련 법인으로 구성된 공공부문의 작업, 공급, 서비스


ㅇ 정부조달(Government Procurement): 공공기관과 국영기업에 의한 상품, 작업, 서비스 구매

    - 대부분 결과적으로 ‘정부조달 = 국가조달(State Procurement)’, ‘공공구매(Public Purchase) = 공공조달’임.


ㅇ 입찰경매(Bidding): 조달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경쟁조달방법 중 하나로 경매와 같이 조달 품목의 가격을 결정하는 입찰 프로세스

    - 경쟁조달방법: 입찰, 경매, 가격 견적 제시, 제안서 제출 등


ㅇ 입찰(Tender): 조달에 신청한 경쟁사들이 조건과 자격 기준에 선별되며, 선별된 응찰자(Bidders) 중에서 가격과 품질의 최선 조건으로 최종 낙찰되는 방법

    - 대부분 조건과 가격은 미공개 응찰(Sealed Bid)

 

  ㅇ 러시아 공공조달 통합시스템(Zakupki.gov.ru)에 따르면 2018년 공공조달 계약 규모는 3788억 달러(245114억 루블).

    - 러시아 공공조달 계약 규모는 2016년 최고점(282735억 루블)을 찍고 나서 2017년부터 소폭씩 하락

    - 2018년 기준 러시아 공공조달 규모는 전체 GDP의 23.4%를 차지했고 2016년 비중이 32.9%로 최고점을 기록


 

  ㅇ 러시아 또한 공공조달 발주처는 공공기관(Public authorities, 정부기관)과 국영기업 및 공공단체(Public entities)로 나눠 볼 수 있음.

    - 2018년 기준 러시아 공공조달 발주건 중 공공기관 발주건이 전체의 28% 차지하고 국영기업 및 공공단체 비중이 72% .

 

 

□ 러시아 공공조달법

 

  ㅇ 러시아 공공조달법은 공공기관을 위한 규정과 공공단체(국영기업 포함)를 위한 규정으로 구분돼 있음.

    - 공공기관을 위한 법규정은 연방법 상품, 작업, 서비스 공공조달 부문에서 공공기관(정부)의 계약법(On the Contract System in Purchase of Goods, Works, Services for the State and Municipal Needs’(201345, #44-FZ).

    - 공공단체를 위한 법규정은 연방법 특정 공공단체에 의한 상품, 작업, 서비스 구매법(On the Purchase of Goods, Works and Services by Certain Kinds of Entities’(2011718, #223-FZ).

 

러시아 공공조달 관련 법 규정별 조달 조건

연방법 상품, 작업, 서비스 공공조달 부문에서 공공기관(정부)의 계약법(On the Contract System in Purchase of Goods, Works, Services for the State and Municipal Needs’(201345, #44-FZ)

 

연방법 특정 공공단체에 의한 상품, 작업, 서비스 구매법(On the Purchase of Goods, Works and Services by Certain Kinds of Entities’(2011718, #223-FZ)

규제 대상(계약 당사자)

정부조달:

- 연방 주(state), 지방 주, 지방자치단체

- 러시아 국영 원자력 공사 ROSATOM

- 러시아 연방 우주국 Roskosmos

- (state) 비예산기금 규제 기관(연금 기금, 사회 보험 기금, 연방 및 영토 강제 의료 보험 기금)

- 운영 관리 권한에 따라 국가 기능을 수행하거나 국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업

- 특정 예산 비영리 기관

- 법 규정된 특정 기관 및 단체


 공공기관 조달: 

  - 국영기업, 국유기업, 공공기업 

- 자연(천연자원 등) 독점

- 전력, 가스, , 물 등의 규제 활동에 종사하는 기업

- 자치 단체

- 러시아 연방이 50%가 넘는 지분을 보유한 법인

- 상기 열거된 법인의 지분이 50%가 넘는 자회사

- 상기 자회사의 지분이 50%가 넘는 자회사

- 정부예산을 지원 받는 특정 기관

- 주립, 시립 단일 기업 등

 · 러시아, 외국 개인이나 법인이 제공한 보조금으로 조달한 경우

주요 특징

규제 사항:

- 상품 구매 계획(작업, 서비스)

- 공급 업체 결정(계약 업체)

- 상품 공급에 대한 계약 체결(작업, 서비스)

- 특정 계약 이행 지점

- 상품 구매 모니터링(작업, 서비스)

- 구매 상품 감사(작업, 서비스)

- 조달 법규 준수 관리


규제 사항:

해당 법은 조달의 주요 규정과 세부 사항(적절한 조달 절차 결정)을 기본으로 계약 당사자의 재량으로 두는 게 원칙

- 계약 당사자는 자체 조달 규정을 채택해야 함.(조달을 위한 경쟁적, 비경쟁적 절차, 계약 실행을 위한 조건, 계약 성사 및 종료를 위한 절차, 기타 관련 조항들)

- 각 계약자마다 조달 정책과 상이할 수 있음.

- 계약 당사자가 자체 조달 정책을 승인할 때까지 법률 # 44-FZ에서 정한 절차를 엄수해야 함.

조달 계획

2단계 일정 의거: 3년 조달 계획, 1년 조달 일정

 · 통합 조달 시스템(www.zakupki.gov.ru)에 게시

- 1년 조달 계획

- 계약 당사자들의 혁신적인 첨단 기술 제품 및 의약품 구매를 위한 5~7년 동안의 특별 계획이 채택됨.

가격 제시 방법

  - 경쟁적 방법: 공개 입찰, 제한적 참여 입찰, 2단계 입찰, 근접 입찰, 제한된 참여 근접 입찰, 2단계 근접 입찰, 경매(전자 경매, 근접 경매), 가격 견적 제시, 제안서 제출 

- 단독 공급사 구매 방법


  - 경쟁적 방법: 공개 입찰, 전자 입찰, 근접 입찰, 공개 경매, 근접 경매, 전자 견적 문의, 근접 견적 문의, 전자 문의, 근접 문의 

- 기타 경쟁 방법계약 당사자가 채택한 조달 규정에 근거(역 경매, 다자 입찰, 다자 경매 등)

- 비경쟁적 방법(단독 공급사 구매 포함): 관련 계약 당사자가 채택한 조달 규정에 의거 결정

조달 공고

 입찰 공고는 러시아 공공조달 통합시스템(www.zakupki.gov.ru)이나 8개의 연방 전자거래 플랫폼 중 하나에 공고 

- 연방 전자거래 플랫폼:

 · 스베르 뱅크-AST(http://www.sberbank-ast.ru/) 

 · RTS-Tender(https://www.rts-tender.ru/) 

 · 통합 전자 마켓 플랫폼(https://www.roseltorg.ru/) 

 · 타타르스탄의 조달기관(http://www.etp.zakazrf.ru/) 

 · 국가 전자거래 플랫폼(https://www.etp-ets.ru/) 

· 러시아 경매소(https://gz.lot-online.ru/etp_front/) 

· TEK Torg (https://44.tektorg.ru/authentication/login)

· 가즈프롬 뱅크의 전자거래 플랫폼(https://gos.etpgpb.ru/) 

· 국방 조달 AST 전자거래 플랫폼(http://www.astgoz.ru/page/index)

 


입찰 공지는 러시아 공공조달 통합시스템(www.zakupki.gov.ru)이나 각 상업용 전자거래 플랫폼에 게시

- 상업용 전자거래 플랫폼:

 · https://open-torg.ru/perechen-elektronnyh-torgovyh-ploshhadok

 · http://www.aetp.ru/etp/list  

현재 러시아에는 법률 #44에 열거된 플랫폼을 포함한 100개 이상의 상업용 전자거래 플랫폼 존재(하기: 선별 플랫폼)

 · 스베르 뱅크-AST

(http://utp.sberbank-ast.ru/)

 · 통합 전자 마켓 플랫폼(https://com.roseltorg.ru/#auth/login) 

 · RTS-Tender, 법률 #223 조달 섹션(https://www.rts-tender.ru/zakupki-223)

 · 국가 전자거래 플랫폼-법률 #223(https://223.etp-ets.ru/)

 · 상업 조달-RF Order(http://223etp.zakazrf.ru/)

 · RAD 러시아 통합 전자거래 플랫폼(http://trade.lot-online.ru/)

 · 가즈프롬 뱅크의 전자거래 플랫폼(https://gos.etpgpb.ru/)

 · TEK Torg- 상업 조달 및 법률 #223(https://www.tektorg.ru/223-fz)

 · GazNeftetorg.ru(https://www.gazneftetorg.ru/)

조달 공고 발표 시기

 각 조달방법에 따라 조달 공고 발표 시기가 결정됨.(공개 입찰의 경우 최소 20, 견적 문의의 경우 최소 5일 등) 

- 공고 내용은 법률 #44에 의해 엄격히 규제됨.

- 단일 공급자는 사전 공고 없이 구매됨.

 조달 공고 발표 일정: 입찰 경매 15, 견적 문의 5일 등 

- 일정은 조달 규정에 의거 발주처가 결정

- 조달 공고의 기본 내용은 법률 #233에 의거해 결정되나 발주처는 공고 내용을 보충할 수 있음.

기본 및 최대 가격 계약 조건(GWP: Guaranteed Maximum Price)

 기본 및 최대 가격의 입증은 발주처가 명시한 방법들(비교 시장 가격, 관세 등)을 준수해야 함.   발주처가 가격책정 관련 조달 규정을 선별한 경우 기본 및 최대 가격 제시는 불요

응찰자(조달 참가사)

러시아 내국 법인으로 조직 형태, 법적 형식, 소유권 형태, 자본 위치에 관계 없이 법인(해외 지사) (해외 영역)금융 거래에 대한 정보를 공개한 기업

- 응찰자격 미부여 42개 주와 역외 지역 목록은 러시아 재무부 명령법(2007 11 13,  #108n)을 참조해야 함.

 · 한국은 미 포함

- 개인 및 개인등록사업자도 참여 가능

 조직 형태, 법적 형식, 소유권 형태, 자본의 위치에 관계 없이 모든 법인(컨소시엄의 대표기업 포함) 

- 개인 및 개인등록기업(컨소시엄 기업의 대표자 포함


특권 입찰자·제품(작업, 서비스)

- 범죄나 교도소 제도 관련 기관 및 기업

- 장애인 단체

- EAEU 역내 법인

- 소상인 기업

- 비영리 및 사회적 기업(단체)

 · 소상인 기업과 비영리 및 사회적 기업(단체)의 낙찰 강제 비율은 연간 조달 규모의 15%


- 현지생산 제품 우선권(EAEU 포함)

· 현지 제품(작업, 서비스 포함)은 입찰 과정에서 15%의 가격 우대(무선 전자 제품은 30% 우대)

- 중소 기업

 · 중소기업 응찰 비중은 연간 조달 가치의 18%로 강제


외국인 입찰 참여

조달 조건 내 부합한 자격 기준을 보유한 외국 공급사(EAEU 역외 공급사) 참여 가능함. 다만 러시아 연방 및 주별로 관리 대상인 역외 지역 기업은 참여 제한 가능성 높음. 

- 국가 안전 및 보안으로 기밀 관련 조달일 경우는 외국 공급사 참여가 제한될 수 있음.

- 입찰 목적으로 러시아 내 대표 사무소나 자회사를 설립해야 되는 공식적 요구는 없음.

- 단 러시아 제조시설 현대화, 혁신 기술도입 투자 등의 이유로 세워진 법인인 경우는 입찰 참여 권한 부여. 계약에 의한 입찰참여 유효기간은 10년 이하이며, 10억 루블 이상의 투자여야 함.

· 해당 유형은 국가산업 발전과 제조업 육성을 위한 제도에 근거함.


발주처가 제시한 자격 기준 내 외국 공급사(EAEU 역 외 공급사) 입찰 참여 가능

- 입찰 목적으로 러시아 내 대표 사무소나 자회사를 설립해야 하는 공식적 요구 사항은 없음.

 


자료: Consultant Plus Database and Kontur Partner (http://zakupki-kontur.ru/news/v-chem-otlichie-44-fz-ot-223-fz/)


□ 러시아 공공조달 규제

 

  ㅇ 러시아 연방 법령의 공공조달 규제 대상은 1) 경쟁으로부터 국내 기업 보호, 2) 국가 안위, 3) EAEU 제조산업 보호라는 기본 취지에서 규정된 것

    - 러시아 공공조달에 금지 대상이 되는 품목은 국가의 안위와 국내 제조사 및 산업 보호에 중심을 두고, 국방 및 안보 공구, 무기, 목재, 섬유, 일부 기계, 소프트웨어 등이 대표적임.

    - 러시아 공공조달의 제한 대상은 EAEU(유라시아경제연합)이라는 지역적 이슈로 접근한 것과 서방 경제제재에 대한 보복, 지역 안보 등에 중심을 두고, 식가공품, 전자제품 및 부품, 의료기기, 의약품 등이 대표적임.

 

금지

제한

러시아 연방 법령 #656(2014년 7월 14)에 의거해 일부 외국산 기계의 연방, 지방 조달을 금지

- 대상 품목: 캐터필러 트랙터, 그레이더, 버스, 트럭 등

러시아 연방 법령 #102(2015년 25)에 의거해 일부 외국산 의료 기기와 품목의 연방, 지방 조달을 제한

-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내 제조사로부터 2회 이하의 입찰이 접수되면 외국 제조사들에 대한 조달은 금지

러시아 연방 법령 #791(2014년 8월 11)에 의거해 외국산 경공업(소비자) 상품의 연방, 지역, 지방 조달을 금지

- 대상 품목:섬유, 편직물, 반가공 직물(의류 제외), 카펫 등

연방 법령 #1289(2015년 11월 30일)에 의거해 일부 외국산 의약품(규제 대상 구명 약품 포함) 연방, 지방 조달 제한

- EAEU 역내 제조 의약품에 대한 우선주의  

러시아 연방 법령 #1236(2015년 11월 16일)에 의거해 외국산 소프트웨어의 연방, 지방 조달 금지

- 공공조달 계획안에 포함된 소프트웨어이면서 러시아에서 개발되지 않은 품목은 허용함. 다만 사용 계획이 명확히 명시돼야 함.

연방 법령 #832(2016년 8월 22일)에 의거해 일부 외국산 식품의 연방, 지방 조달을 제한

-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내 제조사로부터 2회 이하의 입찰이 접수되면 외국 제조사들에 대한 조달은 금지

- 제한 식품 목록은 조달 사이트에서 참조 가능

연방 법령 #9(2017년 1월 14일)에 의거해 국방 및 보안을 위한 외국산 물품, 작업, 서비스의 조달을 금지  

- 금지 품목은 조달 사이트에서 참고 가능함. 단, 러시아 내 제조가 전무한 경우는 조달 가능 품목 존재


연방 법령 #968(2016년 9월 26일)에 의거해 일부 외국산 무선 전자 제품의 연방, 지방 조달 제한

-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내 제조사로부터 2회 이하의 입찰이 접수되면 외국 제조사들에 대한 조달은 금지

- 제한 품목: 다이오드, LED, 인쇄회로기판, PC, 컴퓨터 주변장치, TV세트, 콘솔, 램프 등

연방 법령 #1072(2017년 9월 5일)에 의거해 일부 외국산 가구 및 목재 가공품의 연방 지방 조달 금지

- 대상 품목: 목재 파티클 보드, 섬유 파티클 보드, 사무실용, 소매용, 가정용 가구 등

연방 법령 #1469(2017년 12월 4일)에 의거해 일부 외국산 의료 기기의 연방, 지방 조달 제한

-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내 제조사로부터 2회 이하의 입찰이 접수되면 외국 제조사들에 대한 조달은 금지

- 제한 품목: 관상동맥 질환용 스텐트(두 종류), 관상동맥 형성술 및 색전절제술용 카테테르 등 

연방 법령 #239(2019년 3월 7일)에 의거해 국방 및 안보를 위한 외국산 공구 제조품의 조달 금지

- 대상 품목: 레이저 금속 가공, 금속 선반, 보링 머신, 밀링 머신 등

연방 법령 #1119(2018년 9월 20일)에 의거해 스포츠 소총, 총알, 기타 탄약 및 부품의 연방, 지방 조달 제한

-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내 제조사로부터 2회 이하의 입찰이 접수되면 외국 제조사들에 대한 조달은 금지

자료: Consultant Plus Database

 

□ 공공조달 발주처 유형별 현황

 

  ㅇ 러시아 통합 조달시스템(Zakupki.go.ru)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러시아 공공기관(정부기관 포함)의 조달 규모는 68927억 루블(1094억 달러).

    - 2018년 러시아 공공기관 조달 규모는 전년대비 8.5% 증가했으며, 2014년 대비 25.2% 증가

    - 러시아 공공기관 조달 발주처는 대부분 정부기관과 공공기업(공기업)으로 각종 펀드와 지원 제도로 건설부문의 조달 발주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ㅇ 러시아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조달 플랫폼은 Sberbank AST, RTS Tender(입찰), UEMP, NETP, TPA(타타르스탄 공화국 플랫폼)/ RAH 등임.

    - 정부 온라인 입찰 플랫폼 중 Sberbank AST 비중이 44%가장 높으며, RTS Tender 30%, UEMP 19% 순으로 비중이 높음.

    - NETP는 국영 e-Trading 플랫폼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공공조달 플랫폼으로써의 비중은 4% 이고 타타르스탄 공화국 플랫폼인 TPA는 러시아 옥션 하우스(RAH)와 조인트 플랫폼을 운영 중(비중 3%)

 

 

  ㅇ 20181~3분기 기준(최근 데이터), 러시아 공공조달 발주처 Top 10 중 국방부 조달 규모가 1063억 루블(16억8000만 달러) 1위 기록

    - Roskosmos(공사) 990억1000만 루블( 15억7000만 달러) 2위이며, 모스크바 교량 및 도로 공사가 938억3000만 루블( 14억8000만 달러) 3위임.


 

  ㅇ 2018년 기준 러시아 공공단체의 조달 규모는 176187억 루블( 2796억 달러) 기록

    - 러시아 공공단체는 국영기업, 정부 지분 참여 기업, 공공단체 및 비영리 단체, 정부 예산 지원 조달 발주처 등으로 나눠 볼 수 있음.

    - 2018년 공공단체 조달 규모는 전년대비 10% 감소했고 2016년 규모는 228734억 루블( 3630억 달러)로 러시아 공공단체 조달의 최고점을 찍음.

 

  ㅇ 2018년 러시아 공공단체의 조달 규모 기준 Top10 발주처 중 러시아 철도청(Russian Railways, 국영기업) 14105억 루블( 223억 달러)을 기록

    - 조달 규모 기준으로 UralServerGas 2위로 6473억 루블( 102억7000만 달러), 3위로 Gazprom-Mezhregiongaz 6075억 루블( 96억4000만 달러)를 기록함.

 

 

  ㅇ 2018년 기준 러시아 공공단체의 조달 전자상거래 규모는 65000억 루블(1030억 달러)로 전년대비 9.7% 감소

    - 러시아 공공단체의 조달 전자상거래는 전체 공공단체 조달 규모의 38.5%를 차지

    - 2018년 기준 81개의 공공단체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거래가 이뤄졌으며 Top 10 플랫폼의 전체 전자상거래의 74% 차지(57000억 루블)

    - 대표적인 공공단체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Gazprombank가 운영 중인 ETPG(16% 비중), UEMP(United Electronic Market Platform, 16% 비중), TEK Torg(TT, 15% 비중), RTS Tender(13% 비중), Sberbank AST(10% 비중) 등임.

 

□ 러시아 현지기관 반응

 

  ㅇ 러시아 연방 회계 감사원 Mr. Rokhmistrov에 따르면 러시아 공공조달 규모가 GDP의 30% 이상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정부조달의 발주는 낮은 편

    - 정부조달 활성화를 위해 접근도를 높여야 하며 접근 장벽을 낮춰야 할 것이나 현재 러시아 공공조달 통합시스템인 Zakupki,gov.ru에 등록된 벤더 수는 매우 적은 편

    - 정부조달 시스템 연간 관리예산은 20억 루블로 행정 단순화, 정보 전달 인터페이스 개선, 다양한 접근 방식 연구를 통해 비용을 낮출 필요가 있음.

 

□ 시사점

 

  ㅇ 러시아 공공조달 규제에 보다 자유롭고 정부기관 조달(공공기관 조달)보다 월등히 규모가 큰 공공단체의 조달 벤더로 추진해 볼 만함.

    - 국영기업, 정부 지분 참여 기업, 공공단체 및 비영리 단체, 정부 예산 지원 조달 발주처 등으로 이뤄진 공공단체의 공공조달 규모는 정부조달의 2배 규모

    -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조사에 따르면, 공공단체의 조달은 수의계약 건이 많으며 러시아 통합 조달 시스템 등록이 필수가 아닌 경우도 있어 행정절차에 의한 기회비용이 크게 절감될 수 있음.

 

  ㅇ 러시아 공공조달의 전자상거래 비중이 높아가고 있고 정보력 확보 및 행정절차 단순화, 전자거래 기록에 따른 데이터 분석 등으로 용이하다는 점을 감안해 러시아 주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 러시아 공공조달 전자상거래 비중이 공공단체 기준 38%를 넘고 있는 상황

 

  ㅇ 러시아 공공조달의 금지와 제한 규정은 서방 경제제재 보복 조치가 배경이 되고 있고 현지 제조업(현지화) 및 수입대체산업 육성, 중소기업 지원 등에 목적성을 두고 있기 때문에 현지 규정에 준해 현지기업 및 기관 협업을 통해 전략적 접근 필요

 


자료: 러시아 연방 재무부(www.minfin.ru), Consultant Plus, Kontur Partner(http://zakupki-kontur.ru/news), 러시아 통합조달시스템(Zakupki.gov.ru), 러시아 고등경제대학,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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