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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운 여름, 스페인 국민들의 소비 트렌드
2019-07-03 이성학 스페인 마드리드무역관

- 타국가 국민들에 비해 지출 큰 편 -

- 주로 외식, 영화관람, 쇼핑 등에 지출 -

 

 

 

ㅁ 스페인 국민들의 여름휴가 지출

 

  ㅇ 스페인, 타국가에 비해 여름휴가 지출에 씀씀이가 큰 편

    - 온라인뱅킹 기업인 페라툼(Ferratum)의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국민들은 여름 휴가 시 가정 전체 수입의 51%를 지출하는 것으로 집계되어, 조사대상국 평균인 34%를 크게 상회

 

주요국별 가정의 여름휴가 지출 의향 비교(’19)

(단위: 가정당 총 수입 중 %)

 

자료원: Ferratum사

 

  ㅇ 최근 5년간 스페인 국민들의 여름휴가 비용 상승세

    - 세텔렘(Cetelem) 소비관측소의 조사에 따르면, 스페인 국민들은 이번 2019년 여름휴가 때 평균 1,241유로를 지출할 것으로 응답

    - 2015년 조사 당시 평균 예상 지출액은 977유로로 5년 사이 27% 증가

 

스페인 국민들의 ‘19년 여름휴가 예상 지출

(단위: 유로)

 

자료원: Cetelem 소비관측소

 

  ㅇ 응답자의 80.2%는 2019년 여름휴가 때 적어도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소비하거나 더 많이 소비할 것으로 응답

    - 즉, 응답자의 53.5%는 2018년과 비슷한 정도로 소비할 것으로 응답했으며, 25.7%는 전년보다 더 많이 소비할 것으로 응답

    - 전년보다 적게 소비할 것으로 응답한 비율은 20.8%로 최근 5년간 최저 수치 기록

 

스페인 소비자들의 전년대비 소비 확대/유지/축소 의향

(단위: 응답자 중 %)

자료원: Cetelem 소비관측소

 

  ㅇ 스페인 국민들의 여름휴가 방식: 외식, 영화관람, 쇼핑 순

    - 스페인 국민들이 2019년 여름휴가에서 가장 많이 할 소비행동은 외식으로 전체 응답자의 69%를 기록

    - 그 뒤를 영화관람, 쇼핑, 국내여행, 문화유산 관람, 콘서트 등이 따르고 있음.

    - 가장 빈도가 낮은 소비행동은 뮤지컬, 국내외 캠핑 등

 

스페인 소비자들의 ‘17~‘19년 여름휴가 계획

(단위: 응답자 중 %)

자료원: Cetelem 소비관측소

 

ㅁ 주요 구매 제품

 

  ㅇ 매년 여름 7월은 바캉스 전 대대적인 정기세일이 시작되는 기간으로 각종 소비재 판매가 급격히 늘어남

 

  ㅇ 스페인 소비자들은 동 기간 중 의류/신발, 슈퍼마켓, 가정용품 세일품목을 가장 많이 검색

    - 스페인 쇼핑정보 사이트인 티엔데오(Tiendeo)의 앙케이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5%가 여름 세일 기간 중 의류/신발 정보를 가장 많이 검색하다고 답변

    - 그 뒤를, 슈퍼마켓(63%), 가정용품(31%), 여행상품(19%), 향수/화장품(18%), 외식상품(16%) 등이 따름.

    - 가전제품(15%)이나 스포츠용품(11%)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

 

스페인 소비자들이 여름에 가장 많이 찾는 세일 품목(‘19)

(단위: 응답자 중 %)

자료원: Tiendeo

 

  ㅇ 그 밖에, 핸드폰 어플을 통한 중고거래도 활발히 일어남.

    - 스페인 최대 온라인 중고거래 어플인 왈라폽(Wallapop)에 따르면, 여름휴가철에는 주로 에어컨, 바비큐장비, 텐트, 자전거, 테라스용 가구, 패션액세사리 등의 거래가 늘어난다고 함.

 

ㅁ 전망 및 시사점

 

  ㅇ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매년 7월 초에 대대적인 세일기간이 시작되어 소비재 판매가 크게 늘어남으로, 동 기간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도 구상해 볼 수 있음.

 

  ㅇ 여름휴가를 겨냥한 마케팅 활동을 위해선 최소 3~4개월의 준비기간 필요

    - 현지 바이어들은 여름휴가가 시작되기 최소 3개월 전부터 준비작업에 들어감으로, 우리기업들은 연초부터 현지 바이어와의 컨택 작업에 들어가야 함.

    - 스페인 내 제품 판매를 위해선 각종 인증 획득은 물론 포장 디자인, 설명서 번역 등에 추가적인 시일이 소요될 수 있음으로, 사전에 현지 바이어와의 충분한 협의가 필요

 

  ㅇ 스페인은 여름에 지역에 따라 온도가 40~50도를 웃돌아, 냉방 또는 냉장/냉동기기 등의 수요 급증

    - 스페인 가전제품 판매업체인 T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과거엔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가정이 많이 있었지만, 2013년을 기점으로 매년 에어컨 주문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함.

    - 또한, 냉동탑차 제조기업인 F사에 따르면, 여름 기간 중 냉동탑차용 냉장/냉동기기 판매 및 부품 수요도 크게 늘어남. 특히, 스페인은 타유럽국가보다 평균 온도가 높아 상대적으로 고출력 제품 수요가 많다고 답변

 

 

  자료원 : Ferratum, Cetelem, Tiendeo, Wallapop, 가전제품 판매업체 T사 및 냉동탑차 설치업체 F사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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