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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반려동물 용품도 스마트해진다
2019-06-27 이성은 미국 달라스무역관

- 베이비부머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반려동물산업 성장의 기반 -

- 프리미엄 제품, 여행용 제품 등 특정부문 집중 바람직  - 

 

 


□ 반려동물 관련시장 현황

 

  ㅇ 2019년 미국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525억7000만 달러

    - 2019년 미국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525억 7000만 달러로 2018년 501억 달러에서 4.9% 성장 전망

    - 향후 5년간 연평균 4.1% 성장해 2024년에는 643억 달러 규모 전망

 

미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6)

 

    - 반려동물 시장에서 가장 큰 소비금액을 차지하는 것은 식품으로 342억 달러 규모임. 반려동물 용품은 184억 달러 규모

    - 식품 중에서는 개와 고양이용 식품이 332억6450만 달러로 97.2%를 차지했음.

 

  ㅇ 반려동물 휴머나이제이션(Pet Humanization) 문화

    -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이 누리는 문화, 용품 등이 인간과 닮아가는 반려동물 휴머나이제이션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반려동물에 사용하는 소비 증가

    - 이로 인해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수요가 증가함. 식품시장에서 자연제품, non-GMO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것처럼 반려동물 식품의 성분과 첨가물을 꼼꼼히 확인하는 소비자 증가

    - 2019년 밀, 글루텐, 콩과 같은 성분이 없는 프리미엄 식품의 성장이 가장 높음.

  

□ 주요 업체   

 

기업명

내용

Nestlé Purina PetCare Co

- 시장 점유율: 19.0%

- 본사 소재지: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 보유 브랜드: Friskie, Purina ONE, Beyond, Muse, Cat Chow, Fancy Feast, Beneful, Alpo, Tidy Cats 등

- 2013년 Nestle가 103억 달러에 Ralston Purina에 인수해 Nestle의 Friskies Petcare Company를 병합해 설립

- Purina ONE 브랜드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원료를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 비교적 고가의 제품임. 보유 브랜드 중 가장 빠르게 성장 중

Mars Inc

- 시장 점유율: 10.6%

- 본사 소재지: 버지니아주 매클레인

- 보유 브랜드: Pedigree, Whiskas, Royal Canin, iams, Nutro 등

- 반려동물 식품 외에도 Banfield Pet Hospitals, VCA, AniCura의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 제공

- 2017년부터 NGO, 정부기관, 시 단체 등과 협업해 반려동물 친화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인 Better Cities for Pets를 진행하고 있음.

Big Heart Pet Brands

- 시장 점유율: 6.2%

- 본사 소재지: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 보유 브랜드: Meow Mix, Milk Bone, Natural Balance, Kibbles n Bits, Nature’s Recipe 등

- 식용유, 음료, 피넛버터, 아이스크림 토핑 등을 생산 판매하는 J.M. Smucker Company의 자회사

BLUE Buffalo Pet Products

- 시장 점유율: 4.5%

- 본사 소재지: 코네티컷주 윌튼

- 보유 브랜드: BLUE Life Protection, BLUE Freedom, Life Protection Formula, BLUE Wilderness 등

- 2018년 4월 General Mills에 인수됐음.

Hill's Pet Nutrition Inc

- 시장 점유율: 4.3%

- 본사 소재지: 캔자스주 토페카

- 보유 브랜드: Prescription Diet, Science Diet, Healthy Advantage 등

- Colgate Palmolive의 자회사

자료: 각 사 홈페이지,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6)


□ 스마트한 반려동물 용품

 

  ㅇ 반려동물용 웨어러블

    - 반려동물의 활동 수준을 데이터로 수집해 확인할 수 웨어러블

    - 대표적인 예로는 FitBark가 있음. 반려동물의 목걸이에 걸 수 있는 작은 사이즈로 자동으로 이동거리, 수면주기, 활동량을 측정해 스마트폰의 앱으로 정보를 전송하며 쉽게 담당 수의사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음.

 

자료: Fit Bark

 

  ㅇ 스마트 반려동물용 출입구

    - Sure Petcard의 Microchip Pet Door는 애완동물의 주인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원격으로 출입구를 제어할 수 있어서 특정한 시간에 출입구가 열리지 않도록 설정을 할 수도 있음.

    - 애완동물의 마이크로 칩이나 RFID 태그를 읽을 때만 열리므로 다른 동물들이 출입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최대 32개체까지 등록 가능함. 또한 애완동물이 출입구를 통해 출입할 때마다 알림을 받을 수 있음.

    - 가격은 크기와 사양에 따라 139.99~224달러

 

자료: Sure Petcare

 

  ㅇ 스마트 반려동물용 침대

    - Petrics의 Petrics Smart Pet Bed는 세계 최초 반려동물용 스마트 침대로 기온 조절 기능과 체중계가 장착돼 있어 반려동물의 쾌적한 수면과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음.

    - 반려동물의 종류와 크기, 환경 등에 따라 자동으로 기온 조절이 되며 Petrics Health & Nutrition 앱으로 원격 조절도 가능

 

자료: Slash pets

 

  ㅇ 스마트 반려동물용 장난감

    - Clever Pet의 Hub는 반려동물용 간식 배급 게임기임. Hub 터치패드의 색깔을 인지해 터치하는 게임, 기억력 게임 등을 통해 미션을 성공하면 간식이 배급됨.

    - 앱을 통해 간식의 양을 조절 및 추적할 수 있고 반려동물이 하는 게임 종류를 변경할 수 있음. 게임 성공률 확인 및 게임을 하는 시간대 조절 가능


 

자료: Clever Pet

 

    - Pebby의 Pebby Smart Ball은 Wi-Fi, 블루투스, 내장 카메라를 이용해 앱으로 Pebby Smart Ball을 조정 가능함. 반려동물이 심심해하지 않도록 원격으로도 놀이를 할 수 있음.

 

  ㅇ 스마트 반려동물용 급식기

    - Obe의 ProBowl은 앱을 사용해 반려동물의 급식 및 급수를 조절

    - 앱은 반려동물이 음식과 물을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섭취하면 알람을 보냄. 또한 Amazon과 연동이 돼 있어서 필요한 음식을 자동으로 주문 가능

    - 가격은 99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