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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중앙화 앱, 디앱(DApp)! 미래인가? 유행인가?
2019-05-20 구현모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

- 블록체인 프로젝트라고 다 같은 건 아니다. 꾸준히 성장하는 블록체인 기반 디앱(DApp) -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디앱의 발전으로 블록체인의 성장을 꿈꾼다 –


 


디앱(DApp) 에 대해서


  ㅇ 디앱(DApp)이란?
    - Decentralized Application
의 줄임말로 사전 그대로 해석하면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 앱에서는 구글과 애플이 사용 정보들을 소유. 그러나 디앱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중앙 서버 없이 네트워크상에 정보를 분산하여 저장 및 구동하는 앱.

* 예를 들어, 이더리움 디앱(DApp)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진 앱으로 설명됨.


  ㅇ 디앱(DApp)의 특징

디앱(DApp) vs. 전통적인 앱 비교

항목

디앱(DApp)

전통적인 앱

정보 저장 / 보안

분산된 개인 간 네트워크에 저장으로 해킹의 어려움

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 저장 서버나 로컬 컴퓨터를 이용하므로 해킹의 위험성 높음

데이터 삭제 여부

데이터나 거래는 생성된 뒤 삭제가 불가능

데이터베이스에서 삭제 가능

정보 투명성

모두 공개되고 공공 거래 장부에 모두 기록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되어 접근 권한 필요

가동성

일부 블록이 다운되어도 다른 블록들이 동일한 정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음

앱을 동작시키는 서버나 컴퓨터가 다운되면 정지

사용자 비용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통 토큰/코인이 필요

앱을 사용하는 것 자체는 일반적으로 무료

유저 친화성

지갑, 토큰, 거래 등 현재까지는 학습하는데 시간 필요

일반적으로 튜토리얼 없이 사용 가능할 정도로

편리

거래 속도

사용하는 블록체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느림

인터넷이나 하드웨어 속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빠름

구동 방식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사용하여 명령을 수행하고 정보를 가져오게 됨

서버와 앱에 포함된 프로그래밍에 따라 서버와

앱 사이 정보 전송

자료원: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란 블록체인 상에서 미리 정해진 조건이 달성되면 블록체인의 자산에 대해 자동으로 계약 내용이 수행되는 소프트웨어 코드를 말함.

 

디앱(DApp) 시장 동향


  ㅇ 디앱(DApp)의 역사

    - 2015년에 이더리움(Ethereum)이 처음으로 “Hello World”라는 단어만 언급한 디앱을 소개했고, 이는 디앱 성장의 시발점이 되었음.

    - 2017년과 2018년에 CrypoKitties, IDEX, Augur, Ethlance, uPort 와 같이 게임, 거래소, 미래예측, 구인/구직시장, 신원관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앱들이 등장하게 됨.

    - 2018년 하반기부터 이오스(EOS), 트론(TRON) 등을 포함하여 디앱들이 다양한 블록체인을 사용하기 시작함.

    - 최근에는 이더리움(Ethereum) 기반 게임 Plague Hunters PlayStation 4에 출시될 예정에 있음.

 

  ㅇ 시장 상황

    - 2018, 전반적으로 가상통화(암호화폐) 가격이 급락. 이에 가상통화(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관심이 하락하여, 블록체인 프로젝트 진행 소식들도 감소하기 시작.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디앱(DApp)들은 지속적으로 성장 해왔음.

월간 디앱(DApp)

자료원: State of the DApps

 - 초기에는 대부분 이더리움(Ethereum) 기반이었으나, 최근에 이오스(EOS)트론(TRON) 블록체인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스팀(Steem)을 이용하는 디앱(DApp)들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

디앱(DApp) 사용 통계 (20191분기)

항목

이더리움(Ethereum)

이오스(EOS)

트론(TRON)

스팀(Steem)

전체 DApp

1,343

341

187

82

전체 유저수

1,151,657

334,480

357,953

542,777

실사용 DApp

752

326

157

69

실사용 유저수

186,544

262,450

303,747

66,936

거래량

5,189,613

176,559,323

91,771,511

17,511,061

거래액(USD)

$202,218,095

$1,657,138,524

$1,361,874,246

$13,202,861

자료원: Dapp.com

 

주요 블록체인의 디앱(DApp) 현황


  ㅇ 이더리움(Ethereum) 디앱

    - 20183분기까지 크립토키티(CryptoKitties), 포모3D(Fomo3D) 등 디앱(DApp)의 대부분은 이더리움 기반으로 만들어졌음.

    - 속도와 비용 같은 확장성 문제로,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DApp) 수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

    - 20191분기, 전체 이더리움 디앱 사용건수의 87%가 거래소 및 게임 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음.

Ethereum 디앱(DApp) 통계 (20191분기)

자료원: Dapp.com

 

  ㅇ 이오스(EOS) 디앱

    - 현재(20195), 사용건수가 제일 많은 디앱(DApp).

    - 20191분기, 디앱에 사용된 거래액은 약 1657백만 달러, 이중 80% 이상이 게임 분야의 디앱에서 발생.

    - 대표 국내 게임 디앱, 이오스 나이츠(EOS Knights): 2018, 국내 기업 비스킷에서 개발한 이오스 나이츠는 블록체인 기반의 RPG 게임으로 모바일과 PC에서 플레이 가능. 2019 4월 기준, 누적 매출 10EOS(5.5억 원)을 초과하여 이오스 디앱의 대표작으로 자리 잡았음(이오스 디앱 랭킹에서 1위를 차지).

EOS 디앱(DApp) 통계 (20191분기)

자료원: Dapp.com

 

  ㅇ 트론(TRON) 디앱

    - 현재(20195), 사용자 수 기준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디앱(DApp).

    - 20191분기, 트론 디앱에 사용된 거래액은 1362백만 달러로써, 이오스(EOS)와 유사하게 전체 이용의 90% 이상이 게임 분야에서 발생.

    - TRON Arcade 게임 펀드로 3년간 최대 1억 달러를 게임 디앱 개발에 투자할 예정.

TRON 디앱(DApp) 통계 (20191분기)

자료원: Dapp.com


디앱(DApp) 성공 사례


  ㅇ 크립토키티(CryptoKitties)

    - 초창기 이더리움 기반 디앱(DApp) 중 하나로, 201712 Axiom Zen이라는 개발사에서 출시.

    - 개인이 키운 디지털 고양이를 가상통화(암호화폐)를 통해 사고파는 게임.

크립토키티 웹 상점

자료원: CryptoKitties.co

    - 출시 첫째 주에 6만 사용자, 10만 고양이, 5백만 달러 거래로 전체 이더리움(Ethereum) 트래픽의 25%를 차지함. 출시 2주 후에는 150만 사용자와 15백만 달러 거래를 달성, 가장 성공한 디앱 중 하나로 평가됨.
    - 2018
9, Dragon 이름의 디지털 고양이 캐릭터는 600 이더(판매 당시 시세로 17만 달러)에 구매되어 가장 비싸게 거래된 크립토키티로 기록됨.

크립토키티 Dragon

자료원: CNet

 

  ㅇ 포모3D(Fomo3D)

    - 20187 TeamJust에 의해 출시 후 큰 화제를 불러 모음.

    - 24시간에서 시간이 카운트다운되고, 이더리움(Ethereum)으로 열쇠(Key)1개 살 때마다 시간이 30초씩 증가. 카운트다운이 끝나 시간이 0으로 되기 전, 마지막 열쇠(Key)를 구매한 사람이 그동안 적립된 이더리움(Ethereum)을 가져가는 게임.

    - 일반적으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백서(Whitepaper)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와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해 자금을 모금했지만, 포모3D는 게임을 통해 자금을 모금하여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음.

    - 계속되는 열쇠(Key) 구매로, 결코 게임이 끝나지 않는 듯했으나, 시작한 뒤 약 7주 후에 마지막 열쇠(Key) 구매자가 10,469 이더리움(당시 가격으로는 약 3백만 달러)에 해당하는 적립금을 가져갔음.

자료원: Blockonomi

    - 포모3D(Fomo3D)의 흥행으로 똑같이 복제한 프로젝트들도 등장하였고, 수많은 카지노 종류의 디앱(DApp) 등장을 초래하게 되었음.

 

전망과 시사점


  ㅇ 디앱(DApp)의 현재

    - 4차 산업혁명의 미래 혁신 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소식이 더딘 상태에서, 2018년이래 디앱(DApp)의 약진은 두드러짐.

    - 현재 주요 블록체인인 이더리움, 이오스, 트론 등에서 게임 분야의 디앱들이 대부분의 거래를 차지하고 있음.

    -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도 많은 게임 앱이 매출 상위에 있지만, 현금화가 용이한 디앱의 특성상, 게임 분야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

* 직접 코인 판매를 진행해본 YJ 씨에 따르면, “2018년 봄 이후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자금 모금이 극히 힘들어졌다. 그래서 포모3D(Fomo3D) 같이 창의적인 디앱을 활용한 새로운 게임 프로젝트를 구상 중이다라고 설명함.

 

  ㅇ 디앱의 문제점과 방향

    - 느린 속도와 이용에 따른 비용 문제

    ; 디앱 초기에는 대부분 이더리움 기반이었으나, 해당 문제점을 보완한 이오스와 트론같이 새로운 블록체인들이 성장하고 있음; 이더리움의 초당 거래 수(TPS)20건임에 반해, 이오스는 4000, 트론은 2000건으로 거래 속도가 현저히 빠름.

    - 사용자 편의성 문제

    ; 전통적인 앱에 비해, 디앱(DApp)을 이용하는 사용자 수가 적은데, 이는 여전히 블록체인을 이해하고 가상통화(암호화폐)를 구매하는 절차가 일반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기 때문임. 그래서 이 절차를 쉽게 학습시키는 것만으로도 유저 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실제로, 2019년 초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디앱 개발자들은 적은 사용자 수(67%)와 불편한 사용자 경험(44%)을 가장 큰 어려움들로 답하였음.

디앱 개발자들의 어려움 설문 조사

자료원: Fluence Labs

    - 가상통화(암호화폐)의 변덕스러운 시세

    ; 이미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한 테더(Tether)를 포함하여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는 코인(Stable Coin) 들이 많이 등장했으며 이들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음.

    - 지역에 따라 다른 규제적인 문제

    ; 가격 변동성, 투기성 등의 부정적인 시각을 지니고 있는 지역들은 블록체인과 디앱에 대한 규제가 강함.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디앱 보다는 생활의 편의성과 편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디앱 출시가 필요. 이로 인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온 국가나 지역의 변화를 기대해 봄.

 

  ㅇ디앱(DApp)의 향후 전망

    - 지금 대부분의 디앱은 게임 분야에 한정되었지만, 점차 핀테크(금융), 전자상거래, 헬스케어 등 데이터 보안 또는 공개를 다루는 분야에서 약진을 기대.

    - 디앱 성장에 따라 블록체인도 속도, 비용, 확장성 면에서 더욱 발전하고 있음. 이에 디앱의 성공이 블록체인의 성공에도 서로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현재의 디앱은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이른 단계로 판단되며, 이미 진행이 되고 있는 사물인터넷(IoT), AI 등 다른 기술과 연계된 디앱의 성공을 기대함.


자료원: State of the DApps, Dapp.com, CryptoKitties.co, CNet, Blockonomi, Fluence Labs, NullTX,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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