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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물류 시장동향 분석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9-04-04
  • 출처 : KOTRA

- 中 스마트 물류 시장, 2025년 1조 위안 돌파 예상 -

- 스마트 물류는 AI, IoT 등 ICT 기술을 활용한 무인화, 자동화, 효율화가 핵심 요소 -



  

중국 물류 시장동향

 

  ㅇ 2017년 중국 전체 총 물류비는 GDP의 약 14.6%를 차지함. 선진국 평균치인 10%와 비교해 아직도 큰 차이를 보임.

    - 2016년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改委)는 <물류업의 원가절감 효과 증진을 위한 특별 행동방안(物流降本增效专项方案)>을 발표했으며, 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 역시 물류 인프라 건설 등 4개 방면에서 물류업 원가절감 및 효율 향상을 위한 계획을 수립함.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ㅇ 2018년 중국 전국 총 택배량은 507억1000만 건으로 집계됐으며 2019년에는 600억 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함. 중국 택배업 연간 소매액은 6038억 위안(1019000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대비 21.8% 증가함.

    - 그중 같은 도시 내 택배 거래량은 114억1000만 건, 다른 지역 간의 택배 거래량은 381억9000만 건, 국제(홍콩, 마카오, 대만 포함) 택배 거래량은 11억1000만 건으로 조사됨.

 

자료: 중국 국가우정국(人民共和国国政局)

 

  ㅇ 2018년 중국 스마트 물류 시장 규모는 4000억 위안을 초과했고 2025년엔 약 1조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자료: 중국 물류 및 구매연합회(物流购联), iiMedia Research

 

중국 스마트 물류 관련 기술 동향

 

  ㅇ 중국 물류 및 구매연합회(物流购联)의 데이터에 따르면 스마트 물류에 대한 물류 기업의 수요는 크게 물류 통계(빅데이터), 물류 클라우드, 물류 자동화 설비 등 3가지 측면으로 요약됨.

    - 드론 및 로봇 배송, AGV(Automated Guided Vehicle), 스마트 택배 보관함, 스마트 콜드체인, 웨어러블(Wearable) 설비, 3D 프린터, 빅데이터 분석 등 주요 기술들은 이미 상용화가 시작됐으며 무인트럭, 증강분석 등도 연구개발 단계에 있음.

    - PwC(永道)의 조사 연구에 따르면 미래 운송 및 물류 기업들은 다른 업종에 비해 데이터 분석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운송 및 물류 기업의 데이터 활용도 90%, 기타 업종 평균 83%), 2016년을 기준으로 5년간 운송 및 물류 기업들의 디지털화 비율이 28%에서 71%로 급상승할 것으로 예측됨.(시스템 디지털화에 전체 수입의 5% 투자 예정)

 

중국 물류 기술 발전 과정

시간

단계

기술 변천 과정

1970~1989년

기계화

 - 1세대 창고용 로봇, 퇴적기, 동력차, 컨베이어 벨트, 지게차, 거중 설비 등 출현

 - 독일 지마그(SIEMAG)사의 물류 자동화 기술 도입

1990~2016년

자동화

 - AGV(무인운반차) 탄생

 - 지멘스(SIEMENS)사의 PLC 제어기술, 자동 액세스 시스템, 전자 스캐너, 바코드, ()자동 제어 시스템 및 ERP/WMS 도입 

2016년 이후

스마트화

 - 로봇, AGV, 드론, GTP(Goods to Person) 및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기술 발전 

자료: Vstrong(伍强科技), KOTRA 샤먼 무역관 자체 정리

 

□ 중국 스마트 물류 관련 기업 동향

 

① 알리바바

 

  ㅇ 2019년 311, 알리바바는 션통택배(申通快)에 약 46억6000만 위안을 투자해 14.651%의 지분을 확보

    - 이번 투자는 알리바바의 스마트 물류 네트워크 강화의 일환이며 앞서 발표한 국내 24시간, 해외 72시간 내 배송목표 달성을 위한 투자 전략임.

 

  ㅇ 매년 광군제(光棍)*를 포함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빠오창()**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알리바바는 2013년 물류 네트워크인 차이냐오 네트워크(鸟网络, 이하 차이냐오)’를 설립

    주*: 광군제(솽스이)는 ‘광군(光棍)’은 중국어로 독신남, 또는 애인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매년 1111일에 열리는 중국 최고의 쇼핑시즌임.(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비슷) 알리바바가 지난 2009년 처음 시작했으며 2018년 기준 총 매출 3233억 위안 달성

    주**: 빠오창은 물류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해 배송이 지연되는 현상

    -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기반으로 재고, 과거 판매량, 소비 패턴 등을 분석해 지역 물류센터에 제품을 미리 마련해두는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도입

    - 스마트 물류 플랫폼을 제공하지만 직접 물류 인프라에 투자하거나 배송망을 구축하지 않고차이냐오 연맹(鸟联)’을 만들어 다수의 물류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중국 및 해외로 제품을 배송하는 3자 물류방식을 채택

    - 2017년 기준 일평균 데이터 처리 16조 건, 일평균 물류정보 접수량 15억 건 이상, 배송 정확도 99% 이상, 전 세계 224개국 및 국내 2700여 지역 배송 가능, 협력업체 3000여 곳 등 명실상부 중국 최대 물류 플랫폼으로 부상

    - 마윈 알리바바 그룹 회장은 2018 글로벌 스마트 물류 포럼(2018全球智慧物流峰)에서 스마트 물류 네트워크의 기술적 토대 구축을 위해 1000억 위안 이상을 투자할 것이며 일평균 10억 건 주문 처리 목표를 위한 탄탄한 인프라 구축에 힘쓸 것이라 밝힘.

 

  ㅇ 20182월 차이냐오는 자가물류를 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깨고 직접먀오디택배(喵递)’를 설립했음.

    - 마윈이 신유통(新零售)*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현지 업계에서는 먀오디택배 설립을 도심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수행을 위한 투자 일환으로 보고 있음.

    주*: 신유통은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 물류 인프라가 신기술로 통합된 유통 비즈니스. 2016년 마윈이 제시한 유통 신개념

    주**: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는 택배 상품이 목적지에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과정 및 요소를 뜻하는 용어로 유통업체들이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배송 품질에 주안점을 두면서 확장된 배송 개념

    - 차이냐오가 가진 온라인 플랫폼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사의 티몰(天猫), 허마센셩(马鲜)의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서비스 차별화를 꾀한 투자전략이라고 볼 수 있음.

 

차이냐오 네트워크가 도입한 스마트 물류단지

위치

특징

기능

난징 리수이(溧水)

중국 최초 IoT 로봇 유통 센터(Distribution Center)

컴퓨터 비주얼, 멀티 스마트 로봇 제어기술을 적용해 DC 내 상품을 안전하게 관리하면서 빠른 운송을 지원

항저우 종합실험구(试验区)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분야 중 최고 수준의 자동화 시스템 및 시설을 보유한 유통 센터 

일평균 160만 건의 상품 배송 가능

동시에 640개 방향으로 자동 분류 가능

총 면적 5만 평방미터

광동성 훼이양()

 화물 식별용 AR 안경,

스마트 순찰 드론 시스템 보유

매 시간 최대 15만 개의 택배물 분류 가능

일평균 처리 가능 물량 100만 건 이상

기존 대비 상품 운반 시간 5배 절약

 

스마트 무인 창고 내 운영되고 있는 로봇 현황

로봇 종류

사진

제조업체

AGV

(무인 운반차)

(Quicktron)

海康机器人(Hikrobot)

智嘉(Geek+)

무인 지게차

机器人(VisionNav Robotics)

爱啃萝(AICRobo Robotics)

자동 적재 로봇

ABB

(Kuka)

那科(Fanuc)

安川(Yaskawa)

병렬 로봇

翼菲自(Robot Phoenix)

阿童木机器人(Atomrobot)

勃肯特机器人(Bekannter)

자료: 텐센트비디오(腾讯视频) 및 중국로봇망(机器人), KOTRA 샤먼 무역관 자체 정리


배송 로봇 개발업체 현황

자료: LOG Research(究院)

 

② 징동물류

 

  ㅇ 징동은 알리바바와 달리 중국 전역의 물류 배송을 자회사인 징동물류가 맡음.

    - 무인 기술 및 자사 물류 시스템 효율 향상에 투자를 집중하는 이유

 

  ㅇ 징동물류는 20185월 상하이에 위치한 아시아 1무인 물류센터 3()를 언론에 최초 공개

    - 상품의 입고부터 시작해 적재, 분류, 포장, 출고에 이르는 전 과정이 모두 스마트 물류 시스템으로 관리되며 모든 업무는 100% 로봇으로 처리함.

    - 총면적은 4만 평방미터(축구장 6개를 합친 크기)이며 컨베이어 벨트, 로봇팔, AGV 등으로 상품을 운송, 분류해 일평균 약 20만 건의 물량을 처리

    - 센터 내 300개의 분류 로봇(AGV) ‘샤오홍런()’은 징동이 자체 개발한 스마트 브레인을 기반으로 0.2초 내에 680억 번 연산하며 스스로 최적의 경로를 계산해 움직이고 1초당 3m씩 이동함. 또한 1회 충전 시 4시간 주행이 가능하며 완충 소요 시간은 10여 분에 불과하고 전력이 일정수준(30%) 이하로 떨어지면 충전기가 설치된 벽으로 이동해 스스로 충전을 진행

   

그 외 사업 추진 현황

분야

협력 업체

추진사례

블록체인

중국물류구매연합회

(物流购联)

물류+블록체인기술응용연맹

(物流+区块链术应)

<중국 물류 및 블록체인 융합 혁신 응용 백서(物流与区块链融合)>를 발간해 블록체인 기술을 물류 서비스에 도입함. 유통망 최적화, 물류 추적 용이, 물류 신용조회 가능, 재무 리스크를 완화시킴.

드론 및 자율 주행 배송 로봇

자체 개발

적재량 1~5, 비행거리 1,000km의 드론 개발 완성. 적재량 40~60, 비행거리 6000km, 최대 5000m 상공까지 비행 가능한 초중형(超重型) 드론 개발 착수.

한 번에 30개 이상 주문 처리가 가능한 배송 로봇을 운영. 시속 15km, 레이더 및 센서를 이용한 보행자 및 장애물 회피 기능 보유. 최대 300kg 상품까지 배송 가능

안면 인식, 비밀번호, 모바일 앱을 통해 본인인증 후 택배 수거 가능

일본 인터넷 쇼핑몰 업체 라쿠텐은 자사의 무인 운송 사업에 징동의 소형 드론 및 지상 운송 로봇 도입 결정

AI 플랫폼

자사 AI 플랫폼 연구부

인공지능 개방형 플랫폼인 ‘New Hub’를 개발. 자연어 처리, 안면인식, 로봇, 컴퓨터 비전 방면에서 솔루션을 제공해 유통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여 사람과 상품, 장소 간 경계를 허무는 것을 목표로 삼음.

 

③ 쑤디이(速递易)와 펑차오(丰巢)

 

  ㅇ 중국 스마트 택배 보관함 시장은 쑤디이와 펑차오 두 기업이 양분하고 있으며 전국에 설치된 무인 택배함 중 두 업체의 제품이 80% 이상으로 집계됨.

 

2017년 기준 주요 스마트 택배 보관함 서비스 기업

기업명

설립연도

투자업체

회사 유형

택배보관함 수량

설치 지역

경쟁우위 요소

쑤디이

(速递易)

2012

CNPC Capital(中油)

Santai Holding(三泰控股)

차이냐오 (鸟网络)

택배

8만 4000개

225개 도시

다수의 택배업체들과 협력하고 특히 EMS와 배송 정보 공유 모델을 구축함.

펑차오

(丰巢)

2015

SF Express()

STO Express(申通)

ZTO Express()

Yunda Express()

택배

9만 개

80개 이상

도시

다수의 택배업체들과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편리성 확보

징동

(自提)

2013

자체 투자

전자상거래

파악 안됨.

26개 도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물건을 구매한 경우나 개인 택배 이용 시 무료로 사용 가능

클라우드박스

()

2013

자체 투자

서드 파티

2만 개 이상

100개 도시

자사의 독자적 스마트 택배 보관함 시스템을 보유

푸요우

(富友收件 )

2014

자체 투자

서드 파티

2만 개

70개 이상

도시

3자 결제 시스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창설한 것으로 소비자의 구매 정보 확보에 용이함.

자료: iResearch( 艾瑞咨询研究院)

  

④ 그 외 기업들
 

  201612월 쑤닝()물류는 스마트 물류연구소(宁物流究院) S실험실(S实验) 설립을 발표하고 물류 인공지능(AI) 연구에 착수한다고 밝힘.

    - 물류센터 자동화 기술, 친환경 포장 기술, 스마트 소팅 로봇, 스마트 배송 로봇, 드론을 활용한 스마트 순찰 시스템,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기술 등을 연구 개발 중임.

 

  ㅇ 쉰이()는 자율주행 드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중국 우정그룹(中国邮政集团公司)과 협력해 중국 국내 최초 드론 우편 배달 루트 개통 및 드론을 활용한 대규모 해외 배송에 성공함. 2018년 분기별로 약 7000건의 드론 배달 서비스를 완료했으며 3000만 위안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함.

 

□ 시사점 및 전망

 

  ㅇ 중국 정부는 공급측 개혁추진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물류원가의 절감을 강조했으며 2019년에도 물류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 스마트 물류와 관련된 산업,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 역시 확대될 것으로 예측

    - 중국 정부는 물류의 스마트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디지털 물류 인프라 건설 강화와 운송수단, 물류 센터 등 물류 요소의 디지털화를 추진한다고 제시

 

  ㅇ 최근 ‘차이냐오(菜)’의 구쉐메이(谷雪梅) 최고기술경영자(CTO)는 2019년 가장 중요한 기술추세로 사물인터넷을 꼽음.

    - 사물인터넷은 인공지능, 블록체인, 로봇 등의 기술과 결합해 새로운 물류 혁신을 일으키며 물류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기술임.

    - 중국 국가우정국발전연구센터(政局究中心)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스마트 물류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사물인터넷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중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CPS(가상물리시스템)* 및 이에 관한 보안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것이 미래 스마트 물류산업의 핵심 과제”임을 강조

    주*: CPS(Cyber Physical System)는 로봇, 의료기기 등 물리적인 실제의 시스템과 사이버 공간의 소프트웨어 및 주변 환경을 실시간으로 통합하는 시스템을 일컫는 용어

   

  ㅇ 현재 유통업계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서비스이며 전 세계 배송업체들의 연구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는 분야임.

    - 알리바바, 징동을 비롯해 중국삼통일달(三通一)’* 및 순풍택배(顺丰, SF Express) 등 다양한 기업들이 ICT 및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서비스'를 준비 중

    주*:삼통일달: 세개의 ’(, 申通, 中通)과 하나의 ’()을 지칭하는 말로 중국의 대표적인 택배 업체를 지칭. 순풍택배까지 더해 중국 주요 5대 택배 기업에 해당

    - 주요 기술로는 스마트 택배 보관함, 드론 및 자율 주행 로봇을 활용한 무인 배송 등이 있음.

    - 한국 기업들도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하며 관련 해외 기업들로부터 투자 유치 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 EO Intelligence(亿欧), iiMedia Research(艾媒咨), iResearch (艾瑞咨询研究院), 중국국가우정국(政局), 중국지혜물류망(智慧物流), 중국로봇망(机器人),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바이두(百度), SOHU(搜狐), 인민망(人民), 시나망(新浪),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물류구매연합회 (物流购联), 차이냐오 네트워크(菜鸟网络)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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