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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로 보는 2019년 中 화장품 시장전망
2019-03-05 김성애 중국 베이징무역관

- 중국 화장품 성장 둔화 속 프리미엄시장의 성장세 돋보여 -

- 경기둔화에도 립스틱 매출 증가하는 '립스틱 효과' -

 

 

 

중국은 세계 2위 규모의 화장품 시장

 

  ㅇ 중국은 미국에 이은 제2의 화장품 시장으로 '17년 세계 시장에서 11.5%의 비중 차지

    - '18년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는 588억 달러로 세계시장 점유비중은 11.9%에 달함

    - 소득수준 향상,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 프리미엄 소비 추구 등 화장품 사용에 대한 인식 전환이 중국 시장규모의 지속적 확대 견인

 

  ㅇ 향후 세계 2위 시장 유지 예상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는 전년대비 8.3% 성장한 636억 달러를 기록하고, 세계시장 화장품 시장의 12.3%를 차지할 전망

    - '22813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달성하여 세계시장점유율은 13.5%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

'15

'16

'17

'18

'19

'20

'21

'22

시장규모

500

496

535

588

636

693

752

813

증가율

5.0

-0.7

7.8

9.9

8.3

9.0

8.4

8.2

세계시장점유율

11.4

11.2

11.5

11.9

12.3

12.7

13.1

13.5

자료원: Euromonitor

 

□ 2019년 화장품 전망 키워드

 

점진적 성장 둔화

 

  ㅇ 작년 말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화장품 소매액 증가율이 2% 미만으로 나타남

    - '1812(당월) 중국 화장품 소매액 247억 위안, 전년동기대비 증가율은 1.9%에 그침

    - 이는 '18년 1~12월 중국 화장품 소매액* 증가율(9.6%)1/5 수준

     * '18년 1~12월 중국 화장품 소매액 2,619억 위안

    - 화장품 소매액 월별 누계 증가율도 3월 이후 지속 하락세, 1~1110.5%까지 하락 후 12월엔 누계 증가율이 한 자릿수로 떨어짐

 

중국 화장품 소매액과 사회 소비재 소매액 증감률

 자료원: 국가통계국

 

프리미엄 시장 확대

 

  ㅇ 대중적인 일반 화장품이 5~6%대의 저성장에 접어든 데 반해 프리미엄 화장품시장은 10% 이상 증가율 유지 중

    - 중국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도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으나 올해 1,000억 위안을 넘어선 후 '20년엔 1,314억 위안 규모 도달 전망

    - '11년 프리미엄 시장규모가 대중(大衆) 화장품 시장규모의 1/4 수준이었으나 '22년엔 절반 수준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중국 대중(大衆)·프리미엄 화장품 시장규모 및 증감률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립스틱 효과(口紅效應)

 

  ㅇ 중국경제가 중저속 성장에 접어들면서 중국 화장품 시장 립스틱 효과가 돋보임

    - 립스틱 효과란 경제 불황기에 나타나는 소비현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한 사치품(기호품)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현상 의미

    - 중국은 '15년부터 립스틱 매출 증가율이 크게 증가

    - 영국 시장조사기관 Mintel('17년 발표)에 따르면 립스틱(립케어용품 포함)의 중국 색조화장품 시장에 대한 성장기여도는 '14년의 15%에서 '16년의 22%로 확대되는 추세

 

중국 화장품 시장 립스틱 효과

 

자료원: 국가통계국, Euromonitor, CICC

 

전망 및 시사점

 

  ㅇ 업계 관계자는 올해 중국의 화장품 시장경쟁이 치열해질 수 밖에 없다고 전망(KOTRA 베이징 무역관 인터뷰)

    - 지난 몇 년간 중국 소비자들은 전무(全無)했던 피부 관리와 메이크업에 대한 인식이 점차 강화돼 상품에 대한 요구가 날로 까다로워지고 있음

    - 각국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중국 소비시장에 진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로컬 기업들까지 혁신제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는 상황

    - 이밖에도 중국 경기하강 압력이 심화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의 자국 산업 육성 및 보호기조가 강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

 

  ㅇ 품목 다변화 전략 강구할 때

    - 중국이 수입하는 K-뷰티 중 96.6%가 기초화장품에 치중되어 있어 다양한 신규, 틈새 제품 출시 필요

    - '18년 중국의 한국산 화장품 수입이 전년대비 70% 증가한 반면, 립스틱은 마이너스(-12.7%) 성장, 시장경쟁력이 있는 색조화장품을 개발하고 대중 수출 상품 다양화를 추진해야 함.

 

 

감수자: 김윤희 KOTRA 베이징무역관 차장

자료원: 국가약품감독국, 이차이망(一財網), Euromonitor, CICC(中金公司) KOTRA 베이징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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