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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 쑥쑥 성장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18-12-20
- 출처 : KOTRA
-
- 2017년 7% 성장, 12억 랜드의 수익 창출 -
- 위생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며 손세정제 등이 인기 -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3003: 의약품(두 가지 이상의 성분을 혼합한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 제3002호, 제3005호 또는 제3006호의 물품과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또는 소매품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을 제외)
ㅇ HS Code 3004: 의약품(혼합 여부를 불문하고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 피부 투여의 형식을 취한 것을 포함한다) – 과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에 한하며 제3002호, 제3005호 또는 제3006호의 물품을 제외)
ㅇ HS Code 3005: 탈지면, 거즈, 붕대 및 이와 유사한 제품(예: 피복재, 반창고, 습포제)으로, 의료용 또는 수의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의료물질을 도포 혹은 침투시킨 것 또는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
□ 시장규모 및 현황
ㅇ 2017년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은 전년대비 7% 성장, 12억 랜드의 매출을 창출
- 스마트폰 개발과 정보화 시대의 혜택으로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이 활성화를 띠는 추세로, 위생관념이 향상되면서 손세정제 등의 피부 소독 제품 역시 인기
피부과 일반 의약품 품목별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랜드, %)
품목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2/2017 성장률
약용 샴푸
19.2
19.8
20.5
21.2
21.8
22.5
17.0
국소 항진균제
290.9
313.6
339.1
365.2
391.2
416.7
43.2
질 항진균제
58.7
64.0
69.4
75.3
80.6
86.2
47.0
탈모 치료제
2.7
2.8
3.0
3.2
3.4
3.5
31.6
기저귀 발진 치료제
20.0
21.3
22.9
24.7
26.7
28.8
44.5
항기생충제
85.8
95.0
105.7
116.7
127.3
138.5
61.4
항소양제
41.0
44.0
47.3
51.0
55.0
59.2
44.4
구순헤르페스 치료제
17.4
18.6
20.0
21.6
23.0
24.4
40.3
치질 치료제
24.8
27.9
31.5
35.6
39.2
42.4
71.3
국소 항히스타민제
97.5
104.7
112.0
119.9
127.2
134.0
37.4
국소 살균제
166.6
179.7
192.9
207.2
221.7
235.7
41.4
소아용
3.8
4.0
4.3
4.7
5.0
5.4
42.5
합계
828.4
895.4
968.8
1,046.1
1,122.2
1,197.4
44.6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상처치료제는 대량 구매보다는 소량 구매 위주로 소비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전년대비 8% 성장, 1억9430만 랜드의 매출 달성
- 반창고는 2017년 1억3820만 랜드가 판매되며 전체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의 71%를 점유했으며 전년대비 9% 성장해 가정용 상처치료제 품목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응급 처치 키트의 경우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 위주로 가정 내 구비하고 있지만 대량으로 자주 구매하지는 않는 편이며, 저소득층의 경우 꼭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구매하지 않고 전문적 치료가 요구될 때에는 공립 의료시설에서 무료 치료를 받는 실정임.
가정용 상처치료제 품목별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랜드, %)
품목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2/2017 성장률
응급 처치 키트
4.4
4.7
5.1
5.4
5.8
6.2
40.9
의료 거즈, 붕대류
33.7
36.5
39.5
42.8
46.2
49.9
48.0
반창고류
89.4
97.7
106.9
116.8
127.3
138.2
54.5
합계
127.6
139.0
151.5
165.0
179.3
194.3
52.3
자료원: 유로모니터
□ 주요 기업 현황 및 경쟁구도
ㅇ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은 2017년 기준 Sanofi-Aventis사가 9% 기업점유율을 보유하며 시장 주도, 브랜드 점유율은 Reckitt Benckiser사의 Dettol이 7%로 선도 중
-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의 주요 선도기업 5개 중 4개 기업이 글로벌 기업이지만 두 자릿수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전무할 만큼 극도로 소분화돼 있음.
- Dettol 브랜드는 높은 인지도와 향균, 살균, 향진균 등 장점을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각광
피부과 일반 의약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단위: %)
LBN 브랜드
NBO 기업
2014
2015
2016
2017
Dettol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7.1
7.1
7,2
7.1
Pheergan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6.5
6.5
6.5
6.4
Savlon
Johnson & Johnson (Pty) Ltd
4.9
5.0
5.1
5.1
Caladryl
Pfizer Laboratories (Pty) Ltd
2.7
2.7
2.8
2.8
Lamisil
GSK Consumer Healthcare
-
2.6
2.6
2.6
Germolene
Aspen Pharmacare (Pty) Ltd
2.3
2.3
2.3
2.3
Para
Technikon Laboratories (Pty) Ltd
-
2.2
2.2
2.2
Controlice
Nativa (Pty) Ltd
1.8
1.9
2.0
2.0
Betadine
Adcock Ingram Ltd
1.9
1.9
1.9
1.9
Polysporin
Pfizer Laboratories (Pty) Ltd
1.9
1.8
1.8
1.8
Anusol
Pfizer Laboratories (Pty) Ltd
1.6
1.7
1.7
1.8
Zam-Buk
Bayer (Pty) Ltd
1.7
1.7
1.7
1.6
Fissan
Sara Lee South Africa (Pty) Ltd
1.5
1.5
1.5
1.5
Anthisan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1.5
1.5
1.5
1.4
Terbicil
Aspen Pharmacare (Pty) Lt
0.8
0.8
0.8
0.8
Activir
GlaxoSmithKline South Africa (Pty) Ltd
0.8
0.8
0.8
0.8
Adco-Acyclovir
Adcock Ingram Ltd
0.8
0.8
0.8
0.8
Ketazol
Aspen Pharmacare (Pty) Lt
0.8
0.8
0.8
0.8
Anethaine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0.8
0.8
0.8
0.8
Loceryl
Galderma Laboratories South Africa (Pty) Ltd
0.7
0.7
0.7
0.7
Anugesic
Pfizer Laboratories (Pty) Ltd
0.6
0.6
0.6
0.6
Preparation H
Pfizer Laboratories (Pty) Ltd
0.5
0.5
0.6
0.6
Covarex
Glenmark South Africa
0.5
0.6
0.6
0.6
Medaspor
Cipla Medpro Holdings (Pty) Ltd
0.6
0.6
0.6
0.6
Cuticura
SK Consumer Healthcare
-
0.5
0.5
0.5
Mycota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0.5
0.5
0.5
0.5
Nystacid
Aspen Pharmacare (Pty) Ltd
0.4
0.4
0.4
0.4
Pevaryl
Janssen Pharmaceutica (Pty) Ltd
0.4
0.4
0.4
0.4
AF
Aspen Pharmacare (Pty) Lt
0.4
0.4
0.4
0.4
SkinCalm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0.4
0.4
0.4
0.4
Nitagon Anti-Lice Shampoo
Medpro Pharmaceutica (Pty) Ltd
0.6
0.1
-
-
Lamisil
Novartis South Africa (Pty) Ltd
2.6
-
-
-
Para
Technikon Laboratories (Pty) Ltd
2.1
-
-
-
Cuticura
Novartis South Africa (Pty) Ltd
0.5
-
-
-
기타
49.9
50.0
49.5
49.7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은 2017년 기준 Beiersdorf Consumer Products사가 45% 기업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브랜드 점유율 역시 해당 사의 Elastoplast 브랜드가 45%를 차지
- Elastoplast는 사이즈와 가격 면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해 높은 인기
- 자사상품(PB: Private Label)의 경우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을 선보이고 있어 구매율이 상승하고 있고, 활발한 가격 프로모션으로 저소득층에서도 인기
가정용 상처치료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LBN 브랜드
NBO 기업
2014
2015
2016
2017
Elastoplast
Beiersdorf Consumer Products (Pty) Ltd
46.5
46.5
46.8
44.9
Band-Aid
Johnson & Johnson (Pty) Ltd
15.2
15.2
15.3
14.5
Micropore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8.8
8.7
8.7
8.3
Dis-Chem Pharmacy
Dis-Chem Pharmacies (Pty) Ltd
5.8
5.9
5.9
5.8
Coban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5.1
5.1
5.1
4.8
Clicks
Clikcs Group Ltd
4.0
4.1
4.1
4.1
Transpore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3.0
3.0
3.0
2.8
Tegaderm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3.1
3.1
3.1
2.8
Active Strips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1.1
1.0
1.0
1.0
기타
7.5
7.6
7.1
10.9
자료원: 유로모니터
□ 인기 상품
자료원: Clicks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은 2017년 기준 2022년까지 총 7.6% 성장할 것으로 예측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 전망
(단위 : 백만 랜드, %)
품목명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17/2022 성장률
약용 샴푸
22.5
22.0
21.6
21.2
20.8
20.5
-8.9
국소 항진균제
416.7
418.2
421.4
426.3
433.7
442.5
6.2
질 항진균제
86.2
86.7
87.8
89.1
90.6
92.3
7.1
탈모 치료제
3.5
3.5
3.5
3.5
3.5
3.5
0.1
기저귀 발진 치료제
28.8
29.5
30.1
30.6
31.2
31.6
9.7
항기생충제
138.5
142.0
146.5
151.5
157.5
163.2
17.8
항소양제
59.2
59.9
60.4
61.2
61.9
62.8
6.0
구순헤르페스 치료제
42.4
43.2
44.1
45.1
46.3
47.6
10.7
치질 치료제
42.4
43.2
44.1
45.1
46.3
47.6
12.2
국소 항히스타민제
134.0
134.4
135.3
136.7
138.5
140.6
4.9
국소 살균제
235.7
236.7
239.3
242.9
247.0
251.5
6.7
소아용
5.4
5.4
5.5
5.6
5.7
5.8
8.1
합계
1,197.4
1,206.2
1,220.6
1,239.4
1,263.2
1,288.9
7.6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 또한 2022년까지 총 8.1%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반창고류가 전체 상처치료제시장의 70%를 차지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 전망
(단위: 백만 랜드, %)
품목명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17/2022 성장률
응급 처치 키트
6.2
6.3
6.4
6.5
6.6
6.7
7.5
의료 거즈, 붕대류
49.9
51.0
52.2
53.4
54.6
55.9
11.8
반창고류
138.2
141.4
145.6
150.4
155.4
147.5
6.8
합계
194.3
198.7
204.2
210.3
216.6
210.1
8.1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한국 기업의 피부과 일반 의약품 및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활발한 광고가 필수
- 포장의 소분화와 가격 하향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 소량 구매를 장려 필요
- 대형 미디어와 소셜 메신저 등을 통한 활발한 광고와 프로모션도 동시 진행 필요
ㅇ 남아공 소비자들은 대형 약국체인 Dischem, Clicks 등에서 관련 제품들을 주로 구매하므로 이러한 유통망으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
- 현지 의료 소모품업체 Maisha Medical의 바이어는 남아공 의료 시스템 특성상 약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므로, 약사를 통한 영업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조언
자료원: Euromonitor, Clicks,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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