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오스트리아, 온라인 유통 시장동향
  • 트렌드
  • 오스트리아
  • 빈무역관 김현준
  • 2018-12-19
  • 출처 : KOTRA

- 2017년 시장규모, 전년대비 6.7% 증가한 32억 유로 -

- 스마트 기기를 통한 인터넷 사용의 빠른 증가로, 관련 시장 증가세 지속 전망 -

 

 

 

□ 시장 현황

 

  ㅇ 오스트리아의 온라인 쇼핑시장이 2000년대 중반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폰 등을 사용한 모바일 쇼핑의 빠른 증가세에 힘입어 이러한 성장세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으로 관심을 끌고 있음.

    - 오스트리아의 유통 전문 조사기관인 KMU Forschung Österreich가 오스트리아 연방상공회의소(WKÖ)의 의뢰를 받아 발표한 연구자료인 ‘Internet-Einzelhandel 2018’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온라인 쇼핑시장은 2017년 기준 총 32억 유로(부가세 제외, 오스트리아 소재 인터넷 쇼핑몰 기준) 규모임(해외 소재 인터넷 쇼핑몰까지 포함하면 오스트리아 국민의 온라인 쇼핑규모는 총 70억 유로).

    - 이는 전년(30억 유로)대비 6.7% 증가한 규모로 해당 조사가 처음 진행됐던 2006년의 7억 유로 대비 4배 이상 성장함.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등 대내외적인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해당 부문은 지속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이 같은 성장세로 인해 온라인 쇼핑 부문이 전체 소매 유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2006 1.3%에 불과했던 이 비중은 2017년에는 4.3%까지 크게 증가해 그 중요성 및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임.

 

오스트리아 온라인 쇼핑 시장동향

(단위: 10억 유로, %)

자료원: KMU Forschung Österreich ‘Internet-Einzelhandel 2018’

 

  ㅇ 총 9000개 업체가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해 전체 유통업체 대비 22%의 비율을 나타냈음. 410만 명의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구입한 것으로 조사됐음.

    - 이 또한 2006년 대비 크게 증가한 수치로 지난 11년 동안 온라인업체 수는 181%, 인터넷 구매 고객 수는 116% 증가함(2006년 업체 수 3200, 고객 수 190만 명).

    - 같은 기간 전체 유통업체 대비 비율은 2006 8%에서 2017년에는 22% 3배 가까이 증가함.

 

□ 시장동향

 

  ㅇ 품목별로는 6500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한 의류·섬유 제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이 제품군은 2006 14000만 유로 대비 7배 가까이 시장규모가 증가하면서, 전통적인 온라인 유통 부문 강세 품목군인 전기·전자, 서적·잡지 등을 제치고 가장 큰 규모의 관련 시장을 형성

    - 그 뒤를 전기·전자(5억 유로), 가구·장식용품(27000만 유로), 스포츠용품(24000만 유로), 서적·잡지(21000만 유로) 컴퓨터(2억 유로) 등이 잇고 있음.

 

품목별 온라인 매출액 현황 및 동향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KMU Forschung Österreich ‘Internet-Einzelhandel 2018’

 

  2017년 한 해 동안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는 응답자 비율은 62%이며, 이 또한 2006(30%)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임.

    - 남성 66%, 여성 57%로 온라인 쇼핑에서는 남성의 비율이 높음. 연령층별로는 16~24세 그룹이 87%의 비율로 가장 높음. 그 뒤를 85%의 비율로 25~34세 그룹이 잇고 있어, 온라인 쇼핑 부문에서는 컴퓨터, 스마트폰 등 IT 기술에 상대적으로 친숙한 젋은 세대들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55~64세 그룹(41%), 65~74세 그룹(21%) 등 노령층 그룹에서는 아직 온라인 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의 비율이 다른 연령대 대비 상대적으로 낮음. 2006년 대비 그 비율이 3~4배 늘어나면서 온라인 쇼핑 부문의 성장세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연령대로 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음.

 

성별·연령별 온라인 쇼핑 이용자 비율

(단위: %)

자료원: KMU Forschung Österreich ‘Internet-Einzelhandel 2018’

 

  ㅇ 온라인 쇼핑을 통해 구매한 금액은 1인당 평균 1700유로로, 2006(800유로)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금액임.

    - 남성(1800유로)이 여성(1600유로)에 비해 평균 구매금액이 큼. 온라인 쇼핑 부문에서는 이용자 비율뿐 아니라 구매 금액 측면에서도 남성 소비자의 비중이 큼.

    - 연령별로는 35~44세 그룹이 평균 2000유로로 가장 많은 금액을 온라인 쇼핑에 소비하고 있으며, 그 뒤를 45~54(1900유로), 25~34(1800유로), 55~64(1700유로) 등이 잇고 있음.

 

성별·연령별 온라인 쇼핑 1인당 구매 금액 현황

(단위: 유로)

자료원: KMU Forschung Österreich ‘Internet-Einzelhandel 2018’

 

□ 시사점 및 한국 제품 진출방안

 

  ㅇ 오스트리아 온라인 유통 부문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될 전망임.

    - 오스트리아 연방상공회의소 유통 부문 담당자인 이리스 탈바우어(Iris Thalbauer) 여사에 따르면, 전반적인 소매 유통 부문의 정체 속에서도 온라인 부문의 성장세는 계속되고 있는 상황임.

    - 이는 오스트리아 국민들의 온라인 구매에 대한 선호가 매우 높은 성향에 따른 것으로, 온라인 구매자 경험자 비율 62% EU 평균(57%)보다 높은 수치로 전체 국가들 중 9번째에 해당하는 비율임.

    - 최근에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세가 크게 주목받고 있음. 오스트리아는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인터넷 사용자 비율에서도 72% EU 평균 63%를 크게 웃돌아, 온라인 쇼핑 부문의 성장세가 상당 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음.

 

  ㅇ 오스트리아 온라인 유통 부문의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오스트리아 국민들이 오스트리아 내에 소재하지 않은 비오스트리아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해 구매한 금액이 매우 크다는 점임.

    - 외국 소재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오스트리아 국민들이 구매한 금액은 2017년 한 해 동안 38억 유로 규모로, 오스트리아 내 온라인 시장규모인 32억 유로보다 많은 규모임.

    - 이러한 현상의 대표적인 이유는 언어적, 지리적으로 가까운 인접국 독일의 대형 쇼핑몰들을 많이 이용하는 데 따른 결과로, 대표적인 예로는 아마존의 독일 사이트인 www.amzon.de를 들 수 있음.

    - 이러한 시장 상황은 오스트리아 온라인 유통 시장구조에도 잘 나타나고 있음. 오스트리아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온라인 쇼핑몰들 중 상당수가 인접국 독일업체 또는 독일에 지사를 둔 경우가 많음.

    - 순수 인터넷 쇼핑몰보다는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 또는 통신·카탈로그 판매회사 등 이미 소비자들에게 어느 정도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는 업체들의 온라인 상점들이 비교적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임.

 

  ㅇ 오스트리아 온라인 유통 부문에서 주목할 만한 제품군으로는 의류·섬유, 전기·전자, 스포츠용품 등을 들 수 있음.

    - 이리스 탈바우어 여사에 따르면, 최근 상공회의소가 조사업체 Integral에 의뢰해 수행한 설문조사에서 2017년 오스트리아 국민들이 온라인 구매를 통해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은 의류·섬유 제품(30%)으로 나타남.

    - 그 뒤를 서적·잡지류(26%), 전기·전자 제품(23%), 신발·가죽 제품(15%), 스포츠용품(13%) 등이 잇고 있음.

    - 온라인 쇼핑이 처음 도입됐을 때만 해도 실물 매장과 온라인 상점 구매 시 제품의 품질 차이에 대한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은 서적, 음반, 영화 등이 주요 인기 품목들이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의류·신발, 전기·전자, 스포츠용품, DIY용품 등 다양한 부문으로 그 범위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인터넷 쇼핑을 통해 자주 구입하는 품목

(단위: %)

순위

품목군

2017년

2006년

1

의류·섬유

30

10

2

서적·잡지

26

16

3

전기·전자

23

12

4

신발·가죽

15

2

5

스포츠용품

13

5

6

장난감

12

4

7

화장품

11

2

8

음악

11

10

9

영화

10

6

10

가구·장식용품

10

2

자료원: Integral

 

  ㅇ 오스트리아 온라인 유통 부문에 한국 업체들의 진출은 상대적으로 부진한 상황임.

    - 온라인 유통 부문의 특성상 기본적으로 가격경쟁 위주의 시장이기 때문임. 일반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관련 제품을 온라인 상점에서 구입하는 이유로 구매 편의성 이외에 저렴한 가격’이 있음.

    - 이런 이유로 현재까지 인지도 높은 몇몇 대기업 제품(전기/전자/IT 제품)들을 제외하고는, 한국산 제품들의 오스트리아 온라인 시장진출이 매우 어려웠던 것이 사실임. 막강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대만 등 아시아권 국가들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밀려 왔기 때문임.

    - 세부적으로는 TV 및 비디오, 오디오 등 엔터테인먼트 가전 제품, 컴퓨터 및 주변 기기 제품들이 상대적으로 진출 가능성이 높은 품목군으로 분류될 수 있음. 제품 및 시장의 특성상 가장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활동하고 있고,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임.

    몇몇 대형 통신·카탈로그 판매업체들을 제외한 대다수의 온라인 유통점들이 회사 규모가 크지 않고, 또 재고 부담을 적게 가지려고 해, 한국으로부터 1회 주문 물량이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음.

    - 관련 한국 업체들이 공동으로 협력해 오스트리아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EU 국가 내에 공동 물류창고 등을 운영해 배송 및 주문에 따른 단점을 최소화하는 것이 현지 시장진출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사료됨.

    - 이 밖에 성별 또는 연령별 타깃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제공 및 맞춤형 마케팅 전략 마련 등, 현지 시장 공략에 최적화한 시장 진출전략을 통해 한국의 관련 기업들의 보다 적극적인 시장 진출방안 모색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KMU Forschung Österreich, 관계자 인터뷰, KOTRA 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오스트리아, 온라인 유통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