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그리스, 미용 문신기계 수요 증가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조선
  • 2018-12-13
  • 출처 : KOTRA

- 유럽 유명 브랜드에서 가성비 좋은 저가 브랜드로 선호 변동 -

 

 

 

그리스 미용 문신 시술시장 개요


  ㅇ 최근 몇 년간 그리스에서 반영구 화장 및 미용 문신 시술이 유행하면서 관련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미용용품 수입 및 유통업체인 NK Supplies(www.e-tattoo.gr) Mr. Stefanos Nastos에 따르면, 최근 그리스에서 영구 및 반영구 화장, 영구 화장품, 색소주입 시술, 미세색소요법 등으로 불리는 미용 문신 시술이 유행

    - 그리스는 한국에 비해 미용 및 패션 유행이 5~7년 정도 늦는 편으로, 최근 몇 년간 반영구 화장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증가했음. 봄여름 날씨가 무덥고 해수욕을 즐기는 인원이 많기 때문에 반영구 화장 시술을 실제로 받는 여성들도 지속 증가

 

그리스 문신기계 시장규모

(단위: 유로, %)

2015

2016

2017

2018*

금액

300,000

351,000

400,140

500,000

증감률

12

17

14

25

주*: 추정치

자료원: NK Supplies

 

    - 반영구 시술 및 속눈썹 연장 시술 전문업체인 Permanent Beauty Mrs. Margarita Vourazeri에 따르면, 그리스에서 반영구 시술을 하는 사람들이 매년 10%씩 증가하고 있고 향후 2년 동안 12~15%씩 더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그리스 미용 문신 시술 소비자수 추이

연도

2015

2016

2017

2018*

소비자 수(명)

16,500

18,150

20,000

22,000

증감률(%)

8

10

10

10

주*: 추정치

자료원: Permanent Beauty

 

  ㅇ 의료·미용용품 수입 및 유통업체 Digas G.의 영업 담당 Mr. Antonis Kastelonis에 따르면, 수술 흉터, 모발이식, 유륜 문신과 같은 의료겸 미용 시술 소비자 또한 최근 3년간 지속 증가

 

  ㅇ 미용 문신 중 가장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시술은 눈썹 문신으로 90%를 차지하며, 아이라인 문신이 4.5%, 입술 문신이 4%

 

그리스 미용 문신 시술 부위

자료원: NK Supplies


유통경로


  ㅇ 그리스에는 다른 기계류와 마찬가지로 문신기계를 제조하는 업체가 없기 때문에 문신기계 및 관련 용품을 전량 수입에 의존

    - 수입업체에서 수입된 제품은 그리스 내에서 80%는 뷰티세미나를 통해, 나머지 20% 정도는 미용 전문 교육기관을 통해 유통


  ㅇ 현재 그리스에서는 50여 개의 뷰티살롱에서 정기적으로 뷰티세미나를 개최

    - 뷰티살롱이나 기술자의 유명세에 따라 견습생들이 찾아오기도 하며, 추후에 이들이 문신기계의 주요 고객이 됨.

    - 세미나는 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하며 참가자는 매년 약 10%씩 증가하는 추세


  ㅇ 미용 전문 교육기관은 그리스 전체에 약 10개가 있음.

 

경쟁동향


  ㅇ 2008년 미용 문신이 처음 그리스에 도입됐을 때 유명 유럽 브랜드의 문신기계가 현지 시장을 점유했으나, 최근에는 뷰티클리닉의 인지도가 문신기계보다 중요해졌으며 뷰티 전문가들은 유명하지 않더라도 저렴한 문신기계를 선호

    - 이러한 기계들은 주로 미국·한국·러시아산 제품이며, 중국산 제품의 경우 크게 선호되지 않음.


초기 그리스 시장에서 사용된 미용 문신기계 유명 브랜드

브랜드

원산지

NOUVEAU CONTOUR

스위스

SWISS COLOR

오스트리아

AMIEA

독일

BIOTEK

이탈리아

NPM INTERNATIONAL

이스라엘

료원: NK Supplies


가격동향
 

  ㅇ 그리스에서 문신 시술을 위해 사용되는 기계 및 관련용품 가격대는 아래 표와 같으며, 수입업자의 이윤은 35~45%

 

문신기계 및 관련용품 가격동향

종류

이미지

소매가

미세색소요법 기계 


- 유럽 유명 브랜드: 2,000~3,000유로

- 타국 일반 브랜드: 1,300~1,800유로

색소

        

- 유럽 유명 브랜드: 70~90유로

- 타국 일반 브랜드: 20~40유로

바늘


- 유형별 바늘: 1.5~10유로

자료원: NK Supplies

 

수입동향


  ㅇ 그리스의 경기침체가 회복되면서 감소하던 수입이 점차 회복될 전망

    - 2017년 수입액은 4622만 달러로 2016년 대비 33.1% 감소했고 올해 9월까지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18% 감소했으나, 한국산 수입액은 2016년 대비 2017 46% 급증했으며 올해에는 9월까지 3.7% 증가

  

그리스 미용 문신기계 포함 기타 기계류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437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7/'16

'18/'17

-

총합

69.07

46.22

28.59

100.00

100.00

100.00

-33.1

-18.0

1

중국

37.42

14.40

7.25

54.17

31.15

25.35

-61.5

-31.4

2

말레이시아

0.22

8.63

3.15

0.32

18.67

11.02

3,754.8

-54.5

3

독일

4.95

2.55

2.39

7.16

5.51

8.37

-48.5

24.8

4

불가리아

0.54

2.96

2.23

0.79

6.40

7.79

443.5

-3.7

5

프랑스

6.08

2.38

1.63

8.80

5.15

5.69

-60.9

-17.3

6

이스라엘

0.66

1.35

1.53

0.95

2.92

5.36

104.6

46.8

7

이탈리아

3.22

2.45

1.43

4.66

5.30

5.01

-23.9

-13.1

8

사이프러스

1.77

2.16

1.36

2.56

4.67

4.76

22.1

-29.9

9

네덜란드

1.51

1.62

1.23

2.19

3.51

4.29

7.2

28.2

10

벨기에

1.56

1.20

1.15

2.27

2.61

4.01

-23.0

15.7

11

영국

2.02

0.70

0.89

2.93

1.52

3.11

-65.3

94.9

12

체코

1.02

0.55

0.61

1.47

1.20

2.13

-45.4

72.7

13

덴마크

0.43

0.51

0.43

0.63

1.11

1.50

18.6

21.9

14

대한민국

0.43

0.62

0.43

0.62

1.35

1.49

46.0

3.7

15

스페인

1.22

0.68

0.38

1.77

1.46

1.33

-44.8

-19.7

주: 2018년 수입액 및 '18/'17 증감률은 1~9월 기준

자료원: World Atlas

 

수입정책 및 세금

 

  ㅇ 한-EU FTA로 인해 관세는 없으나 24%의 부가가치세가 적용되며 CE 인증 필수

    - 문신기계에 사용되는 색소는 물질 안전 보건 자료(MSDS)를 구비해야 하며, 문신용 바늘 수입 시 적합성 인증서 제출 필요

 

시사점


  ㅇ 대부분의 수입업자 혹은 미용업계 종사자는 한국산 제품이 품질이 좋고 중국산보다 비싸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장기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저렴한 제품 선호하는 추세

    - 미용 문신기계의 가격은 1000유로대로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하며, 미용 문신기계 수입업자들은 색소나 바늘 등 소모품을 기계와 함께 공급할 수 있는 업체를 선호하므로 관련 제품을 함께 취급해야 시장진출에 유리


  ㅇ 주요 수입업자 및 미용업계 종사자가 대거 참가하는 그리스의 뷰티 전시회를 홍보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음.

    - Beauty Greece 전시회는 아테네와 테살로니키지역에서 봄(4~5)과 가을(11~12)에 매년 2회 개최

    - Beauty Festival 전시회는 봄(4~5)과 가을(11)에 매년 2회 개최

    - 이러한 전시회는 관람객을 미용업계 종사자로 한정하고 있으며 전시회에서 제품 현장 판매도 이루어지므로, 참가업체들은 전시회 기간 연간 매출액의 상당 부분을 판매하기도 함.


 

자료원: 미용용품 및 문신기계 수입업체 인터뷰,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그리스, 미용 문신기계 수요 증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