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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식품첨가물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8-10-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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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내 친환경 식품첨가물에 대한 수요 증가 -
- 식품첨가물의 9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향후 수출 확대 가능성 있어 -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 식품첨가물 시장규모는 2016년 290만 달러에서 2017년 약 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5% 성장
- 산업분석 및 예측센터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식품원료 시장규모는 2970만 달러로 그중 러시아가 9~10%를 차지
ㅇ 향신료와 복합첨가물의 60~70%를 수입하고 있으며, 러시아 내 생산하더라도 기본 원자재의 95%가량을 수입에 의존
- 대다수 러시아 제조업체는 원료를 생산하기보다는 수입한 재료를 혼합하는 데 집중하고 있음.
□ 러시아 수입동향
ㅇ 전체 식품첨가물 중 9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며 주로 유럽과 중국에서 수입함.
-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인도와 필리핀산 원료를 수입 중이며, 한국산 수입 비중은 작은 편임.
- 러시아 식품첨가물 시장에서는 향료 및 농화제, 유화제 그리고 복합첨가물의 수입 비중이 선두를 차지
러시아 합성유기착색제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204)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금액
2017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전 세계
84,312.40
99,580.30
111,547.80
100
12.02
1
인도
18,303.80
22,089.60
23,494.10
21.06
6.36
2
독일
13,701.80
18,923.10
19,804.90
17.75
4.66
3
중국
9,587.20
12,156.50
16,580.30
14.86
36.39
4
이탈리아
7,739.10
8,493.60
9,935.10
8.91
16.97
5
프랑스
2,538.70
3,348.20
4,511.70
4.04
34.75
6
스페인
3,805.20
3,469.60
3,670.70
3.29
5.8
7
미국
2,548.70
3,653.50
3,658.30
3.28
0.13
8
스위스
3,559.60
3,443.50
3,513.60
3.15
2.03
9
핀란드
2,723.80
3,488.20
3,059.80
2.74
-12.28
10
벨기에
2,770.50
2,361.90
2,904.40
2.6
22.97
16
한국
1,159.40
1,409.10
1,637.10
1.47
16.17
자료원: www.gtis.com
ㅇ 식품첨가물 시장동향은 전 세계적인 추세와 마찬가지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
- GMO, 살충제 사용, 항생제 사용, E 지표 여부, 설탕 대체제 사용 여부, 글루탐산 나트륨, 향료첨가량 등의 요소가 소비자 판단에 영향을 미침.
- 소위 'Clean label'(GMO, E 성분 불포함)이 부착된 제품, ‘바이오’, ‘유기농’, ‘GMO가 아닌’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러시아 ‘Foodnews Week’에 따르면, 성분 표시 라벨에 친환경 원료를 포함할 때 71%의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자 했으며, 같은 상황에서 인공향료가 포함할 경우 잠재적 소비자의 46%가 감소한다고 함.
- 이에 새로운 종류의 유기농첨가물을 찾고 있으나 러시아 시장은 대부분 첨가물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식품첨가물은 러시아 농업 부문에 포함돼 있지 않아 국가 보조금을 받을 수 없어 새로운 제품 발굴에 어려움이 있음.
□ 식품첨가물 종류
ㅇ 식품첨가물 종류는 매우 다양해 특정 상품군으로 분류, 분석하기 어려움.
- 364종류의 식품첨가물 중 일부는 복합적인 성분으로로 인해 산업용 원료 종류에 속하는 것도 있음.
- 식품첨가물 생산연합(SPPI, www.sppiunion.ru)의 Polina Semonova는 첨가물의 생산능력과 종류가 확대되고 있다고 언급했으며 오늘날 새로운 원료생산 R&D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고 함.
주요 식품첨가물별 HS Code
종류
HS Code
상품명
착색제
3203 00
식물성, 동물성 착색제와 이를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
합성유기착색제
3204
합성유기착색제와 이를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 형광 증백제 또는 루미노퍼로 사용되는 합성유기생산품
식품향료
3302 10
방향성(芳香性) 물질의 혼합물과 이를 기본 재료로 한 식품 산업용, 음료 산업용 혼합물(알코올 용액 포함)
보존제
2916 19
불포화비환식모노카르복시산, 환식모노카르복시산과 이들의 무수물(無水物), 할로겐화물, 과산화물, 과산화산과 이들의 유도체
자료원: www.tks.ru
ㅇ 식품첨가물의 주요 수요처는 식료품 가공산업이지만, 종류에 따라서는 다양한 민간 분야에서도 소비됨.
- 일반적인 육류가공, 제빵제과, 유제품, 지방 및 기름, 비알콜성 음료생산이 주요 수요처
- 식품가공 이외에도 제약, 화장품, 건설 및 도색, 광택, 화학, 임업 및 제지, 석유생산 및 정유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사용되고 있음.
□ 유통구조
ㅇ 식품첨가물의 경우 국내외 생산자가 모두 존재하며 식품생산업체에 직접 공급하거나 도매업체를 통해 공급
- 해외 생산자의 경우 대부분 국내 수입업체가 해당 식품원료를 수입한 후 도매업자에게 공급
□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러시아 내 대부분의 식품원료 수입관세율은 5%지만, 일부 품목에 한해 비과세 적용
- 별도의 조세특혜 제도는 없음.
ㅇ 수출 시 ‘소비자 보호 및 복지에 대한 연방정부 서비스’(Federal Service for the Oversight of Consumer Protection and Welfare)에서 발급하는 인체에 무해함을 증명하기 위한 국가등록인증서를 받아야 함.
□ 시사점
ㅇ Ingredienty. Razvitie사의 전문기술자 Alla Dyachkova에 의하면 러시아 내에서 사용하는 식품첨가물 종류가 증가하고 있지는 않지만, 전 세계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기능성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혼합제품에 대한 수요 및 공급이 증가하고 있음.
- 일례로 특수식단을 필요로 하는 사람 대상 즉석식품 분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러시아 국내는 대부분의 식품첨가물을 직접 생산하지 않고 대부분의 기술을 수입하고 있어 자체 생산 관련 개발은 느리게 진행 중임.
ㅇ 보편적인 식품첨가물보다는 '유기농', '바이오' 등 최근의 식품소비동향에 따른 첨가물 시장에 가능성이 있음.
- 'Clean label'의 기준에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의 현지 수출 가능성이 높음.
- 러시아 식품원료 수입국 중 한국 비중은 낮지만 최근 한국산 첨가물 수입에 관심을 보이는 업체도 있으며, 러시아가 식품첨가물의 90%을 수입하고 있다는 점에 미루어 향후 다양한 수출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meat-expert.ru, foodnewsweek.ru, portal.eaeunion.org, www.gost-r.info, ingredienty-razvitie.ru, meat-expert.ru 등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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