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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와인 시장동향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18-08-24
- 출처 : KOTRA
-
- 세계 9위 와인 생산국 칠레 –
- 2017년 칠레 와인시장 판매규모 30억 달러 -
□ 칠레 와인 시장 현황
ㅇ 세계 9위 와인 생산국인 칠레는 당도 높은 포도를 생산하기에 적합한 일조량과 건조한 기후를 갖추고 있어 매년 많은 양의 품질 좋은 와인을 생산하고 있음.
칠레 와이너리 Santa Rita 포도밭 풍경
자료원: www.santarita.com
ㅇ 2017년 칠레 와인 시장 판매규모는 전년대비 15.9% 성장한 약 30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앞으로 칠레 와인 시장은 연간 9.6%의 속도로 성장할 전망임.
- 와인 중에서는 레드 와인과 화이트 와인의 소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매년 꾸준한 판매 증가를 보이고 있음.
- 스파클링 와인과 로제 와인의 소비 또한 각각 연간 21%, 12%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반면, 샴페인의 판매규모는 매년 하락하고 있는 추세임.
칠레의 연도별 와인 판매규모
(단위: USD 백만)
구 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주정강화 와인(Vermouth)
5.2
5.9
6.6
6.1
4.3
스파클링 와인
100.8
138.6
179.8
224.2
263.1
- 샴페인
9.0
8.7
8.3
7.3
5.8
- 기타 스파클링 와인
91.8
129.9
171.5
216.9
257.3
스틸라이트 포도와인
1,839.4
1,891.6
2,074.3
2,433.7
2,819.2
- 레드 와인
1,360.0
1,386.3
1,498.1
1,737.7
2,038.5
- 로제 와인
16.5
17.7
20.4
25.2
29.5
- 화이트 와인
462.9
487.6
555.9
670.8
751.2
총 계
1,945.5
2,036.1
2,260.7
2,664.0
3,086.5
자료원: Euromonitor 자료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 정부는 칠레 와인의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2007년 칠레 와인협회(Vinos de Chile A.G.)를 설립함.
- 칠레 와인협회는 ① 품질 향상, ② 지속 가능한 개발 추구, ③ 와인국가 이미지 형성, ④ 혁신과 같은 네 가지 분야에서의 발전을 통해 와인시장의 성장을 추구하고 있음.
- 세계적인 와인 생산국 이미지를 형성시키기 위해 협회 차원에서 각종 국제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와인 수출을 위한 지원 교육과 기술개발 및 전문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음.
ㅇ 또한, 칠레 정부는 칠레 생산진흥청(CORFO)과 수출진흥청(ProChile)을 통해 와인산업을 지원하고 있음.
- 수출진흥청(Prochile)은 칠레 와인 투어(Chilean Wine Tour) 프로그램을 만들어 칠레의 와인 공급업체가 새로운 바이어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음.
- 칠레 생산진흥청(CORFO)의 경우 생산투자 프로그램(Programa de Inversión Productiva), 공급업체 개발 프로그램(Programa de Desarrollo de Proveedores)과 각종 R&D 프로젝트들을 통해 칠레 와이너리들을 지원하고 있음.
□ 주요 경쟁사 및 경쟁 현황
ㅇ 칠레 와인시장은 일부 와이너리가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칠레의 대표적인 와이너리인 Viña Santa Rita, Viña San Pedro Tarapacá와 Viña Concha y Toro가 전체 와인 공급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ㅇ 또한, 칠레 와인시장의 공급과 수요는 대부분 다 칠레 내에서 충족되고 있으며, 와인 수요의 98%가 자국 생산에 의존하고 있음.
- 현재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Santa Rita 와이너리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Santa Rita에서 생산되고 있는 70~80%의 와인이 칠레에서 소비되고 있다고 밝힘.
칠레의 주요 와이너리별 시장 점유율
(단위: 백만 리터, %)
순위
회사명
2013
2014
2015
2016
2017
공급량
점유율
공급량
점유율
공급량
점유율
공급량
점유율
공급량
점유율
전체
228.0
100.0
232.8
100.0
245.8
100.0
281.1
100.0
307.8
100.0
1
Viña Santa Rita
64.6
28.3
68.9
29.6
72.4
29.5
82.7
29.4
90.3
29.3
2
Viña San Pedro Tarapacá
60.5
26.5
63.4
27.2
65.6
26.7
76.9
27.4
85.6
27.8
3
Viña Concha y Toro
61.9
27.1
60.0
25.8
65.2
26.5
73.6
26.2
79.8
25.9
4
Viña Valdivieso
3.4
1.5
4.5
1.9
6.0
2.4
7.9
2.8
9.4
3.1
5
Viña Undurraga
1.9
0.8
2.6
1.1
3.5
1.4
4.7
1.7
5.7
1.9
6
Viña Francisco de Aguirre
4.0
1.7
2.7
1.1
2.3
0.9
2.8
1.0
3.2
1.0
7
Viña Mar de Casablanca
1.1
0.5
1.6
0.7
2.3
0.9
2.6
0.9
2.7
0.9
8
Viña Santa Carolina
3.0
1.3
2.3
1.0
2.1
0.8
2.2
0.8
2.3
0.8
9
Bacardi-Martini Chile
0.2
0.1
0.5
0.2
0.4
0.1
0.4
0.1
0.3
0.1
10
Others
27.5
12.1
26.4
11.3
26.0
10.6
27.4
9.7
28.3
9.2
자료원: Euromonitor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ㅇ 칠레 주요 와이너리들은 점점 다양해지는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와인과 포도를 여러 비율로 혼합하여 새로운 종류의 와인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 제품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와인 시장의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이며, 시장 경쟁력을 위해 여러 종류의 와인이 출시되면서 칠레 와인의 품질과 가격도 상승하고 있는 추세임.
ㅇ 판매시장 확대를 위해 수출 시장을 공략하는 와이너리들도 증가하고 있음.
- Errazuriz 와이너리의 Eduardo Wexman Wain에 따르면 "와인 수출 시장의 확장을 위해 매년 세계 예상 판매량을 파악하여, 이에 맞춰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하고 외국의 바이어와 함께 주요 와인 판매점을 중심으로 상품을 판매/홍보하고 있다"고 밝힘.
□ 유통구조
ㅇ 칠레 와인의 대부분은 음식, 음료, 담배 전문 판매점과 중·대형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라인 시장 점유율은 1.4%로 대부분의 와인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칠레 와인 유통망별 점유율(단위: %)
판매점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식료품 상점
98.6
98.6
98.6
98.6
98.6
98.6
- 음식/음료/담배 전문 판매점
37.4
37.4
37.4
37.5
37.5
37.6
- 슈퍼마켓
25.1
25.0
24.9
24.8
24.7
24.6
- 대형마켓
22.1
22.0
21.9
21.8
21.7
21.6
- 독립상점
12.0
12.0
12.1
12.1
12.1
12.2
- 할인점
0.8
0.8
0.8
0.8
0.8
0.8
- 기타 상점
1.3
1.4
1.5
1.6
1.7
1.8
온라인 상점
1.4
1.4
1.4
1.4
1.4
1.4
자료원: Euromonitor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수·출입 현황
ㅇ (수입) 칠레의 와인 수요는 대부분 국내생산으로 충족되고 있기 때문에 와인 수입비중은 매우 미미한 편임. 2017년 칠레의 와인 수입량은 국내 소비량의 2% 미만을 차지했으며, 수입액은 839만 달러를 기록함.
- 주요 수입국은 아르헨티나,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순이며, 가장 많이 수입된 와인 종류는 스파클링 와인(HS코드 2204.10)과 레드 와인(HS코드 2204.21)으로 나타남.
- 한국의 경우 2리터 이하 용기에 담긴 레드와인(HS코드 2204.21)이 2017년 소량 수입된 바 있음.
최근 3년간 칠레 와인(HS 코드 2204) 수입현황
(단위: USD, 리터)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수입액
수입량
수입액
수입량
수입액
수입량
총계
11,372,977
2,425,876
8,338,847
2,583,475
8,390,917
2,169,044
1
아르헨티나
5,526,779
1,138,351
3,602,199
763,037
2,983,087
570,534
2
프랑스
2,225,274
403,923
1,684,752
1,161,148
1,905,732
888,699
3
이탈리아
1,734,664
385,809
1,276,861
256,37
1,882,347
372,912
4
스페인
1,226,618
225,511
1,269,755
261,906
1,271,860
252,941
5
미국
36,58
2,111
27,188
3,428
39,078
5,117
6
브라질
469
38
48,991
9,803
31,859
7,047
7
독일
69,198
19,838
19,442
3,416
30,389
3,88
8
중국
2,523
1,487
399
18
25,436
8,218
9
호주
29,497
1,526
0
0
18,692
911
10
뉴질랜드
0
0
0
0
17,914
2,021
20
한국
610
270
0
0
792
9
주: 순위는 2017년 수입액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수출) 2017년 칠레 와인의 총 수출액은 20억1,811만 달러였으며, 이는 칠레 전체 와인 생산량의 약 70~80%로 나타남.
- 주요 수출국은 중국(16%), 미국(12%), 일본(10%), 영국(9%), 브라질(7%), 네덜란드(5%), 캐나다(5%), 독일(3%) 순이었으며, 주요 수출 상품은 혼합 와인(Mezclas), 카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쇼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카르메너르(Carmenere), 샤르도네(Chardonnay), 메를로(Merlot) 순으로 나타남.
- 한국으로 수출된 와인은 3,906만 달러로 전체 수출국 중 13위를 기록함. 주요 수출 상품은 카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혼합 와인(Mezclas), 메를로(Merlot), 샤르도네(Chardonnay), 카르메너르(Carmenere), 시라(Syrah) 순으로 집계됨.
최근 3년 칠레 와인(HS 코드 2204) 수출현황
(단위: USD 만, 만 리터)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수출액
수출량
수출액
수출량
수출액
수출량
총계
184,260
88,145
185,314
91,098
201,811
94,517
1
중국
22,246
15,481
25,143
14,248
32,288
13,606
2
미국
24,979
13,640
24,631
15,391
24,528
14,281
3
일본
19,586
8,562
18,383
8,447
20,659
9,335
4
영국
20,953
10,560
19,134
10,942
17,866
10,328
5
브라질
11,352
3,822
12,316
4,354
14,722
5,099
6
네덜란드
9,053
3,686
10,396
4,228
10,274
4,003
7
캐나다
9,026
4,374
9,613
5,124
9,151
3,601
8
독일
6,261
4,906
5,473
4,377
6,230
4,290
9
아르헨티나
95
15
522
795
4,901
7,826
10
덴마크
5,556
2,505
5,181
2,376
4,571
1,999
13
한국
3,955
930
3,920
916
3,906
956
주: 순위는 2017년 수출액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자료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재구성
□ 수입 관세 및 인증절차
ㅇ 칠레로 수입되는 와인의 일반 관세율은 6%이나 2004년 발효된 한-칠레 FTA에 의해 한국산 포도주(HS코드 2204)는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 다만, 칠레 정부는 과실주에 대해 15%의 세금을 부과하고 있어 이 점에 유의해야 함.
ㅇ 칠레 농축산부(Servicio Agrícola y Ganadero, SAG)에서는 와인 유통의 안전성과 품질 보장 관련 규제를 관리하고 있음.
- 칠레에 와인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수입할 상품의 이름, 종류, 원산지, 알코올 성분, 양과 관련된 정보를 농축산부 홈페이지(http://www.sag.gob.cl/)에 등록해야 함. 등록된 정보의 검증은 칠레의 수입 통관과정에서 SAG 검사를 이루어짐.
- 상품의 라벨에는 상품의 이름 및 종류, 원산지, 제조사의 이름과 주소, 수입상의 이름과 주소, 상품 제조 원료, 분량에 대한 정보가 스페인어로 기재되어야 함.
□ 시사점
ㅇ 칠레 정부는 칠레 와인의 세계화를 위해 각종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앞으로 칠레 와인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ㅇ 최근 칠레 와이너리들은 경쟁력을 위해 여러 종류의 와인을 혼합하여 더 다양한 와인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칠레 와인의 가격과 품질이 점점 높아지고 추세임.
ㅇ 칠레 와인의 수입, 와인 및 관련 제품시장 진출, 거래선 발굴에 관심이 있다면 KOTRA 해외시장조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 칠레 농축산부(Servicio Agrícola y Ganadero-SAG),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Checkpoint, KOTRA Web DB, El Mercurio 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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