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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떡볶이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8-06-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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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스 별도 포장, 전자레인지용 등 다양한 상품구성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차오녠가오(炒年糕)
떡볶이
1902.19
ㅇ (선정사유) 대표적 한국 간식으로 중국 즉석 식품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전망 밝을 것으로 예상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중국 즉석식품 시장은 10% 내외의 성장률로 꾸준히 성장 중
- 지난해 시장규모는 169만 달러, 올해는 183만 달러에 도달 전망
중국 즉석식품(Dried Ready Meals) 시장규모
자료원: Canadean Intelligence
□ 수입동향
ㅇ 2017년 중국 떡볶이 수입은 전년대비 34.8% 증가한 2,914만 달러 기록
- 2013년엔 천만 달러 미만이었으나 지속 성장세를 보여 2016년 2천만 달러 돌파
최근 5년 간 중국 떡볶이(HS 1902.19) 수입동향
주: HS 1902.19는 파스타 등 면류도 포함
자료원: GTA
ㅇ 중국 떡볶이 및 파스타 수입시장에서 한국은 6.5% 내외의 시장점유율로 4위 랭킹
- 1위인 이탈리아는 중국의 파스타 수입국이므로 66%의 시장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됨.
- 수입 10개국의 음식 전통을 살펴볼 때 떡볶이는 한국에서만 수입하는 것으로 추정됨.
중국 떡볶이(HS 1902.19) 수입 상위 10개국
주: HS 1902.19는 파스타 등 면류도 포함
자료원: GTA
ㅇ 중국의 대한국 떡볶이 수입은 지난해 200만 달러에 육박
- 2016년 성장률이 10%대로 하락했으나 2017년 43.7% 대폭 상승하여 199만 달러 기록
중국 대한국 떡볶이 수입동향
주: HS 1902.19는 파스타 등 면류도 포함
자료원: GTA
□ 경쟁동향 및 유통채널
ㅇ 현지에는 가장 오래된 떡볶이 떡으로부터 현대인의 입맛에 맞춘 다양한 맛의 떡볶이, 전자레인지로 요리 가능한 즉석 떡볶이까지, 상품 유형이 날로 다양해지고 있음.
- 최근에는 로컬 기업이 중국 전통 입맛에 맞춘 “딴황(蛋黄, 절인 오리알의 노른 자) 맛” 떡볶이까지 출시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유형
특징
양념장 없이 떡만
양념장도 포함
치즈, 고구마, 호박 맛 추가
딴황(蛋黄)맛
전자레인지용
이미지
자료원: TMALL
ㅇ 대표적인 한국 간식이었으나 최근 중국 업체들까지 “중국인의 입맛에 맞는 떡볶이”를 출시하며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음.
- 과거에는 우리 진출기업 또는 한국으로부터 떡볶이를 수입하던 업체들 간의 경쟁
- 최근에는 중국 로컬 기업들까지 상품 다양화 전략을 펼치면서 경쟁에 가담
중국 시장 내 경쟁업체
브랜드
이미지
제조업체
가격/순함량
비고
청정원
대상 식품 베이징공장
26위안/
500g
한국식품 대표 브랜드
인지도 높음
성위안라이
(盛源來)
칭다오 타이양차오
(太陽草) 식품
12위안/
380g
현지 생산
사나이
(小伙子)
9.8위안/280g
Pulmuone
(圃木園)
한국
25.9위안/480g
한국 유기농 제품 업체로 인지도 높음.
하이디춘
(海地村)
18위안/
500g
중국 칭다오에 설립된 한국 식품 제조 및 판매업체
탕런지
(唐人基)
상하이 진구(今谷)
34위안/
200g
로컬 기업
중국 전통 맛 떡볶이 상품 출시
자료원: TMALL
ㅇ (유통채널) 중국 시장에서 떡볶이는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판매되고 있음.
- 콜드 체인의 발달과 더불어 중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 T몰, 징둥마켓 등에서 구매 시 당일 콜드 체인 배송도 가능함.
중국 떡볶이 유통채널
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 관세율
ㅇ '18년 중국 잠정 수입관세율은 8%, '18년 한중 FTA(11%)보다 낮음.
- 떡볶이(HS 1902.19.00)의 한중 FTA 양허 유형은 “15”, 15년에 걸쳐 1%P씩 인하
- 2022년부터 한중 FTA 세율은 잠정세율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 2029년엔 한국산 떡볶이 수입관세 철폐 예정
떡볶이(HS 1902.19.00) 관세율 비교
2018 MFN (7월 1일 후)
2018 잠정세율
2018 한중 FTA
2019 한중 FTA
2020 한중 FTA
10%
8%
11%
10%
9%
자료원: 중국 수출입세칙
□ 수입규제 및 인증
ㅇ 식품을 중국으로 수출하려면 우선 관련 국가표준을 확인하고 해당 국가표준에 사용 금지 성분 포함 여부를 확인해야 함.
- 떡볶이는 중국 식품안전 국가표준(GB7099-2015) 糕点、面包(떡, 빵류)에 의거 2.1糕点 (떡류 혹은케익류) 로 분류됨.
* 해당 국가표준에서 규정한 “糕点”은 “곡물, 콩류, 고구마(혹은 감자 등의 薯류),유지(油脂), 설탕, 계란 등 1종 혹은 2종 이상을 주 원료로 하여 기타 원재료를 첨가 혹은 첨가 하지 않은 상태로 조제, 성형, 증숙 등의 가공과정을 거쳐 완성된 식품이며 증숙 전후로 제품의 표면, 혹은 증숙 후 제품의 내부에 크림, 계란, 코코아, 과일잼 등을 첨가한 식품을 포함함.
- 그 다음은 성분 검토, 원재료, 첨가제, 영양강화제의 해당 분류 사용 적합성 여부 심의는 아래 규정을 근거로 함.
1) 식품첨가제 제한 규정(GB2760-2014)에 의거 해당 품목에 허용된 첨가제만 사용 가능
2) 영양강화제 첨가제한규정(GB14880-2012) 중 해당 품목에 허용된 제한량에 부합해야
대중국 떡볶이 수출 시 주의해야 하는 식품첨가물 기준치
성분
기준(g/kg)
프로피온산(propionic acid), 프로피온산 나트륨(sodium propionate),
프로피온산 칼슘(calcium propionate)
2.5
녹차 폴리페놀(tea polyphenol)
0.4
푸마르산(fumaric acid)
3.0
자료원: 식품첨가제 제한 규정(GB2760-2014)
ㅇ 중국정부의 식품안전강화 기조로 인해 식품라벨에는 상대적으로 엄격한 잣대가 적용되므로 중문라벨규정(GB7718-2011)에 의거 중문라벨 작성 및 부착해야 함.
-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표장식품은 라벨에 식품 명칭, 원료배합표, 순함량, 규격, 제조자 및 판매업체 명칭, 주소, 연락처, 제조일자, 품질보증기한, 보존조건과 방법, 식품생산허가증번호, 제품기준 코드 번호 및 기타 필요한 내용을 표시해야 함.
떡볶이 중문 라벨 표시 주의사항!
1) “유기농”은 중국에서 인증 받은 후 사용가능 (중국 유기농마크)
- 중국에서 인증 받은 증명서류 없을 경우, 수입 불허 또는 벌금 부과
2) 정량 포장 상품은 관련 규정에 따라 “순함량(淨含量)”을 잘 보이게, 소비자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단위로 정확히 표시해야 함.
3) 식품건조제에 반드시 중국어로 “不可食用(식용금지)” 표시, 영어표기는 문제 발생 시 효력 없음.
ㅇ 식품화장품 수입수입(대리)업체는 “식품화장품 수입 등록 시스템(http://ire.eciq.cn)에 등록”이 의무화되어 있음.
- 등록 완료 및 등록번호를 받은 기업만이 식품/화장품 수출입 가능
- 시스템에 등록 후 요청되는 서류 원본을 구비하여 관할지 검역기관에 제출
- 등록번호를 받기까지 약 30일이 소요되므로 사전에 준비해야 함.
□ 시사점
ㅇ 현지인의 입맛, 소비특성 등을 고려한 끊임없는 신제품 연구개발과 다양한 상품 구성 필요
- 예컨대 중국의 가정집에는 일반적으로 떡복이 소스 주재료인 고추장이 없다는 점을 고려한 소스 별첨 떡볶이, 매운 맛을 못 먹는 어린이 입맛에 맞춘 달짠 떡볶이, 간편함을 추구하는 젊은 소비층을 겨냥한 전자렌지용 떡볶이 등
ㅇ 우리기업들은 대중 수출 시 관련 규정을 면밀히 분석해야 함, 특히 성분 검토 등은 필수
- 식품안전 인식 강화기조로 인해 한차례의 수입 불허, 식품안전 사고는 상품과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 타격을 안길 수 있음.
-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한두차례 수입 불허도 인터넷과 SNS를 통해 급속도로 알려짐.
* 한중 양국의 식품첨가제 등 규정상 차이로 인한 수입 불허도 중국 언론, 특히 SNS나 인터넷 신문들은 “한국식품 XX 건 수입 불허”로 대대적으로 보도
- 현지 통관업체 관계자는 “중국 해관은 한차례 성분불합격 등 사유로 수입 불허된 업체에 대해 그후의 수입에서도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게 된다”며 “수입 불허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KOTRA 베이징무역관 인터뷰 결과)
자료원: GTA, 중국시장감독관리총국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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