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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웨딩 산업동향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강채린
  • 2018-04-21
  • 출처 : KOTRA

- 미국, 낮아지는 혼인율에도 불구하고 웨딩 산업 규모 꾸준히 확대 -

- 밀레니얼 세대, 인스타그램을 통해 웨딩 정보 공유 -

 

 

 

□ 산업 동향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웨딩 지출

    - 현재 줄어들고 있는 혼인율에도 불구하고 웨딩 산업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소비자들의 1인당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화려한 웨딩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커플당 웨딩 관련 지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IBIS World의 웨딩 서비스 산업 보고서에 의하면 지난 5년간 웨딩 서비스 산업은 연평균 2.7% 성장 2017년 기준 총 시장규모는 756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2022년에는 760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1인당 가처분 소득과 ()혼인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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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또한 The Knot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1980년대에 미국인 커플의 평균 웨딩 비용은 5000달러였지만 2016년에는 35000달러로 급증함.

    - 현대 사회의 웨딩 비용의 증가로 많은 젊은 커플들이 당장의 결혼을 미루고 성대한 결혼식을 위해 저축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음.

    - IBIS World의 보고서에서 나타난 2017년 웨딩 서비스 산업의 주 소비자층은 25~34세 사이의 소비자가 40.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으며, 35~44세 사이의 소비자가 28%로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함.

    - 25세 이하와 45세 이상의 소비자는 각각 16%, 15.4%의 비중을 차지함.

 

웨딩 서비스산업 연령별 소비자층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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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웨딩 지출 방식의 다양화

 

  전문 웨딩 서비스 활용

    - 결혼식의 피로연 행사인 리셉션(Reception) 준비로 인한 매출의 비중이 54.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지난 5년간 전문 웨딩 서비스 중에서 코디네이터 수요는 축소한 반면, 포토그래퍼와 플로리스트의 수요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2017년 포토그래퍼와 플로리스트의 매상은 전체 웨딩 서비스 산업의 매상의 13.2%를 차지함.

    - 많은 전문 웨딩 서비스 업체들은 핀터레스트(Pinterest)나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같은 SNS에 잘 보정된 결혼식 사진들을 게시 커플들이 사진처럼 환상적인 결혼식을 꿈꾸도록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있음.

 

웨딩 서비스 업체의 SNS 홍보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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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an Diego Wedding

 

  ㅇ 스스로 준비하는 DIY 웨딩

    - 최근 웨딩 전문업체에 위탁해 결혼식을 준비하는 커플들이 줄어들면서 웨딩 플래너시장이 위축되고 있음.

    - DIY 웨딩은, 저렴하고 개성있는 결혼식을 원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자에 의해 성행함.

    -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결혼식의 전통적인 관념을 깨뜨리고 각자의 개성에 어울리는 결혼식을 직접 꾸미고 싶어하는 것으로 조사됨.

    - 지난 5년간 웨딩 의상과 액세서리 렌탈 서비스의 매출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소비자들은 'Vow to be Chic'와 같은 온라인 드레스 렌탈 서비스를 이용 다양한 종류의 신부와 들러리의 드레스를 비교하며 선택하고 있음.

    - Vow to be Chic의 창립자 켈시 두리(Kelsey Doorey) 역시 밀레니얼 세대의 여성으로, 일곱 번의 들러리 경험을 바탕으로 보았을 때, 밀레니얼 세대에게 필요한 드레스 렌탈 서비스는 합리적인 가격에 효율적으로 드레스를 고를 수 있는 서비스라고 전함.

    - DIY 웨딩을 선호하는 소비자들 또한 SNS에 결혼식 사진을 공유하면서 다른 커플들에게 결혼식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음.

 

□ 시사점

 

  웨딩 서비스 창업 시 서비스 세분화 필요

    - 최근 많은 젊은 커플들이 웨딩 전문업체에 결혼식 준비 과정 전체를 맡기는 대신 결혼식 촬영, 리셉션 진행 등 개별 서비스를 골라 맡기는 경우가 많이 발생함.

    - 따라서 특화된 프리미엄 개별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호감을 얻기 쉬우며, 필요에 따라서는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서비스는 아웃소싱하는 것이 효율적임.

    - 최근 SNS를 통해 업체들이 게시한 이미지를 먼저 비교한 후 서비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고소득의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독보적이고 퀄리티가 높은 이미지로 공략하는 것이 필수적임.

 

  웨딩에 더 많은 지출을 아끼지 않고 있는 소비자들

    - 웨딩 플래너시장은 위축됐고 웨딩 서비스 산업 시장은 느리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미국의 젊은 커플들이 자신들의 웨딩에 지출을 늘리고 있음.

    - 또한 많은 젊은 소비자들이 전문 웨딩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신 결혼식에 필요한 물품들과 이벤트 용품들을 직접 골라 커스터마이즈드(customized) DIY 결혼식을 꾸미고 있음.

    - DIY 결혼식을 준비하는 커플들의 경우, SNS에 게시된 다른 커플들의 결혼식 사진에서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고 있음.

    - 따라서 관련 상품들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핀터레스트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를 적극적으로 이용 좋은 입소문을 내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IBIS World, The Knot, Forbes, Vow to be Chic, San Diego Wedding,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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